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년 물관리실무과정 운영결과 보고

문서번호 인재양성과-11491 결재일자 2017.11.22.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신규교육팀장 인재양성과장 김나연 최병윤 11/22 오진완 협조 교육기획팀장 이상국 2017년 물관리실무과정 운영결과 보고 2017. 11. (인재양성과) 2017년 물관리실무과정 운영결과 보고 수자원 분야의 최신 이슈 및 향후 발전방안 등 수자원 분야 전문지식 습득을 통한 실무역량 향상을 위해 본과정을 운영하고 결과를 보고드림 Ⅰ 교육개요 ?? 교육기간 : ’17.10.18(수)~10.20(금)/3일간 ?? 교육장소 : 창의관 201호 ?? 교육대상 : 시·자치구 5급 이하 14명 ※ 당초 계획인원(20명) 대비 70% 현황 (단위 : 명) 구 분 소 속 성 별 직 급 직 렬 시 자치구 남 여 5급 6급 7급 8·9급 행정 기술 보건 기타 인원 2 12 10 4 - 4 7 3 5 7 1 1 ※ 자치임원 : 대표(신희정, 관악구 가정복지과) ?? 출강강사 : 5(내부강사2, 외부강사3) ?? 교 과 목 : 총 6과목 21시간 ※ 현장학습 7h 포함 ?? 교육평가 : 출석률 100% ?? 예산집행 : , 현장학습 중식비 문화상품권 Ⅱ 교육운영 결과 (1) 총 평 ○ 교육만족도 : 4.48점(5점 척도) - 2016년도 만족도(4.36점)에 비해 소폭(0.12점) 상승함 ?강의를 통해 학습한 내용에 대한 현장학습 실시로 교육내용을 이해 하는데 도움이 되어 매우 유익하였다는 긍정적 평가로 만족도 상승 ○ 강사만족도 : 4.39점(5점 척도) - 2016년도 만족도(4.69)에 비해 다소(0.3점) 하락함 - 가장 높은 만족도는 ‘서울시 물환경 종합관리’ - 가장 낮은 만족도는 ‘하천수질 및 수생태계 보전’ ?강사님들의 실무 경험을 통한 사례 설명과 열정적인 강의 진행은 좋았으나, 육성 강의로 몰입도가 떨어졌으며, 말이 너무 빨라 이해가 어려웠다는 평가로 만족도 하락 ○ 교육생 주요 의견 및 향후 개선방안 - 이론강의와 연계된 현장학습 운영이 교육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됨 - 교육을 통해 물 절약을 실천하게 되었고, 세제 등 절약하여 물관리에 도움을 줘야 겠다는 마음가짐을 갖게 됨 ⇒ 교육참여가 저조하여 e-러닝교육을 신설하여 대체하는 것도 검토 필요 (2) 세부 운영결과 ?? 교과별 강의내용 및 교육성과 ① 서울시 물환경 종합 관리 - 서울시 물환경 현황 및 문제점 등을 사례를 들어 쉽게 설명하여 이해하기 쉬웠으며, 특히 자유토론식으로 진행하여 교육생들의 참여도가 높았음 ② 하천수질 및 수생태계 보전 - 하천의 기능, 통합물 관리, 수생태계 보전의 목적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여 이해하기 쉬웠음 ③ 빗물관리계획 - 도시 물순환 여건 변화, 풍수기 빗물관리 방안 등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활용한 강의 진행으로 교육생들이 집중할 수 있었음 ④ 수질오염 총량관리제 - 수질오염 총량관리제도, 서울시 수질오염총량제 계획 등 서울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총량제도에 대해 들을 수 있어 좋았음 ⑤ 수처리 및 물의 재이용 - 정수처리 및 수질관리, 수처리 과정 소개 등에 대해 여러 가지 사례 및 경험을 통해 설명해주어 지루하지 않고 흥미로웠음 (3) 만족도 조사결과 ?? 교육만족도 분석 ○ 설문조사 개요 - 조사방법 : 교육 종료 후 SMS 조사 - 설문기간 : 2017. 10. 23(월) ~ 10. 27(금) - 응답인원 : 11명(교육인원 대비 응답률 78.6%) ○ 교과 설계 및 교육운영 만족도 : 평균 구 분 학습효과인식 교육설계 교육운영 시설환경 학습의지 5점 척도 만족도 구 분 세 부 문 항 만족도 학습효과인식 학습한 내용은 해당분야에 대한 이해 및 문제해결에 도움이 될 것이다 학습한 내용을 업무 또는 자기개발에 활용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과정에 만족하며 다른 동료에게도 추천하고 싶다 교육설계 전반적으로 교과목 편성 및 교육내용이 유용했다고 생각한다 교육에 활용된 교육방법이나 활동이 전반적으로 학습에 도움이 되었다 교육운영 입교 전 교육과정에 대한 안내가 충실하게 제공되었다 오리엔테이션시 교육운영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이뤄졌다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운영지원에 만족한다 시설환경 강의실 및 학습기자재 학습의지 이번 교육에 관심이 많았으며 참가하고자 하는 열의가 있었다 교육에 열정을 가지고 열심히 참여하였다 ※ 구내식당 환경 등 급식서비스 만족도 : ○ 강사만족도 : 평균 교 과 목 강 사 평균 강의내용이 업무 또는 자기계발에 도움이 된다 강의에 몰입할 수 있었고, 교육내용이 쉽게 이해 서울시 물환경 종합 관리 하천수질 및 수생태계 보전 빗물관리계획 수질오염 총량관리제 수처리 및 물의 재이용 Ⅲ 검토 의견 ○ 효율적인 교육운영을 위해 교육계획 수립시 교육기획팀과 e-러닝 교육 신설 여부에 대한 검토 협의 붙임 출석부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7년 물관리실무과정 운영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11491 생산일자 2017-11-2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나연 (02-3488-2201) 관리번호 D000003210255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운영 > 직무역량향상교육과정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