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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형 신시장 모델 육성사업 2기 세부 추진계획

문서번호 소상공인지원과-10667 결재일자 2017.11.2.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지역상권활력센터장 소상공인지원과장 이승진 오승훈 11/02 곽종빈 서울형 신시장 모델 육성사업 2기 세부 추진계획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2017 11월 소상공인지원과 서울형 신시장 모델 육성사업 2기 세부 추진계획 시장별 정밀환경진단을 통한 방향성 도출 및 그에 따른 세부계획을 수립하여 신시장 모델 육성사업 2기 추진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Ⅰ 추 진 개 요 □ 목적 및 비전 목 표 지역 기반 전통시장의 성장 모델 확립 (지역을 기반으로 전통시장이 성장할 수 있는 모델 발굴?확립) 비 전 지역 주민의 삶에 기여하는 전통시장 (지역주민의 더 나은 삶을 위해 시장이 할 수 있는 역할 정립 및 지역 주민의 삶에 의미있는 공간으로서 존재 가치 확립) 정책지표 목 표 연 도 단 기 장기 ’16 ’17 ’18 ’20 시장수 (누적) 5 10 10 15 ?신시장 모델 육성사업 이란? ? 전통시장이 지역을 기반으로 성장할 수 있는 적확한 방법론을 발굴?적용하고, 성공모델을 타시장에 전파?확산하는 사업 □ 소요예산 : 총906백만원 (단위 : 천원) 총 예산 자치단체 보조금 비고 자치단체 경상보조 자치단체 자본보조 906,000 651,000 255,000 □ 추진기간 : ’17년부터 2개년 계획에 의거 추진 □ 추진방법 : 시장별 사업팀 구성, 자치단체 보조금 지원, 상인회 협력 추진 □ 대상시장 연번 유형 대상시장 점포수 종사자수 비고 1 확장형 강동구 둔촌역 전통시장 123 215 2 중랑구 우림골목시장 123 327 3 성장형 송파구 새마을시장 115 466 4 용산구 후암시장 50 60 5 도전형 금천구 은행나무시장 64 150 □ 추진 체계 ○ 지역상권활력센터에서 대상시장 사업팀 총괄 운영 ○ 대상시장별 사업팀은 상인회 소속으로 상인회와 사업팀이 긴밀히 협력하여 사업 추진 ○ 대상시장별 방향성에 맞는 자문팀 구성(컨설팅그룹 위원 내) 및 현장 컨설팅 진행 ○ 집행사항 점검 및 계약 절차 등 행정절차에 대해 소관 자치구 협조 Ⅱ 세부 추진계획 □ 추진 주체별 역할 추진주체 역 할 비고 서울시 ? 기본계획 수립 및 대상시장 선정 ? 사업계획 심사 및 승인 ? 관련 예산 편성 및 지원 ? 컨설팅그룹 구성?운영 ? 컨설팅그룹 자문을 토대로 5개시장 전반에 대한 기획 조정 ? 사업팀(디렉터?매니저) 선발·교육 ? 추진상황 점검 및 평가 ? 자금 사용계획서 검토 및 심의 컨설팅그룹 ? 연차별 세부 실시계획 수립 자문(전담 컨설팅) ? 사업팀 세부 실시계획 심사 ? 사업계획(변경) 심사 ? 현장 실태조사 및 자문(과제 실행 방법 및 구현 과정에 대한 자문) ? 사업결과 검토 및 검토의견 제출 ? 사업 평가 협조(참여) 사업팀 ? 신시장 모델 육성사업의 현장 책임자로서의 역할 ? 사업계획 수립 및 집행자로서의 역할(예산 투명 집행) ? 갈등 및 이해관계 조정자로서의 역할 ? 사업의 진도보고서, 단계보고서, 결과보고서 등 작성 ? 사업 결과의 이전, 유지보수 및 성과 활용 방안 제시 ? 시설, 기자재 등의 유무형 결과물 등록, 활용, 관리 및 관련 자료 제공 ? 점검 및 평가에 필요한 자료 제출 등 자치구 ? 사업계획 수립 참여 ? 사업비 교부 및 집행 점검 ? 사업팀 정산 확정 ? 민원사항 처리 등 사업전반 지원 ? 기타 사업 기자재, 시설물의 감리, 검수, 활용, 관리 및 사업진행 관리업무 지원 등 시장 상인회 ? 사업의 추진 주체로서의 역할 ? 상인들의 자발적인 참여 담보 ? 시장 상인회를 중심으로 한 사업협의체 구성 ? 사업수행을 위한 장소 협조 ? 민원사항 처리 및 조정 □ 연차별 추진내용 연도별 추 진 내 용 2017년 (1년차) ◇ 기본계획 수립 ◇ 추진체계 구성 (컨설팅그룹 및 사업팀 구성 등) ◇ 정밀 환경진단을 통한 대상시장별 방향성 도출 ◇ 대상시장별 방향성에 맞는 사업계획 수립 및 소요예산 산출 ◇ 1차년도 사업 실행 2018년 (2년차) ◇ 1차년도 사업실행 결과에 대한 성과 검토 및 미비점 보완 ◇ 대상시장 비전 달성을 위한 2차년도 사업계획 수립 및 실행 ◇ 사업 마무리 ⇒ 평가 및 모니터링 후 타시장 전파 확산 모델 도출 □ 대상시장 방향성 및 핵심사업 현황 유형 시장명 비전(방향성) 핵심사업 확 장 형 강동구 둔촌역전통시장 ECO 문화를 선도하여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시장 강동푸드 ‘농가-상인-강동푸드맘’의 구성체로 강동푸드 장터를 진행하여 지역 상생구조 형성 및 eco문화 선도 사업 저염 레시피 지역 주부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둔촌역전통시장 식재료를 활용한 저염 레시피 개발 및 공모사업 기반 꾸러미사업 진행 저염식문화 선도 ECO 챌린지 재활용 가능한 포장용품을 통해 ECO문화 선호하여 지역사회에 기여 재생에너지 상인회를 중심으로 지역주민과 지역활동가의 협업으로 에너지 마을 공동체 형성 중랑구 우림 골목시장 ‘지역 주민이 사랑’하고, ‘지역 주민을 사랑’하는 우림시장 다양한 경험 제공 시장 인근 먹거리 특화 골목 연계를 통한 지역 축제 개최 시장을 방문하는 어린이에게 먼저 말을 걸고 소소한 선물(사탕 등)을 전달하며 주부 고객과의 관계 형성 180개 상점 인지 요소 확충 개별 상점 원형 간판 내부 조명 개선을 통한 상점 인지 요소 개선 노란선 정비 및 상점별 취급품목 이미지 바닥 설치 성 장 형 새마을시장 시장‘곳곳’마다 북적북적 거리는 새마을 시장 고객 범주 확대 신규 상품 개발 1차 식재료 취급 상점 대상 가공 상품 개발 및 판매 지원 단골 장바구니 3곳 이상 상점 이용 유도를 통한 고객 구매 패턴 연구 상인 활기 확산 오후의 활기 충전 주중 화~금 오후 5시, 상인이 다함께 외치는 구호 팀 새마을 스포츠용품 착용을 통한 시장 소속감 고취 및 이미지 개선 시장 분위기 업UP 상품 구매 고객 대상으로 시장 곳곳에서 미션 진행 포장 고객의 시장 체류시간 증가를 위한 외부 고객·주민 공간 설치 유형 시장명 비전(방향성) 핵심사업 성장형 후암시장 지역주민 ‘즐겨찾기’ 후암시장 시장을 즐겨 찾게 만드는 프로그램 화목데이, 덤덤데이 후암데이 운영 요일별 컨셉에 맞는 행사 추진 후암시장 걱정위원회 시장인근 지역주민 모임을 통해 시장성장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시장에 오고 싶게 만드는 환경 개선 시장 존재감 빛나기 아트 페인팅으로 들어가고 싶은 시장 만들기 상점 존재감 빛나기 가드너로 뒷골목 상점 돋보이게 하기 천장밝히기 공용 등을 활용하여 시장의 밤 밝히기 도 전 형 은행나무시장 지나가는 3천명이 ‘고르는 재미’를 느끼는 은행나무시장 50명의 조도 밝히기 상인이야기 발굴 상인(점)의 숨어 있는 이야기와 강점 발굴하기 시장의 조도 높이기 바닥 밝히기 바닥 보수 및 디자인 작업으로 어두운 시장 분위기 개선하기 시장에 머무는 이유 늘리기 은행나무학교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지역주민들의 공동 공간 만들고 지역주민이 시장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시장을 찾는 이유를 다각화 오늘의 주목상품 상점 특성을 기반으로 상점별로 주목할 만한 상품을 기획하고 고객들에게 매일 은행나무시장을 방문해야하는 이유 제공하기 □ 대상시장별 사업팀 구성?운영 구 성 업 무 영 역 구 분 신시장 디렉터 (1명) 프로그램 기획, 예산기획, 실행 총괄 추진 일정 수립 및 관리 자치구-상인회-컨설팅그룹 조율 및 대외협력 예산집행 및 정산 관리 업무 수행 홍보 및 마케팅 등 관리사무 수행 상근 신시장 매니저 (뉴딜일자리 1~2명) 사업팀 실무 운영 프로그램 운영 및 업체선정(입찰관련) 업무 운영 현장민원 처리 등 상인회 사업팀-상인회 조율, 현장 민원 조율 등 상시협력 ○ 운영기간 - ’17년 12월 31일까지로 하되 2017년말 평가결과에 따라 1년 연장 가능 ○ 사업팀 사무실 - 시장상인회 사무실 활용 원칙 - 상인회 사무실 등이 협소할 경우 임차 사용 □ 추진상황 보고 및 점검 ○ 추진상황 관리 - 정기보고 : ① 매주 금요일 주간업무 보고 제출 ② 매주 월요일 추진상황 점검 회의 개최(디렉터 참여) - 수시보고 : ① 주요 행사개최시 등 ② 기타 애로발생 시(사업팀?자치구→서울시) □ 사업팀 점검?평가 ○ 점검개요 - 점검주최 : 서울시·신시장 컨설팅그룹 - 점검시기 : 수시 - 추진절차 추 진 주 체 추 진 내 용 서울시?컨설팅그룹 사업 추진 현황 점검(수시) ▼ 서울시 이상유무 판단 및 사업팀 집행 정지 통보 ▼ 사업팀 집행 정지 ▼ 사업팀·자문팀 사업팀·자문팀과 협의하여 보완책 강구 ▼ 서울시·컨설팅단 보완책 검토 및 승인 ▼ 사업팀 지속 추진 ※ 신시장 모델 육성사업 성과평가 관련 별도 계획 수립 Ⅲ 향후 계획 ○ 사업팀별 세부 실행계획에 따른 사업 실행 :~’17.12월 ○ 대상시장별 방문객수 및 사업 인지도 등 조사 : ’17.11월 ○ 추진상황 수시 점검 :~’17.12월 ○ 사업팀 점검 및 평가 :~’17.12월 붙 임 : 대상시장 단위사업별 예산 현황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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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형 신시장 모델 육성사업 2기 세부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진흥본부 경제기획관 소상공인지원과
문서번호 소상공인지원과-10667 생산일자 2017-11-02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승진 (2133-5558) 관리번호 D0000031859094
분류정보 경제 > 지역경제 > 지역경제지원 > 상공인지원 > 소상공인정책수립및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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