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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불조심 강조의달 추진계획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1951 결재일자 2017.10.3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홍보교육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양가철 代이희선 조정철 10/31 박찬호 협 조 대응총괄팀장 김정수 검사지도팀장 유승권 장비회계팀장 신진산 예방팀장 이윤정 시민 안전의식 강화를 위한 2017. 불조심 강조의 달 추진계획 동 작 소 방 서 (홍보교육팀)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2017년도『불조심 강조의 달』추진계획 화재발생이 많은 겨울철을 대비하여, 11월을 불조심 강조의 달로 운영함으로써 시민안전의식을 강화하고 피해를 예방하고자 함. 추진배경 및 추진개요 Ⅰ □ 추진배경 ○1980년부터 범정부차원의 행사로 11월을 불조심 강조의 달로 운영 ○건조한 날씨 및 난방기구 사용 증가 등으로 화재에 따른 위험성이 높아지는 겨울철(12월~2월)을 대비하여 전방위적인 홍보를 통해 시민 자율 안전의식을 강화함으로써 피해를 예방하고자 함. ※ 2016년 계절별 화재발생 및 피해현황(2015.12월~2016.11월) - 2016년도 계절별 화재통계 분석결과, 인명피해?재산피해액 모두 겨울철에 가장 높게 나타남. ? 화재건수는 봄철이 가장 많으나 겨울철이 화재에 따른 피해는 가장 큼 ※ 2015년도 대비 겨울철 화재발생 건수(1,438건⇒1,737건) 및 인명피해(85명⇒88명)는 증가하였으며, 재산피해액(62억⇒43억)은 감소하였음. <자료출처 : 2016년 서울특별시 화재통계 분석> □ 추진개요 ○추진목표 : 시민이 참여하고 함께 만드는 화재안전문화 확산 ○기 간 : 2017.11.1. ~ 11.30.(1개월) ○슬 로 건 : 동참하는 화재예방, 동행하는 행복미래 ○주요내용 - 겨울철(12.1~2.28) 대비 생활 속 화재안전문화 확산운동 추진 - 소방안전 체험교육을 통한 재난 상황별 생활안전교육 강화 - 시민 참여형 『119 이벤트』를 통한 화재예방?홍보 확산 - 서울시·자치구·유관기관 협업을 통한 전방위적 화재예방 홍보 추진 전년도 추진성과(동작소방서) Ⅱ □ 2016년 추진성과 ○2016년 불조심 강조의 달에는 “디자인 소화기를 활용한 기초소방시설 홍보”, “소화기 갖기 운동”등을 통해 시민안전의식을 고취하였음. ○2016년도 불조심 강조의 달 추진 결과(동작소방서) 구분 언 론 전 광 판 캠페인 (횟수) 이벤트 (횟수) 포스터 (개소) 배너, 현수막 (개소) 소방안전교육(명) 홍보물 제작 (점) 중앙 지역 개소 횟수 건수 1 74 16 8,100 5 12 400 15 6,615 2,500 추진목표 및 추진전략 Ⅲ 비전 화재로부터 안전한 동작 목표 구민과 함께하는 화재안전문화 확산 추진 전략 및 추진 과제 추진전략 중점 추진과제 구민 공감형 화재예방?홍보 확산 ① 홍보 콘텐츠 활용을 통한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② 언론매체를 활용한 자발적 공감 유도 ③ 구민과 함께 소방안전문화 캠페인 전개 ④ 자율 가정 안전점검을 통한 시민 참여 확대 구민 맞춤형 생활안전교육 확대 ① 화재?지진 등 대상별 ?유형별 소방안전교육 ② 가족과 함께하는 소방안전체험 추진 ③ 우리서 소방안전 체험교실 운영 ④ 119소년단과 함께하는 소방안전교실 운영 구민 참여형 119이벤트 제공 ① 구민과 함께하는 예방홍보 이벤트 개최 ②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진대회 참석 ③ 불조심 작품공모 등 이벤트 ④ 소화기(주택용 소방시설)갖기 운동 전개 ⑤ 119다매체 신고시스템 제대로 알기 이벤트 개최 세부 중점 추진과제 Ⅳ 1 구민 공감형 예방?홍보 확산 ① 홍보 콘텐츠 활용을 통한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 불조심 홍보 배너 및 현수막 게시(홍보교육팀) ○ 추진대상 : 소방관서, 공공청사 및 다중이용시설 등에 게시 ○ 문 구 : 동참하는 화재예방, 동행하는 행복미래 ○ 기 간 : 11.1.(화) ~ 11.30.(수) / 한달간 - 현 수 막 : 동작구청 협의 후 지정장소 · 공공청사 부착 - 세로배너 : 현장대응단 및 각119안전센터 및 관공서 등 부착 현수막 세로배너 □ 2017년도 소방안전작품공모전 대상 포스터 부착 ○ 대 상 : 400부(소방행정과 200, 현장대응단 50, 각119안전센터 50부씩) ○ 부 착 : 본서, 동작구청 민원실 및 출입문, 관내 지하철, 학교등 ※ 2016년 이전 제작된 포스터는 제거 조치 대 상 최우수상 우수상 □ 소방안전『표어 공모전』수상작품 영상을 통한 홍보(홍보교육팀) ○ 지하철, 전광판, 터미널 등 다중밀집장소 선정 ? 대상 : 동참하는 화재예방, 동행하는 행복미래 ? 금상 : 오늘하는 소방점검 화재없는 밝은내일 □ 불조심 CM송 전화통화 연결음 활용 홍보(홍보교육팀) ○ 기 간 : 11.1.(화) ~ 11.30.(수) / 한달간 ○ 대 상 : 본서 사무실, 현장대응단, 각119안전센터등 ○ 방 법 : CM송을 전화통화 연결음으로 설정하여 홍보 ? 음원제목 : 꼭! 확인 하세요 / 오디오 20~30초 □ 화재 저감을 위한 캠페인 영상 송출(홍보교육팀) ○ 대 상 : 동작구청 민원실, 전광판, 지하철, 버스등 ○ 영 상 : 소방차길터주기, 비상구안전관리, 주택용소방시설 등 주택용 소방시설 소방차 길터주기 비상구안전관리 소소심 □ 화재예방 홍보물품 제작 활용(홍보교육팀,대응총괄팀,예방팀,검사지도팀) ○ 주 제 : 소방차길터주기, 비상구안전관리, 주택용소방시설, 소소심 등 ○ 형 태 : 홍보스티커, 피켓, 현수막, 티슈, 어깨띠 등 자체 판단 홍보스티커 피켓 리플릿 티슈 ② 언론매체를 활용한 자발적 공감 유도 □ 언론매체를 활용한 화재예방 기획 홍보(홍보교육팀,대응총괄팀,예방팀,검사지도팀) ○ 대 상 : 현대HCN, 동작신문, 동작뉴스등 지역방송 및 신문을 통한 홍보 ○ 내 용 - 공중파 등 방송 및 신문 등 언론매체를 활용한 화재예방 홍보 -각종 사건사고현장 영상 및 사진 제공으로 홍보효과 거양 -화재예방과 관련한 언론기고 등을 통한 홍보 ? 홍보테마 1회, 소방서장 기고문 1회 최소 추진 〈불조심 강조의 달 홍보테마〉 ① 주택에서의 부주의 화재예방 ② 전기매트 등 난방용품 화재예방 ③ 요양원 등 노인시설 화재예방 ④ 전통시장, 영화관 등 화재예방 및 대피방법 ⑤ 소방차량 길 터주기 운동 홍보 □ SNS, 인터넷, 모바일 등 온라인 안전문화 확산(홍보교육팀, 장비회계팀) ○ 대 상 : Facebook, Blog, 홈페이지, 기타 ○ 방 향 : 통계 데이터 및 사건사고 사례 중심의 스토리텔링 ○ (본부) 불조심 카드 뉴스 제작 후 배포(11월중) ○ (동작소방서) 페이스북 및 홈페이지를 통해 각종 안전뉴스 제공 ? 소방청 추진목표 : 소방서별 1회 이상 페이스북 홈페이지 ③ 시민과 함께 소방안전문화 캠페인 추진 □ 다중밀집장소 불조심(화재예방) 캠페인(홍보교육팀-별도 계획 수립예정) ○ 일자 및 장소 : 일정 미정 (노량진수산시장) ○ 동 원 : 동작소방서 내근 및 119안전센터 직원, 의용소방대등 ○ 내 용 : 유관기관ㆍ단체와 합동 가두 캠페인 실시 ? 소방청 추진목표 : 소방서별 1회 이상 □ 가을·겨울철 산불 화재예방 캠페인(홍보교육팀, 대응총괄팀) ○ 추진기간 : 11. 1.(수) ~ 12. 15.(금) ※ 재난관리과-6745(2017.10.26.)호「가을철 산불예방 캠페인 및 진압 지원대책 알림」과 관련 병행 실시 ○ 추진대상 : 국사봉, 서달산 등 관내 산림지역 ○ 추진횟수 : 월 2회 이상 ○ 추진내용 - 유관기관 합동 주요 등산로·취약장소 산불예방 홍보 - 건조주의보 발령 시, 산불예방 홍보 - 등산객 대상 산행 중 화재취급 금지 등 사전예방교육 등 □ 소방차 길 터주기 집중 캠페인(홍보교육팀, 대응총괄팀) ○ 장 소 : 재래시장 등 상습 차량정체구간 ○ 내 용 : 가두 캠페인, 홍보 동영상 활용 방송, 스티커 부착 등 ? 소방청 추진목표 : 소방서별 1회 이상 ④ 「소화기(주택용 소방시설) 갖기 운동」전개 □ 주택용 소방시설 갖기 운동 전개(홍보교육팀, 예방팀) ○ 일 자 : 11.1.(수)※ 화재없는 안전마을행사시 병행시행 ○ 추진내용 : 주택?차량 화재피해의 초기대응으로 화재 손실 최소화 ○ 추진방법 : 언론보도, 홈페이지, 지역방송, 전광판, 버스정보시스템 등 ? 추진목표 - 주택용 소방시설 홍보 캠페인(가두캠페인) : 소방서별 1회 이상 - 주택용 소방시설 홍보 캠페인 관련 언론보도 : 소방서별 1회 이상 - 소방서 홈페이지 배너 홍보(기 배포된 배너 활용) : 모든 소방서 - 지역방송, 전광판, 버스정보시스템 등 활용 영상?문구 홍보 ⑤ 소방캐릭터 영웅이와 함께하는 화재예방 홍보 □ 인터넷?모바일 콘텐츠를 활용한 홍보(홍보교육팀, 예방팀) ○ 본부 및 소방서 홈페이지에 캐릭터 도안 등재 ○ 블로그, 카페, SNS 홍보 시 캐릭터 활용 □ 소방캐릭터 상품을 활용한 홍보(홍보교육팀, 예방팀) ○ 화재예방 홍보 상품 개발하여 교육?행사 시 활용 2 시민 맞춤형 생활안전교육 확대 ① 대상별?유형별 소방안전교육 추진 □ 대시민 화재예방 등 소방안전교육 실시(홍보교육팀) ○ (유 아) 소방동요를 통한 계절?장소유형별 사고예방 배우기 추진 - 11.10.(금) 신대방2동어린이집 / 11.29.(수) 꿈나무어린이집 ○ (초 등) 긴급 대피방법 및 소?소?심 체험교육 실시 - 11.13.(월) 삼일초등학교 / 11.23.(목) 노량진초등학교 ○ (중 등)『미래소방관』체험교육을 통한 소방관업무 이해 - 11.8.(화) 국사봉중학교 / 11.13.(월) 숭의여자중학교 ○ (성 인) 아파트(공동주택) 화재안전매뉴얼의 올바른 이해와 보급 - 11.22.(수) 보라매파크빌아파트(신대방동 소재) 주민 ○ (노 인) 요양(병)원 관계자?수용자 대상 화재인지 및 피난 교육 실시 - 11.20.(금) 청남노인요양원 ○ (다문화) 외국인(노동자 포함) 및 다문화 가족 소방안전교육 실시 - 11.24.(금) 동작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 ② 가족과 함께하는 소방안전체험 확대 □ 가족단위(자녀포함) 소방안전체험 확대(홍보교육팀) ○ 주요내용 : 소방안전체험, 장비전시, 재난유형별 대응요령 교육 등 - 11.24.(금) 동작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 ? 소방청 추진목표 : 소방서별 100가족 이상 ③ 다양한 소방안전 체험기회 제공 □ 아동?성인 등 대상 소방서 또는 출장 체험교실 운영(홍보교육팀) ○ 주요내용 : 소방홍보전시관?장비체험 등 체험교실 운영 ○ 추진대상 : 일반시민, 마을버스 운수종사자, 롯데시네마 직원 등 - 11.10.(금) 신대방2동어린이집 / 11.14.(화)·11.20.(월)·11.27.(월) 승혜유치원 / 11.16.(목) 칼비테어린이집 / 11.29.(수) 꿈나무어린이집 / 11.30.(목) 중대부속유치원 - 11.22.(수) 동작구민체육센터 ? 소방청 추진목표 : 소방서별 4회 이상(안전체험교실 2회, 출장교육 2회) ④ 119소년단과 함께하는 안전교실 운영 □ 119소년단과 함께 캠페인 등 홍보활동 전개(홍보교육팀) ○ 주요내용 : 소방안전 체험교육, 화재예방 캠페인, 봉사활동 등 ○ 추진대상 : 11.10.(금) 중대부속중학교, 11.24.(금) 동작초등학교 ? 소방청 추진목표 : 소방서별 1회 이상 3 시민 참여형 119이벤트 제공 ① 시민과 함께하는 예방홍보 이벤트 개최 □ 실정에 맞는『119안전체험 한마당』개최(홍보교육팀) ○ 일정 및 대상 : 11.1.(수) / 상도4동 성당(상도4동 소재) ※ 화재없는 안전마을행사시 병행시행 ○ 주요내용 - 소화기 등 소방시설 체험 및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 체험 교육 - 지진체험이 가능한 소방관서에서는 지진 등 재난대응 체험 추진 - 시민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지역축제로 승화 ? 소방청 추진목표 : 소방서별 1회 이상 □ 화재예방 홍보 관련 각종 이벤트 등 개최(본부, 홍보교육팀) ○ 대 상 : 어린이 및 학부모 등 ○ 본부 추진사항 - 화재예방 벽화그리기를 통한 화재취약지역 안전문화 확산 추진 ?기 간 : 11월 1주 ~ 2주차 주말 ?대 상 : 화재없는 안전마을 조성 예정지역(11개서) 중 선정 ?참 여 자 : 지역주민 및 서울미술고등학교 학생(재능기부) ?내 용 : 화재취약지역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을 위한 벽화그리기 ?기대효과 : 참여자·주민 안전의식 제고 & 아름답고 안전한 도시 재생 - 위기관리 국제행사장 안전문화활동 사진작품 전시 홍보 ?일 자 : 11. 6.(월) *위기관리 컨퍼런스 時 ?장 소 : 서울시청 다목적홀(8F) ?인 원 : 국내외 재난분야 공직자 100여명 ?전시물 : 서울시 우수 안전문화행사 사진 20여점 ※ 서울안전체험한마당, 불조심포스터, 동요대회, 시민공모 사진, 몸짱소방관 화보 등 〈위기관리 컨퍼런스 개요〉 ◆ 명 칭 : Crisis Management Conference 2017 ◆ 주 최 : 서울시 소방재난본부 ◆ 기간 / 장소 ; 11. 6.(월) ~ 11. 7(화) / 서울시청 다목적홀(8F) ◆ 참석자 : 100여명(국외21, 국내80) ※ 7개국 21명(동경9, 타이페이2, 신타이페이3, 자카르타2, 쿠알라룸푸2, 싱가폴2, 브뤼셀1) - 주택용 소방시설 이색홍보 우수 아이디어 발굴 이벤트 실시 ?기간 및 대상 : ~ 12. 31.(일) / 24개 소방서 ?평가기준 구분 독창성 지역 특성 반영도 홍보효과 100점 30점 30점 40점 ?포상내용 : 최우수(100만원), 우수(60만원), 장려(40만원) ?기대효과 : 참신한 아이디어 발굴과 주택용 소방시설 홍보 강화 벽화봉사 사진전 이색홍보 - 인형극, 소방트릭아트 체험, 소방서 안전체험 교실 운영 등(홍보교육팀) - 이동안전체험차량 및 체험시설활용 등 체험이벤트 추진(홍보교육팀) ? 소방청 추진목표 : 소방서별 1회 이상 소방 트릭아트 연극관람 이색소화기 전시 작품공모전 전시 □ 불조심 강조의 달『소방차 퍼레이드』(홍보교육팀, 대응총괄팀, 현장대응단, 각 안전센터) ○ 방 법 : 소방차량 이용 불조심 홍보 퍼레이드 ○ 주요내용 : 소방서 관할 주요도로를 중심으로 다중밀집지역 순회 행진 ? 소방청 추진목표 : 소방서별 1회 이상 ②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진대회 참석 □ 제11회 119안전뉴스 경진대회 참석(본부) ○ 일 시 : 11. 24.(금) 14:00 ~ 17:00 ○ 장 소 : 정부세종2청사 국세청동 325호 ○ 참가인원 :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부속고등학교 ○ 주요내용 : 청소년들이 스스로 생활 속의 안전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흥미롭게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을 무대공연으로 표현 ③ 불조심 작품공모 등 이벤트 개최 □ 소방안전분야 우수작품 전시회 개최(본부 홍보기획팀) ○ 기 간 : 11.14.(화) ~ 11.23.(목) / 10일간 ○ 장 소 : 서울시청 시민청(시민플라자 B, 지하1층) ○ 주요내용 - 제27회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수상작 전시 : 4개부문, 34점 - 이색 디자인 소화기(20종) 및 몸짱소방관 화보 전시 - 다시 보는 불조심 포스터 코너 운영 : 과거 10개년 작품전시 - 소방 근·현대 역사 사진 코너 운영 : 60여점 〈제27회 서울 소방안전작품공모전〉 ◆ 공모기간 : 8. 21.(월) ~ 10. 16.(월) ◆ 공모부문 : 4개 부문(사진, 영상, 스토리텔링, 불조심포스터) ◆ 수 상 작 : 34점(사진8, 영상9, 웹툰/만화8, 불조심포스터9) 포스터 공모전 사진 몸짱 화보 이색소화기 □ 불조심 작품공모 등 이벤트(홍보교육팀) ○ 기 간 : 11.1.(화) ~ 11.30.(수) / 불조심 강조의 달 기간 중 ○ 내 용 : 사생대회, 웅변대회, 글짓기, 포스터, 표어 등 대회 ※ 제27회 소방안전작품공모전 개최 실적도 포함 가능(기실시) ④ 자율 가정 안전점검을 통한 국민 참여 활성화 □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를 활용한 자율점검 실시(홍보교육팀) ○ 일정 및 대상 : 11.10.(금) 중대부속중학교, 11.24.(금) 동작초등학교 ○ 주요내용 :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참고1)에 따른 안전점검 ? 추진목표 : 소방서별 2개 학교 이상(소방청 목표) ⑤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제대로 알기 홍보 □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제대로 알기 홍보(홍보교육팀) ○ 추진목적 : 기존의 전화 신고 방법 이외에도 문자?앱?영상통화 등 다매체를 활용한 119신고가 가능함을 시민에게 홍보 ○ 홍보방법 - (영 상 물) 전광판, 지하철?버스정보시스템 송출 - (리플릿, 전단지) 홍보자료 비치, 캠페인, 안전교육 시 홍보 - (홈페이지) 홈페이지 배너 게시 - (안전교육) 안전교육 시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사용 설명서 병행 교육 ※ 영상물, 리플릿 등 파일 : 소방청 → 서울소방재난본부 → 각 소방서 〈다매체 신고 제대로 알기〉 4 행정사항 □ 부서별 불조심 강조의 달 행사 추진 실적은 2017.12.4.(월)한 소방행정과 홍보교육팀 제출 □ 각 부서별 공통 추진사항 ? 불조심 강조의 달 기간 중 불조심 예방, 소방차 길 터주기, 비상구는 생명의 문 등 적극 홍보 시행 ? 겨울철 대비 안전문화 정착과 자율안전관리를 위한 예방역량 강화로 화재로부터 황금시간 확보를 위한 홍보 전개 붙 임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 1부. 참고 1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 ○ 학 교 명 : 소년단. 학년 ○ 점 검 자 - 단원명 : (서명), 보호자 : (서명) 점 검 사 항 점 검 결 과 1. 누전차단 기능이 있는 멀티탭(전기콘센트)를 사용하고 있나요 ? 2. 전열기구는 사용 후 반드시 플러그를 빼어 놓고 있나요 ? 3. 집 안의 전선 중 가구에 눌리거나 문틈에 끼인 것은 없나요? 4. 가스레인지를 사용 후 항상 중간밸브를 잠그고 있나요? 5. 가스레인지에 음식물을 올려놓고 자리 비우지는 않나요?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6. 난로, 가스레인지 등 화기주위에 빨래, 종이 등 탈만한 것을 보관하고 있지는 않나요? 7. 외출할 때나 잠자리 들기 전에 전열기구 등을 점검하고 있나요? 8. 우리 집 소화기와 화재경보기는 어디에 있는지 알고 있나요? 9. 소화기사용법을 가족 모두가 알고 있나요? 10. 우리집 주변에 소화전은 어디 있는지 알고 있나요?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11. 소화전 사용법을 배워 본적이 있나요? 12. 심폐소생술을 배워 본적이 있나요? 13. 우리집 주변에 심실제세동기(AED)는 어디에 있는지 알고 있나요? 14. 우리집 승용차는 소방차가 다닐 수 있게 주차하고 있나요? 15. 119신고방법을 연습해 본적이 있나요?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 모두“네”라면 우리친구는 화재예방에 앞장서는 훌륭한 명예소방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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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불조심 강조의달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동작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1951 생산일자 2017-10-31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양가철 (02-843-5070) 관리번호 D000003182235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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