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년 공공서비스예약시스템 운영 및 유지관리 추진 계획

문서번호 정보기획담당관-16702 결재일자 2017.10.2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인터넷운영팀장 정보기획담당관 정보기획관 장우석 전소현 이기완 10/20 정헌재 2018년 공공서비스예약시스템 운영 및 유지관리 추진 계획 2017. 10. 정보기획관 (정보기획담당관) 2018년 공공서비스예약시스템 운영 및 유지관리 추진계획 서울시 공공서비스예약시스템의 안정적인 유지관리와 기능개선을 통해 편리하고 만족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함 Ⅰ 추진근거 ○ 2018년 공공서비스예약시스템 운영 및 유지관리 계획 (정보기획담당관-9814, 2017.6.20.) Ⅱ 추진경과 ○ 서울시 공공서비스예약 서비스 개시 : ’05.3 ○ 차세대 공공서비스예약 구축 컨설팅 용역 : ’11.8~12 ○ 차세대 공공서비스예약시스템 구축 : ’12.3 ○ 차세대 공공서비스예약시스템 서비스 오픈 : ’12.12.28 ○ 공공서비스예약시스템 운영 및 유지관리 : ’13.5~’17.10월 현재 - 공공서비스예약시스템 유지관리 및 성능 모니터링 - 프로그램 주요 기능개선 사항 · 개인정보영향평가 이행점검 사항 조치 · PG 웹표준 결제 지원 · 자동예약 방지를 위한 캡차 적용 · 서울시 통합검색 엔진으로 변경 등 Ⅲ 운영현황 ○ 홈페이지 : http://yeyak.seoul.go.kr ○ 서비스분야 : 총 5개(체육시설, 시설대관, 교육, 문화행사, 진료) ○ 이용기관 : 서울시, 산하기관, 자치구 등 503여개 기관(부서) ○ 예약서비스 제공 건수 : 총 5,531건(월평균 553건) (단위 : 건, ’17. 1~10월 현재) 구분 계 체육시설 시설대관 교육 문화행사 진료 계 5,531 461 1,806 2,975 278 11 등록 4,762 444 1,779 2,251 277 11 연계 769 17 27 724 1 0 ○ 예약신청 건수 : 총 553,465건(월평균 55,347건) (단위 : 건, ’17. 1~10월 현재) 계 체육시설 시설대관 교육 문화행사 진료 553,465 234,360 187,639 110,926 20,256 284 ○ 방문자수 및 접속건수 - 방문자수(명) : 총 1,452,081명(월평균 132,007명) - 접속건수(건) : 총 17,959,770건(월평균 1,632,706건) (단위 : 명/건, ’17. 1~10월 현재) 구분 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방문자수 1,452,081 324,956 516,008 583,186 27,931 접속건수 17,959,770 4,149,266 6,174,546 7,331,550 304,408 Ⅳ 사업계획 ■ 사업개요 ○ 사 업 명 : 2018년 공공서비스예약시스템 운영 및 유지관리 ○ 사업기간 : ’18. 1월 ~ 12월(12개월) ○ 사 업 비 : 총 163,060천원(부가가치세 포함) ○ 계약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회계연도 개시 전 용역계약 추진> - 근거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23조 - 사유 : 성질상 중단할 수 없는 사업으로 다음 회계연도가 개시되기 전에 사업 계약을 체결하여 연도 변경 시 즉시 사업추진 ○ 주요 사업내용 - 공공서비스예약시스템 운영 및 유지관리 - 공공서비스예약시스템 이용편의를 위한 기능개선 ○ 목표시스템 개념도 ■ 세부 사업내용 ① 공공서비스예약시스템 운영 및 유지관리 ○ 예약시스템 운영 및 유지관리 - 시스템 운영을 위한 모니터링 및 수시점검, 오류 수정 - 시스템 환경 변화에 따른 프로그램 업데이트 및 최적화 - 공공서비스예약 OpenAPI 서비스 관리 · 주요기능 API 관리(개발 가이드, 인증키 발급 등) · 관리자시스템 관리(인증키 심사, 통계 등) - 총괄 및 기관별 서비스 관리자 운영 지원(매뉴얼 제공 및 교육) ○ 연계시스템 운영 및 유지관리 - 결제 프로그램 변경 관련 개발 지원 - 열린데이터광장 데이터 개방 관련 기술 지원 - XML 연계 및 수집서비스 모니터링, 수집정보 현행화 - 홈페이지 회원, 이메일, SMS과의 시스템 연계 유지관리 - 도로명주소, 지도, 캡차 연계 지원관리 ○ 시스템 안정성 확보를 위한 보안 강화 - 프로그램 신규 개발 및 수정 시 시큐어코딩 적용(개인정보필터링) - 트래픽 증가에 따른 장애처리, 예방조치 및 모니터링 등 - 보안취약점 조치 및 주기적인 점검 실시 ② 공공서비스예약시스템 이용편의를 위한 기능개선 ○ 연계 PG사별 결제수단 추가 - 결제수단 추가(실시간 계좌이체, 가상계좌 등)에 따른 기능개선 ○ 관리자시스템 접근허용 IP 등록방식 변경 - 소스프로그램에 IP를 직접 추가하는 방법에서 DB화하여 관리 ○ 웹환경 변화(플래시 차단)에 따른 프로그램 수정 - 플래시로 구현된 기능 재개발(권한관리 및 파일업로드 등) Ⅴ 사업자 선정방안 ○ 입찰방식 : 제한경쟁입찰 ○ 입찰참가자격 - 「소프트웨어산업진흥법」제24조에 의한 소프트웨어사업자(분야: 컴퓨터관련서비스사업)로 신고한 자 -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법률」제8조 및 동법시행령 제9조에 의한 유자격자로서 “중소기업제품 공공구매제도 운영 요령”에 의거 공공구매정보망에 “직접생산 확인”(전산업무(소프트웨어)개발 분야(정보시스템개발서비스, 소프트웨어 유지 및 지원 서비스, 정보시스템유지관리서비스, 인터넷지원개발서비스 중 하나 이상) 등재된 자 - 「대기업인 소프트웨어사업자가 참여할 수 있는 사업금액의 하한」이 적용되는 사업으로 대기업은 입찰에 참여할 수 없음 ○ 낙찰자 결정 방식 : 협상에 의한 계약 - 관련규정 ? 지방자치단체를당사자로하는계약에관한법률 시행령 제43조 ? 지방자치단체 입찰시 낙찰자 결정기준(행정안전부 예규) ? 소프트웨어 기술성 평가기준(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고시) ? 행정기관 및 공공기관 정보시스템 구축운영 지침(행정안전부 고시) ? 서울시 정보화사업 제안서 평가방법 세부기준 - 진행절차 입찰공고 (20일 이상) ? 입찰등록 및 제안서 접수 ? 제안서평가위원회 개최 및 평가 ? 협상대상자 선정 및 통보 ? 협상실시 ? 사업자선정 및 계약체결 ○ 제안서 평가 - 평가항목 및 배점 ? 기술능력평가 : 90점(정량적 평가 20점, 정성적 평가 70점) ? 입찰가격평가 : 10점 - 평가방법 제안서의 기술평가 및 가격평가 실시 ? 기술능력 평가점수가 기술능력평가 배점의 85% 이상인 제안사를 협상적격자로 선정 ? 합산점수의 고득점 순으로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 제안서 평가는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에서 평가 기준 및 배점표에 의거하여 평가위원별로 평가 - 낙찰자 결정 ? 종합순위 1순위부터 협상대상자가 제안한 내용을 중심으로 협상을 실시하되 협상을 통하여 그 내용의 일부를 조정할 수 있음 Ⅵ 소요예산 ○ 사업예산 : 163,060천원 (단위 : 천원) 구분 산출금액 지식정보사회 선도기반구축 정보서비스의 안정적 지원 서울시 홈페이지 운영 및 유지관리 공공운영비 공공서비스예약시스템 운영 및 유지관리 163,060 ○ 제안서평가위원회 참석 수당 : 1,200천원 - 제안서평가위원 8명 × 150천원 = 1,200천원 - 예산과목 : 지식사회 선도기반구축, 정보서비스의 안정적 지원, 서울시 홈페이지 서비스 운영 및 유지관리,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Ⅶ 추진일정 ○ 제안요청서 검토 및 사전공개 : ’17.10월 ○ 계약심사, 보안성 검토 : ’17.10월 ○ 사업 발주, 사업자 선정, 계약 의뢰 : ’17.10월~12월 ○ 계약 체결 및 사업 수행 : ’17.12월 Ⅷ 행정사항 ○ 정보기획담당관 : 사업발주를 위한 제안요청서 검토 ○ 정보통신보안담당관 : 사업에 대한 보안성 검토 ○ 계약심사과 : 계약 소요예산 심사 ○ 재무과 : 사업계약 붙임 : 공공서비스예약시스템 현황 1부. 붙임 공공서비스예약시스템 현황 ○ 시스템 운영현황 연번 시스템 명 주요기능 1 공공서비스예약시스템 - 시 민 : 예약 신청(요금결제), 예약 확인 - 관리자 : 서비스 등록 및 운영 ○ ○ 시스템 연계현황 연번 시스템 명 연계업무 연계방식 1 통합로그인시스템 로그인정보(회원, 비회원) API 2 통합검색시스템 공공서비스예약 검색/수집 API 3 문자전송시스템 예약현황 문자로 안내 API 4 메일릴레이시스템 예약현황 메일로 안내 API 5 열린데이터광장 예약정보 목록 DB Link 6 전자결제시스템 전자결제 모듈(이니시스, LG U+) API 7 행정전자서명 GPKI 연계 API 8 기관/자치구 홈페이지 기관별 예약정보 연계 XML 9 기타시스템 도로명주소, 지도, 캡차 등 API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8년 공공서비스예약시스템 운영 및 유지관리 추진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정보기획관 정보기획담당관
문서번호 정보기획담당관-16702 생산일자 2017-10-2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장우석 (02-2133-2942) 관리번호 D0000031704069
분류정보 행정 > 정보통신정책 > 홈페이지웹관리 > 홈페이지운영 > 공공서비스통합예약시스템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