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년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3단계 공간개선 사업 현장점검 결과보고

문서번호 도시공간개선단-15673 결재일자 2017.11.2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시공간정책팀장 도시공간개선반장 조훈희 신동권 11/27 안재혁 협 조 2017년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3단계 공간개선 사업 현장점검 결과보고 2017. 11. 도시공간개선단 2017년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3단계 공간개선 사업 현장점검 결과보고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3단계 공간개선 사업 자치구 모니터링을 통해 추진현황 점검 및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그 결과를 보고함. 1 추 진 개 요 ?? 기 간 : ’17. 6. 27.(화)~ 8. 31.(목) ○ 1차(16개동) : ’17. 6. 27.(화)~ 7. 7.(금) ○ 2차(38개동) : ’17. 8. 16.(수)~ 8. 31.(목) ※ 일부동 2회 방문 ?? 대 상 : 7개구 49개동 방문점검 ○ 3단계 공간개선 추진 현황 : 공간개선 51개동, 공간재배치 8개동 ?? 점검방법 : 민·관 합동 점검(서울시-MP-자치구) ?? 점검사항 : 사업 추진현황 점검 및 우수사례 발굴 ○ 설계 및 시공 현황·적정성 여부 등 점검, 미흡·개선사항 조치 ○ 사업추진 과정 및 결과 우수사례 발굴을 위한 현장 모니터링 실시 < 모니터링 중점 점검사항 > ?사업일정 : 진행현황(공정률) 및 준공일정 확인 ?공간조성 : 업무공간, 상담공간(복지·건강), 주민 공유공간 조성 현황 ?협력과정 : 주민의견수렴, 건축가와 공무원의 협업 상황 ?참여자 의견 : 동 직원·건축가의 사업진행에 대한 의견, 주민반응 등 2 현장점검(모니터링) 결과 요약 ?? 충원인력을 위한 효율적 업무공간, 마을자치를 위한 주민공간 조성 ○ 59개동 중 58개동이 공간개선 완료하였으며, 대부분 동에서 사업 목적과 계획에 따라 단계별로 적절히 설계·시공이 추진되었고, 1, 2단계를 거치며 사업경험이 축적되어 전반적으로 상향평준화 됨 ※ 공간개선 사업과 연계하여 청사 증축 및 전면 리모델링 추진 중인 1개동(청구동)은 12월까지 공사완료 예정이며 임시 업무공간 마련을 통해 사업시행 정상추진 ?? 사용자 중심의 민원실 기능개선 및 업무공간 재배치 ○ 복지민원 대응강화를 위해 복지민원 창구를 전면배치하고, 사용자 중심 상담편의를 위해 민원대 기능개선 등 효과적으로 추진하였음 - 복지관련 내방 민원인 편의를 위해 복지민원 창구를 민원실 전면에 배치하고, 민원상담 편의를 위해 민원대 높이 조정, 칸막이설치, 서식대 등 기능 개선을 추진, 비효율적으로 사용되던 상담실을 확보·개선 - 일부 행정편의, 비효율적인 설계, 예산부족 등으로 미흡사례도 나타나, 향후 사업 추진 시 공간개선 우수사례 제시를 통한 구체적 기준 마련 예정 - 상대적으로 업무공간이 축소되어 직원근무 환경이 불편하다는 의견도 있으며, 주민편의를 우선하되 기본적인 업무공간(책상, 수납, 동선 등) 확보 필요 ?? 지역 공동체 거점 공간 조성을 위한 주민공유공간 확대 ○ 청사 내외부 유휴공간(숙직실, 창고), 자투리공간(방풍실, 로비), 민원대기공간 등을 활용하여 주민 모임공간·쉼터 등 주민공유공간 확대 조성 - 건축가 아이디어, 주민 지원, 동주민센터 협력을 통해 동청사내 유휴공간 등을 활용하여 주민모임공간, 쉼터 등을 확대 조성하였으며, 책장 및 도서 배치, 테이블 및 의자, 평상 설치 등을 통해 민원실 환경개선 추진 ?? 주민 협력·소통을 통한 공간개선 추진 ○ 건축가·주민·동주민센터가 참여하는 동별 주민참여회의를 통해 공간개선 기획방향부터 설계·감리까지 주민·직원과 논의를 통해 추진하고, 설계보고회 개최하여 동별 설계안을 공유하며 소통 노력 강화됨 - 다만 일부 동에서 동단위 회의가 입장 차이로 인해 갈등을 일으킨 사례도 있으며, 이에 대한 갈등을 중재 장치가 없어 사업추진과정 시 애로사항 발생 - 이에 따라 동별 주민참여회의 결과를 시-구(동) 공유하고 갈등 조정이 필요할 경우 시-구-MP 협의를 통해 대책방안 마련 검토 예정 ○ 지역주민 숙원사업이었던 마을카페 조성을 공간개선 사업과 협업을 통해 주민참여형 사업으로 추진 - 지역주민과 협력을 통해 공간개선사업으로 동청사 유휴공간에 카페를 조성하고 주민자율로 카페를 운영하여 주민중심 주민자치 실현 ○ 건축가의 디자인 중심 설계, 동주민센터의 편의주의로 인해 갈등이 발생한 경우도 있었으며, 구체적인 가이드라인 제시, 건축가 및 담당자 워크숍을 통해 보완 필요 - 건축가가 제시한 혁신적인 설계에 대해 동주민센터에서 수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찾동 공간개선 사업을 단순 시설 개보수 측면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있어 공간개선 구체적인 가이드라인 제시를 통해 보완 필요 ?? 공간개선 만족도 : 대체적으로 높은 만족도를 보임 ○ 모니터링 결과 만족 또는 매우만족 의견이 다수를 차지함 - 주민들의 만족도가 직원의 만족도 보다 높게 나타남 ○ 자치구의 지원과 건축가의 역량·의지에 따라 결과의 편차 존재 - 현장여건, 자치구 지원예산 등 차이와 건축가의 참여의지에 따라 편차발생 3 현장점검(모니터링) 세부내용 ?? 사업일정 ○ 대부분 동에서 당초 단계별 계획 일정에 따라 설계 및 시공 완료 - 사업기간이 짧았으나 대부분 동에서 단계별 일정 계획에 따라 설계 및 시공이 진행되었으며, 일부 동에서는 내역검토 작업 지연 및 시공계약 유찰로 인해 공사지연이 발생하였으나 임시업무공간 마련을 통해 차질 없이 사업 추진됨 사전조사 주민의견수렴 (설명회 등) 기본설계 실시설계 착 공 사후설계 및 준공 ’17.1.~2. ’17.2.~3. ’17.3.14.까지 ’17.4.30.까지 ’17.5.말~6월초 ’17.7.1. - 공간개선 사업과 연계하여 청사 증축 및 전면 리모델링 추진동은 임시 업무공간 마련을 통해 차질 없이 사업 시행 중이며 12월까지 공사완료 예정 ※ 증축 및 리모델링 추진동(1) : 중구 청구동 연번 자치구명 대상동 추진완료 준공지연 지연동(완공일) 비 고(진행사항) 계 7 59 58 1 1 중 구 4 3 1 청구동(12월중) 청사 전면개보수 추경편성이 완료되어 시공 계약 추진 중(9월 착공) 2 용산구 16 16 - - 3 광진구 14 13 - - 4 중랑구 4 4 - - 5 강북구 13 13 - - 6 서초구 4 4 - - 7 송파구 4 4 - - ○ 사후설계업무(감리) 동별 평균 주3회 이상 진행 - 건축가가 공사기간 중 동별 평균 주3회 이상 현장에서사후설계업무(감리)를 진행하여 완성도 높은 시공을 유도하고 행정업무 경감 - 건축가의 관심도에 따라 사후설계업무 횟수가 주2~7회로 편차가 크게 나타남 ?? 공간배치 및 활용 ○ 복지 인력 확충 및 상담편의를 위해 복지상담 민원창구를 추가 전면 배치하고 민원실 전체 기능개선을 추진하였으며 상담실을 개선 - 민원실 동선 구조를 효율적으로 개선하고, 사회복지민원창구를 민원실 전면 추가 배치, 서식대 및 의자를 재배치하여 민원업무 효율성 및 환경개선 ○ 동청사 여건에 맞게 유휴공간, 자투리공간, 민원대기공간을 활용하여 주민 공유공간 확대 조성 - 청사외부에 데크를 설치하여 주민공유공간으로 조성(황학동), 1층 화단부 유휴공간을 활용하여 마을카페 조성(면목본동), 창고로 사용하고 있는 숙직실을 주민공유공간으로 개선(송천동) ○ 공간개선이 완료 되었으나 개선후 일부 동주민센터의 관리운영 미흡으로 민원 상담환경 및 환경개선 효과를 저해 - 민원대 상단, 모니터 뒷면에 과도한 안내판 및 불필요한 서류철, 화분 등 비치로 민원인과 시선이 차단되어 민원상담 환경 저해하고 있어 불필요한 물품을 정리하고 모니터 위치 및 각도 등 변경 필요 - 청사 출입문에 각종 포스터 난립으로 홍보 효과가 떨어지고 미관저해 ※ 민원대 및 출입문 관리 미흡사례 민원대 상단 관리 미흡사례 출입문 관리 미흡사례 ?? 협력과정 ○ 전 동에서 주민·직원 참여공간개선 설명회 개최하고, 구단위 보고회를 통해 동별 사업 계획안을 공유하며 주민·직원 협력을 거쳐 설계 진행 - 향후 자치구 설계보고회에 설계지원단 구성·참여하고, 기획 및 시공 과정에서 시·구·MP·건축가 합동 현장 모니터링을 통해 설계 수립 과정 및 절차, 설계 내용, 시공에 대한 점검 및 컨설팅 실시를 검토 ○ 대부분 동에서 주민·건축가·공무원 협의 과정 충실 이행하였으나 일부 동에서 건축가 소통 미흡 및 갈등 사례가 있었음 - 향후 사업 추진 시 동별 주민참여회의 결과를 시·구 공유하고, 건축가 주민 간 갈등 발생 시 안건을 선정하여 MP회의 등을 통해 대책 마련 검토 - 1·2·3단계 사업을 통해 축적된 공간개선 설계 우수사례 중심으로 가이드라인을 마련하여 사전 기획단계에서 건축가 및 공무원 워크숍 등 실시예정 ?? 참여자 의견 ○ 공간개선 결과에 대해 주민·직원 대부분 만족하나 인력의 추가 배치로 인해 상대적으로 업무공간이 협소해져 일부 불편 발생 - 주민뿐 아니라 직원 업무환경 개선을 위해 설계 시 책상너비, 민원사무기기 배치, 수납공간 등에 대한 충분한 고민이 요구됨 ○ 민원실 환경개선 및 주민공유공간 조성에 대한 만족도 높음 - 기존 관공서의 딱딱한 분위기를 벗어나 지역주민이 친숙함을 느낄 수 있는 공간으로 개선하여 주민만족도가 높음 < 총괄 MP 모니터링 결과 및 개선방안 > 공간개선사업의 주목적은 증가되는 복지담당공무원의 업무공간을 확보하기 위하여 복지담당 공무원의 업무공간 확보, 복지민원공간 확충, 복지상담실 마련과 이에 따른 주민 민원공간과 휴게공간, 접근공간 개선 등임. 따라서 공간개선의 디자인측면과 예산적 측면에서의 균형을 맞추는 것은 매우 중요함 1. 공간개선 측면에서의 고려사항 1) 민원대의 높이, 폭 : 민원인이 앉았을 경우, 문서작성에 지장이 없고 공무원과 시선을 맞출 수 있는 구조로 설계 되어야함 2) 수납공간, 민원용 사무기기배치 : 프린터, 복합민원기 등 사무용기기 배치는 몇 명이 통합 관리할 수 있도록 민원창구 뒤쪽으로 배치하여 민원대 위에 올리지 않도록 해야함(특히 복합민원기기) 3) 민원인 의자의 높이와 디자인 : 공간분위기와 어울리지 않는 의자가 많으므로 기성제를 선택의 경우 반드시 건축가의 의견을 반영하여 안전하고 내구성이 있는 의자를 구입필요 2. 예산 측면에서의 고려사항 공간개선 사업취지와 구청과 주민센터의 요구가 문제가 되므로 이를 해결하기 위한 서울시 자치행정과의 노력과 이에 대한 건축가의 판단과 소신이 필요. 예산을 고려한 디자인을 제안하는 균형 감각이 요구됨 1) 건축가가 예산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설계시 이를 고려한 공사범위 안에서 디자인의 아이디어로 해결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함 2) 동일한 예산을 사용하면서 기능에 충실하면서도 효율적으로 예산을 사용함으로써 공간 개선의 효과를 거둔 주민센터도 있고 반면 효과가 낮은 주민센터가 있으므로 기능과 공간개선의 효율을 높이는 주안점이나 고려사항을 정리하여 차기에 반영할 필요가 있음 3. 입주 후 관리운영 측면에서의 고려사항 1) 민원대 위를 깨끗하게 정리하여 개방감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 2) 출입문 유리에 각종 포스터, 유인물로 민원실을 시야 확보가 어려움 3단계 공간개선 총괄MP 이충기 4 공간개선 우수사례 ?? 업무공간 개선사례 <업무공간의 효율적 이용> 민원업무 및 필요집기에 대한 가구를 공장제작하여 시공의 완성도 향상 (양재2동) 비좁은 민원업무 공간을 재구성하여 복지인원 효율적 배치 (약수동) 민원공간 및 행정업무공간에 화분을 설치할 수 있는 칸막이로 공간구획 (풍납1동) 복지민원대의 칸막이 설치로 통합민원대와 차별화 (신내1동) 민원실 외벽 일부를 개방하여 시각적 개방감 및 접근동선 확보 (번2동) 노출 천정 마감으로 공간감 및 쾌적성 확보 (중곡3동) ?? 민원대기공간 개선사례 <민원대기공간 개선> 일관된 디자인 및 재질 사용으로 통일감 있는 민원공간 연출 (자양2동) 적절한 가구 배치로 직원의 공간이용 편의가 증대 (이촌2동) <주민공유공간 조성> 숙직실로 사용되던 공간을 개선하여 주민공유공간으로 마련(송천동) 민원실 유휴공간을 정리하여 툇마루 형식의 대기공간 마련 (자양3동) 민원공간의 재배치하고 자투리 공간을 주민공유공간으로 개선(삼양동) ?? 외부공간 개선사례 <외부 유휴공간의 활용> - 외부 통로로 이용되던 공간을 개선하여 주민공유공간으로 활용 (면목본동) - 외부 주차장의 일부에 데크를 설치하여 주민쉼터로 개선(황학동) <필로티 공간을 활용하여 외부 휴게 공간 마련> - 필로티 하부공간을 개선하여 일과시간 이후에도 이용 가능한 공간 마련(능동,자양1동, 양재1동) <진입부 및 외부입면 개선> - 외부 접근 램프 시공으로 거동이 불편한 이용자의 진입동선 개선 (번3동) - 현관부분을 개선하여 외부로 열려있는 동주민센터 입면 설치(신내1동) ?? 기타 개선사례 <주민 협치를 통한 공간 활용 아이디어> ? 외부 조경 공간을 개선하여 주민자치위원회와 함께 마을까페 조성(면목본동) <수납공간 마련으로 효율적 공간 이용> ? 배전함, 계량기 등을 정리하는 수납함 마련 (능동) ? 필경대 및 홍보물 비치 수납장을 제작하여 일관된 디자인 유지 (수유2동) <시간 변화에 따라 유동적 공간 활용 아이디어> ? 필요시 외부로 개방되는 폴딩도어 설치로 유동적 공간 확장 효과 (이태원1동) ? 외부 벽면을 개방하여, 직원 및 주민 이용공간으로 활용 (마천2동) 4 행정사항 및 향후일정 ?? 향후 일정 ○ ’17. 12. : 3단계 공간개선 사업 백서 발간 및 전시 붙임. 1. 공간개선 모니터링 총괄 정리표 1부. 2. 공간개선 모니터링 일정표 1부. 3. 현장 점검 참석 서명부(총괄MP, 자치구MP)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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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2017년 찾동 공간개선 모니터링 총괄정리표.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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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현장점검 일정.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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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현장 점검 참석 서명부.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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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17년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3단계 공간개선 사업 현장점검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공간개선단
문서번호 도시공간개선단-15673 생산일자 2017-11-2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조훈희 (02-2133-7630) 관리번호 D0000032156092
분류정보 주택도시계획 > 지역및도시계획 > 주변환경개선 > 도시경관관리 > 공공계획가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