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민원회신]강남역 살인사건의 2차 범행

아리수愛 환경을 품다, 수돗물愛 건강을 담다. 서울특별시 수신 내부결재 (경유) 제목 [민원회신]강남역 살인사건의 2차 범행 , 안녕하십니까? 먼저, 서울시정 및 지하철 운영에 많은 관심을 갖으시고 의견을 주신 점에 대하여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한편으로는 지하철 이용 중에 불미스러운 일을 겪으신 점에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말씀을 주신 내용에 대해 지하철 운영기관인 서울교통공사의 의견을 받아 답변드리겠습니다. 서울교통공사는 보다 쾌적한 지하철이용 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하루 평균 700만 시민이 이용하는 대중교통이다 보니 하루에도 여러가지 많은 불편사항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서울교통공사에서는 경찰청과의 협조를 통해 지하철경찰대를 운영, 영업개시부터 종료시까지 지속적인 단속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질서저해자 발견 시 법 규정에 의하여 고발, 추방 등의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속한 불편해소를 위해 공사 자체적으로 콜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울교통공사에서는 지하철보안관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나 지하철보안관 또한 민간인 신분으로 범죄를 직접 단속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하지만 순회근무 중 이러한 범죄를 목격한 경우에는 현행범으로 체포하고 있으며, 또한 콜센터를 통해 고객의 신고가 들어온 경우에는 신속하게 출동하여 피해자의 진술을 확보. 경찰에 신병인계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향후 지하철을 이용하시면서 이러한 질서저해자로 인한 불편이 발생할 경우, 지하철경찰대(112) 또는 서울교통공사 콜센터(1577-1234)로 연락주시면 지하철보안관이나 역직원이 출동하여 최대한 빨리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편안한 지하철 이용에 불편을 끼쳐 드려 다시한번 사과의 말씀드리며 향후에는 보다 쾌적한 지하철 이용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추워지는 날씨에 건강에 유의하시고 가정에 행복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주무관 전재현 도시철도관리팀장 윤석환 교통정책과장 11/20 代이진구 협조자 시행 교통정책과-11838 ( ) 접수 ( ) 우 / 전화 02-2133-2245 /전송 02-2133-1048 / ioman@seoul.go.kr / 부분공개(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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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회신]강남역 살인사건의 2차 범행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교통기획관 교통정책과
문서번호 교통정책과-11838 생산일자 2017-11-2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전재현 (02-2133-2245) 관리번호 D0000032076328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민원관리(서무) > 민원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