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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학교보안관 유니폼 설문조사 결과

문서번호 교육정책과-7015 결재일자 2017.11.23.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학교안전지원팀장 교육정책과장 평생교육국장 윤성일 천주환 배형우 11/23 주용태 2017 학교보안관 유니폼 설문조사 결과 2017.11. 평생교육국 (교육정책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2017 학교보안관 유니폼 설문조사 결과 ’18년 학교보안관 유니폼 제작과 관련하여 실제 착용자인 학교보안관을 대상으로 개선 필요성, 건의사항 등에 관해 조사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 조사개요 ○ 조사기간 : ’17. 7.17(월) ~ 19(수), 3일간 ○ 조사대상 : 국?공립초등학교 소속 학교보안관(1,188명) ○ 조사방법 : 전체 학교보안관 대상 설문지 배포?수합 ○ 응 답 율 : 80.8%(960명/1,188명) ○ 조사항목 : (現)보안관 유니폼 만족도, 선호도, 건의사항 등 - 총 4페이지, 일반현황?개선 필요성?디자인 선호도 등 13개 항목으로 구성 일반현황 ?? 성별, 연령, 근무기간 및 근무지역 만 족 도 ?? 현 유니폼의 디자인 및 재질 개선 필요성, 개선 (불)필요 사유 선 호 도 ?? 개선할 점, 디자인 및 재질 개선시 고려사항 ?? 모자 선호유형, 디자인 선호도, 기타의견 ?? 종합결과 학교보안관 대부분은 유니폼 개선이 필요하다 응답(61.0%)하였으나 디자인?색상 요소보다는 재질 관련 사항의 개선(63.0%)을 원함 ○ 유니폼 디자인 및 재질 개선 필요성(총 960명) - 개선 필요 61.0%(586명) > 개선 불필요 39.0%(374명) ○ 개선 필요 사유(총 844건, 중복선택 가능) : 재질 관련 63.0% - 보온성?통풍 40.6%(343건), 착용감 16.0%(135건), 바느질/마감처리 6.4%(54건) 등 ○ 현행 유니폼 고려, 가장 개선할 점(총 586건) : 재질 관련 70.1% - 재질 48.6%(285건), 색상 17.6%(103건), 세탁용이성 14.5%(85건), 디자인 12.3%(72건), 활동성?안전성 7.0%(41건) ?? 세부 조사결과 ○ 만족도(개선 필요성) 조사결과 - 유니폼 디자인 및 재질 등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는 응답이 61.0%(586명/960명) ?개선 필요시에도 디자인 및 색상에 대한 불만보다도 재질적인 요소의 개선(63.0%)을 원함 1. 유니폼 개선 필요성 2. 개선 불필요 사유 ○ 선호도 조사결과 - 현행 학교보안관 유니폼 중 가장 개선해야할 사항으로 재질 개선(70.1%)을 요구 ? 디자인 개선시 가장 고려해야할 요소는 학생친화도(57.0%)라고 응답하였으며, 카우보이형과 캡형 모자는 거의 비슷한 선호도를 보임 3. 현행 유니폼 고려시 개선사항 4. 유니폼 디자인 개선 필요시 고려사항 5. 유니폼 재질 개선시 고려사항 6. 모자 선호유형 ○ 유니폼 시안 중 디자인 선호도 - 개선 필요로 응답한 보안관 580명 중 203명(35.0%)이 3번 시안을 가장 선호 ?뒤이어 2번, 4번, 1번 순으로 유니폼 디자인 선호 1번 시안(12.4%, 72명/580명) 2번 시안(30.3%, 176명/580명) 3번 시안(35.0%, 203명/580명) 4번 시안(22.2%, 129명/580명) ○ 기타의견 - 보안관 제복의 디자인 및 색상 개선보다는 통기성, 보온 등 재질 개선을 요구 ?통기성(114명), 보온성(70명) 개선, 바지통 축소(46명) 등 현재 디자인에 재질 또는 수선을 요구하는 보안관이 많으며, 색상 등(29명) 개선은 상대적으로 적음 ?? 검토의견 ○ 현재 디자인을 유지하되 재질 개선 중심으로 2018년형 학교보안관 유니폼 제작 - 보안관 의견, 인건비 등 예산 여건 종합 고려시 재질 중심 개선이 가장 합리적 ?현재 동복, 춘추복 등은 3년간 1벌만 제공되므로, 디자인 대폭 변경시 기존 유니폼 활용이 불가능하다는 문제점 등도 고려(1회 지급으로 장기 착용) 붙임1 2017년 학교보안관 유니폼 관련 설문조사서 2017년 학교보안관 유니폼 관련 설문조사 안녕하십니까? 항상 일선 학교현장에서 학생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시는 보안관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우리시에서는 학교보안관의 통일된 이미지를 제고하고 보안 관련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불편함이 없도록 유니폼 디자인을 개선하고자 하니, 설문에 적극 참여해 주시면 유니폼 제작시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17 . 7. 평생교육국 교육정책과(☎ 2133-3942) 일반현황 ※ 통계자료로만 활용됨 1. 귀하의 성별은 어떻게 되십니까? ① 남자 ② 여자 2. 귀하의 연령은 어떻게 되십니까? ( 만 세 ) 3. 학교보안관으로 근무하신지는 얼마나 되셨습니까? ① 1년 미만 ② 1년 이상 3년 미만 ③ 3년 이상 5년 미만 ④ 5년 이상 4. 귀하께서 근무하고 계신 지역은 어디입니까? 아래 지역 구분을 참고하여 답해 주십시오. < 지역구분 > 1) 도심권 : 종로구, 중구, 용산구 2) 서북권 : 은평구, 서대문구, 마포구 3) 동북권 : 성동구, 광진구, 동대문구, 중랑구, 성북구, 강북구, 도봉구, 노원구 4) 서남권 : 양천구, 강서구, 구로구, 금천구, 영등포구, 동작구, 관악구 5) 동남권 : 서초구, 강남구, 송파구, 강동구 ① 도심권 ② 서북권 ③ 동북권 ④ 서남권 ⑤ 동남권 만족도(교체 필요성) 1. 현재 입고 계신 유니폼의 디자인 및 재질 등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① 필요 없음 ② 필요함 (1번 “필요 없음”을 선택하신 경우 2-1번, 2번 “필요함”을 선택하신 경우는 2-2번 응답) 2-1. (필요치 않은 경우) 개선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 사유는?(중복 선택 가능) ① 기존 유니폼 디자인에 만족하고 있어서 ② 기존 유니폼을 계속 활용하여 여러벌을 착용하고 싶어서 ③ 업무 수행시 별다른 불편함을 느끼지 못해서 ④ 기타( ) (1번 설문의 “필요 없음” 응답자는 2-1번 설문 응답 후 종료) 2-2. (필요한 경우)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 사유는?(중복 선택 가능) ① 보온성 및 통풍 기능이 떨어져서 ② 디자인과 색상의 만족도가 떨어져서 ③ 착용감이 좋지 않아서 ④ 바느질 등 마감처리에 문제가 있어서 ⑤ 기타( ) (2-2번 설문 응답자는 계속 설문 진행) 선호도 3. 현행 학교보안관 복제 중 가장 개선해야 할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① 디자인 ② 색상 ③ 재질 ④ 활동성?안전성 ⑤ 세탁성 및 착용시 청결유지성 4. 학교보안관 유니폼 디자인 개선 필요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요소는? ① 보안(권위) ② 학생친화도 ③ 시인성(명확하게 눈에 잘 들어오는 성질) ④ 기타( ) 5. 유니폼의 재질을 개선한다면 가장 고려되어야 할 요소는 무엇인가요? ① 활동성 ② 안전성(신체 보호성) ③ 착용감 ④ 통기성 ⑤ 기타( ) 6. 학교보안관 모자로 선호하는 유형은? ① 카우보이형(기존 학교보안관형 모자) ② 캡형(야구선수형 모자) ③ 기타( ) 7. 아래 유니폼 시안 중 귀하께서 가장 선호하는 디자인은? ① 보안중심 (Security) ② 학생친화도 중심 (Friendly) ③ 색상 개선 (Refresh) ④ 기존 유니폼 개선 (기존 디자인에 디테일 변형) 기타의견 8. 평소 유니폼에 대해 느낀 소감, 개선할 점, 건의사항 등을 자유롭게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귀하께서 응답하신 내용은 통계법 33조에 의거해 통계처리 목적 이외에는 절대 이용되지 않으며 비밀이 보장됩니다. 바쁘신 가운데 설문조사에 응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서울특별시 교육정책과 학교안전지원팀 윤성일 주무관(☎02-2133-3942) 붙임2 (현)학교보안관 유니폼 실제 착용 모습 하복 실착 모습 동복 실착 모습 춘추복 실착 모습 춘추복 셔츠(점퍼 제외) 춘추점퍼 동계점퍼(롱점퍼) 붙임3 (현)학교보안관 유니폼 세부내역 및 규정 ?? 유니폼 세부내역 (단위 : 원/부가세 포함) 분 류 품 목 수 량 단 가 총 액 480,000 춘 추 복 점 퍼 1 73,000 73,000 긴팔셔츠 2 32,000 64,000 바 지 1 30,000 30,000 하 복 반팔셔츠 1 29,000 29,000 긴팔셔츠 1 30,000 30,000 바 지 2 28,000 56,000 동 복 롱 점 퍼 1 91,700 91,700 기모바지 1 31,350 31,350 모 자 하 계 1 13,500 13,500 동 계 1 14,300 14,300 기 타 우 의 1 38,500 38,500 벨 트 1 5,500 5,500 명 찰 1 1,500 1,500 경 광 봉(2인1개) 0.5 1,650 1,650 ?? 유니폼 규정 구분 재질 만드는 방법 하복 상의 연베이지색 폴리에스테르?레이온 혼방지 ① 반소매로 한다. ② 등판에 2.5cm의 3M 반사지를 부착하고 그 아래 규정된 ‘학교보안관’을 마킹한다. ③ 와이셔츠 깃으로 하고, 흉부 좌?우에는 뚜껑 있는 사각 겉주머니를 달며, 주머니 단추를 단다. ④ 전면 중앙에 한줄로 6개의 단추를 달고, 단추는 복장 색깔의 뿔단추로 한다. ⑤ 좌?우 어께에 배색 견장을 달고 삼각으로 봉제하여 고정한다. ⑥ 깃 끝, 앞단 및 주머니 끝선에는 박음질 선으로 봉제한다. ⑦ 소매단과 밑단은 두 번 접어 박음질 선으로 봉제한다. ⑧ 카라, 등판 상단은 배색 처리한다. ⑨ 소매 카우스 안쪽에는 진한 배색으로 덧대어 봉제한다. ⑩ 왼쪽 소매 5cm 아래로 중앙에 기준하여 지정된 와팬을 부착한다. ⑪ 왼쪽 허리 봉제선에 볼펜꽂이를 부착한다. ⑫ 카라 끝선, 상의 앞단 선에 0.5cm의 꽃담황색 띠 줄을 삽입한다. 하의 (바지) 진밤색 폴리에스테르 양복지 ① 허리 단에 허리띠 심을 한 겹 대어 만들고, 앞트기로 하며, 여밈을 위하여 지퍼와 걸고리를 단다. ② 허리 단 아래로 앞의 좌?우에 접어 넣은 주름을 한 개씩으로 한다. ③ 허리 아래 주름선을 전체 스테치 처리한다. ④ 주머니 봉제마감 위치에 바텍 처리한다. 모자 베이지색 나일론 ① 카우보이 모자 스타일로 제작한다. ② 조절 끈을 부착한다. ③ 모자 챙 부분과 캡 부분 이어지는 곳에 꽃담황색 띠를 두른 형태로 봉제한다. ④ 정면 정 중앙에 지정된 모장을 부착한다. 춘 추 복 상의 연베이지 폴리에스테르 특수가공 ① 긴소매로 한다. ② 등판에 2.5cm의 3M 반사지를 부착하고 그 아래 규정된 ‘학교보안관’을 마킹한다. ③ 와이셔츠 깃으로 하고, 흉부 좌?우에는 뚜껑 있는 사각 겉주머니를 달며, 주머니 단추를 단다. ④ 전면 중앙에 한 줄로 6개의 단추를 달고, 단추는 복장 색깔의 뿔단추로 한다. ⑤ 좌?우 어께에 배색 견장을 달고 삼각으로 봉제하여 고정한다. ⑥ 깃 끝, 앞단 및 주머니 끝선에는 박음질 선으로 봉제한다. ⑦ 소매단과 밑단은 두 번 접어 박음질 선으로 봉제한다. ⑧ 카라, 등판 상단은 배색 처리한다. ⑨ 소매 카우스 안쪽에는 진한 배색으로 덧대어 봉제한다. ⑩ 왼쪽 소매 5cm아래로 중앙에 기준하여 지정된 와팬을 부착한다. ⑪ 왼쪽 허리 봉제선에 볼펜꽂이를 부착한다. ⑫ 카라 끝선, 상의 앞단 선에 0.5cm의 꽃담황색 띠 줄을 삽입한다. 하의 (바지) 진밤색 폴리에스테르 양복지 ① 허리 단에 허리띠 심을 한 겹 대어 만들고, 앞트기로 하며, 여밈을 위하여 지퍼와 걸고리를 단다. ② 허리 단 아래로 앞?뒤의 좌?우에 접어 넣은 주름을 한 개씩으로 한다. ③ 허리 아래 주름선을 전체 스테치 처리한다. ④ 주머니 봉제마감 위치에 바텍처리한다. 모자 베이지색 나일론 ① 카우보이 모자 스타일로 제작한다. ② 조절 끈을 부착한다. ③ 모자 챙 부분과 캡 부분에 이어지는 곳에 꽃담황색 띠를 두른 형태로 봉제한다. ④ 정면 정 중앙에 지정된 모장을 부착한다. 구분 재질 만드는 방법 동복 상의 (셔츠) 베이지 폴리에스테르 특수가공 ① 긴소매로 한다. ② 등판에 3M 반사지로 검정색 ‘학교보안관’을 마킹한다. ③ 와이셔츠 깃으로 하고, 흉부 좌?우에는 뚜껑 있는 사각 겉주머니를 달며, 주머니 단추를 단다. ④ 전면 중앙에 한 줄로 6개의 단추를 달고, 단추는 복장 색깔의 뿔 단추로 한다. ⑤ 좌?우 어께에 배색 견장을 달고 삼각으로 봉제하여 고정한다. ⑥ 깃 끝, 앞단 및 주머니 끝선에는 박음질 선으로 봉제한다. ⑦ 소매단과 밑단은 두 번 접어 박음질 선으로 봉제한다. ⑧ 카라, 등판 상단은 배색 처리한다. ⑨ 카라안쪽 목 부분과 소매 카우스 안쪽에는 진한 배색으로 덧대어 봉제한다. ⑩ 왼쪽 소매 5cm아래로 중앙에 기준하여 지정된 와팬을 부착한다. ⑪ 왼쪽 허리 봉제선에 볼펜꽂이를 부착한다. ⑫ 카라 끝선, 상의 앞단 선에 0.5cm의 꽃담황색 띠 줄을 삽입한다. 모자 베이지색 폴리 압착지 ① 카우보이 모자 스타일로 제작한다. ② 조절 끈을 부착한다. ③ 모자 챙 부분과 캡 부분에 이어지는 곳에 꽃담황색 띠를 두른 형태로 봉제한다. ④ 정면 정 중앙에 지정된 모장을 부착한다. 하의 (바지) 베이지 폴리에스테르 ① 허리 단에 허리띠 심을 한 겹 대어 만들고, 앞트기로 하며, 여밈을 위하여 지퍼와 걸고리를 단다. ② 허리 단 아래로 앞?뒤의 좌?우에 접어 넣은 주름을 한 개씩으로 한다. ③ 허리 아래 주름선을 전체 스테치 처리한다. ④ 주머니 봉제마감 위치에 바텍처리한다. 방 한 복 동 잠 바 모 양 베이지 폴리에스테르 PU코팅/킬팅 【내 피】 ① 외피와 연결되는 부분은 지퍼로 처리한다. ② 내피는 3온스의 킬팅으로 봉제한다. ③ 내피는 조끼형태로 제작한다. 【외 피】 ① 맞지퍼 형태로 칼라 끝선에는 꽃담황색 띠줄 처리하며 지퍼의 이빨을 제외한 천에는 꽃담황색으로 처리하고 3M반사 필름을 삽입한다. ② 앞판 양쪽에 사각 겉주머니를 달며 주머니는 스넵으로 처리한다. ③ 앞판 주머니위에 세로 1.5cm의 3M 반사지를 봉제한다. ④ 앞판 하단 주머닌 2개로 기울여 봉제한다. ⑤ 오른쪽 겉붙임 주머니 상단 중앙에 명찰구멍(1.5cm)을 내어 박음질 한다. ⑥ 뒷 판에는 8cm넓이의 3M 반사지를 사용하여 ‘학교보안관’이라 마킹한다. ⑦ 카라 안쪽은 회색 폴라포리스를 덧대어 봉제하며, 소매안쪽 부분은 진한 차콜색상의 천(면이 함유된 소재)을 사용하여 덧댄다. ⑧ 왼쪽소매에는 정해진 와팬을 부착한다. ⑨ 소매 카우스의 스넵은 밑짝을 2개 달아서 소매통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한다. ⑩ 외피는 3온스의 킬팅으로 봉제한다. ⑪ 등판 상단에는 차콜색 배색으로 처리한다. ⑫ 속주머니는 세로로 제작하며 좌측 밑 카시에 볼펜꽂이를 부착한다. ⑬ 모든 봉제선은 박음질로 처리하여 도매한다. 구분 재질 만드는 방법 방 한 복 동 파 카 모 양 베이지 폴리에스테르 PU코팅지/ 에어로 패딩 8온스 ① 모자 탈부착형 플랑켓 파카로 제작한다. ② 앞판 왼쪽에 사각 건빵식 겉주머니를 달며 주머니는 고급 벨크로테잎으로 처리하고 건빵식에는 꽃담황색으로 배색처리한다. ③ 앞판 가슴부위 양쪽에 2.5cm의 3M반사광지를 부착, 봉제처리한다. ④ 오른쪽 반사광지 아래쪽 중앙에 명찰꽂이를 부착한다. ⑤ 앞판 오른쪽 에는 고급 벨크로테잎 주머니를 제작한다. ⑥ 왼쪽 겉주머니 옆에 지퍼주머니를 세로로 제작한다. ⑦ 뒷 판에는 8cm넓이의 3M 반사지를 사용하여 ‘학교보안관’이라 마킹한다. ⑧ 왼쪽소매에는 정해진 와팬을 부착한다. ⑨ 소매쪽 카우스는 고무줄로 처리, 고급 벨크로테잎으로 조절할 수 있게 한다. ⑩ 몸판은 8온스 솜으로 충전하고 소매부분은 6온스로 충전한다. (오리털의 경우 솜털과 깃털을 80:20으로 충전한다.) ⑪ 앞지퍼는 최고급 지퍼를 사용하여 총기장의 ⅔까지 지퍼부착하고 아래쪽은 스넵으로 처리하여 개방이 가능하게 한다. ⑫ 등판 상단에는 차콜색 배색으로 처리한다. ⑬ 소매는 차콜색으로 작업하며 소매가름선 사이에는 3M반사지로 삥줄 처리한다. ⑭ 허리부분에는 안쪽으로 조절끈을 삽입하여 처리한다. ⑮ 안감은 고급라이렉스로 처리하고 모든 봉제선은 박음질로 처리하여 도매한다. ○ 기타 물품 구분 재질 만드는 방법 우의 노랑색 나일론 ① 투피스형으로 제작하며 탈부착 모자를 부착한다. ② 등판에 ‘학교보안관’(백색) 마킹한다. ③ 등판에 3M반사지를 봉제한다. 명찰 아크릴 ① 가로 8cm, 세로 2.5cm로 제작한다. ② 꽃담황색 테두리위에 ‘학교보안관’이라 검정색 마킹한다. ③ 개인별 이름은 출력하여 삽입한다. 벨트/바클 나일론 특수합금 ① 나일론 소재로 진밤색 벨트. ② 특수합금 잠금장치로 윗면에 ‘학교보안관’ 또는 ‘함께서울’을 마킹한다. 경광봉 플라스틱 외 ① 스위치 ON/OFF 가능한 발광 경광봉. ② 빨강색 표시등 및 검정색 손잡이 ③ 손잡이 끝에 끈을 부착한다. ?? 제작 사이즈 구분 성별 제작 사이즈 셔츠 남 95, 100, 105, 110, 115, 120 여 55, 66, 77, 88, 99 바지 남 28, 30, 32, 34, 36, 38, 40, 42 여 24, 26, 28, 30, 32 점퍼 롱파카 남 95, 100, 105, 110, 115, 120 여 55, 66, 77, 88, 99 우의 공용 M, L, XL 모자 공용 M, L, XL 명찰 공용 FREE 벨트/바클 공용 FREE 경광봉 공용 FREE ?? 지급 품목 구 분 품 목 춘추복 점퍼(1매), 긴팔셔츠(2매), 바지(1매) 하 복 반팔셔츠(1매), 긴팔셔츠(1매), 바지(2매) 동 복 동점퍼(1매), 기모바지(1매) 모 자 하계(1매), 동계(1매) 그 외 우의, 벨트, 명찰, 경광봉(2인 1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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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학교보안관 유니폼 설문조사 결과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평생교육국 교육정책과
문서번호 교육정책과-7015 생산일자 2017-11-23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윤성일 (02-2133-3942) 관리번호 D0000032118620
분류정보 행정 > 초중등교육 > 초중등교육지원 > 교육환경개선및관리 > 학교보안관제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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