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 서울시 해외 온라인 홍보마케팅 사업추진 결과 및 지급 계획(3차)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9163 결재일자 2017.10.23. 공개여부 부분공개(5,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마케팅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김란희 이남형 10/23 김동경 2017 서울시 해외 온라인 홍보마케팅 사업 추진 결과 및 지급 계획(3차) 2017. 10.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2017 서울시 해외 온라인 홍보마케팅 사업 추진 결과 및 지급 계획(3차) 시 대표 외국어 홈페이지 및 SNS 채널을 통해 시정 및 도시매력 전파 등 글로벌 온라인 도시마케팅을 추진하고 아래와 같이 2017년 3분기 사업비를 지급하고자 함 Ⅰ 사업개요 ?? 사 업 명 : 2017 서울시 해외 온라인 홍보마케팅 사업 ? 사업기간 : ‘17. 1~12월 ?? 총사업비 : 금 985,000,000원 ?? 금번 사업비 지급(3차) ※ 총 4차로 나누어 지급 ? 지급금액 : 금 352,787,000원 ? 과업기간 : ‘17.7~9월 ? 예산과목 - 시민 자긍심 고취 및 도시경쟁력 제고,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 외국어 매체 활용 시정홍보, 일반운영비(201), 사무관리비(01), 공공운영비(02) ? 지급방법 - 2017 서울시 해외 온라인 홍보마케팅 대행사(㈜한국콤파스) 청구에 의거 계좌 입금 ?? 관련근거 ? 2017 시 대표 외국어홈페이지 운영 활성화 계획(도시브랜드담당관-6874, ‘16.08.11) ? 2017 해외 온라인 홍보마케팅 전문 용역사 선정 계획(도시브랜드담당관-10839, ‘16.12.15) ? 2017 I·SEOUL·U 2주년 기념 콘서트 추진 계획(도시브랜드담당관-9129 ‘17.10.20) ? 브라질 상파울루 서울시 홍보부스 운영 결과(도시브랜드담당관-8786 ‘17.10.10) Ⅱ 외국어 홈페이지 주요 추진내용 ?? 외국어홈페이지 운영 현황 ? 6개 사이트 운영 연번 구 분 도메인 주소(URL) 운영개시일 1 영 어 english.seoul.go.kr 1996. 7 2 일본어 japanese.seoul.go.kr 2001. 2 3 중국어(간체) chinese.seoul.go.kr 2001. 2 4 중국어(번체) tchinese.seoul.go.kr 2005. 2 5 불어 franch.seoul.go.kr 2005. 2 6 스페인어 spanish.seoul.go.kr 2005. 2 ?? 홈페이지 콘텐츠 제작 및 등록 ※ 게재목록 : 첨부파일 참조 ? 서울시 실국 주요 정책뉴스 ? 핵심/시민소통/정보화 : 주목해야 할 정책 33개, 한류스타 KARD 홍보대사 위촉 소개 등 ? 국제/다문화 : 우즈백 고려인 80주년 기념비, 박원순 시장 바티칸 박물관 간다 등 ? 도시계획/주택 :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개최, 세계건축대회 UIA2017 개최 등 ? 교통 : 서울에서 꼭 타봐야 할 지하철, 우이신설선 개통, 공공자전거 따릉이 등 ? 환경/에너지 : 서울시, 미세먼지 오존경보 7분 이내 시민전파 시스템 구축 ? 문화/관광 : 한강에서 즐기는 맛의 향연, 브라질 상파울루서 다채로운 행사 개최 등 ? 복지/안전/건강 : 저축액 2배 받는 청년통장, 시민 누구나 전담 공무원 생깁니다 등 ? 행사 및 이벤트 소식, 도시이미지 홍보콘텐츠 제공 ? 전시/공모 : 월간 문화달력, 인도교 건립 100주년 공모전,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등 ? 축제/행사 : 한강몽땅여름축제, 장미원축제, 서울김장문화제 등 ? 해외매체에서 보도된 서울소식 및 외신배포용 보도자료 : 10여편 게재 ? 월간포토 : 월 4개 테마로 4회 출사(회당 6~8컷) - 한강몽땅깨끗, 망원동 등 ? 홍보간행물 : 정책 정보, 브로셔 및 안전대책 가이드 등 pdf, e-book 형태로 제공 ? 기타 : 배너 제작, 오탈자 및 링크, 이미지 수정, 신규 페이지 제작 등 ? 소셜 시장실 정보 제공 (http://english.seoul.go.kr/get-to-know-us/mayors-office/) · 시장실 소식(Mayor’s News) - 박원순 시장, 로마시장과 정책협력 맞 손, 서울 바티칸 박물관 방문 등 ? 서울 도시전반 및 시책 홍보를 위한 메뉴 신규 오픈 · 문화비축기지, 서울세계불꽃축제, 템플스테이, 건설알림이 등 ?? 시 대표 외국어 e-뉴스레터 제작 및 발송 ? e-뉴스레터 정기호 제작 개요 - 제작언어 : 총4개(영, 중간, 중번, 일) - 제작횟수 : 월1회(최초발행 : ‘04. 10월) - 주요내용 : 주요정책뉴스, 행사/축제, 포토/영상 등 주요 이슈를 선정해 구성 - 제작특징 : 주요정책 집중 노출, 심플한 레이아웃, 인포그래픽 등 시각적 효과 극대화 ? e-뉴스레터 특별호 발송 - 제작목적 : 우수정책 집중 홍보 - 제작횟수 : 필요시 수시 제작 - 제작언어 : 영어 ? e-뉴스레터 발송 정보 - 뉴스레터 회원 : 18,703명 (`17. 09. 기준) ? 대사관 등 해외공관, 정부교류인사, 해외언론, 학계 및 연구소, 교포, 관광객 등 서울에 관심이 많은 국내외 거주 외국인 ‘17년 8월(정기호) e-뉴스레터 ?? 웹마스터 관리 기능 ? 웹마스터 메일 관리 - 주요내용 : 서울시 자료 저작권, 이벤트 관련 및 경품 문의 ? 댓글 관리(recent comments) - 주요내용 : 이벤트 관련 문의, 동영상에 대한 감탄 댓글 등 ?? 보안 및 시스템 관리 기능 ? 웹 취약점 점검 (6개 언어권 홈페이지) (‘17. 7~9월) - 웹 접근성, 웹 호환성, 웹 표준 등 점검 ? 외국어 홈페이지 용역 업체 보안관리 사항 (‘17. 9월) - 참여 인원 보안조치 (인원 · 문서 · 장비 등에 대한 보안점검 · 교육) ? 모니터링단 운영 관리 점검 - 일반 회원 권한 확인 및 신청서 데이터 수신 확인 등 Ⅲ 해외 SNS채널 주요 추진내용 ?? 해외 SNS채널 운영 현황 ? 9개 사이트 운영(영어권4, 중어권3, 일어권2) 구 분 채널명 도메인 주소(URL) 운영개시 영어권 (4개) 페이스북 facebook.com/hiseoul ’10.5 유투브 youtube.com/seouldreamseries ’09.5 인스타그램 instagram.com/iseoulu ‘15.11 트위터 twitter.com/seoul_gov ‘16.10 중어권 (3개) 웨이보(트위터) weibo.com/seoulblogger ’11.8 유쿠(유투브) shouer.youku.com ’09.10 번체 페이스북 facebook.com/seoul.tc ‘16.6 일어권 (2개) 아메바 블로그 ameblo.jp/iseoulu ’17.5 일어 페이스북 facebook.com/seoul.jp ‘16.10 ?? 주요 추진실적 (‘17. 7~9 월) ※ 게재목록 : 첨부파일 참조 ? 주요정책 및 서울생활 콘텐츠 제작 및 확산 - 정책 : 좋은 일자리 포럼, 하반기 주목 정책33개, KARD홍보대사 위촉 등 - 축제 : 한강몽땅 여름축제 21일 개막, 한강바캉스축제, 세계불꽃축제 등 - 행사 : 도시건축비엔날레, 세계 건축대회 UIA2017,상파울루 수교40주년 등 ? 도시정보 및 서울생활 콘텐츠 제작 및 확산 - 도시정보 : 남대문시장, 강남역거리, 익선동한옥마을 등 - 생활소식 : 별마당도서관 이용정보, 한강수영장개장, 서울시티투어버스 등 - 음식 및 명소 : 노량진 컵밥거리 소개, 해물감자전 등 ?? SNS채널 일반 관리 ? SNS 화면 디자인 교체 : SNS채널 스킨 제작 및 적용 ? 온라인 네트워크 형성 등 외국인 응대 - 친구맺기, 팔로워 등 지속적인 인맥 형성 및 강화 : 상호 SNS채널 방문하기, ‘좋아요’, 덧글 등 반응 남기기 등 - 쪽지, 댓글 등 외국인 문의사항 및 질문에 대해 1:1 답변 Ⅳ 온/오프 연계 해외 프로모션 ?? 미국 아제 ‘크리스’의 한국어 강의 영상콘텐츠 제작 ? 추진 내용 - 7년간 한국생활 경험을 바탕으로, 미국인 크리스(EBS아제영어 진행자)가 생활 속 한국어 표현을 재밌는 재스춰와 말솜씨로 알려주는 한국어 강의 ? 추진시기 : ‘17. 8~10월 ? 제작횟수 : 총 6편 ? 송출채널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투브 ? 조 회 수 : 총 594,553건 (9.27일 기준) ?? 서울-상파울루 수교 40주년 기념 프로모션 및 SNS 이벤트 추진 ? 브라질 상파울루 현지 서울 프로모션 - 추진시기 : ‘17. 8. 12. ~ 8. 13. - 추진내용 : AR(증강현실) 체험존, 서울시 SNS 팔로우 이벤트 추진 등 - 추진결과 ? 한국문화의날 총 참여자 수 : 약 20,000여명 ? AR 서울 체험존 촬영 참여자 수 : 총 1,000여명 ? 각 종 언론사 보도 (KBS1 뉴스광장, 연합뉴스, 네이버뉴스 등) ? SNS 연계 이벤트 - B-boy공연 및 스케치영상 촬영 후 SNS 공유 등 - 추진기간 : `17. 8. 9. ~ 8. 16. - 추진내용 : 수교 40주년 행사내용 확산콘텐츠 공유하고 댓글로 남기기 - 대상채널 : (영)페이스북, (중간)웨이보, (중번)페이스북, (일)페이스북, 아메바블로그 - 추진결과 ? 조회수 : 86만 (행사기간 내 78만, 사후 8만) ? 팔로워 : 5,542명 증가 서울로7017 개장축하 이벤트(페이스북) 수교 40주년 이벤트 (페이스북) ?? IㆍSEOULㆍU 2주년 기념 콘서트 및 SNS 연계 이벤트 ? 추진 목적 - I.SEOUL.U 탄생 2주년 기념 및 서울 문화비축기지에 대한 해외 마케팅 - 국내·외 시민이 함께 참여하는 국제행사로서 SNS를 활용해 전 세계에 널리 전파함으로써 도시 경쟁력 제고 ? 공연 개요 - 일시 및 장소 : ‘17. 10. 29(일), 마포문화비축기지 야외광장 - 출연진 : 최근 젊은이들에게 어필하고 있는 다양한 장르의 뮤지션 8개팀 (KARD, 노브레인, 매드클라운, 슈퍼비+면도, 신현의와 김루트 등) ? 홍보방법 - 사전 마케팅 실시 1. 시 대표 외국어 홈페이지에 홍보물 게시 및 운영 2. 시 공식 해외 SNS(9개 채널)에 홍보물 게시 및 운영 3. 페이스북(영,중,일) 웨이보 등 SNS 온라인 이벤트 실시 4. 외국어 e-뉴스레터 발행(10.23.) 5. 국내 거주 외국인 인플루언서 활용 프로모션(200여명) - 사후 마케팅 실시 1. 행사 당일 인플루언서 2~3개조를 활용하여 해외 라이브 방송 송출 (해외 12만명 시청 예상) 2. 현장 스케치 영상 제작을 통해 사후 마케팅 콘텐츠로 활용 3. 시 SNS에 콘텐츠 게제 및 확산 4. SNS 연계 이벤트 실시 Ⅴ 추가과업 추진내용 ?? IㆍSEOULㆍU 웹사이트 고도화 기획 ? 추진목적 - 기존 I·SEOUL·U 서울브랜드 홈페이지를 최신 트랜드 반영 및 편리한 시민참여형 사이트로 개편안 마련 ? 추진내용 - 기존 서울브랜드 웹사이트 환경 분석 및 개선방향 도출 - 콘텐츠, 디자인, 홍보 등 다양한 전략 수립을 통한 홈페이지 개편(안) 모색 콘텐츠 전략 개편 예시 IㆍSEOULㆍU 국내 환경 분석 Ⅴ 향후 계획 ? 정책정보 홍보 강화 : 멀티콘텐츠 제작 및 정책 메뉴 개편 - 외국인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멀티콘텐츠 제작 : 인포그래픽, 카드뉴스 등 - 실국 주요정책 기획콘텐츠 구성 및 홈페이지 메뉴 제작 ? 외국어 홈페이지 메인 디자인 개편 : ~‘17.10월 - 메인 화면 구성 및 배너를 간결하게 구성, 로딩속도 개선 - 유저 인터페이스 고려한 메인화면 디자인 재편 ? 외국어 홈페이지 기존콘텐츠 정보 수정 및 업데이트 - 외국어 홈페이지(6개 사이트) 정보 현행화 : ‘17. 10~12월 ⇒ 도시개황(예산, 통계, 조직 등), Life Information, 실국 정책정보 등 - 실국 정책자료, 문화소식 등 실시간 수시 업데이트 ? 하반기 외국인 모니터링단 운영 : ‘17.9~11월 - 모집인원 : 50명(6개 언어 : 영, 중간, 중번, 일, 불, 스) - 주요내용 : 링크 오류, 화면 깨짐 등 기능적인 오류, 정보 오류, 오역 등 ? 영상콘텐츠 제작 및 확산(Seoul Challengers) : ‘17.10~12월 - 서울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정책, 문화/축제, 패션, 미용, 음식 등으로 구분해 파워블로거 등이 영상으로 제작·확산 - 제작편수 : 총 30편 ? 홈페이지 검색 노출 강화 : ~‘17.11월 - 영문/중문(간체, 번체)/일문 홈페이지 최적화 작업 - SEO 자동 생성 로직 개발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6.32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171023 2017 3분기 사업비 정산내역.hwpx

    비공개 문서

  • 2017 외국어홈페이지 운영청구내역서(2017.7~9).xlsx

    비공개 문서

  • 2017 sns 및 이벤트 운영청구내역서(2017.7~9).xlsx

    비공개 문서

  • 2017 온오프 연계 프로모션 및 추가과업 청구내역(2017.7~9).xlsx

    비공개 문서

  • 2017 외국어 홈페이지 및 sns 콘텐츠 게재목록(7~9월).zip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17 서울시 해외 온라인 홍보마케팅 사업추진 결과 및 지급 계획(3차)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9163 생산일자 2017-10-2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란희 (02) 2133-6188) 관리번호 D0000031719524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수행 > 서울브랜드강화 > 외국어매체활용시정홍보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