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 북악스카이웨이1교 개축공사 - 실정보고 승인 검토보고

문서번호 교량안전과-19331 결재일자 2017.10.2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강북일반교량팀장 교량안전과장 정성민 손창익 10/26 한유석 협조 - 북악스카이웨이1교 개축공사 - 실정보고 승인 검토보고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2017. 10. 안전총괄본부 (교량안전과) - 북악스카이웨이1교 개축공사 - 실정보고 승인 검토 보고 본 공사와 관련 1종교량 보수보강공사 건설사업관리단으로부터 실정보고가 있어 검토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 공사개요 ? 공 사 명 : 북악스카이웨이1교 개축공사 ? 공사기간 : 2016.02.26. ~ 2017.12.31. ? 공사금액 : 3,110백만원(도급비 2,761백만원, 관급비 등 349백만원) ? 공사규모 : 폭9.8m, 연장 60m (DB-18 ⇒ DB-24) ? 시 행 사 : 시공사 ㈜신미화건설 / 감리사 ㈜유신외 1개사 □ 실정보고 내용 및 검토 결과 ? 검토내용 - 당초 설계시 가교 교대가 기존 보강토옹벽 배면(그리드 상부)에 위치하여 보강토 옹벽 안정성 및 대책을 검토하여 시공안정성 확보 ? 설계변경(안) 당초 변경(1안) ? 교대 규격 : 폭 1.7m, 높이 2.1m (직접기초) ? 원지반과 성토체 경계부로 블록파괴 위험 ? 마이크로파일 추가 시공 (6본, 10.5m) ? 그리드 고정 등 옹벽 보강 효과 기대 ? 외적 안정 : O.K (전도, 활동, 지지력) ? 내적 안정 : N.G (파단 N.G, 인발 O.K) ? 외적 안정 : O.K (전도, 활동, 지지력) ? 내적 안정 : O.K (파단 O.K, 인발 O.K) ? 검토결과 검토내용 검토결과 ? 보강토 옹벽 상부 교대 기초 변경 (직접기초 → 말뚝기초) - 보강토옹벽 배면에 교대가 설치됨에 따른 그리드(No.11) 파단과 추가 하중으로 인한 원지반과 성토체 경계부 블록파괴 발생 위험에 따른 옹벽 보강 및 안정성 확보 ※ 당초 설계시 보강토 안정성 검토 누락 - 1안) 말뚝기초 보강 공법, 2안)옹벽 전면 가설벤트 추가 및 교대 저면부 확대, 3안)교대 위치 이동(4m)을 비교한 결과 - 1안)이 교대 기초의 하중이 보강토옹벽에 미치는 영향을 배제하여 안정성 확보가 가능하고, 경제성 및 현장적용성이 우수하여 상대적으로 유리하며 - 계측을 통해 변위여부를 관리하여 안정성을 확보가 필요함. 증) 약 45,000천원 □ 검토결과 처리계획 ? 감리단의 실정보고 검토한 바 적정한 것으로 판단되므로 보고내용과 같이 건설사업관리단에 승인 통보하여 우선 시행토록 하고, 추후 설계변경시 정산 반영하여 시행 - 설계변경(안)대로 도면 및 시방서 작성후 감리단 검토를 거쳐 시행 붙임 1. 보강방안 비교(안) 1부. 2. 건설사업관리단 실정보고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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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종교량 제17-272호 가교기초(보강토옹벽 상부) 안정성 검토보고.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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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종교량 제17-272호 가교기초(보강토옹벽 상부) 안정성 검토보고(20171024).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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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 보강방안 비교(안).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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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 북악스카이웨이1교 개축공사 - 실정보고 승인 검토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안전총괄본부 안전총괄관 교량안전과
문서번호 교량안전과-19331 생산일자 2017-10-2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정성민 (02-2133-1969) 관리번호 D0000031767689
분류정보 교통 > 도로시설물관리 > 도로시설물유지보수 > 도로시설물안전점검및관리 > 한강교량유지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