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한강 관광자원화>2016 한강 이색달리기 추진계획

문서번호 한강관광사업과-316 결재일자 2016.3.30.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한강관광사업과장 총무부장 한강사업본부장 이의영 손창열 이상국 03/30 황보연 협 조 총무과장 박병현 운영총괄과장 나원호 센터장 박재영 <한강 관광자원화> 2016 한강 이색달리기 추진계획 한강사업본부 (한강관광사업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목 차 1. 추진배경 1 2. 추진방향 1 3. 추진개요 2 4. 세부 사업내용 3 5. 홍보계획 4 6. 대행업체 공개모집 5 7. 소요예산 6 8. 행정사항 7 9. 추진일정 7 ※ 국내외 이색달리기 사례분석(붙임) 2016년 한강 이색달리기 추진계획 한강의 수변길을 스포츠와 재미가 융합된 관광자원으로 활용하여 한강의 대표 축제 브랜드로 개발하고자 함 1 추진배경 󰏚 한강에서 다양한 레이스 행사가 개최되고 있으나 대부분 1회성으로 개최되며, 한강을 알리는 파급력이 약함 󰏚 한강을 참여의 공간이자 관광명소로 만들어내기 위해, 한강의 우수한 여건을 활용하고 다양한 볼거리‧즐길거리를 더하여 한강의 매력도를 증진시킬 필요가 있음 2 추진방향 󰏚 일반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참여 가능하도록 대중적이면서도 문화적인 요소를 반영한 축제적 성격의 한강 수변길 이색 레이스 프로그램 개발 󰏚 국제적인 축제 분위기를 위한 소품 및 소재 활용 󰏚 많은 사람이 손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대규모 행사로 진행하기 위해선 사전에 복잡한 도구를 제작해서 참가해야 하는 소품형 달리기 행사는 지양 󰏚 누구나 참가 가능한 행사진행 위해 특정층의 참가로 제한될 수밖에 없는 고난이도의 장애물 극복형 행사는 지양 󰏚 손쉽게 입고 쓰고 누구나 즐기면서 참가할 수 있는 의상형, 놀이형 행사형태와 간단한 소품을 활용하는 행사 형태로 진행 필요 ※ 국내외 이색달리기 사례분석(붙임) 3 추진개요 󰏚 사 업 명 : 2016 ‘한강 이색달리기’ 운영 󰏚 일 시 : 2016. 10. 1.(토), 1일간 󰏚 장 소 : 여의도 한강공원 󰏚 총사업비 : 12억원(국비 4억, 시비4억, 민자4억) 󰏚 추진방법 : 기획(총감독 선임), 운영(대행사 공모‧선정) 󰏚 모집인원 : 약 1만 5천명~2만명 󰏚 주요내용 : 한강 고유의 특성이 반영된 레이스와 축제의 결합 ○ 레 이 스 - 주 간 : 나눔 레이스(키즈런, 홍보런) - 야 간 : 야간 레이스(Super Night) ○ 축 제 : 한강 가을소풍(피크닉, 파크콘서트) ○ 부대행사 : 자선바자회(커플룩, 패밀리룩), 박람회(유아동 용품) 등 <키즈런 (안)> <키즈런(안)> <키즈런 (안)> <홍보런 (안)> <야간레이스 (안)> <가을소풍 (안)> 4 세부 사업내용 󰏚 나눔 레이스 ○ 참여한 만큼 기부되는 나눔 레이스, 누구나 준비없이 쉽게 참여할 수 있는 레이스 ○ 레이스 참여자와 관람자 모두가 즐길 수 있는 행사장 구성 ○ 세부 구성내용 ① 키즈런 - 계주 + ② 홍보런 - 기록 보행기 레이스 ⟶ 유모차 레이스 ⟶ 타요버스 레이스 ⟶ 캐릭터 레이스 - 서울시 “I SEOUL YOU” - 민간기업 브랜드 홍보 ⇒ 참가 업체로부터 민자 및 물품기부 유치 󰏚 야간 레이스(Super Night) ○ 기존 야간레이스와 록 또는 재즈 페스티벌을 결합하여 ‘슈퍼 나이트’ 개최 ○ 사운드와 빛을 주제로 대형 야간 레이스 개최 ○ 세부 구성내용 - 기존에 개최된 야간 레이스를 따라 연례행사로 개최될 수 있도록 행사 컨셉과 프로그램 구성을 변화시켜 개최 - 2015년 8월 ‘일렉트로 대쉬’(사운드와 야간레이스 결합), 9월 ‘도깨비 페스티벌’(야간 조명 등 빛 활용)에 따라 사운드‧빛‧야간레이스를 결합 󰏚 한강 가을소풍 ○ 두 가지 색다른 컨셉의 피크닉 공간을 너른들판과 민속마당 두 곳에 조성 ○ 취향에 따라 선택하여 소풍을 즐기고, 물빛무대 파크콘서트로 마무리 ○ 세부 구성내용 : 피크닉, 체험프로그램, 파크콘서트, 야간 산책길 5 홍보계획 󰏚 매체홍보 ○ 보도자료, 기획기사 제공 ○ 각 구청 ‘자치구 소식지’ 게재 의뢰 ○ 옥외전광판 등 서울시 보유 영상매체 표출 ○ TBS TV 하단 자막방송 및 교통FM 프로그램 홍보 의뢰 ○ 지상파 TV‧CATV의 교양‧예능 프로그램 제작진 대상 집중 홍보 󰏚 홍보물 배포 ○ 지하철역‧한강공원 내외의 주요경로에 포스터 부착 ○ 한강홍보대사 활용 대학교 게시판 등에 포스터 부착 ○ 서울시교육청 등의 협조로 초중고교에 홍보물 배포 󰏚 온라인 홍보 ○ 서울시‧한강사업본부‧문화시설 홈페이지 ○ 주요 포털사이트의 문화축제 등 관련 카페 ○ 서울시‧한강사업본부의 트위터‧페이스북‧블로그 󰏚 현장홍보 ○ 공원내외 주요 지점 현수막 설치 등 ○ 행사장 안내지도, 진입동선 주요지점 X배너 설치 6 대행업체 공개모집 ○ 용 역 명 : ‘2016 한강 이색달리기’ 운영 ○ 사업기간 : 계약일로부터 ‘16. 10. 31.까지 ○ 용 역 비 : 8억원(국비 4억, 시비4억) ○ 공고기간 : 공고일로부터 20일간(사전공고 5일 별도) ○ 공고방법 - 나라장터(www. g2b.go.kr) 및 서울시‧한강사업본부 홈페이지 게시 ○ 대행범위 - 한강사업본부에서 제시한 행사내용에 따른 기획,구성,준비,홍보,운영 등 전반 - 시민 안전대책 수립, 안전요원 배치 등 행사안전관리 전반 - 전‧중‧후 행사장 환경관리, 참여자 계수, 홍보계획 수립‧시행, 사업평가 등 - 예산 사용계획 전반 사항 (총괄예산 및 세부예산 항목) ○ 추진절차/일정 모 집 공 고 사업제안서 접 수 평가위원회 개 최 우 선 협 상 대상자 발표 대 행 계약체결 ~ 4/1 5/2 5/6 5/6 5/13 ※ 제안서 평가위원회 구성․심사계획은 별도 수립 ○ 참가자격 - 공고일 기준 최근 3년 이내에 정부, 지방자치단체, 정부출연기관, 민간기관 등에서 발주한 문화예술행사 사업을 추진한 경험이 있는 업체로, 총 3억원 이상 사업실적이 있는 전문업체(준공금액기준) ○ 선정방법 및 절차 - 제안서를 제출받아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제안서 평가위원회에서 제안서 평가 - 유사사업 추진실적과 홍보계획 등 수행능력과 사업계획의 타당성 등을 평가하여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고 협상절차를 통하여 계약 체결 ○ 계약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 근거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3조 7 소요예산 󰏚 예산과목 ○ 사람과 자연이 행복한 한강공원 조성 - 한강공원 이용 및 생태환경 개선 - 한강의 자연성회복 및 시민편의 개선 - 한강 관광원화 - 한강 이색달리기 축제 󰏚 소요예산 : 총12억원(시비 4억원, 국비 4억원, 민자 4억원) ※세부내역은 다소 달라질 수 있음 (단위 : 백만원) 연번 구 분 세부사업 내 역 금 액 1 계획수립 계획수립 행사 실행계획 수립 50 2 나눔 레이스 (키즈런, 홍보런) 시설설치 및 행사운영 행사장 조성비, 이벤트 운영비 200 인건비 운영요원 인건비 등 3 야간 레이스 시설설치 및 행사운영 행사장 조성비, 이벤트 운영비 200 인건비 운영요원 인건비 등 4 한강 가을소풍 시설설치 및 행사운영 행사장 조성비, 이벤트 운영비 150 인건비 운영요원 인건비 등 5 행사 홍보 및 기타 홍보 온·오프라인 홍보물 등 200 기타 경비 물품구매 등 총 계 800백만원 (민자제외) 8 행정사항 관련부서 내 용 한강 사업본부 총무과 - 본부 홈페이지 배너 설치, 직원들 행사참여 협조, 계약시행 운영총괄과 - 장소사용 협조(여의도) ※행사기간 외부 행사 승인 불허 요청 안내센터 (여의도) - 장소사용 협조(여의도 한강공원 전체공간) - 안내센터 외벽 현수막 설치 협조 시민소통담당관 - 서울시 보유 영상매체 통한 홍보 뉴미디어담당관 - 서울시 방송 및 보유 매체 통한 홍보 관광사업과 - 해외 매체 홍보 자치행정과 - 자치구 소식지 행사일정 게재 협조 재무과 - 대행사 용역계약 시행 교통방송본부 - 교통방송(TV, 라디오, 홈페이지) 통한 홍보 지방교육청 - 초․중․고등학교 대상 프로그램 홍보 자치구, 서울메트로, 서울 도시철도공사 - 포스터, 리플렛 등 홍보물 부착 협조 9 추진일정 ○ ’16. 4. ~ 5. : 전문대행업체 모집공고·선정/계약체결 ○ ’16. 5. ~ 9. : 프로그램 세부 기획 및 홍보 ○ ’16. 10. : 행사추진(10/1) ○ ’16. 10.~ 11. : 결과보고 및 행사정산 < 붙임자료 > 국내외 유사사례 분석 󰏚 의상형 사례조사 디즈니랜드 가족 달리기 [행사특징] - 디즈니랜드에서 진행되는 디즈니캐릭터의상 달리기 대회 온가족, 친구, 커플,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 가능한 행사로 진행 반드시 디즈니 캐릭터 의상을 입어야 하는 것은 아니며 일반옷을 입고도 참가 가능 행사후 베스트 가족, 커플, 친구 선발하여 시상 캐나다 가족 달리기 [행사특징] - 가족을 주제로 열린 패밀리런 가족그룹으로 달리기 행사 진행 - 몇몇 가족은 그들만의 독특한 복장으로 행사에 참여 폴란드 드레스입고 달리기 [행사특징] - 자선 목적으로 열린 드레스 입고 달리기 행사 - 참가자들은 드레스와 꽃다발을 들고 약 500미터 달리기 행사에 참가 드레스를 지참하는 것이 국내 정서상 맞지 않고 부담스러운 드레스 지참 조건을 지니고 있음. 󰏚 소품활용형 사례조사 런던 마라톤 [행사특징] - 어린이 장남감, 가전제품, 캐릭터 등 각종 소품을 메고 들고 달리는 대회 다소 난이도있는 제작이 필요하고 매니아층으로 제한적인 참여가 되고 있음 독일 바트쾨니히 사무실 의자 달리기 [행사특징] - 사무실 의자를 활용하여 상상력을 발휘한 이색 제작의자 달리기 행사 - 사무실의자를 타고 일정한 거리를 달려 기록을 재서 가장 짧은 시간에 들어온 사람이 우승하는 형식 󰏚 장애물 극복형 사례조사 미국 캘리포니아 ‘진흙탕 달리기 대회’ [행사특징] - 5km 거리를 달리는 가운데 진흙 함정, 산비탈 등 자연 장애물을 넘어 골인지점까지 이르는 달리기행사 누구나 참여할 수 있지만 행사 자체가 고난이도를 요하는 행사로 신체 건강한 자로 한정될 수 밖에 없음. 어반 애슬론 [행사특징] - 계단 오르기, 담넘기 등 장애물이 설치된 도심을 질주하는 이색 달리기 대회 - 젊은 남녀의 참여가 높고 기존 구조물 또는 인공 구조물을 이용하여 진행 리복 스파르탄 레이스 [행사특징] - 미국과 호주, 멕시코, 슬로바키아 등 전 세계 100만명이 참여하는 스파르탄 레이스로 2014년 아시아 최초 서울에서 개최 남녀 각각 200명이 참여하는 엘리트 부문(1위 300만원)과 성별에 관계없는 일반부문(4000명)으로 구분 󰏚 놀이형 사례조사 컬러런 [행사특징] - 현재 미국에서 가장 큰 Single Event Series로 자리 잡았으며 2014년 기준 40개국 300개 이상의 도시에서 진행 컬러런은 기록을 측정하지 않는 5km Fun Running이며, 수많은 참가자들은 각 구간의 컬러존에서 다양한 색상의 컬러파우더로 놀이를 즐김 좀비런 [행사특징] - 좀비 분장을 하고 달리는 이색 놀이형 달리기 대회 참가신청시 좀비와 일반시민으로 구분 하여 신청 장애물 통과 구간, 좀비 흉내 구간 등 총 5개 구간에서 쏟아져 나오는 좀비를 피해 시민들은 허리에 부착된 3개의 생명끈을 지키며 종착지까지 뛰어가는 게임 형식의 대회 행사 후에는 클럽스타일의 파티 진행 아내업고 달리기 [행사특징] - 1992년부터 시작된 경기 결혼한 부부만 참가 남편이 어깨 위로 아내를 업은 채 1분 내에 250m를 달리고, 허들을 넘고, 물을 건너는 경기로 가장 먼저 들어오면 우승자가 됨 󰏚 자선기부형 사례조사 Undie Run [행사특징] - 미국, 호주대회, 어린이 종양재단을 후원하는 자선마라톤 대회 속옷만 입고 달리는 대회 - Undie는 Under wear를 줄임표현 Where's Wally Fun Run [행사특징] - 윌리를 찾아라’를 모티브로 만든 자선 마라톤행사 문맹퇴치를 위한 자선기금마련 - 5Km, 10Km 구간으로 구분, 뛰면서 윌리를 찾아내는 대회 Ashby Santa Fun Run [행사특징] - 아동구호기금 마련을 위한 연례 자선 마라톤 산타복장으로 마라톤에 참여 - 국내 유사 행사 진행 (산타스포츠페스티벌, 주최: 여성신문 / 장소: 올림픽공원)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한강 관광자원화>2016 한강 이색달리기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한강사업본부 총무부 한강관광사업과
문서번호 한강관광사업과-316 생산일자 2016-03-30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의영 (02-3780-0735) 관리번호 D0000025672215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정책 > 관광정책기획 > 관광정책수립및추진 > 한강관광자원화사업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