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교육일지(10.25.)

문서번호 현장민원과-16723 결재일자 2017.10.2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주무관 현장민원과장 결 재 김정은 10/26 지선병 협 조 교육일지(10.25.) 교육일시 2017.10.25.(수) 09:10~09:30 교 관 현장민원과장 교육대상 참석 13명(휴가, 교육 2명 제외) 교육제목 1. 공직기강 확립을 위한 공직윤리 내면화 2. 아리수토탈서비스 추진 철저 교 육 내 용 공직기강 확립을 위한 공직윤리 내면화 ? 서울시공무원행동강령 숙지 철저 ? 제2장 공정한 직무수행(제5조 직무수행의 기본자세) - 부여된 업무처리 및 상급자 보고 등에 있어 정직하여야 한다 - 업무는 어느누구에도 편파적이지 않도록 공정하게 처리하여야 한다 - 서울특별시민을 존중하고 편견없이 대하여야 한다 등. (제6조 부정청탁의 금지 등) - 공무원은 부당한 이익을 도모하기 위하여 공정한 직무수행을 현저히 저해하는 어떠한 지시나 부정청탁을 하거나 받아서는 아니된다. ? 제3장 부당이익의 수수금지 등 - 부정청탁의 금지 등, 이권개입등의 금지 등 - 금품등을 받는 행위의 금지 ? 제4장 업무숙지의 의무 (제15조 업무전문성 등) - 공무원은 자기에게 부여된 업무에 대한 법령?자치법규 및 처리절차 등을 숙지하여 전문성을 가져야 한다 ? 징계에 관한 개별기준 등 - 음주운전,성희롱 등 개별숙지 철저 ?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 금지에 관한 법률 및 규칙의 숙지 ? 부정청탁 행위유형 <법에 열거된 14가지 대상직무> ? 인가·허가 등 직무처리 ? 행정처분·형벌부과 감경·면제 ? 채용·승진 등 인사개입 ? 공공기관 의사결정 관여직위 선정·탈락에 개입 ? 공공기관 주관 수상·포상 등 선정·탈락에 개입 ? 입찰·경매 등에 관한 직무상 비밀누설 ? 특정인 계약 당사자 선정·탈락에 개입 ? 보조금 등의 배정·지원,투자 등에 개입 ? 공공기관이 생산·공급하는 재화 및 용역의 비정상적 거래 ? 학교입학·성적 등 업무 처리·조작 징병검사 등 병역관련 업무처리 공공기관이 실시하는 가종 평가·판정 업무개입 행정지도·단속 등 대상 선정·배제, 위법사항 묵인 사건의 수사·재판 등 업무처리 ⇒ 14가지 대상직무에 대하여 법령위반+지위 권한 남용· <7가지 부정청탁 예외사유> ? 법령·기준에서 정한 절차 방법에 따른 특정행위 요구 ? 공개적으로 특정 행위 요구 ? 선출직 공직자 등이 공기 목적으로 제3자 고충민원 전달 등 ? 법정기간 내 업무처리 요구 등 ? 직무·법률관계에 관한 확인·증명 등 신청 요구 ? 질의 상담을 통한 법령 제도 등 설명해석 요구 ? 기타 사회상규에 위배되지 않는 행위 ex) 단순한 선처 ? 부정청탁 신고 및 처리절차 부정청탁 신고(공직자 등,거듭받으면 소속기관장에게 서면신고) ? 신고내용 조사(소속기관장, 신고내용의 부정청탁 해당 여부 조사) ? 수사기관 통보(소속기관장, 수사필요성이 인정되면 수사기관 통보) ? 기록관리 및 공개(소속기관장, 부정청탁 주요내용 및 조치사항등 기록관리홈페이지공개) ? 공직자에 대한 조치 (소속기관장) <해당 직무수행에 지장이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 ? 직무참여 일시 정지 ? 직무대리자 지정 ? 사무분장의 변경 ? 직무공동수행자의 지정 ? 전보 <공직자가 직무를 계속 수행할 수 있는 경우> ? 공직자를 대체하기 지극히 어려운 경우 ? 직무수행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은 경우 ? 직무수행의 필요성이 더 큰 경우 아리수토탈서비스 추진 철저 ? 시민평가단의 개선 건의사항 ? 사업소 공통 건의사항 - 민원 현장 방문 시 신분확인 및 이미지 관리를 위한 단정한 근무복 착용 - 불가피하게 방문 일정이나 시간 변경 시 사전문자 안내 - 처리불가한(소관업무가 아닌 경우) 민원에 대해 납득할 수 있도록 친절한 설명 - 아리수의 음용법, 우수성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 ? 민원 처리 시 유의 사항 ? 정성과 배려의 민원응대 및 방문예절 준수 - 민원인 중심의 친절하고 신속한 민원 접수 및 처리 - 방문 정보에 대한 사전 안내, 일정 변경 시 문자 안내 서비스 제공 - 민원 현장 방문 시 명찰 패용이나 명함 제공 ? 신청 민원 접수 시 및 종결 후 다른 불편사항 유무 필수적 확인 ? 아리수 우수성과 안정성에 대한 홍보 - 민원처리 방문 시 아리수 홍보 리플렛 제공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교육일지(10.25.)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북부수도사업소 현장민원과
문서번호 현장민원과-16723 생산일자 2017-10-26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정은 (02-3146-2901) 관리번호 D0000031778638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인사조직(서무) > 교육훈련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