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교육 일지

문서번호 요금과-32298 결재일자 2017.11.21. 공개여부 부분공개(6) 주무관 요금과장 결 재 방혜은 11/21 한희균 협 조 교육 일지 교육일시 2017. 11. 21(화) 14:00~15:00 교 관 요금과장 교육대상 현원 24명, 참석 : 22명, 불참 : 2명(대체휴무) 교육제목 - 전직원 정보보안 인식제고 교육 - 전화 친절히 받기 생활화 - 결재문서 공개율 향상 - - 희망기업제품 구매하기 등 교 육 내 용 정보보안 관련 규정 이해 ○ 정보통신 보안업무 처리 규칙 - 목 적 : 「전자정부법」 및 「국가 정보보안 기본지침」에 따라 서울시 기관이 수행하여야 할 정보통신 보안업무 전반에 관한 사항을 규정 - 기밀성(Confidentiality) : 허가된 사람만 정보시스템 접근 - 무결성(Integrity) : 보유하고 있는 정보가 정확하고 완벽한 상태 유지 - 가용성(Availability) : 권한자가 언제든지 정보에 접근 정보보안 의식 강화 및 실천 【 보안의식 부족, 직원의 부주의 ? 정보보안 의식 강화 】 ○ PC 등 단말기 보안관리(정보통신보안업무처리규칙 제24조) - 운영체제 및 프로그램 최신버젼 업그레이드 유지 - 비밀번호 정기적 변경 - 화면보호, 부재 시 컴퓨터 절전 및 비밀번호 설정 - 백신프로그램, 불필요한 파일 삭제 등 PC 최적화 유지 ○ e-mail 보안관리(정보통신보안업무처리규칙 제32조) - 메일 보내기 전 육안으로 대상 주소 확인 - 중요 메일 송신 시 첨부화일 패스워드 사용 - 공무수행 관련업무 사적메일 사용 금지 - 메일의 첨부파일이 자동 실행되지 않도록 설정 - 첨부파일 다운로드 시 백신으로 악성코드 검사 실시 - 주소지 불분명한 의심메일 열람 금지 ○ 휴대용 저장매체 보안 관리(정보통신보안업무처리규칙 제33조) - 업무자료 보관 시 위변조, 훼손, 분실 등에 대비한 보안대책 수립 - 비밀자료가 저장된 휴대용 저장매체는 비밀등급 및 관리번호 부여하여 비밀관리기록부에 등재하여 관리 - 폐기 등 불용처리, 비밀용을 일반용 다른 등급의 비밀용으로 전환시 정보의 복구가 불가능하도록 완전삭제 프로그램 사용 ○ 바이러스 예방 관리(정보통신보안업무처리규칙 제34조) - 인터넷(네트워크)의 Web 사이트 - 전자 메일 첨부파일 통해 전파 - USB 메모리 등의 외부 저장 매체 - 네트워크로부터 직접 공격에 의한 감염 ○ 전자정보 저장매체 불용처리(정보통신보안업무처리규칙 제38조) - 중요한 정보가 있는 PC 저장매체 폐기 경우 소거 전용 소프트 활용 - 전문업체 의뢰 폐품 후 전자데이타를 읽을 수 없도록 한다. ※ 스마트 폰 보안사고 - 단말기 도난, 분실, 무선 LAN WiFi 서비스 - 악성 코드 감염으로 인한 피해 - 권한 정보에 대한 액세스 권한 - 보안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제한 - 비공식 사이트 앱의 입수 경로 - 정보 절취 목적 등의 악성 앱 - 공식사이트에서 이용자 정보 과도한 정보수집 ※ 스마트폰을 안전하게 사용 하려면 ? OS 업그레이드, 전용백신 사용, 앱 다운로드시 주의 상수도 행정정보의 투명한 공개를 위한 결재문서 공개율 향상(행정운영과-5231(2017.5.15.)호 관련) ○ 본청 정보공개정책과에서 매월 정보공개 베스트?워스트 부서(각 5 개 부서)를 선정하여 공개하고 있으며, 또한 정보공개 추진현황을 기관별 성과평가와 연동하여 반영하고 있으므로 결재문서 공개율 향상에 적극 노력해 주시기 바람. ○ 모든 결재문서 중 구체적인 사유없이 과도하게 비공개로 작성 처리되지 않도록 공개 및 비공개 적정 처리 ○ 모든 문서는 공개를 원칙으로 문서를 신중하게 작성하고 비공개 내용이 포함될 경우에는 부분공개 또는 열람제한일을 활용 ○ 출장, 휴가, 유연근무제 신청 등은 대시민 공개로 작성 ○ 민원문서는 주소, 이름, 전화번호 등 개인정보 부분만 노란 색으로 마킹하여 부분공개로 처리할 것 ○ ○ 전화 친절히 받기 생활화 ★단계별 전화 응대 요령★ 1. 첫인사 & 연결태도 우수 포인트 - 전화벨이 3번이상 울리기전 신속한 수신!! ☞늦었을 시, "늦게받아 죄송합니다 "양해인사 실시하면 3회이내 전화수신으로 간주) - 인사말+소속+이름을 또박또박 말하여 잘 알아들을수 있게 함 ☞도와드리겠습니다(안녕하세요) 동부수도사업소 000과 000 입니다. - 민원인이 무엇때문에 전화하였는지 먼저 용건을 확인 - 질문에 대한 반복화법 사용으로 공감 형성 ☞네~ 많이 불편하셨을거 같네요 ☞아~그러셨군요 고객님의 말씀이 맞습니다. 저라도 많이 속상했겠습니다. - 자신이 바로 안내해주겠다는 적극적 응대태도를 보임 ☞제가 담당입니다. 답변해드리겠습니다. ☞문의하신 내용은 ㅇㅇ입니다. 그외에도 ㅇㅇ적인 사항이 있습니다. - 담당자의 이름과 전화번호를 안내 후 연결함 ☞ 000 주무관을 연결해드리겠습니다. 연결이 끊어지면 000-000 으로 하시면 됩니다 2. 종결태도 우수 포인트 - 추가질문 여부를 확인함 ☞혹시 더 궁금하신 사항은 없으십니까? - 마지막 단계에서 자신의 이름과 번호를 언급하면서 신뢰감을 줌 - 네~ 들어가세요~ 등 불완전한 인사가 아닌 감사합니다로 종료인사 ☞ '감사합니다 저는 담당직원 000였습니다 좋은하루되세요' - 민원인 보다 수화기를 늦게 내려놓음 공직기강 확립 철저 ○ 근무지 무단이탈 금지 및 복무관리 준수 - 출근실태 및 연가·병가 등 적정 처리 - 허위출장, 개인용무를 위한 이석 등 복무위반 엄금 - 공무출장 처리후 게임장, 학원출입, 관외출타 등 개인용무 엄금 - 중식시간 미준수 및 관내 출장시 사무실 미복귀 퇴근 엄금 ○ 당숙직 및 보안관리 실태 확인 철저 - 당직근무 및 보안점검 철저 - 비상연락망 정비 및 상시 비상연락체계 유지 - 현관문,창문,캐비닛,책상 등 잠금상태 확인 - 개인 전열기 사용 금지 PC 보안관리 철저 - 「국가 정보보안 기본지침」 제26조(PC 등 단말기 보안관리), 「서 울시 정보통신 보안업무 처리규칙」 제24조(PC 등 단말기 보안관 리) 규정 - 장비(CMOS 비밀번호)·자료(문서자료 암호화 비밀번호)·사용자 (로그온 비밀번호)는 주기적으로 변경 사용 - 10분 이상 PC작업 중단시 비밀번호 적용된 화면보호조치 성희롱?성매매?성폭력?가정폭력등 근절을 위한 인식제고 및 예방 철저 희망기업제품 구매 - 중증장애인,사회적기업,중소기업기술개발제품,인증신제품(NEP)제품 등 물품 우선구매하기 - 중점관리기업 등 구매실적 입력 철저 전자민원(응답소) 및 고객지원시스템 민원 신속처리 - 유기한 민원이 지연처리 되지 않도록 신속히 처리할 것 붙임: 정보 공개 처리 요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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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일지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동부수도사업소 요금과
문서번호 요금과-32298 생산일자 2017-11-2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방혜은 (02-3146-2682) 관리번호 D000003208900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인사조직(서무) > 교육훈련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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