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소상공인지원과-11813 결재일자 2017.11.27.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시장활성화팀장 소상공인지원과장 경제기획관 정미숙 조동철 곽종빈 11/27 박대우 제5회 서울전통시장 한마당 축제 결과보고 2017. 11. 경제진흥본부 (소상공인지원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제5회 서울 전통시장 한마당 축제 개최 결과보고 전통시장에 대한 시민의 관심제고 및 이용 활성화를 유도하고자 개최한 「제5회 서울 전통시장 한마당 축제」행사 결과를 보고함 Ⅰ 행사개요 ?? 행사명 : 제5회 서울 전통시장 한마당 축제 ○ 슬로건 : ?? 기 간 : ‘17.10.21(토)~10.22(일) <2일간> 10:00~18:00 ※ 개막식 행사 : ‘17.10.21(토) 11:00 ?? 개최장소 : 무교로 일원 ?? 참여규모 : 22개구, 58개 시장 102개 점포 참여 ※ 2016년 참여규모 : 53개시장 99개 부스 ○ 자치구별 참여 현황 자 치 구 시장수 부스 자 치 구 시장수 부스 자 치 구 시장수 부스 합계 58 102 강 북 구 4 4 금 천 구 3 6 종 로 구 2 2 도 봉 구 2 2 영등포구 1 1 중 구 5 26 노 원 구 1 1 동 작 구 1 1 용 산 구 2 2 은 평 구 1 4 관 악 구 4 6 성 동 구 4 7 서 대 문 서 초 구 광 진 구 3 3 마 포 구 2 2 강 남 구 동 대 문 5 6 양 천 구 3 6 송 파 구 2 3 중 랑 구 3 3 강 서 구 3 3 강 동 구 1 2 성 북 구 5 11 구 로 구 1 1 ?? 주요 행사 내용 ○ 정책홍보관 운영 - 신시장사업의 어제와 오늘 소개 및 전파 확산 사업 - 전통시장 가는 날 전통시장 이벤트 소개 및 사업추진 성과 ○ 전통시장별 특화상품 및 우수상품 전시?홍보 ○ 농산물 직거래 행사, 문화행사, 체험행사, 부대행사 운영 등 ?? 참여인원 : 약15만명 Ⅱ 추진경위 ○ ‘17. 8. 1 : 제5회 서울 전통시장 한마당 축제 개최계획 수립 ○ ‘17. 8. 8 : 위탁운영업체 선정 및 용역계획 수립 ○ ‘17. 8.24 : 위탁운영업체 선정 제안서평가위원회 개최 ○ ‘17. 8.31 : 위탁운영업체 계약체결((주)월드커뮤니케이션즈) ○ ‘17. 9.15 : 위탁운영업체 착수보고회 ○ ‘17.10.11: 사업설명회(상인연합회, 참여시장) ○ ‘17.10.20: 실행계획 수립 ○ ‘17.10.21~10.22: 제5회 서울 전통시장 한마당 축제 개최 Ⅲ 행사장 구성 ?? 행사장 배치도 ?? 부스배치 현황 ○ 부스배치 : 품목별 9개 zone으로 배치 (※ 상세현황 붙임2 참조) - 규모 : 품목별 13 zone, 106개 부스 - 품목 : ?직거래 농산물 : 햅쌀, 더덕, 건표고 버섯 ?우수특화상품 : 아트의류, 반찬양념류, 과일, 주얼리, 먹거리 등 - 운영시간 : (토) 10:00~20:00/ (일) 10:00~18:00) 총계 직거래 장 터 마장동 한 우 아트 의류 반찬 양념류 과일 건어물 간식 거리 공예 잡화 주얼리 건조 식품 건강 식품 먹거리 청년 상인 zone 구 분 A B C F G H I J L M N O Q 106 3 3 10 6 2 9 10 12 8 3 7 29 (4) 4 ※ 먹거리 : 은평구 연신내상점가 음식문화체험관 (4) Ⅳ 주요 추진내용 1 개막행사 ?? 일 시 : ‘17.10.21(토) 11:00~11:30 ?? 장 소 : 무교로 메인무대 ?? 참석인원 : 1,000여명 ○ 경제진흥본부장, 서울시 의회 의원, ○ 서울상인연합회장, 명예시장, 전통시장 상인회장, 일반 시민 등 ?? 주요내용 : 식전공연 - 개막선언 - 인사말씀 - 개막 퍼포먼스(테이프 커팅)- 행사장 순회 2 정책홍보관 운영 ?? 전통시장 이벤트 은행 홍보 ○ 시장 어린이책방, 블록으로 만드는 시장풍경, 전통시장 다트왕, 가위바위보 챔피언십 ?? 서울 신시장 홍보 ○ 신시장 전파사업 : 군것질 데이, 곳간 데이 - 참여점포 : 군것질데이(6개구 10개 점포), 곳간데이(4개구 10개 점포) ?? 모바일 간편결제 홍보, 자영업지원센터상담 3 체험 및 참여마당 1 문화 ?예술공연 ?? 서울시장 패션쇼 ○ 일 시 : 10.21(토) 16:30~17:30 ○ 장 소 : 메인무대 및 객석 일부 ○ 참 여 자 : 40여명 (전문모델, 키즈모델, 서울풍물시장 청년상인) ○ 내 용 : 한복, 교복, 골동품, 각종 생활 등으로 의상 및 소품구성 - (1부) 시장상인과 전문모델 패션쇼 ?시장상인 직종별 코스튬 런웨이(음식, 잡화, 악세서리 등) ?분식집, 떡가게, 생선가게, 정육점, 고추참기름, 꽃가게 참여 - (2부) 키즈, 전문모델 패션쇼 ?아동브랜드 협찬을 통해 다양한 액세서리와 의상을 입고 런웨이 ?? 비보이 공연 ○ 일 시 : 10.21(토) 15:40~16:00,10.22(일) 13:30~14:00 2회 공연 ○ 공 연 : 서울 비보이 소속 ‘갬블러 크루’ ?? 전통시장 상인동아리 공연 ○ 일 시 : 10.21(토) 17:30/ 10.22(일) 13:00, 17:00 ○ 장 소 : 무교로 메인무대 ○ 내 용 : 우리시장 소개 및 동아리 공연 ○ 공연일정 공연일 시장명 공연내용 공연시간 10.21(토) 길동복조리 시장 난타 17:30~18:30 (30‘) 10.22(일) 영천시장 합창 13:00~13:30 (30‘) 수유시장 풍물패 17:30~18:30 (30‘) 신중부시장 풍물패 축제 중간 길놀이 공연(15‘) ?? 거리예술존 문화공연 ○ 일 시 : ‘17.10.21(토)~10.22(일) ○ 장 소 : 무교로 메인무대 ○ 공연일정 공연일 팀명 공연장르 공연시간 10.21(토) 레이디바운스 여성댄스 포퍼먼스, 힙합 13:00~13:30 나겸밴드 3인조 혼성밴드 15:20~15:40 변화무쌍 어쿠스틱 3인조밴드 14:30~15:00 10.22(일) 은하예술단 전통무용 및 민요 12:00~12:30 S2 재즈, 팝, 클래식 연주 12:30~13:00 RUPA.Jr 마술 15:00~15:30 바이올린플레이어440 바이올린 15:30~16:00 2 시민참여「이벤트」 전통시장 가는 날 이벤트 - 어린이 시장 책방, 블록으로 만드는 시장풍경, 전통시장 다트왕, 가위바위보 챔피언십 시민참여 프로그램 - 온라인 알쏭달쏭 퀴즈, 지구야 내가 지켜줄게 농산물 직거래 행사(서울상인연합회 추진) ○ 일 시 : ‘17.10.21(토)~10.22(일) ○ 소요예산 : 온누리 상품권(5,000원권) 2,560매 ○ 전통시장 이벤트 행사 등 상품권 증정 : 2,486명 (잔여상품권 : 74매) 구 분 계 상인격려 (본부장) 어 린 이 시장책방 블록 시장풍경 전통시장 다트왕 가 위 바위보 알쏭달쏭 퀴 즈 지구야 내가 지켜줄게 농산물 직거래 상품권 증정매수 2,486 20 218 138 649 405 328 228 500 ※ 온누리 상품권 증정현황 붙임 참조 ○ 농산물 직거래 행사 : 2개 상품이상 구매고객 상품권 증정 품목 공급자 단 위 공급량 단 가 판매량 미판매량 비고 햅쌀 아산둔포농협 4kg 2,000 포 9,000 1,250 750 반품 표고버섯 장흥건표고버섯 200g 2,000 봉 10,000 1,140 860 11.30까지 자체 판매 더덕 홍천내촌농협 1kg 2,000 개 12,000 996 1,004 반품 상인격려(본부장) 어린이시장 책방 전통시장 다트왕 블록으로 만드는 시장풍경 블록으로 만드는 시장풍경 농산물 직거래 3 전통시장 아카데미 체험 ○ 일 시 : ‘17.10.21(토)~10.22(일) ○ 주요내용 : 핸드크림 만들기, 켈리그라피 가을엽서 만들기 ○ 참여인원 : 400여명(부스별 1일 100여명) 4 전통시장 뻥튀기 ○ 일 시 : ‘17.10.21(토)~10.22(일) 오후 13:00~17:00 ○ 주요내용 : 한마당 축제에 대한 의견을 남긴 시민대상 무료제공 ○ 참여인원 : 400여명(부스별 1일 100여명) 5 전통시장 이색공간 ○ 일 시 : ‘17.10.21(토)~10.22(일) 상시 ○ 장 소 : 시청골목 ○ 주요내용 : 천막을 치고, 멍석을 깔아 행사장을 찾은 시민들이 편안하게 앉아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옛 시골장터같은 분위기 재현 4 홍보·보도 추진사항 ?? 라디오, 일간지 홍보 ○ TBS 교통방송 - 『서울 속으로』‘17.10.20(금) 11:05~ - 『TBS 네트워크』‘17.10.23(월)) 09:00~ ○ 일간지 : 연합뉴스, 아시아투데이, ?? 온라인(ON-Line) 홍보 ○ 서울시, 25개 자치구 홈페이지, 서울상인연합회 홈페이지 ○ 주부 및 육아관련 카페, 블러그 홍보 - 레몬테라스, 살림여왕, 맘엔블로그, 도치엄마들의 생각키우기 등 ?? 오프라인(OFF-Line) 홍보 ○ 포스터 제작 배부 : 1,200부 - 자치구(주민센터, 공공기관, 아파트), 한마당 축제 참여 전통시장 등 ○ 현수막 : 한마당 축제 참여시장 입구 게시 5 만족도 조사 ?? 조사개요 ○ 조사대상 : 한마당 축제 행사에 참여한 시민고객, 상인 ○ 조사방법 : 설문지를 이용한 조사 ○ 표본크기 : 유효 표본 286명 ○ 조사기간 : ‘17.10.21(토)~10.22(일), 2일간 ○ 조사기간 : ㈜월드커뮤니케이션즈 ?? 조사결과 ① 응답자 연령대 구 분 응답수 백분율(%) 10대 15 5 20대 16 6 30대 45 16 40대 70 24 50대 76 27 60대 이상 60 21 무응답 4 1 합계 286 100 40대 이상의 중장년층 및 노년층의 비율이 월등히 높게 나타남. ② 방문동기 유형 구 분 언론 시홈페이지SNS 포스터 우연히 지나던 중 기타 전체 (무응답제외) 10대 0 0 4 7 4 15 20대 1 3 0 8 3 15 30대 1 2 0 37 3 43 40대 4 10 4 37 3 58 50대 1 8 1 42 4 56 60대 이상 3 4 3 24 2 36 전체 10 27 12 155 19 223 과반수 이상이 지나가다 우연히 들렀다고 응답하여 홍보 측면에서 매우 미약했다고 보여짐. 향후 보다 적극적인 온/오프라인 홍보활동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 ③ 판매부스 구성만족도 구 분 불만족 약 간 불만족 보통 약간 만족 만족 전체 만족도 평 균 10대 0 1 0 10 0 11 3.82 20대 1 3 0 8 3 15 3.60 30대 1 2 0 37 3 43 3.90 40대 4 10 4 37 3 58 3.43 50대 1 8 1 42 4 56 3.71 60대 이상 3 4 3 25 2 37 3.51 전체 10 28 8 159 15 220 3.64 만족도는 만족도 전체 평균 3.64이며 이 중 10대와 30대의 만족도가 각각 3.82와 3.90으로 평균치보다 조금 더 높게 기록됨. 이는 행사장 내 전통시장 이벤트 은행 체험 (어린이 책방 등)등과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체험한 주부와 그 자녀들의 만족도에 따른 결과로 예상됨. ④ 프로그램 내용 만족도 구분 불만족 약 간 불만족 보통 약간 만족 만족 전체 만족도 평 균 10대 0 1 3 6 5 15 4.00 20대 0 3 5 3 5 16 3.63 30대 0 5 20 12 8 45 3.51 40대 2 5 25 20 18 70 3.67 50대 2 8 27 17 21 75 3.63 60대 이상 0 3 20 12 24 59 3.97 전체 4 25 100 70 81 280 3.71 전체 만족도 평균 3.77로 전반적으로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10대의 만족도가 3.95로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참여의 타겟 대상이기 때문인 것으로 예상됨. 반면 20대의 경우 3.38로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하였는데, 이를 보완하기 위한 포지셔닝 연구가 요구됨 ⑤ 홍보관 컨텐츠 구성 만족도 구분 불만족 약 간 불만족 보통 약간 만족 만족 전체 만족도 평 균 10대 0 0 4 6 6 16 1.13 20대 0 3 6 3 4 16 3.50 30대 0 1 19 12 13 45 3.82 40대 1 2 24 23 20 70 3.84 50대 4 5 27 12 27 75 3.70 60대 이상 1 0 24 14 20 59 3.89 전체 6 10 104 70 90 281 3.81 평균 3.81로 대체로 만족스럽다는 평가가 우세했으며, 10대에서 4.13 이라는 평균 이상의 수치를 기록함. 20대 연령층의 만족도는 낮은 편으로 이후에는 젊은층의 관심유도와 호응을 이끌어낼 수 있는 컨텐츠 기획이 요구됨 ⑥ 프로그램 운영 및 진행 구분 불만족 약 간 불만족 보통 약간 만족 만족 전체 만족도 평 균 10대 0 1 3 6 5 15 4.00 20대 0 3 5 3 5 16 3.63 30대 0 5 20 12 8 45 3.51 40대 2 5 25 20 18 70 3.67 50대 2 8 27 17 21 75 3.63 60대 이상 0 3 20 12 24 59 3.97 전체 4 25 100 70 81 280 3.71 전체 만족도 평균은 3.71으로 인력 부족에 대한 의견이 많은 편이었는데, 쿠폰 발급 대기행렬이 예상보다 길었던 관계로, 안내인력 부족에 의한 만족도 저하의 결과라고 예상됨 ⑦ 행사 전반에 대한 만족도 구분 불만족 약 간 불만족 보통 약간 만족 만족 전체 만족도 평 균 10대 0 0 5 4 7 16 4.13 20대 0 2 7 3 4 16 3.56 30대 0 0 19 16 10 45 3.80 40대 1 5 24 20 20 70 3.76 50대 2 7 20 18 28 75 3.84 60대 이상 1 1 17 13 25 57 4.05 전체 4 15 92 74 94 279 3.86 구 분 재방문 (○) 재방문 (×) 전체 10대 12 0 12 20대 13 1 14 30대 39 3 42 40대 51 3 54 50대 41 4 45 60대이상 32 3 35 전체 188 (93%) 14 (6.9%) 202 전체 만족도 평균은 3.86으로 대체로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행사 취지에 대한 동의, 다양한 볼거리 및 체험 프로그램이 만족도에 기여하였으며, 결과적으로 93.00%에 달하는 높은 재방문의사로 나타남 ?? 조사분석 ○ 행사장 방문은 10대~60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령대가 참여하였으나, 특히 40대 이상의 중장년층 및 노년층의 비율이 월등히 높은 편이었고 언론, 시홈페이지, 포스터 등의 홍보 보다는 과반수 이상이 우연히 들렀다는 응답자가 많아, 향후 온/오프라인 등 홍보에 집중해야 할 것으로 보임. ○ 행사에 대한 만족도는 10대와 30대에서 높은 만족도를 보였는데, 이는 행사장내 전통시장 이벤트 은행 체험 등, 자녀를 동반한 주부들이 다양한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었던 것에 기인한 것으로 보이며, 이는 전통시장 재방문 기대 등 전통시장에 대한 인식전환의 계기로 작용하여 향후 전통시장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됨. [참고] 응답자 개별의견 좋았던 점 불편했던 점, 개선할 점 ?다 좋다 ?음식값이 싸고 맛있다 ?처음이라 신선하다 ?가을에 아주 좋은 행사로 가족과 함께 하기에 좋다 ?각시장의 명물을 한 곳에서 볼 수 있어 좋음 ?도심에서의 전통시장 참여 기회 부여가 좋다 ?다양한 컨텐츠, 좋은 볼거리가 있어 좋다 ?대체로 가격이 저렴하고 품질도 좋았음 ?카드결제 되고 상품권이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어 좋았음 ?재미있고 옛날 추억이 생각나고 좋았다 ?차 없이 편하게 걸으며 구경하고 쇼핑할 수 있어 좋음 ?여러 이벤트가 많고 친절하심 ?서울 시민으로서 각 구매자의 특성 잘 표현 ?정리정돈이 잘 돼있음 ?부모님과 함께 할 수 있어 좋았음 ?지역별 먹거리 음식이 다양하고 저렴해서 좋았음 ?홍보가 많이 부족하고 행사 빈약 ?상품이 동네마트보다 좀 더 비싸다 ?화장실 및 주차공간에 개선 필요, 사람들 동선이 좁아서 불편 ?먹거리 쪽은 좁고 사람 많아 불편, 전체적으로는 만족 ?다양한 농산품 갖추기, 주차공간 문제 개선 ?다양한 재래시장에서 좀 더 참여했으면 좋겠다 ?상식으로 알던 전통 (제조) 문화의 기획이 의외로 미흡 ?체험과 상품이 더 다양했으면 좋겠음. ?전통시장의 홍보화는 만족하나 제품구성의 다양성 부족 ?상인들과 운영자의 상호 진행이 이루어지지 않아 불편했음 ?상인들의 친절함 개선 필요, 좀 더 크고 상점이 더 많았으면 ?지방에서도 알 수 있게 홍보가 필요 ?근처가 회사인데도 행사에 대해 인지하고 있지 않을 정도로 홍보가 부족 ?시장별 특성이 없이 같은 업종이 너무 많다 ?서울시 만의 특별한 특색을 보완하면 좋을 것 같다. ?공연, 가수, 뮤지컬, 연극 프로그램을 더 늘렸으면 좋겠음. 5 종합 평가 ?? 긍정적인 면 ○ 참여시장내 현수막 게시, 주부 등 여성 회원수가 다수인 온라인 활용 홍보, 자치구청 및 다중이용시설 활용 포스터 게첨 등 사전홍보 및 행사 기간내 서울광장 등 주변 대규모 행사로 한마당 축제 참여 인원도 ‘16년도에 비해 증가 - ‘15년 약 5만여명, ’16년 10만여명, ‘17년 15만여명 - 서울광장 등 주변 대규모 행사 서울광장 : 세계국학기공대회(10.21)/ 중국인의날(10.22) 광화문광장 :위아자 나눔장터(10.22), 청계광장 : 청계천 업사이클 행사(10.16~10.24) ○ 서울상인연합회, 참여시장을 대상으로 사전설명회를 개최, 참여시장과의 지속적인 연락체계를 유지, 부스배치에 따른 요구사항 사전조사를 통해 행사참여 의지 확인 및 참여환경 편의 제공 극대화 - 부스운영시간 연장 (당초 18:00에서 20:00로 조정) - 부스별 판매 품목을 파악, 사전 전기수요조사를 통해 충분한 전기용량 공급 - 참여점포 모바일 간편결제 가입 : 61개 점포(전체 참여점포의 60%) ○ 시장별 참여 품목에 대한 부스 배치시 품목별 13개 JONE으로 구분, 방문객 에게 편리한 쇼핑 환경 구축 ○ 메인무대 설치 공간과 전통시장 아카데미 체험부스를 행사장 입구에 설치, 다양한 공연을 비롯한 부대 행사 참여도가 높게 나타남 ○ 커다란 천막을 두른 그늘에 멍석을 깔아 전통시장의 옛 정취를 살린 먹거리 장터를 행사장에 재현하여 많은 시민들로부터 높은 관심을 불러 일으키는 계기 마련 ○ 시민참여 프로그램, 문화예술공연 확대로 행사 참여시민이 증가, 실제매출 증대 유도효과 및 향후 전통시장 재방문을 유도할 수 있는 계기 마련 ○ 전통시장 활성화 정책 홍보관 설치시 단순 전시에서 벗어나 전통시장 이벤트(어린이 시장 책방 등) 및 시민참여 프로그램 체험공간을 조성, 방문객 유입요인요소를 가미함으로써 효과적인 정책홍보 및 전통시장에 대한 인식변화에 기여 ○ 모범운전자회와 연계 행사기간 행사장 주변 교통통제를 통한 주변 도로의 원활한 교통체계유지 및 중구청 전문청소용역회사를 통해 청소 및 쓰레기 신속 처리로 축제장 청결 유지관리 ?? 미흡한 점 ○ 서울광장 등 주변에서 개최되는 대규모 행사로 인해 유동인구 및 축제장 방문객이 비교적 많았으나 우연히 행사장을 방문했다는 의견이 다수였고 설문조사시 홍보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많았음. ○ 개최장소인 무교로 일대의 특성상 주정차 공간이 협소하여 참가상인, 행사 참여 출연진에 대한 주차수요에 원활한 대응 미흡 ○ 다양한 매체를 통해 사전 홍보를 전개했으나 우연히 행사장을 방문했다는 의견이 다수였고 설문조사시 홍보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많았음. ○ 모바일 간편카드 결제 가입율이 60%(전체 참여점포 102, 가입점포 61)에 달했으나 실제 결제 실적은 저조한 것으로 나타나 향후 전통시장 모바일 간편카드 결제시스템 구축사업에 대한 보완 대책 마련 필요 ?? 개선방향 ○ 전통시장에 대한 인식변화와 이용 활성화를 위한 보다 효과적인 행사 추진 방향 및 대체 프로그램 기획 등 검토 필요 ○정겹고 편안한 전통시장의 분위기를 그대로 경험할 수 있는 환경구축을 위해 서울광장 이외 보다 자유롭게 축제를 향유할 수 있는 장소 검토 필요 Ⅷ 향후 계획 ○참여시장에 대해 인센티브 지급기준 반영 검토 - 2018년도 전통시장 활성화관련 사업추진시 붙임 : 자치구별 참여시장 및 부스배치 상세현황
13983352
20210926095834
본청
소상공인지원과-11813
D0000032147420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