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시-뉴욕시 관광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추진 계획

문서번호 관광사업과-11801 결재일자 2017.11.28.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정보팀장 관광사업과장 관광체육국장 황윤희 김가영 김태명 11/28 안준호 서울시-뉴욕시 관광 활성화를 위한 뉴욕관광청 협력 도시 마케팅 추진계획 2017. 11. 관광체육국 (관광사업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서울시-뉴욕시 관광 활성화를 위한 뉴욕관광청 협력 도시 마케팅 추진 계획 양 도시 보유 자산을 활용한 저비용 고효율 공동 마케팅을 추진하여 서울 관광 이미지 제고 및 관광객 창출에 기여 1. 사업개요 ?? 사업기간 : ‘17. 12. 1. ~ ’18. 5. 30.(6개월) ?? 주요내용 : 서울-뉴욕시 시민 대상 마케팅을 통한 교류 매 체 사업기간 수 량 세부내용 옥외광고 교환 ‘17.12.1.~12.31. (서울에 뉴욕광고) 300면 (2억6천만원) < 서울-뉴욕 관광 이미지 노출 > 중앙버스 200면 및 택시승차대 100면 강남대로, 서울역 등 서울 시 전역 ‘17.12.18.~’18.1.14. (뉴욕에 서울광고) 1,155면 ($240,000) 버스 승차대 155(면)(인쇄물) 및 LinkNYC 디지털 매체 1,000개(면)(디지털) 타임스퀘어, 5번가 등 뉴욕 시 전역 할인 항공권 온라인 이벤트 ‘17.12.1.~’18.1.14 (예약기간 2개월) 88만원 (서울발) < 서울-뉴욕시 특가 항공권 제공> 아시아나 홈페이지 내 집행 서울발 최저 88만원~최고 169만원 뉴욕발 최저 $736~최고 $1,350 ‘17.12.1.~’18.5.31 (여행기간 6개월) $736 (뉴욕발) 홍 보 ‘17.12.1.~’18.1.14. 보도자료 배포 12.1(금), 조간 서울특별시 홈페이지 및 SNS, 뉴스레터 뉴욕관광청 홈페이지 및 SNS 아시아나항공 - 홈페이지 및 SNS, 기내지, DM 등 2. 세부 사업 추진계획 ① 옥외광고 교환 (버스, 택시 승차대, 디지털 광고 매체) ○ 사업기간 : ‘17. 12. 1. ~ ’18. 1. 14.(2개월) ○ 주요내용 : 양 도시가 보유한 옥외광고 매체를 활용하여 서울-뉴욕 교환광고를 추진하여 양 도시 시민의 실제 방문에 기여  ○ 매체수량 - 서울특별시 : 300(면)/버스 200면 및 택시승차대 100면 - 뉴욕관광청 : 1,155(면)/버스 155개(면), LinkNYC 디지털 매체 1,000개 ○ 광고구성 - 상 단 : 서울특별시 로고로 광고 주체 노출 - 중 간 : 구미주 대상 테마인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도시, 서울‘ 노출 - 하 단 : 뉴욕시민 대상 아시아나 항공 서울 할인 항공권 제공 이벤트 노출 (QR 코드 핸드폰 스캔 시 서울 항공권 예약 사이트로 이동) ○ 광고지역 : 서울-뉴욕 시 전역   - 서울특별시 : 서울시 전역 (강남대로, 광화문, 시청 등) - 뉴욕관광청 : 뉴욕시 전역(타임스퀘어, 5번가, 소호, 월스트리드 등) ○ 광고(절감)금액 :5억2천만원(비예산) ※ 서울에 노출되는 뉴욕 광고 인쇄, 출력 및 게첨 페첨비 지원(4천만원) < 서울시 광고 시안> 동대문 디자인플라자 경복궁 광화문광장 < 서울시 광고 뉴욕 옥외매체 적용 안> 타임스퀘어 LinkNYC 디지털 매체 버스 승차대 ② 항공권 할인 온라인 이벤트 (아시아나항공 협력) ○ 사업기간 : ‘ 17. 12. 1. ~ ’18. 5. 30.(6개월) - 예약/여행기간 : ‘17.12.1.~’18.1.14./~’18.5.30. ○ 주요내용 : 서울-뉴욕 시민들에게 특가 항공권을 구매 할 수 있는 이벤트를 추진하여 양 도시 시민들의 방문을 촉진  ○ 항 공 비 : 서울발 88만원 부터~/ 뉴욕발 $736부터~ - 서울발 : 비성수기(12월초~5월말)-88만원(13%↓), 중간기(12월말~ 2월 중순)113만원(10.3%),성수기(12~1월 연휴)-169만원(5%↓) - 뉴욕발 : 비성수기(1월~5월초)-$736(28%↓), 중간기(12,5월)- $990(10%↓), 성수기(12.9~23)-$1,350(10%↓) ※ 왕복 항공권 기준, tax 및 유류할증료 불포함, 출발기간에 따른 가격 변동 있음 ○ 예약채널 : 아시아나 항공 홈페이지(http://flyasiana.com/) ○ 예약방법 : 양 도시 옥외광고 QR코드 스캔, 아시아나항공 홈페이지 아시아나항공 소개 ? 1988년 설립(대표: 박삼구) 서울시 강서구 오정로 위치 ? 83대 항공기 보유, 세계 111개 노선 취항 ? 스타얼라이언스 회원, 자회사 에어서울, 에어부산 보유 < 할인 항공 이벤트 참여 방법 > ① 서울-뉴욕 옥외광고 하단에 있는 항공권 이벤트 QR 코드를 핸드폰 스캔 ② 서울시, 뉴욕관광청, 아시아나항공 홈페이지 접속 후 이벤트 배너 클릭 영문, 국문 할인 항공권 온라인 이벤트 이미지 ③ 업무협약체결 (서울시-뉴욕관광청-아시아나항공) ○ 체결일자 : ‘17.12.1. ※ 붙임 1 : 양해각서 안(서면체결) ○ 협약내용 : 서울-뉴욕 도시 공동 마케팅을 위한 포괄적 업무협약 - 양 도시 옥외광고 교환, 할인 항공권 이벤트 및 온·오프라인 홍보  ○ 체 결 자 - 서울특별시 : 박원순 서울시장 - 뉴욕관광청 : Fred Dixon 청장 - 아시아나항공 : 김수천 사장 뉴욕관광청 소개 (NYC & Company) ? ‘06년 뉴욕시 관광 마케팅 전담기구로 발족 ? 세계 18개 사무소 및 2천개 회원사를 보유 ? ‘16년 뉴욕시는 6천7백만명 관광객 유치 ? ’17년 뉴욕시 Top20 관광시장 중 한국 11위(‘16년 388만명 →’17년 399만명 방문) ④ 홍 보 ○ 기관 보유 온라인 매체 노출 - 서울특별시 관광 홈페이지, 모바일 및 SNS, 뉴스레터 노출 - 뉴욕관광청 홈페이지, SNS 노출 - 아시아나항공 홈페이지, SNS, e-DM, 기내지(전 노선 111개) 노출 ○ 언론사 활용 노출   - 보도자료 배포(12.1일자, 조간) ?? 추진일정 ○ 온라인·오프라인 홍보 : ‘17. 11. 27 ~ ’18. 1. 14. - 서울시 홈페이지, 뉴스레터, 아시아나 DM, 기내지 배포 ○ 서울에 뉴욕 옥외광고 : ‘17. 12. 1. ~ 12. 31. ○ 뉴욕에 서울 옥외광고 : ‘17. 12. 18. ~ ’18. 1. 14. ○ 항공권 할인 이벤트 : ‘17. 12. 1 ~ ’18. 5. 31. ?? 행정사항 ○ 소요예산 : 60백만원(vat 제외) - 서울에 뉴욕 광고 시안(300매) 인쇄, 게첨 및 페첨 비 : 40백만원 - 뉴욕에 서울 광고 시안(4종) 제작, 모델 촬영, 편집 비 : 20백만원 ※ 민간 옥외매체 사 제이씨데코(JcDecaux) 협력을 통한 옥외광고 집행 ○ 집행방법 : 해외 디지털 마케팅 수행사인 ㈜인터랙티비를 통해 집행 ○ 예산과목 : 이용자 중심의 서울관광 정보 확산, 서울 관광 해외 디지털 통합 마케팅, 사무관리비(100-201-01) - 서울특별시와 뉴욕관광청 및 아시아나항공 - 도시 공동 관광 마케팅을 위한 업무 협약서 서울특별시와 뉴욕관광청(NYC & Company) 및 아시아나항공은 상호 협력하에 서울시-뉴욕시 공동 관광 마케팅을 추진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협약한다. 제1조(목적) 본 협약은 서울특별시와 뉴욕관광청 및 아시아나항공이 상호 협력 하에 도시 공동 관광 마케팅을 추진하여 도시 관광 이미지 제고 및 양 도시 시민의 관광 교류와 관광객 유치 등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제2조(분야) 서울특별시와 뉴욕관광청 및 아시아나항공은 다음 각호를 포함하여 도시 관광 분야의 마케팅을 공동으로 기획 및 추진한다. 1. 옥외 교환광고 : 양 도시 내 버스, 택시 승차대 및 디지털 옥외 매체를 활용하여 서울시-뉴욕시 관광 이미지 노출 가. 기 간 : 서울특별시 2017년 12월 1일 ~ 31일(한달 간) 뉴욕시 2017년 12월 18일 ~ 2018년 1월 14일(4주 간) 나. 매 체 : 서울시 버스 승강장 및 택시 승강장 300면 뉴욕시 버스 승강장 155면 및 디지털 매체 LinkNYC 다. 기 타 : 양 도시 시안 내 아시아나 로고 또는 항공기 노출 2. 항공 프로모션 : 양 도시 시민 교류 활성화를 위한 아시아나 항공 협력 할인 항공권 이벤트를 추진 가. 기 간 : 판매기간-2017년 12월 1일 ~ 2018년 1월 14일 출발기간-2017년 12월 1일 ~ 2018년 5월 31일(6개월) 나. 내  용 : 할인 항공권(유류 할증료 및 Tax 불포함) - 인천발 뉴욕행 항공권 : 최저 88만원 부터~ - 뉴욕발 인천행 항공권 : 최저 736달러부터~ 3. 온라인 홍보 : 양 도시 관광 마케팅을 위한 홈페이지, 소셜 미디어, 기내지, 뉴스레터 등을 통한 홍보 추진 4. 각 기관의 의무 가. 서울특별시 1) 서울특별시는 뉴욕시가 제공하는 옥외자산에 상응하는 옥외매체를 뉴욕시에 제공한다. 2) 서울특별시는 뉴욕시 옥외광고 내 아시아나항공기 및 로고를 노출한다. 3) 서울특별시는 공동 마케팅 사업 추진에 책임을 다해 만전을 다한다. 4) 서울특별시는 공동 마케팅 홍보를 위해 보유 매체를 활용하여 홍보한다. 5) 서울특별시는 이번 공동 마케팅 종료 후에도 지속적인 파트너쉽을 유지하여 향후 협력사업 방안을 마련한다. 나. 뉴욕관광청 1) 뉴욕관광청은 서울특별시가 제공하는 옥외 자산에 상응하는 옥외 매체를 서울특별시에 제공한다. 2) 뉴욕관광청은 서울 옥외광고 내 아시아나항공 로고를 노출한다. 3) 뉴욕관광청은 공동 마케팅 사업 추진에 책임을 다해 만전을 다한다. 4) 뉴욕관광청은 공동 마케팅 홍보를 위해 보유 매체를 활용하여 홍보한다. 5) 뉴욕관광청은 이번 공동 마케팅 종료 후에도 지속적인 파트너쉽을 유지하여 향후 협력사업 방안을 마련한다. 다. 아시아나항공 1) 아시아나항공은 양 도시 할인 항공권을 제공하며 해당 사업 추진에 책임을 다해 만전을 다한다. 2) 아시아나항공은 공동 마케팅 홍보를 위해 보유 매체를 활용하여 홍보한다. 제3조(협약기간) ① 본 협약은 세 기관의 업무에 관한 상호 협력사항을 정한 것으로 어떠한 법적 구속력을 가지지 아니한다, ② 세 기관이 추진하는 공동 관광마케팅의 구체적인 방법, 권한 및 책임 등 본 협약에 포함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해서는 상호 협의하여 별도로 정한다. ③ 본 협약은 서명일로부터 1년 동안 효력이 있다. 제4조(비용부담) 세 기관은 마케팅 추진을 위해 소요되는 비용은 상호 협의를 통해 분담한다. 단, 각 시에 게재하는 도시 광고의 인쇄, 게첨 및 페첨 관련 비용은 각 시에서 일체 부담한다. 제5조(상호협력) ① 서울특별시와 뉴욕관광청 및 아시아나항공은 본 협약을 이행함에 있어 신의 성실의 원칙을 준수하며, 공동의 목적 달성을 위해 세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적극 협력한다. ② 세 기관은 상대방의 입장을 존중하며, 업무상 취득한 상대방의 비밀 및 중요 업무사항을 제3자에게 누설하거나 다른 목적에 사용해서는 아니 된다. 서울특별시와 뉴욕관광청 및 아시아나항공은 위와 같은 사항에 대하여 협약하며, 이를 증명하기 위해 본 협약서를 3부 작성하여 각 1부씩 보관한다. 2017년 12월 1일 NYC & Company 청 장 Fred Dixon 서 울 특 별 시 시 장 박 원 순 아시아나항공 사 장 김 수 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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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뉴욕시 관광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추진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사업과
문서번호 관광사업과-11801 생산일자 2017-11-28
공개구분 비공개

(정보공개법 제9조 1항 7호 )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황윤희 (02-2133-2787) 관리번호 D0000032172758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수행 > 미디어활용마케팅 > 서울관광해외디지털통합마케팅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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