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관광사업과-11538 결재일자 2017.11.20.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정보팀장 관광사업과장 관광체육국장 황윤희 김가영 김태명 11/20 안준호 지역·매체의 선택과 집중을 통한 2018 해외 디지털 통합 마케팅 기본계획 2017. 11. 관광체육국 (관광사업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지역·매체의 선택과 집중을 통한 2018 해외 디지털 통합 마케팅 기본계획 타깃 지역별 유력 매체와 협력 및 소셜 네트워크 활용을 강화 하여 서울 관광정보를 파급력 있게 확산하고 서울 방문객 유치에 기여함 1. 추진방향 ?? 한-중 관계 개선에 따른 중국 디지털 마케팅 강화 ?? 지역별 선호도 높은 유력 디지털 매체 및 기업 협력 확대 ○ 구미주 관광청, 중국 바이두, 인민망, 일본 항공사 등 ?? 성장 가능성이 높은 신규시장 발굴하여 공격적인 마케팅 ○ 계절관광에 관심이 많은 남아메리카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무슬림 관광객 대상 서울 관광 디지털 마케팅 전개 ※‘16년 방한관광객 : 브라질 1만7천명, 아르헨티나4천5백명 등 2.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18. 2. ~12월 ?? 사업내용 : 서울 관광 콘텐츠 제작, 온라인 이벤트 및 광고 ?? 소요예산 : 20억원 ?? 사업방식 : 외부 전문기관을 선정하여 대행(제한경쟁입찰) 3. '17년 사업 성과 ※ 10월말 기준 ★ 21억원의 예산으로 5개 권역 16개 단위 사업 실행 ★ 중국과 동남아권을 중심으로 약 1억3백만명에 마케팅 효과 노출 ① 싱가포르 울트라 뮤직페스티벌(UMF) 활용 마케팅(6.10~11) ○ 행사 5만명 및 현장 이벤트 1만5천명 참여, 서울시 페이스북 이벤트 ○ 홍보 부스 운영, 서울시 홍보물 배포, 서울 VR 체험 등 서울시 홍보부스 및 VR 체험 모습 ② 동남아 서울 여행방송 및 파워 인플루언서 활용 마케팅(7~9월) ○ 베트남 VTC10 10편 방영, 1,020만명 시청(시청률 1.5%) - 본방 4편(9.3~24), 재방 6편(9.4~25), 온라인 이벤트 260명 참여 - 방송사 홈페이지(VTC10.COM) 80만명 노출, MC 2인 SNS 133만명 노출 - 방송편 유투브 영상 2편, 77만회 조회, SNS 23건, 10만명 좋아요 ○ 태 국 GMM25 채널 2편 방영, 시청률 1%(평균 시청률 0.28%) - 본방 2편(8.26/9.2), 온라인 이벤트 300명 참여 - 방송사 홈페이지 360만명 노출, MC 3인 SNS 170만명 노출 - 방송편 유투브 영상 2편, 16만회 조회, SNS 55건, 36만명 좋아요 ○ 말레이시아TV3 채널 2편 방영, 시청률 26%(1위) - 본방 2편(9.24/10.1) - 방송사 홈페이지 39만명 및 MC SNS 53만명 노출 - 인스타그램 라이브 7회 방송 ,SNS 66건, 7만4천명 좋아요 베트남 VTC10 태국 Gmm25 말레이시아 TV3(부시장 인터뷰) ③ 구미주 Go Pro 파워 인플루언서 초청 서울 영상 촬영(8~11월) ○ 4명(팀) 초청 서울의 계절별 스포츠 콘텐츠 제작 및 확산 ※진행중 ○ 고프로 SNS 1천7백만명, 파워인플루언서들 61만명 팬에 콘텐츠 노출 MicBergsma(미국, 여름) Sarah Murrell(캐나다, 가을) ?Manuela Vitulli(이태리, 가을) ④ 일본 시즈오카현 및 에어서울 항공 협력 마케팅(‘17.9~‘18.8월) ○ 서울시-에어서울 공동 관광 마케팅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4.17) - 일본 중소도시 대상 적극적인 공동 마케팅 추진 ○ 에어서울과 시즈오카현 협력 현지 서울 관광 랩핑 버스 운행 - 에어서울 취항지인 시즈오카현 협력 옥외광고 12개월 노출 서울시-에어서울 업무협약체결 서울시-에어서울 일본 시즈오카현 버스랩핑 ⑤ 일본 파워 인플루언서, 패션지 활용 서울 콘텐츠 제작(9~12월) ○ 파워 인플루언서 메그베이비 초청 콘텐츠 제작 및 온라인 이벤트 - SNS 7건 게재 및 10만회 조회, 온라인 이벤트 109건 응모 ○ 유명 패션지 ‘앙앙(anan) 잡지’ 연계 서울 콘텐츠 노출 - 월 25만부 발행, 서울 관광 기사 4페이지 노출 메그베이비 인스타그램 앙앙(anan) 잡지 내 서울소개 기획기사 ⑥ 중국 바이두 서울 키워드 광고(9~12월) ○ 서울 관광 키워드(271개) 사이트 검색 시 서울 정보 상단 노출 ○ 바이두 빅데이터 활용 서울 타겟팅 광고로 서울 정보 2천8백만회 노출 - 특정 분야(관광, 쇼핑, 패션 등)에 관심이 많은 이용자 대상 서울 정보 노출 서울관광 브랜드존 검색 키워드 광고(웹) 및 타켓팅 광고(모바일) ⑦ 중국 인민망 협력 서울사진 공모, 사진전(10~12월) ※ 진행중 ○ 인민망 홈페이지(people.com.cn)내 서울 사진 공모(10.16.~11.30.) - 중국인 대상 서울 여행에 대한 사진 공모(11.17 현재, 2,500장 응모) ○ 서울 관광 사진 시상식, 사진전 연계 개최(12. 21.예정) - 인민일보 뉴미디어 빌딩 내 방송 스튜디오에서 시상식, 관광 설명회 등 - 중국 여행 사진전 수상집 발간, 수상작 온라인 상설 전시 등 추진 - 중국 4개 도시(우한, 시안, 충칭, 청두) 순회 사진전 개최 인민망 서울 사진 공모 사이트(PC, 모바일) 시상식(안) ⑧ 언론사 협력 서울 관광기사 제작 및 확산(1~12월) ※ 진행중 ○ 바이두 뉴스 채널인 백가호(百家號)에 18건 기사 게제 - 북촌의 노포 가게, 서울 세계 불꽃 축제, 한국 가구박물관 소식 등 ○ 신화망 한국 채널 기사 게재, 타 뉴스 사이트(40여개)로 확산 - 6건 서울관광 기사 게재, 4백3십만회 노출 - 서울로 7017 개장, 광화문 봅슬레이 행사 개최 소식 등 신화망 한국채널 바이두 백가호 채널 ⑨ 중동 항공사 및 할랄 사이트 활용 마케팅(11~12월) ※ 진행중 ○ 아랍에미레이트 항공 기내지(Open Skies)에 서울 광고 노출 - 전 노선 155개, 14만부 배포(영어), 기내좌석 및 공항 라운지 비치 - 서울 이미지+서울관광사이트(visitseoul.net) 로고 1페이지 게재 ○ 세계 최고 할랄 음식 사이트에(www.zabihah.com) 서울 배너 광고 - 서울 관광 홈페이지(영어)의 무슬림 관광 안내 페이지로 유입 아랍에미레이트 기내지, 서울 광고 자비히 할랄 사이트 ①?? 뉴욕관광청 협력 도시 관광 공동 마케팅(‘17.12~‘18.5) ※ 진행중 ○ 서울-뉴욕 옥외광고 교환을 통한 도시 공동 광고(비예산, 5억 이상 예산절감) - 뉴욕에 서울 광고를 버스 승차대 155면 및 LinkNYC 1천개(1백만회)노출 - 서울에 뉴욕 광고를 버스 및 택시 승차대 300면 노출 ○ 아시아나 항공 협력 양 도시 할인 항공권 온라인 프로모션 - 아시아나 홈페이지 내 프로모션 전개 - 서울발 최저 88만원~최고169만원/ 뉴욕발 최저 $736~최고 $1,350 ※ TAX 제외 금액, 금액 변동 가능함 ○ 온·오프라인 홍보(홈페이지, SNS, 뉴스레터, e-DM) - 서울특별시 관광 홈페이지, 모바일 및 SNS, 뉴스레터, 보도자료 배포 - 뉴욕관광청 홈페이지, SNS 및 보도자료 배포 - 아시아나항공 홈페이지, SNS, e-DM, 기내지 및 보도자료 배포 뉴욕시 서울 옥외광고 안(LinkNYC 디지털 매체, 버스승차대) 4. ‘18년 세부 사업 추진계획 ?? 타겟지역 선정 ○ 방한 외래 관광객 20위권 국가로 구성(1위 중국, 2위 일본 등) - 전통적인 주요 관광국(중국, 일본) 및 성장세 국가(중동-무슬림, 동남아)와 잠재 관광객 유치국(구미주, 남미 등)을 대상으로 디지털 마케팅 추진 ?? 매체 활용 방향 ○ 중국은 정보 확산의 파급력이 큰 포털(바이두) 및 언론사 매체 활용 ○ 일본은 재방문률이 높이기 위한 직접적인 여행관련 민간기업 협력 ○ 구미주는 서울 관광 이미지 노출 및 홍보를 위해 관광청 등과 관계 구축 ?? 지역별 세부 추진계획 ① 중 국 : 방한 관광객 1위(7백7십만명) ※ ‘16년 KTO 외래방한 관광객 통계 ○ 추진방향 - 전년도에 이어 바이두, 신화망, 인민망 협력을 통한 서울 관광정보 제작·확산 - 새로운 여행 트랜드 ‘친즈여우(親子遊, 아이동반여행)’에 맞춰 아이와 함께 여행하는 관광객으로 마케팅 대상 세분화 및 엄마 왕홍 초청 콘테츠 제작 ○ 주요내용: 온라인 광고 및 프로모션 - 바이두 내 서울 온라인 광고 및 신화망 활용 서울 관광기사 제작·확산 - 인민망 협력 제2회 서울 관광 사진 온라인 공모 및 사진전 개최 - 엄마 왕홍 초청 아이와 함께 하는 서울여행 콘텐츠 제작 및 확산 ○ 소요예산: 9억원(전년대비 2억원 ↑) ② 일 본 : 방한 관광객 2위(2백2십만명) ○ 추진방향 - 중·소도시 대상 신규 마케팅 지역을 발굴 및 민간기업 제휴를 통한 사업 전개 - 성장세가 낮고 이벤트 참여도가 낮으나 서울에 대한 최신 정보 습득이 빠른 특성하에 서울에서 새롭고 유용하게 체험할 수 있는 사업 추진 ○ 주요내용 : 온라인 광고 및 프로모션 - 항공사 등 민간기업 협력 현지 공동 마케팅 및 온라인 광고 - 현지 인플루언서 초청 ‘처음으로 하는 해외여행인 서울’ 프로모션 등 ○ 소요예산 : 3억원(전년대비 2억원 ↑ ) ③ 구미주 : 방한 관광객 3~20위권 ○ 추진방향 - 타겟 지역이 광범위하여 글로벌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서울 관광정보 제공 ※ ‘16년 방한 관광객 : 미국(3위, 76만명), 캐나다(14위, 14만명), 호주(15위,13만명), 영국(16위, 12만명), 프랑스(18위, 8만 3천명) 등 - 서울의 전통과 현대를 테마를 체험 할 수 있는 온라인 프로모션 전개 - 주요 도시 관광청과 협력을 통한 저비용 고효율 마케팅 추진 ○ 주요내용 : 온라인 광고 및 프로모션 - 구글, 페이스북 등 서울 온라인 광고를 통한 서울 관광 홈페이지(영어권) 활성화 - 도시 관광청, 항공사 협력 옥외광고 교환, 온라인 홍보 및 특가 항공권 프로모션 - 한류스타 활용 디지털 매체 협력(유투브 등) 서울 관광 콘텐츠(영상) 제작·확산 ○ 소요예산 : 3억원(전년대비 유지) ④ 동남아(태국,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 마케팅 다변화 지역 ○ 추진방향 - 마케팅 다변화 지역으로 동남아 주요 국가에 폭넓게 사업 집행 ※ ‘16년 방한 관광객: 태국(6위, 41만명), 말레이시아(7위, 28만명), 싱가포르(9위, 20만명) - 서울의 계절, 한류 스타를 활용하고 현지 미디어 그룹 협력 마케팅 추진 ○ 주요내용 : 온라인 광고 및 프로모션 - 한류 아이돌, 유투브 스타(태국, 말레이시아) 활용 서울 콘텐츠 제작·확산 - 미디어그룹(싱가포르) 활용 다양한 매체를 통한 서울 콘텐츠 제작·확산 - 구글, 한류 관련 사이트 타겟팅을 온라인 광고를 집행하여 서울 정보 확산 ○ 소요예산 : 3억원(전년대비 유지) ⑤ 신규시장(남아메리카, 중동) ※ 남아메리카 : 브라질, 아르헨티나, 칠레 등 ○ 추진방향 : 서울 방문의 시작 단계인 남미지역과 무슬림 관광객 타겟을 공략하여 디지털 매체 활용 최신 서울 정보 제공 ○ 주요내용 : 온라인 광고 및 온라인 이벤트 - 구글, 페이스북, 할랄관련 사이트 내 서울 온라인 광고(배너, 키워드 등) - 한류에 관심이 많은 지역 특성상 한류 스타 활용 온라인 이벤트 추진 ○ 소요예산 : 1억원(전년대비 1억원 ↓) ⑥ 글로벌 서울 메이트 운영 ? 서울 관광 홍보사절단 ○ 추진방향 - 외국인으로 구성된 서울 관광 홍보 사절단으로 100여명 선정 및 운영 ※ ‘17년 구성 국가 : 미국/영국/캐나다(10%), 프랑스/러시아(10%) 중국/대만(55%), 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싱가포르 등(15%), 기타(10%) - 다양한 서울 관광 사업에 참여하여 이를 관광 콘텐츠(글, 사진, 영상)으로 제작하여 온라인에서 서울 콘텐츠 홍보·확산 역할을 수행 - 타겟 지역별 디지털 마케팅 사업에 편입하여 서울 홍보 시너지 효과 거둠 ○ 활용매체 : 글로벌 서울메이트 본인 SNS 및 서울 관광 홈페이지, SNS 등 ○ 주요내용 : 시 주요 행사 및 권역별 디지털 사업에 참여를 통한 홍보 ○ 소요예산 : 1억원 ?? 추진일정 ○ 입찰공고 및 제안서 평가위원회 개최 : ‘18. 2~3월 ○ 사업자 선정 및 계약 : ‘18. 3~4월 ○ 사업 추진 및 결과보고 : ’18. 4~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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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사업과-11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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