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의원 요구자료 제출(요구번호 2471번, 강훈식 의원, 국토교통위원회)

의원 요구 자료 제출 시 행 도시철도설비부-13232 결재일자 2017.11.3. 공개여부 부분공개(7) 접수번호 접수일자 수 신 자 수신자참조 주무관 신호과장 도시철도설비부장 도시철도국장 도시기반시설본부장 결 재 박지웅 代김동일 구자훈 代권영찬 11/03 고인석 협 조 제 목 의원 요구자료 제출(요구번호 2471번, 강훈식 의원, 국토교통위원회) 따로붙임 : 국회의원 요구자료 1부. 끝. 강훈식 의원(국토교통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충남아산을) 요구번호 : 2471번 1. 우이신설선 관련 1) 2017년 9월 2일 ~ 2017년 10월 31일까지 일별 운행횟수와 운행지연 현황 횟수 2) 운행지연시간대별 현황 예: 0 ~ 5분 X회, 5 ~ 10분 X회, 10 ~ 15분 X회 등 5분 단위로 0분 ~ 30분까지 운행 지연시간대별 현황 3) 운행지연 사유별 건수 예: 신호고장, 전동차 차량 고장, 사고에 따른 운행지연 등 4) 향후 대책 □ 우이신설선 관련 2017년 9월 2일 ~ 2017년 10월 31일까지 일별 운행횟수와 운행 지연 현황 횟수 외 3건에 대한 요구자료를 아래와 같이 제출합니다. 작 성 자 기관명 ( 부 서 명 ) 직 위 성 명 서울특별시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설비부) 담당사무관 김영하 ☎ 02-772-7329 주무관 박지웅 작 성 일 : 2017.11. 1) 2017년 9월 2일 ~ 2017년 10월 31일까지 일별 운행 횟수와 운행지연 현황횟수 2) 운행지연 시간대별 현황 < 핵심답변 > ??우이신설선의 2017.9.2. ~ 10.31.까지의 일별 운행횟수는 평균 479.20회(계획)/479.07회(실적), 운행지연 횟수는 총19회입니다. ??우이신설선의 2017.9.2. ~ 10.31.까지의 운행지연 시간대별 현황은 0~5분 16회, 5~10분 3회 입니다. ※ 운행횟수는 북한산우이역 ↔ 신설동까지의 편도횟수이며, 열차운영계획에 따라 투입 편성수가 변동됩니다. □ 일별 운행횟수 및 운행지연 횟수 날짜 운행횟수 (계획/실적) 운 행 지 연 현 황 0~5분 지연 5~10분 지연 10~15분 지연 15~20분 지연 20~25분 지연 25~30분 지연 총계 28,752/ 28,744 16 3 - - - - 09.02 424 / 424 - - - - - - 09.03 424 / 424 - - - - - - 09.04 516 / 516 - - - - - - 09.05 516 / 516 - - - - - - 09.06 516 / 516 - - - - - - 09.07 516 / 516 1 - - - - - 09.08 516 / 516 - - - - - - 09.09 424 / 424 4 3 - - - - 09.10 424 / 424 - - - - - - 09.11 516 / 516 1 - - - - - 09.12 516 / 510 1 - - - - - 09.13 516 / 516 - - - - - - 09.14 516 / 516 - - - - - - 09.15 516 / 516 - - - - - - 09.16 424 / 424 - - - - - - 09.17 424 / 424 - - - - - - 09.18 516 / 516 - - - - - - 09.19 516 / 516 2 - - - - - 날짜 운행횟수 (계획/실적) 운 행 지 연 현 황 0~5분 지연 5~10분 지연 10~15분 지연 15~20분 지연 20~25분 지연 25~30분 지연 09.20 516 / 516 - - - - - - 09.21 516 / 516 - - - - - - 09.22 516 / 516 - - - - - - 09.23 424 / 424 - - - - - - 09.24 424 / 424 - - - - - - 09.25 516 / 515 - - - - - - 09.26 516 / 516 - - - - - - 09.27 516 / 516 - - - - - - 09.28 516 / 516 1 - - - - - 09.29 516 / 516 - - - - - - 09.30 424 / 424 - - - - - - 10.01 424 / 424 - - - - - - 10.02 424 / 424 - - - - - - 10.03 424 / 424 - - - - - - 10.04 424 / 424 - - - - - - 10.05 424 / 424 - - - - - - 10.06 424 / 424 - - - - - - 10.07 424 / 424 - - - - - - 10.08 424 / 424 1 - - - - - 10.09 424 / 424 1 - - - - - 10.10 516 / 516 - - - - - - 10.11 516 / 516 - - - - - - 10.12 516 / 516 - - - - - - 10.13 516 / 516 - - - - - - 10.14 424 / 424 - - - - - - 10.15 424 / 424 - - - - - - 10.16 516 / 516 1 - - - - - 10.17 516 / 516 - - - - - - 10.18 516 / 516 - - - - - - 10.19 516 / 516 - - - - - - 10.20 516 / 516 1 - - - - - 10.21 424 / 424 - - - - - - 10.22 424 / 424 - - - - - - 10.23 516 / 516 1 - - - - - 10.24 516 / 516 - - - - - - 10.25 516 / 516 - - - - - - 10.26 516 / 516 - - - - - - 10.27 516 / 516 1 - - - - - 10.28 424 / 424 - - - - - - 10.29 424 / 424 - - - - - - 10.30 516 / 515 - - - - - - 10.31 516 / 516 - - - - - - 3) 운행지연 사유별 건수 < 핵심답변 > ??신호설비 일시장애 14건, 차량설비 일시장애 5건으로 총19회(누계63분) 운행지연이 되었으며, ??신호설비 일시장애 6건, 차량고장 1건, 관제업무 미숙으로 무정차 통과가 11건 발생하였습니다. □ 운행지연 사유별 건수 및 무정차 통과 건수 연번 발생 일시 분야 차량 번호 발생장소 발생내용 발생원인 대책 (조치) 지연 시간 1-01 09.07 (08:50) 신호 2편성 (1067) 북한산우이역 (상선) 미주발생 후 정위치 정차실패 (FM모드 정위치 정차후 AUTO 모드로 출발(08:54)) 신호설비 일시장애 신호시스템 보완 1분 1-02 09.09 (06:55) 신호 2편성 (1016) 삼양사거리 (상선) 과주 4M (FM모드 정위치 정차) 〃 〃 4분 1-03 09.09 (10:12) 신호 2편성 (1086) 솔샘역 (상선) 과주발생 (FM모드 정위치 정차출발) 〃 〃 3분 1-04 09.09 (11:13) 신호 12편성 (1107) 정릉역 (하선) 미주발생 (FM모드 정위치 정차 FM출발) 〃 〃 5분 1-05 09.09 (13:39) 신호 5편성 (1169) 북한산우이역 (하선) 미주발생 (FM모드 정위치 정차출발) 〃 〃 2분 1-06 09.09 (17:16) 신호 3편성 (1275) 솔밭공원역 (하선) 과주발생 (FM모드 정위치 정차출발) 〃 〃 5분 1-07 09.09 (17:38) 신호 1편성 (1283) 북한산우이역 (하선) 미주발생 (FM모드 정위치 정차출발) 〃 〃 2분 1-08 09.09 (19:00) 신호 3편성 (1319) 솔밭공원역 (하선) 과주후 자동으로 정위치 조정 중 미주발생 (FM모드 정위치 정차출발) 〃 〃 5분 1-09 09.11 (07:30) 신호 15편성 (1038) 북한산우이 ~ 4.19민주묘지 출고시 북한산우이역 미주발생, FM운전으로 4.19민주묘지역 운행, 승객하차 후 복귀되어 정상운행 〃 〃 4분 1-10 09.19 (14:40) 신호 18편성 (1237) 솔밭공원 (하선) 과주 후 미주발생 (FM모드 정위치 정차후 AUTO 모드로 출발) 〃 〃 3분 연번 발생 일시 분야 차량 번호 발생장소 발생내용 발생원인 대책 (조치) 지연 시간 1-11 09.28 (23:53) 신호 14편성 (1506) 정릉역 (하선) 미주발생 (FM모드로 정위치 정차 후 AUTO모드로 출발) 〃 〃 3분 1-12 10.08 (10:10) 신호 1편성 (1086) 삼양사거리 (상선) 미주발생(5m) (FM모드로 정위치 정차 후 AUTO모드로 출발) 〃 〃 3분 1-13 10.09 (10:09) 신호 17편성 (1011) 북한산우이역 (상선) 과주발생 (FM모드로 정위치 정차후 AUTO모드로 출발) 〃 〃 2분 1-14 10.16 (11:07) 신호 14편성 (1186) 가오리역 (상선) 과주발생 (FM모드 정위치 정차후 AUTO 모드로 출발) 〃 〃 2분 2-01 09.12 (07:00) 차량 14편성 (1026) 기지 ~ 북한산우이역 차량기지103AT에서 로스 오브 캡시그널, 미스본드 발생으로 운행중 삼양사거리에서 승객하차 및 회송, 수동운전 차상신호 수신불능 차량수리 4분 2-02 09.19 (14:27) 차량 15편성 (1241) 보문역 (하선) 미주발생 FM모드로 성신여대입구역 하선에 도착하여 승객하차 후 회송조치 차량고장 〃 4분 2-03 10.20 (10:18) 차량 9편성 (1141) 북한산우이역 (하선) HVAC380V,CO2센서 동작알람발생 후 객실등 반감 됨 SIV 제어 프로그램장애 SIV 제어 프로그램 재 설치 4분 2-04 10.23 (08:05) 차량 13편성 (1054) 성신여대 입구역 (상선) 상선 열차 출입문 열림 불능 MCA카 ATC랙 휴즈2개교체 및 재취부 차상신호 장치수리 3분 2-05 10.27 (20:30) 차량 17편성 (1428) 정릉역 (상선) 상선 PSD, 출입문 취급하지 않고 출발 EOSS 케이블 접속불량 케이블 접속수리 4분 3-01 09.02 (09:09) 신호 2편성 (1057) 정릉역 (하선) 미주후 출입문 및 PSD 안열림 약 16초후 출발(무정차통과) 신호설비 일시장애 신호시스템 보완 없음 3-02 09.02 (21:19) 신호 15편성 (1389) 정릉역 (하선) 미주 정차후 출입문 및 PSD취급하지 않고 발차(무정차통과) 〃 〃 없음 3-03 09.02 (21:31) 신호 10편성 (1393) 정릉역 (하선) 미주 정차후 출입문 및 PSD 취급하지 않고 발차(무정차통과) 〃 〃 없음 3-04 09.02 (23:03) 신호 9편성 (1413) 삼양역 (하선) 약 10M 과주(무정차 통과) 〃 〃 없음 3-05 09.08 (14:41) 신호 18편성 (1245) 정릉역 (하선) 미주발생(무정차 통과) 〃 〃 없음 3-06 10.20 (09:11) 신호 9편성 (1083) 4.19민주묘지역 (하선) 미주발생 (FM모드 정위치 정차후 AUTO 모드로 출발) 〃 〃 없음 연번 발생 일시 분야 차량 번호 발생장소 발생내용 발생원인 대책 (조치) 지연 시간 4-01 09.25 (11:09) 차량 1편성 (1163) 신설동역 (하선) 출입문 2-2 닫힘 불능 회송조치 DCU 불량 교환 차량수리 1회 운휴 5-01 09.07 (08:48) 관제 14편성 (1075) 삼양사거리 (하선) 전 열차 Skip 취급으로 무정차 통과 관제업무 미숙 특별 교육 없음 5-02 09.07 (08:48) 관제 12편성 (1092) 화계역 (상선) 5-03 09.07 (08:48) 관제 8편성 (1083) 보문역 (하선) 5-04 09.07 (08:48) 관제 4편성 (1094) 4.19민주묘지역 (하선) 4) 향후 대책 □ 신호분야는 열차운행에 중요한 분야로 초기장애가 발생했으나 차상Software 변경, Transposition 추가 설치, TWC Modem Board 신품교체, 궤도낙하 장애를 줄이기 위한 Calibration 등을 시행하여 안정화에 노력하고 있으며 향후 동종 장애의 재발방지를 위하여 해당부서와 시공사(Ansaldo)로 하여금 조사결과 나타난 문제점 및 대책에 대한 세부시행 계획을 수립?이행토록 하고 있음. □ 관제분야는 기기 오 취급으로 무정차 통과한 사례가 있어 전 관제사를 상대로 특별교육과 직무교육을 강화하여 관제사의 기량을 향상토록 하고 있음. □ 기계분야는 최일선에서 고객을 맞이하는 시설로서 승강장 안전문(PSD), 편의 시설(E/S, E/V)에 대하여는 용역사, 운영사 등 안정화 기간 동안 현장 비상대기 근무토록 하여 장애 발생 시 단시간 내 복구조치하고 있음. □ 역무원은 혼잡시간대에 승강장에 고정적으로 배치하여 순회활동을 강화하고 승강장 도우미를 혼잡역사에 집중 배치해 승객 안내활동과 함께 안전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음. □ 열차 운행 중 돌발 상황 발생 시 종합관제실 ↔ 안전요원 ↔ 역무원간 연락체계와 경찰, 119구조대 등 유관기관과 협조체계 강화 및 신속한 대응으로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 비공개 문서입니다.
  • ※ 정보공개법 제9조 1항 7호 에 따라 비공개 되었습니다.
  • ※ 해당 정보가 필요하실 경우 '정보공개청구'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비공개 세부 기준안내

문서 정보

의원 요구자료 제출(요구번호 2471번, 강훈식 의원, 국토교통위원회)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국 도시철도설비부
문서번호 도시철도설비부-13232 생산일자 2017-11-03
공개구분 비공개

(정보공개법 제9조 1항 7호 )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지웅 (772-7329) 관리번호 D000003187044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지도감사(서무) > 국회및시의회대응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