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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버스 등 첨단안전장치 장착 추진계획

문서번호 버스정책과-14236 결재일자 2017.11.1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버스정책팀장 버스정책과장 교통기획관 도시교통본부장 이상혁 노병춘 김정윤 이대현 11/17 고홍석 협 조 운행관리팀장 이정임 전세버스 등 첨단안전장치 장착 추진계획 2017. 11 도시교통본부 (버스정책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전세버스 등 첨단안전장치 장착 추진계획 대형 교통사고 및 차량 졸음운전 예방을 위해 전세버스, 특수여객차량 광역버스에 ‘차량첨단안전장치’ 장착을 추진코자 함 1 추진배경 및 경과 ?? 추진 배경 ○ 정부는 봉평터널 전세버스 추돌사고(’16.7) 이후 지난 8월 졸음운전의 근본적인 원인분석 및 방지대책의 일환으로「사업용 차량 교통안전 강화대책」발표 ○ 전세버스 등 사업용 차량 첨단안전장치 장착 관련 국비지원 추진 - 신규 제작차량은 비상제동장치(AEBS) 및 차로이탈경고장치(LDWS) 의무화(’17.1) < 장착대상 > (현행) 11m 초과 승합(’18.1∼), 총중량 20톤 초과 화물·특수차량(’19.1∼) (확대:국제기준) 모든 승합차(시내·마을버스 등 제외), 3.5톤 초과 화물·특수차량 - 기존 운행차량도 전방충돌경고기능(FCWS)을 포함한 차로이탈경고장치(LDWS) 장착 지원(고속도로 운행 9m 이상 사업용 승합차) ?? 추진 경과 ○ ’17.8.30 사업용차량 졸음운전 방지대책 관련 예산편성 요청(국토부→시) - ’18년부터 국비·지방비 매칭으로 첨단안전장치 장착비용 국비 지원 ○ ’17.11.8 첨단안전장치 장착 대상 차량현황 제출(시→ 국토부) ○ ’17.9~10 첨단안전장치 국비지원 가내시 통보(국토부→시) 2 추진계획 ?? 기본방향 ○ 광역시내버스 및 고속도로 운행차량으로서 9m이상 사업용 승합차에 대해 차로이탈경고장치(FCWS+LDWS) 장착 ○ 광역시내버스 중 조기 대·폐차로 인한 신차 구입 시 비상자동제동장치(AEBS) 장착 지원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18년 ~ 2019년(2개년) ○ 사업규모 : 4,261대(전세버스 3,700, 특수여객 300, 광역시내 261) 합 계 2018 2019 계 차로이탈경고장치 비상자동제동장치 계 차로이탈경고장치 비상자동제동장치 계 차로이탈경고장치 비상자동제동장치 4,261 4,250 11 3,305 3,300 5 956 950 6 세부내역 전세 3,700 특수 300 광역 250 광역 11 전세 2,850 특수 200 광역 250 광역 5 전세 850 특수 100 광역 6 ○ 사업내용 : 전세버스 등에 첨단안전장치 부착 관련 재정 지원 ○ 소요예산 : 1,793,500천원(국비 896,750, 지방비 896,750) <※첨단안전장치 국비지원 기준> ?? 차로이탈경고장치(LDWS) : 전세버스, 특수여객 및 광역시내버스 - 대당 50만원(국비 40%, 지방비 40%, 자부담 20%) ※ 앞유리 상단에 장착된 카메라를 통해 전방의 차선의 상태를 인식하고 방향지시등 없이 차선을 이탈할 경우 핸들진동, 경고음 등으로 운전자에게 알려 사고를 예방하는 장치 ?? 비상자동제동장치(AEBS) : 광역시내버스(고속도로·자동차전용도로 운행) - 대당 5백만원(국비 25%, 지방비 25%, 자부담 50%) ※ 앞유리 상단에 위치한 카메라 센서 등으로 물체를 감지하여 자동적으로 최대감속도의 약 30%에 해당하는 제동을 제공하거나 운전자에게 경고 ?? ’18년 예산확보 방안 ○ 소요예산 변경(안) (단위 : 천원) 구 분 당초 예산요구(안) 변경 예산요구(안) 증감 변경원인 수량 소요예산 수량 소요예산 계 2,250 900,000 (×450,000) 3,305 1,362,500 (×681,250) 462,500 (×231,250) 차로이탈 경고장치 2,250 900,000 (×450,000) 3,300 1,320,000 (×660,000) 420,000 (×210,000) 국비 증액 편성 비상자동 제동장치 - - 5 42,500 (×21,250 42,500 (×21,250) ※ 시 예산(안)을 의회에 제출함에 따라, 교통위원회 예산심사 시 추가 반영 ?? 연차별 투자계획 (단위 : 천원) 구 분 합 계 2018 2019 계 국비 시비 계 국비 시비 계 국비 시비 계 1,793,500 896,750 896,750 1,362,500 681,250 681,250 431,000 215,500 215,500 차로이탈 경고장치 전세 버스 1,480,000 740,000 740,000 1,140,000 570,000 570,000 340,000 170,000 170,000 특수 여객 120,000 60,000 60,000 80,000 40,000 40,000 40,000 20,000 20,000 광역 버스 100,000 50,000 50,000 100,000 50,000 50,000 비상자동 제동장치 광역 버스 93,500 46,750 46,750 42,500 21,250 21,250 51,000 25,500 25,500 ① 차로이탈경고장치(LDWS) : 2018~2019년까지 재정지원 완료 ② 비상자동제동장치(AEBS) : 광역버스 중 신규제작 차량에 한해 5년동안 (2018~2022년까지) 재정지원 예정(90대) 3 향후 추진 계획 ○ 서울시 각 운수업 조합 협조 장착 대상 파악(’18.1~2월) ※ 시내버스운송사업조합, 전세버스운송사업조합, 특수여객자동차운송사업조합 ○ 장착 실시 및 보조금 정산 지급(’18.3 ~ 12) - 향후 국토교통부 세부 지침에 따라 보조금 지급 및 정산 실시 참고 2 첨단안전장치 및 첨단운전지원시스템 개요 □ 비상자동제동장치(AEBS : Advanced Emergency Braking System) 및 전방충돌경고시스템(Forward Collision Warning System) ㅇ 주행차선의 전방에 주행 중이거나 정지한 자동차를 감지해 운전자에게 경고를 주고 자동으로 제동함으로써 충돌을 완화하거나 회피 - 자동차 전방에 위치한 레이다, 레이져 스캐너 센서와 전면 창유리 상단에 위치한 카메라 센서 등으로 물체를 감지하여 자동적으로 최대감속도의 약 30%에 해당하는 제동을 제공하거나 운전자에게 경고 (a) 자동비상제동장치 (b) 자동비상제동장치 작동 원리 □ 차로이탈경보장치(LDWS, Lane Departure Warning System) ㅇ 앞유리 상단에 장착된 카메라를 통해 전방의 차선의 상태를 인식하고 방향지시등없이 차선을 이탈할 경우 핸들진동, 경고음 등으로 운전자에게 알림으로써 사고를 예방하는 장치 ?? 첨단운전지원시스템(ADAS:Advanced Dirver Assistance Systems) ○ 차량 환경을 감지하여 안정적으로 교통 상황을 예측, 사고를 예방하는 시스템 - 비상 자동제동 시스템(AEBS: Advanced Emergency Braking System) ? 충돌 위험시 운전자가 제동장치를 밟지 않아도 스스로 속도를 줄이거나 멈춤 - 주행 조향보조 시스템(LKAS: Lane Keep Assist System) ? 차선 이탈 시 주행 방향을 조절해 차선을 유지 - 어드밴스트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ASCC: Advanced Smart Cruise Control) ? 사전에 정해 놓은 속도로 달리면서도 앞차와 간격을 알아서 유지 - 후측방 충돌 회피 지원 시스템(ABSD: Active Blind Spot Detection) ? 사각지대 충돌 위험을 감지해 안전한 차로 변경을 보조함 - 어라운드 뷰 모니터링 시스템(AVM: Around View Monitor) ? 차량 주변 상황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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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버스 등 첨단안전장치 장착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교통기획관 버스정책과
문서번호 버스정책과-14236 생산일자 2017-11-1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상혁 (02-2133-2265) 관리번호 D0000032035331
분류정보 교통 > 대중교통 > 대중교통기획 > 버스배차및노선운영관리 > 시내버스공급기준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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