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 사랑의PC 이용만족도 설문조사 결과보고

문서번호 정보통신보안담당관-23032 결재일자 2017.11.24.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사업PC관리팀장 정보통신보안담당관 정보기획관 김혜진 이복수 김완집 11/24 정헌재 2017 사랑의PC 이용만족도 설문조사 결과보고 2017. 11 정 보 기 획 관 (정보통신보안담당관)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2017 사랑의PC 이용만족도 설문조사 결과보고 정보취약계층의 정보격차 해소를 위해 보급한 사랑의PC 개인 사용자 및 시설을 대상으로 이용만족도 설문조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보고함. 1 추진근거 ○ 2017년 사랑의PC 보급계획(정보통신보안담당관-23312호/‘16.11.21.) ○ 2017년 사랑의PC 이용만족도 설문조사 계획(정보통신보안담당관-20696호/‘17.10.24.) 2 ‘17년도 보급현황 (‘17. 9월말 기준) 구 분 계 장애인 기초생활 수급자 다문화가 정 한부모가 정 국 가 유공자 차상위 시 설 보급자수(대) 2,081 676 1,087 60 134 35 30 59 비 율(%) 100 33.2 54 3 6.6 1.7 1.5 별도 3 조사개요 ?? 조사대상 : 개인 2,022명중 100명, 사회복지시설 59개소중 21개소 ○ 선정기준 : 대상자 및 대상기관 유형별 비율에 따라 조사인원 선정 - 개인100명 : 기초생활수급자 54, 장애인 33, 한부모가정 7, 다문화가정 3 국가유공자 2, 차상위 1 - 시설21개소 : 장애인 17, 아동 3, 노인 1 ?? 조사내용 : PC사용여부, 이용용도, 성능만족, 정보격차도움 등 ?? 조사방법 : 전화설문 및 방문조사 ?? 조사기간 : 2017. 10. 30. ~ 11. 10. 4 조사결과 ?? 이용실태 (단 위:%) 구 분 개 인 시 설 사랑의PC 사용여부 사 용 미사용 미응답 사 용 미사용 미응답 65 16 19 100 - - 이용대상 (복수응답) · 본 인 : 73.8%(48명) · 자 녀 : 33.8%(22명) · 시설이용자 : 90.5%(19개소) · 시설 직원 : 9.5%( 2개소) 이용용도 (복수응답) · 자료검색(웹서핑) : 80.0%(52명) · 자녀교육, 학습 : 21.6%(17명) · 워드(문서)작업 : 18.5%(12명) · 기 타 : 36.9%(24명) · 자료검색(웹서핑): 57.1%(12개소) · 정보화교육 : 42.8%( 9개소) · 워드(문서)작업: 14.3%( 3개소) · 기 타 : 9.5%( 2개소) 일일평균 이용시간 1시간미만 1~3시간 3~6시간 6시간이상 1시간미만 1~3시간 3~6시간 6시간이상 17 61.5 18.5 3 - 23.8 47.6 28.6 ○ 사랑의PC 사용 여부 - 개인은 65%, 시설은 100%가 사랑의PC를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음. - 미사용으로 응답한 개인 16명 중 94%(15명)는 컴퓨터의 잦은 오류 또는 고장으로 사용하지 않는다고 응답 ○ 이용대상 - 개인의 경우 신청자 본인이 직접 사용하는 경우는 약74%, 자녀가 사용하는 경우는 33.8%로 신청자 본인이 직접 사용하는 경우가 많음. 사랑의PC 이용대상 ○ 이용용도 - 개인, 시설 모두 자료검색(웹서핑)에 주로 활용하고 있음. - 개인의 경우는 기타″인터넷강의, 동영상시청 등″에 시설은 시설이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정보화교육이 자료검색 다음으로 많이 활용 개 인 시 설 ?? 이용만족도 (단 위:%) 구 분 개 인 시 설 성 능 만족도 만 족 보 통 불만족 만 족 보 통 불만족 38.5 41.5 20 81 14.3 4.7 애로사항 · 낮은사양의 PC : 64.8%(22명) · 기 타 : 14.7%( 5명) · 모니터및주변기기: 11.7%( 4명) · 기본S/W 부족 : 8.8%( 3명) · 낮은사양의 PC : 50.0%(3개소) · 기 타 : 33.3%(2개소) · 모니터및주변기기: 16.7%(1개소) 도움정도 많은도움 다소도움 도움되지않음 많은도움 다소도움 도움되지않음 70.7 23 6.3 95.2 4.8 - 도움분야 (복수응답) · 필요한정보획득 : 75.6%(34명) · 여가문화활동 : 22.2%(10명) · 정보이용능력향상: 6.7%( 3명) · 경제(직업)활동 : 2.2%( 1명) · 정보이용능력향상: 53.8%(7개소) · 필요한정보획득 : 23.0%(3개소) · 경제(직업)활동 : 15.4%(2개소) · 여가문화활동 : 7.8%(1개소) ○ 성능 만족도 및 애로사항 - 시설의 경우 정보화교육, 간단한 자료검색 등 다수의 시설이용자들이 단시간 동안 PC를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개인보다 성능만족도가 높은편임. 사랑의PC 성능만족도 - 정보화교육을 제공하는 시설에서 보급 대기시간 단축 및 보급수량 증대 요청이 있었음. - 개인의 경우 PC의 잦은고장, 인터넷 속도, 모니터 및 주변기기 관련, 기본 S/W 추가설치 등의 불만사항이 있었고 대체적으로 만족도가 높지 못함. - 그 밖에 A/S에 관한 정보가 없어 고장 PC를 수리하지 못하고 미사용 방치 하는 경우가 있었음. ○ 도움정도 - 개인 및 시설 응답자중 대다수는 도움이 된다(개인:94%,시설:100%)고 하였고 그 중 "많은도움이된다"고 응답한 개인은 71%, 시설은 95%로 조사됨. 사랑의PC 도움정도 ○ 도움분야 - 개인의 경우 자료검색, 자녀교육 등 사랑의PC를 통해 웹상에서 쉽게 정보를 취득 "필요한정보획득(75.6%)"할 수 있어 정보취약계층 정보격차해소에 기여 - 시설의 경우, 대다수 시설이 이용자를 대상으로하는 정보화교육에 사랑의PC 를 활용하고 있어 "정보이용능력향상(54.5%)"에 도움을 주고 있음. 개 인 시 설 ?? 보급시 친절도 및 A/S 만족도 (단 위:%) 구 분 개 인 시 설 보급시 친절도 친절했다 보 통 불친절했다 친절했다 보 통 불친절했다 82 16.5 1.5 95.2 4.8 - A/S 만족도 만 족 보 통 불만족 만 족 보 통 불만족 100 - - 100 - - ※ A/S만족도 설문대상 : 개인 3세대, 시설 1개소 ○ 보급시 친절도 - 보급1일전 보급일자 및 시간조정을 안내하고 보급시 사용방법을 친절하게 설명해 주는것 등에 높은 만족도를 보임. 사랑의PC 보급시 친절도 4 개선 요구사항 ?? 낮은 PC사양 개선 ○ 속도가 매우 느리고 프로그램 구동시 잦은 오류가 발생함에 따라 간단한 자료검색에만 이용하거나 PC대신 모바일로 대체 사용 ○ 음성 해설기능이 있는 센스리더 프로그램 사용을 위해 시각장애인 계층에서 높은 사양의 PC 요구 ?? 보급 대기시간 단축 및 추가 수량 보급 ?? 고장시 신속히 수리할 수 있도록 A/S 등 연락처 제공 5 조치계획(‘18년 보급시부터 적용) ?? 보급PC 규격 상향조치 ○ RAM 2GB → 4GB ○ HDD 250GB → 250~500GB(단, 시각장애인은 500GB이상) ?? 보급 대기시간 단축 : 3개월 → 2개월 ?? 교육시설 추가보급 ○ 컴퓨터 특성화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시설에서 추가보급 희망시 재보급 주기와 상관없이 순차적으로 추가보급(시설의 규모 등 여건 고려) ?? A/S 연락처 제공 ○ PC 본체에 A/S 연락처, 안내사항 등을 부착하여 보급 붙 임 : 2017년 사랑의PC 이용실태 점검결과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7 사랑의PC 이용만족도 설문조사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정보기획관 정보통신보안담당관
문서번호 정보통신보안담당관-23032 생산일자 2017-11-2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혜진 (02-2133-2896) 관리번호 D0000032128121
분류정보 행정 > 정보통신망 > 통신장비관리 > 행정정보통신시설운영관리 > 사랑의PC정비센터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