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10257 결재일자 2017.11.28.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기획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김주영 한정우 11/28 김동경 협조 2017 서울 도시브랜드 포럼개최 결과보고 2017.11 도시브랜드담당관 2017 서울 도시브랜드 포럼 개최 결과보고 2주년을 맞아 국내외 도시브랜드 정책과 경험을 공유하기 위해 「2017 서울 도시브랜드 포럼」을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Ⅰ 행 사 개 요 ?? 행 사 명 : 2017 서울 도시브랜드 포럼 (서울소통컨퍼런스 1일차) ?? 일 시 : 2017. 11. 9(목) 13:00~18:00 ?? 장 소 : 서울시청 신청사 8층 다목적홀 ?? 참 가 자 : 463명 (시민, 전문가, 유관기관 직원 등) Ⅱ 추 진 방 향 ?? 도시브랜드의 성장 발전을 위한 소통과 시민참여의 장 ?? 국내외 도시마케팅 전략 분석을 통한 서울브랜드의 발전방향 모색 Ⅲ 개 최 결 과 논의주제 논 의 내 용 개회식 및 기조연설 개회식 ?영상메시지(박원순 시장, 양준욱 시의회 의장) ?개회사(김종욱 정무부시장) 기조연설 ?서울브랜드, 그 함의와 가치(김유경 한국외대 교수) 세션1. 도시브랜드의 가치를 담다 해외사례 ?구마몬 프로모션 전략(이소다 아츠시 구마모토현 심의관) ?홍콩 글로벌 도시브랜드 전략(브랫 프리 홍콩 공보처국장) ?도쿄 도시브랜드의 과거현재미래(다카시 이노우에 교토대 교수) 토론/ 질의응답 발표별 내용 분석 및 일반 참가자 질의 응답 (좌장 김민기 숭실대교수, 김성희 미 NBC 피디, 박항기 메타브랜딩 대표, 황보현 HSAd 상무) 휴식 및 공연 ㄹ 휴식 coffee break 공연 정선희 플라멩고 무용단 세션2. 도시브랜드의 미래를 보다 국내전망 ? 슬로건으로 본 도시브랜드의 소통 (이희복 상지대 교수) ? 해외 도시브랜드의 트렌드와 시사점 (김준환 청운대 교수) ? 서울브랜드의 미래를 위한 제언 (김병희 서원대 교수) 토론/ 질의응답 발표별 내용 분석 및 일반 참가자 질의 응답(좌장 이화자 여행작가, 김동경 도시브랜드담당관, 구자룡 밸류바인 대표, 김정현 중앙대 교수) 발표자 및 토론자 사전미팅 포럼(다목적홀) 영상메시지(시장) 영상메시지(시의회의장) 개회사(김종욱 정무부시장) 기조연설(김유경 공동위원장) 해외사례 토론(구마모토, 홍콩, 동경) 국내 도시브랜드 토론 플라맹고 공연 시민의견 발표 ?? 참가자 현황 ? 총 463명 총 참여자 시 민 공무원 기타 사전등록 현장등록 463 205 97 158 3 - 시민 : 302명 ※ 온라인 사전등록 470명, 전화등록 16명(실참가율 62%) - 김종욱 정무부시장, 김경자 서울시의원, 이혜경 서울시의원 - 시 직원 : 132명 - 타 기관 : 부산시, 광주시(2), 수원시 등 26명 ?? 설문조사 ? 설문조사 참여인원 : 총 147명 연 령 별 : 30, 40대(65) 53% 소 속 별 : 공공(30), 기업(30), 비영리공공단체(17), 학생(17) 참여경로 : 온라인 및 SNS(65) 45% ? 설문조사 결과 이해정도, 재참여의사, 강연 만족도 등 3개 항목 조사결과 매우만족 및 만족 85~82%, 보통 10% 내외였고 불만족 응답율은 1~4% 이해정도(%) 매우 만족 31 ( 45명) 만족 53 ( 76명) 보통 15 ( 21명) 불만족 1 ( 2명) 매우 불만족 0 ( 0명) 계 100 (144명) 재참여의사(%) 매우 만족 41 ( 60명) 만족 44 ( 64명) 보통 12 ( 17명) 불만족 2 ( 3명) 매우 불만족 1 ( 1명) 계 100 (145명) 강연 만족도(%) 매우 만족 26 ( 38명) 만족 56 ( 82명) 보통 14 ( 20명) 불만족 3 ( 5명) 매우 불만족 1 ( 1명) 계 100 (146명) ?? 언론보도(총13건) 연번 날짜 매체 기사제목 1 2017.11.10 교통방송(김지희) 의 가치와 의미는?...서울 소통 컨퍼런스 2 2017.11.11 SBS뉴스(하대석) 2017 서울 소통 컨퍼런스 성황리 개최 3 2017.11.15 아시아투데이(류두환) 2017 서울 소통 컨퍼런스 개최 교통방송(2017.11.10.) 아시아투데이(2017.11.15.) ?? 참가후기 ? '아이서울유'의 멋지고 다양한 활동들 및 여러분들과의 의견 교환을 통해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었다.(강연자 이소다 아츠시) ? 아이서울유에 대해 많이 배울 수 있었고 새로운 브랜드 개발을 위해 시민참여를 유도한 노력은 매우 흥미로웠다.(강연자 브랫 프리) ? 무료로 상징물을 이용하게 하는 구마모토 현의 활성화 정책이 특히 인상적이었다. 우리시도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부산시 관계자) ? 매우 유익한 시간이었다. 서울브랜드가 시민의 마음을 어루만지는 soul brand로 거듭나길 기원한다.(조성희 참석자) ?? 개최효과 ? 구마모토현을 비롯한 아시아 주요도시의 브랜딩 방향 및 전략 발표를 통해 서울브랜딩 추진전략 적정성 확인 ? 시민과 전문가 입장에서의 시민브랜드로서의 기대 및 다양한 추진과제 수렴 - 브랜드관리, 적극적 마케팅, 서울시 내부 캠페인, 장기적 관점, 기존 상징물 리뉴얼, 관리조직, 글로벌 콘텐츠 등 ? 디지털 환경속에서 세계 주요 도시브랜드의 적정성 진단과 서울브랜드의 발전방향 진단 Ⅳ 향후계획 ? 2017. 11. 28 : 서울 도시브랜드 포럼 기록물(60부) 발간 ? 2017. 11. 29 : 서울브랜드위원회 결과보고 ? 2017. 12월 : 정산 및 준공 Ⅴ 기타 ? 참석 직원 교육시간 인정 : 132명 (2시간) ? 참석감사 메일 발송 붙임 : 서울 도시브랜드 포럼 설문조사 제안 내용 구 분 이 름 제안 내용 1 정요한 서울브랜드컨테스트 공모전이 수상 후 진로까지 보장하는 방향이면 관심과 이목 끌 수 있음. 알랭드 보통의 ‘인생학교’가 서울에 분교가 설립된 것처럼, ‘브랜드 학교’가 서울을 기점으로 글로벌하게 뻗어나갔으면 좋겠음. 2 박수주 서울시 25개 구 슬로건을 서울 브랜드 안에 담기 (ex. Iㆍ(구 슬로건)ㆍU) I♥NY은 직관적, 디자인 중심 / IㆍSEOULㆍU는 스토리, 의미 중심인데 To-Be 모델 설정이 잘못된 것이 아닌지 재고 필요 3 이상만 서울브랜드 로고송 설정 어린이들이 재미있게 부를 서울브랜드 동요 제작 평창올림픽 때 서울브랜드 홍보 시립 기관에는 서울브랜드 필히 부착 4 표소연 IㆍSEOULㆍU 슬로건 자체뿐만 아니라 의미도 같이 홍보 자발적으로 사람들이 SNS에 올리게끔 해야 한다. (ex. ‘SNOW’사진 어플과 연계 / 시청 앞에 ‘인생 네컷’같은 서울브랜드 사진기 설치) 5 신은하 한 번 정한 서울브랜드 계속 사용될 수 있도록 유지 푸드 트럭에 IㆍSEOULㆍU를 맛과 청결을 보장하는 인증마크로 활용 각 구청 홍보물에도 서울브랜드 사용 의무화 6 정건섭 국내외 인기 캐릭터와의 콜라보레이션 진행 IㆍSEOULㆍU 슬로건 활용한 공모전 주제 다각화 유투브, 소셜 미디어와 함께하는 공익캠페인 확대 7 한광섭 IㆍSEOULㆍU가 서울시의 DNA처럼 지속되어야 함 참여형 PR의 확대 필요 IㆍSEOULㆍU에 대한 부정적 인식 불식을 위해 IgNobel상 같은 방식 활용 8 황진성 IㆍSEOULㆍU의 패션화 (ex. I MARYMOND YOU의 성공사례 분석) IㆍSEOULㆍU의 스토리텔링이 필요함 설문조사를 통해 서울브랜드 가치를 새로 선포 9 조성희 시민의 마음을 어루만져주는 soul brand로 거듭나야 함 카카오프렌즈와 같이 해외인들이 공감할 수 있는 캐릭터 제작 I♥NY 조형물처럼 사람들에게 어필되는 조형물을 더 설치해야 함 10 송명섭 IㆍSEOULㆍU가 자연스럽게 재가공 및 유포가 될 수 있는 분위기 조성 IㆍSEOULㆍU가 가지고 있는 깊은 의미 타파, 친근한 이미지를 재고 IㆍSEOULㆍU가 필요한 이미지는 고급화가 아닌 대중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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