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년 제2기 상생과 협력을 위한 갈등관리 과정 운영결과 보고

문서번호 인재양성과-11600 결재일자 2017.11.24.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핵심가치교육팀장 인재양성과장 김승관 이서윤 11/24 오진완 협조 교육기획팀장 이상국 '17년 제2기 『상생과 협력을 위한 갈등관리』과정 운영결과 보고 2017. 11. 인재양성과 (핵심가치교육팀) - 2017년 2기 - 『상생과 협력을 위한 갈등관리』 과정 운영결과 보고 『'17년 상생과 협력을 위한 갈등관리』과정 운영내용을 평가·검토하고, 교육생 건의사항을 수렴하여 향후 과정 운영에 보완·발전에 활용하고자 함. ?? 운 영 개 요 ○ 기간/장소 : '17.10.16(월) ~ 10.18(수), 3일간 / 창의관 203호 ○ 교육인원 : 시·자치구 5급 이하 직원 16명(계획대비 80.0%) ○ 교 과 목 : 갈등관리 사례연구 등 5개 과목 ○ 출강강사 : 총 5명(내부 1명, 외부 4명) ○ 집 행 액 : 총 3,177천원(강사료 : 2,770천원, 원고료 : 407천원) ?? 과정총평 : 과정운영만족도 4.54/강사만족도 4.65 ○ 우리시대 갈등과 그 해결의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여 효과적 갈등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기회 마련. ⇒ 교육생들이 갈등인식의 마인드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계기 마련 ○ 운영만족도 0.02점 상승('17년 1기 4.52점/5점 척도) 및 강사 만족도 0.26점 상승('17년 1기 4.39/5점 척도). ⇒ 교육 몰입도, 흥미유발, 교육내용에 대해 매우 만족했다는 교육생 평가임 ○ 다만, 과정운영상 교육 수료인원이 교육계획 대비 다소 부진함. (계획인원 대비 80%) ⇒ 과목명칭 순화, 갈등조정담당관과 협업을 통한 교육생 모집홍보 강화 필요 붙 임 : 1. 세부 운영 결과 1부 2. 2기 교육생 출석부 각 1부(별첨). 끝. 붙임 1. 세 부 운 영 결 과 ?? 교육생 세부 현황 ○ 교육인원 : 총 16명(男 9명, 女 7명) - 직 급 별 총계 6급 7급 8급 이하 16명 10명 5명 1명 - 직 렬 별 총 계 행정 기술 관리운영 기타 16명 10명 3명 1명 2명(연구사) ○ 자치임원 - 대 표 : 박 경 여 주무관(재무국 세무과 / 지방전산주사) - 부 대 표 : 유 연 모 주무관(행정국 총무과 / 지방행정주사) ?? 교과별 주요 내용 및 평가 ① 시정비전 <유창복 전 서울시 협치자문관> - 우리시 마을공동체 정책의 주요 성과를 통해 협력적 거버넌스(협치)의 필요성 설명 - 교육생이 어려워하는 협치내용을 우리시 사례를 통해 논리적이고 이해하기 쉽게 강의 ② 사례를 통한 갈등관리 중요성 이해 <채종헌 한국행정연구원 연구위원> - 공공갈등에 대해 이해하고 성공적 갈등관리의 중요성 설명 - 국·내외 공공갈등의 여러 사례를 제시하고 교육생과 질의응답식 참여형 강의로 교육생 평가가 좋았음 ③ 의사소통기법 이해 <(사) 갈등해결과 대화 대표> - 의사소통에 대한 개념을 정의하고 갈등상황에서 문제해결과 합의를 도출하는 대화·협상의 소통방법 실습 ④ 갈등관리 사례연구 <백도현 갈등조정연구센터 소장> - 공공갈등의 국·내외 사례를 분석하고 이해관계분석, 갈등해결을 위한 전략수립 및 협상 전략등을 실습 - 정확한 사례제시를 통해 현장감 있는 강의 진행 ⑤ 갈등조정 프로세스 실습 <김학린 단국대학교 경영대학원 교수> - 한국사회 공공갈등의 현황과 특징을 통해 조정의 개념을 이해하고 조정자 프로세스를 학습 및 실습 - 현장사례를 중심으로 갈등조정을 설명하여 교육생의 이해를 높임 ?? 과정 운영 만족도 조사결과 ○ 조사개요 - 기 간 : '17. 10.19(목) ~ 10.27(금), 9일간 - 응답인원 : 과정이수생 16명중 11명(응답률 68.8%) - 방 법 : 과목·과정 종료 후 인재개발원 홈페이지와 교육생 스마트폰을 통한 온라인 조사 - 조사결과 : 과정운영만족도 4.54 / 강사만족도 4.65 ○ 교육운영 만족도 세부내용 설 문 항 목 만족도 구 분 세 부 문 항 4.54 학습 효과 4.52 해당분야에 대한 이해 및 문제해결에 도움을 줄것이다 4.55 학습한 내용을 업무 또는 자기개발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4.45 나는 본 과정에 만족하며 다른 동료에게도 추천하고 싶다. 4.55 교육 설계 4.50 나는 전반적인 교과목 편성 및 교육내용이 유용했다고 생각한다. 4.64 교육에 활용된 교육방법이나 활동(강의, 토론, 실습과제, 현장견학 등)이 전반적으로 학습에 도움이 되었다. 4.36 교육 운영 4.58 입교 전 교육과정에 대한 안내가 충실하게 제공되었다. 4.64 오리엔테이션 시 교육운영(교육목표, 평가방식 등)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이루어졌다. 4.64 나는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교육운영 지원에 만족한다. 4.45 교육 의지 4.55 이번 교육에 관심이 많았으며 참가하고자 하는 열의가 있었다. 4.64 나는 교육에 열정을 가지고 열심히 참여하였다. 4.45 ○ 강사 만족도 세부내용 교 과 목 명 강 사 명 평 균 강의내용 충실도 강의몰입도 4.65 4.68 4.61 시민중심 공직가치 이해 유 창 복 4.61 4.58 4.64 사례를 통한 갈등관리의 중요성 이해 채 종 헌 4.63 4.67 4.58 의사소통 기 법 김 선 혜 4.64 4.71 4.57 갈등조정 프로세스 실습 김 학 린 4.71 4.71 4.71 갈등관리 사례연구 백 도 현 4.64 4.71 4.57 ○ 교육생 주요 의견 - 적절한 사례로 갈등에 대해 받아들이는 새로운 관점을 알 수 있어 유익했음 - ‘상생과 협력을 위한 갈등관리’란 과정명칭이 교육수강신청하기에 너무 부담스러워 과정명칭 변경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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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제2기 상생과 협력을 위한 갈등관리 과정 운영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11600 생산일자 2017-11-2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승관 (02)3488-2204) 관리번호 D000003213073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운영 > 직무역량향상교육과정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