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10월 사회혁신 갈등특강 결과보고

문서번호 갈등조정담당관-10521 결재일자 2017.11.27.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갈등관리팀장 갈등조정담당관 권은경 신현기 11/27 홍수정 협조 ‘17.10 사회혁신 갈등특강 결과보고 2017. 11. 서울혁신기획관 (갈등조정담당관) ‘17.10월 사회혁신 갈등특강 결과보고 시, 자치구, 투자·출연 기관 직원들의 사회혁신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전문가를 초청하여 특강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 행사 개요 ? 강의명 : 이웃분쟁 조정이 한국사회를 바꾼다 ? 일 시 : 2017.10.25.(수) 09:30~11:30(2시간) ? 장 소 : 서소문청사 1동 13층 대회의실 ? 강 사 : 신종원 (서울YMCA 본부장) ※ 특강 전, 갈등관리 교육동영상 상영 □ 개최 결과 ? 참석현황 : 32명(시 24, 자치구 5, 투자?출연기관 3) ? 특강내용 Ⅰ. 이웃의 소멸과 분쟁, 갈등사회 Ⅱ. 갈등의 현장, 한국사회의 역정 - 대의민주주의, 자발적 화해역량 Ⅲ. 분쟁, 갈등의 저변에 있는 코드 읽기- 모멸감, 증오, 염치, 양심 Ⅳ. 이웃의 재발견, 이웃을 향한 여정 Ⅴ. 이웃분쟁 조정은 풀뿌리민주주의의 과정이다 ? 집행예산 : 648,500원 - 강사료 및 원고료 : 416,000원(강사료 350,000원, 원고료 66,000원) · 예산과목 : 사회혁신담당관, 사회혁신 생태계 조성 및 지원, 사무관리비) - 준비물품 : 232,500원(현수막 165,000원, 다과 67,500원) · 예산과목 : 갈등조정담당관, 갈등관리 역량강화, 사무관리비) □ 향후계획 ? 참석자 교육시간 등록 : 2시간 ? 설문조사 결과 미흡사례 반영 등 붙임 : 설문조사 결과 및 참석자 명부 각 1부. 끝. [붙임1] 사회혁신 갈등특강 설문조사 결과 □ 총평 ? 이웃분쟁조정에 대한 특강에 대해 참석인원은 많지 않으나 대다수 직원들의 만족도 높았음 ? 기타 의견으로 사례중심의 교육이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의견과 구체적인 해결방안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는 의견 등이 있었음 1. 강사만족도 구분 전혀그렇지않다. 그렇지않다 그렇지 않은 편이다. 보통이다. 그런편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계 인원 1 6 6 13 2. 내용 품질 2-1 전문성 2-1-1 강사는 교육의 목적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다. 구분 전혀그렇지않다. 그렇지않다 그렇지 않은 편이다. 보통이다. 그런편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계 인원  1 3 9 13 2-1-2 실제 연구 및 학습에 활용 가능한 교육과정을 갖추고 있다. 구분 전혀그렇지않다. 그렇지않다 그렇지 않은 편이다. 보통이다. 그런편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계 인원  1 1 7 4 13 2-1-3 강사는 해당분야 전문가이다. 구분 전혀그렇지않다. 그렇지않다 그렇지 않은 편이다. 보통이다. 그런편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계 인원  2 3 8 13 2-2 효율성 2-2-1 교육 시간은 적정하다. 구분 전혀그렇지않다. 그렇지않다 그렇지 않은 편이다. 보통이다. 그런편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계 인원  2 2 3 6 13 2-2-2 교육의 난이도가 적정하다 구분 전혀그렇지않다. 그렇지않다 그렇지 않은 편이다. 보통이다. 그런편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계 인원  3 2 8 13 2-3 효과성 2-3-1 교육 내용이 학문 활동/실제 업무와 개인역량 강화에 도움이 된다. 구분 전혀그렇지않다. 그렇지않다 그렇지 않은 편이다. 보통이다. 그런편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계 인원 1 2 5 5 13 2-3-2 교육참여를 통해 관련분야의 정보(트렌드)를 얻을 수 있다. 구분 전혀그렇지않다. 그렇지않다 그렇지 않은 편이다. 보통이다. 그런편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계 인원  3 6 5 14 3. 과정 품질 3-1 성실성 3-1-1 교육 질의 향상을 위한 고객의 요구사항을 수용하려 노력한다. 구분 전혀그렇지않다. 그렇지않다 그렇지 않은 편이다. 보통이다. 그런편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계 인원 1 3 5 4 13 3-1-2 교육 완료 후 고객의 추가 요구사항에 대한 지원을 적절히 한다. 구분 전혀그렇지않다. 그렇지않다 그렇지 않은 편이다. 보통이다. 그런편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계 인원 1 1 2 5 4 13 4. 환경 품질 4-1 구비성 4-1-1 교육과 관련된 정보제공 및 커뮤니케이션 체계가 다양하며 접촉이 용이하다 구분 전혀그렇지않다. 그렇지않다 그렇지 않은 편이다. 보통이다. 그런편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계 인원  1 2 5 5 13 5. 사회 품질 5-1 교육 등을 통하여 교육생의 전문성 강화 및 정책수행 능력향상에 기여한다. 구분 전혀그렇지않다. 그렇지않다 그렇지 않은 편이다. 보통이다. 그런편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계 인원  1 2 6 4 13 6. 전반적 만족 6-1 갈등관리 교육서비스를 받으신 이후에 교육내용 전반에 걸쳐 만족한다. 구분 전혀그렇지않다. 그렇지않다 그렇지 않은 편이다. 보통이다. 그런편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계 인원  2 4 7 13 7. 기관의 미 거시적 성과 7-1 교육서비스를 받은 이후, 유사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받으실 의향이 있으십니까? 구분 전혀그렇지않다. 그렇지않다 그렇지 않은 편이다. 보통이다. 그런편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계 인원  2 4 7 13 7-2 교육훈련이 자치구의 갈등예방 및 갈등해결에 기여한다고 생각하십니까? 구분 전혀그렇지않다. 그렇지않다 그렇지 않은 편이다. 보통이다. 그런편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계 인원  2 6 5 13 8. 개선 및 건의사항 1. 강단과 책상 => 원탁형 이야기 나눔의 재밌는 변화 시도 2. 갈등현장에서 겪은 민원해소 과정에서 민원 종결까지 사례 위주 교육 내용 도움될 것 같습니다. 3. 갈등->화해 조정 사례에 대한 동영상 교육 자료가 첨부된다면 교육효과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됨 4. 갈등해결의 기술적인 부분을 배울 수는 없었으나, 갈등해결의 목표와 맥락을 이해하게 되었음. 현장에서 나아가야할 방향을 생각하고 아이디어를 제공받았음 5. 좋은 교육 잘 들었습니다.(시간이 좀 짧습니다.). 일선에서 근무하는 공무원으로 수도 없이 겪는 인간관계들에서 일어나는 갈등해결에 좋은 방법이 있을까 교육에 참여하게 되었고, 일부 상대방을 이해하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다음엔 이런 정서적 관계들의 이해강의와 더불어 더욱 적극적인 해결방법의 교육도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고맙습니다. 9. 자료 분류형 질문 9-1 성별 구분  남 여 계  인원 8 5 13 9-2 연령 구분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계 인원 1 2 4 5 12 9-3 직급 구분  9급 8급 7급 6급 5급 4급 이상 기타 계 인원 2 3 2 2 3 12 투자출연기관 소속 직원 공무원 직급체계와 상이하여 기타에 기재 9-4 근무연한 구분  1~3년 4~5년 6~10년 11~15년 16~20년 21~25년 26~30년 31년이상 계 인원 5 2 2 4 13 [붙임2] 사회혁신 갈등특강 [사진 1] [사진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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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웃분쟁 조정 특강-교안( 2017. 10.25).ppt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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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0월 사회혁신 갈등특강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혁신기획관 갈등조정담당관
문서번호 갈등조정담당관-10521 생산일자 2017-11-2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권은경 (02-2133-6359) 관리번호 D000003214431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지역혁신 > 갈등관리 > 갈등관리교육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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