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인재개발원 청사 신축 및 부지활용 계획

문서번호 인재기획과-15145 결재일자 2017.10.19.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인재행정팀장 인재기획과장 인재개발원장 박영주 代박영주 원권식 10/19 장경환 협 조 인재개발원 청사 신축 및 부지활용 계획 2017. 10. 인 재 개 발 원 (인재기획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목 차 Ⅰ. 시설연혁 및 검토배경 1 Ⅱ. 시설현황 2 Ⅲ. 교육환경 및 청사 신축 등 부지 활용 계획 3 Ⅳ. 추진일정 9 Ⅴ. 타당성 조사용역 시행방안 10 Ⅵ. 소요예산 판단 11 인재개발원 청사 신축 및 부지 활용 계획 인재원 청사 건축 38년 경과로, 시설 노후화 및 교육시설 부족이 심화됨에 따라 시설 신축과 부지 재활용 등으로 편리하고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코자 함 Ⅰ 시설연혁 및 검토배경 ?? 시설연혁 ? ‘62.1.1 : 서울특별시공무원교육원 설립 ? ‘62. 7.27 : 용산구 한남동 청사 개원 ? ‘79. 8.31 : 서초구 現 청사로 신축 이전 ? ‘02. 7.31 : 배움관(본관) 리모델링 ? ‘04. 5.14 : 다솜관(생활관) 리모델링 ? ‘08. 4. 3 : 어린이집 신축(지하1층, 지상1층) ? ‘10. 6.21 : 창의관(별관) 신축(지하1층, 지상4층) ?? 검토배경 ? ’79년 현 청사 준공 이후 38년 경과로 시설 노후화 심각 - 옥상 누수, 악취발생, 균열심화 등으로 유지·보수 비용대비 신축이 더 효율적임 ? 현 교육시설로 집합교육의 한계성 및 연간 수용능력이 현저히 부족함 - 소그룹 분임토의, 소통, 감성, 배려 등 관계를 중시하는 맞춤형 공감교육장 확충 필요 ? 교육시설, 연구시설 등을 통합한 복합, 융합적 기능의 캠퍼스로 재조성 - 미래 사회변화에 대비한 교육시설 및 연구 기능까지 갖춘 복합 단지 조성 ? 공무원 채용시험 다양화 및 시행횟수 증가에 따른 전형시설 확충 필요 - 공채, 경채, 민간경쟁시험 등 시험의 다양화 및 채용시험 증가에 따른 전형시설 부족 Ⅱ 시설현황 ?? 토 지 ? 소 재 지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363-1번지 등 14필지 ? 부지면적 : 283,799㎡(시설부지 112,823, 임야 162,239, 도로·전·답 8,717) ? 토지이용계획 : 자연녹지지역, 공공청사 ?? 건축물 ? 전 체 : 11개동 41,901.3㎡ 구분 소재지 건물내역 동수 연면적(㎡) 인재개발원 서초구 서초동 391번지 외 10필지 배움관,생활관, 창의관 직장어린이집 4 16,657.5 서울연구원 사무실, 연구실, 회의실 등 1 8,467.8 데이터센터 전산시스템허브, 전산교육장 1 8.015.0 소방학교 본관,생활관,훈련탑, 수위실,우면119안전센터 5 8.761.0 ? 인재개발원 : 4개동 16,657.5㎡ 건물명 연면적(㎡) 층 수 준공시기 수용시설 배움관(본관) 6,408.0 지하 1층/지상 3층 ’79.8.31 준공 강당, 강의실, 사무실, 카페 등 창의관(별관) 4,266.0 지하 2층/지상 4층 ’10.6.21 준공 ’11.7.19 증축 강의실, 창의문화실, 편집실 등 다솜관(생활관) 5,584.0 지하 1층/지상 5층 ’79.8.31 준공 식당, 체력단련실, 강의실, 숙소 등 직장어린이집 399.5 지하 1층/지상 1층 ’08.5.26 준공 ※ 비 고 ?전산교육장은 데이터센터 내에 별도 운영중(4개 강의실) ?최근 건립한 창의관을 제외한 배움관과 다솜관은 내진기능 미확보 Ⅲ 교육환경 및 청사 신축 등 부지 활용 계획 1 미래 교육 수요에 대응하는 교육 환경 조성 방안 ?? 미래 집합교육 수요에 필요한 교육 공간 확보 ? 관계와 소통중심의 감수성 교육 등 오프라인 교육 확대에 따른 시설 확충 필요 - 소통과 공감교육의 허브기능을 갖춘 소규모 감성수업공간 다수 확충 - 분임식 토의, 문제해결, 이해관계조정 등 교육 방식의 다변화에 따른 시설 환경 조성 ? 미래 대응능력 배양을 위한 직무전문교육 확대에 따른 강의실 부족 - 4차 산업혁명, 신지식 교육 수요를 수용할 수 있는 교육장 확보 필요 ? 직원 화합, 토론, 공감, 대화 등을 위한 따뜻한 공감의 합숙 연수시설 조성 - 연수 합숙을 통해 상·하간, 동료간의 토론과 진솔한 대화를 통한 공감의장 기능 ?? 서울시의 교육, 연구, 미래 기능을 포함한 복합단지 조성 필요 ? 인재개발원(교육), 서울연구원(연구), 첨단 IT기능(4차 산업혁명 대비)을 모두 갖춘 복합적인 단지 형성 ? 빅데이터를 활용한 교육요구 분석, 교육체계 확립 등 인재양성 아카데미로 발전 - HRD연구, 자료요구 분석, 교육과정개발, 선진 교수 기법을 통한 직원 교육의 메카 역할 ?? 인재원 부지의 60%인 녹지를 교육·연구 시설로 활용 ? 활용도가 낮은 인재원의 자연녹지지역을 직원 교육을 위한 장소로 전환 - 28만㎡ 중 임야가 16만㎡로 57.2% 점유(대지 11만㎡, 도로 등 1만㎡ 등) ? 각 시설의 공간과 공간을 연결하여 부지의 활용의 효용성과 공간 확대 ? 자연녹지지역을 조직문화개선, 직원 힐링 등 신규 교육 수요 장소로 활용 2 배움관(본관) → 신축 방안 ?? 현황 및 실태 ? 강당 2개(각 500명, 140명)과 9개의 강의실이 있으나, 100여명을 수용가능한 중강의실이 4~5개 부족 ? 전산교육을 데이터센터 내에 두고 있어(4개 강의실), 통합적 교육운영에 차질 ? 식당, 도서실 등을 다솜관에 분리 운영 중이며, 우천시, 혹서·혹한기 등에 교육생 이용에 애로 ? IT 활용능력, 공직자 정신건강 등을 위한 시설 미비 ?? 추진계획 ⇒ 재건축 및 공간 재배치 ? 현 교육시설 대비 약 160%규모로 신축하여 부족한 강의실 확보 - 배움관 6.4천㎡, 다솜관 0.9천㎡, 창의관교육장 0.9㎡, 전산교육장 1.2천㎡ ⇒ 배움관을 현 교육시설의 1.6배인 15천㎡로 신축하여 미래 교육 수요 대비 ? 창의관, 다솜관, 데이터센터에 분산되어 있는 교육시설 통합 - 데이터센터내에 있는 전산교육장 배움관으로 이전 수용 - 다솜관 있는 식당·도서실, 창의관의 강의실(3개) 외국공무원교육시설(글로벌아카데미), 창의문화실을 배움관으로 이전하여 교육시설을 통합 《현 재》 《재건축시》 ??층 수 : 지하1층/지상3층 ??건축연면적 : 6,407.94㎡ ??층 수 : 지하2층/지상4층 ??건축연면적 : 14,582.09㎡ ??수용시설 - 현)배움관 시설 : 6,407.94㎡ - 창의관(3개 강의실) 이전수용 : 858.97㎡ - 다솜관(식당, 도서실 등) 이전 수용 : 886.32㎡ - 데이터센터내 전산교육장 : 1,240㎡ - 기타 교육설비 현대화 등 3 창의관 → 채용 시설 ?? 현황 및 실태 ? 강당 1개(90명), 강의실 11개( 20명~60명), 창의문화실, 외국공무원교육실(글로벌아카데미), 멀티미디어실 채용시설 등이 혼재 ? 7·9급 공채시험 및 경력직 채용시험 등 진행기간 중에 같은 건물 내에서 교육과정 등이 운영되어 보안 유지에 애로 ? 특히, 경력직 채용시험 진행시에는 4개 강의실(2층)을 추가로 사용하는 등으로 인하여 강의실 확보 곤란 ? 4층은 시험문제 출제 편집과 관련된 시설로 편집실, 인쇄·정합실, 편집요원 식당과 숙소로 활용되고 있음. ?? 추진계획 ⇒ 공간 재배치 ? 창의관을 공무원 채용 관련 시설로 사용 ? 창의관내 강의실, 창의문화실, 외국공무원교육실(글로벌아카데미) 등 시설을 배움관으로 통합 수용 《현재 채용시설》 《공간재배치》 ??창의관 3층 - 편집실, 인쇄정합실, 식당, 문제지보관실 ??다솜관(2~5층) - 안내실, 면접생 대기실, 자료검토실, 면접실 등 ??층 수 : 지하1층/지상5층 ??건축연면적 : 4,266.0㎡ ??수용시설 - 1층 안내실, 수험생대기실, 자료검토실 - 2층 : 수험생 면접실 - 3층 : 인쇄실, OMR실, 편집요원 숙소, 식당 - 4층 : 문제지보관실, 편집실 - 5층 : 편집요원 문제선정·편집 등 4 다솜관(생활관) → 리모델링 등 ?? 현황 및 실태 ? ’79년 현 청사 건립시 함께 건축된 테라스하우스 형태의 독특한 건축물이나 노후화되고 내진기능 미확보 ? 강의실이 9개(10~30명)이 있으나 배움관, 창의관 등으로부터 연결 동선이 불편하여 잘 활용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임. ? 합숙교육을 위한 숙소(30실, 장애인 숙소 6실)이 있으나 낡고 2~4인 공용으로써 쾌적한 수면을 위한 1인 1실을 제공하는데 부응하지 못해 합숙교육을 꺼리는 실정임 ? 식당, 도서실 등 교육생 편의시설이 본관과 분리되어 있음으로써, 날씨 여건에 따라 이용에 불편 초래 ?? 추진계획 ⇒ 리모델링 및 공간 재배치 ? 리모델링 내진보강을 통해 건물의 쾌적성 및 안전도 제고 ? 구조보강 공사시 마감재 철거 등이 불가피하므로 구조보강공사와 마감재공사를 병행 추진하여 예산의 중복투자 및 낭비 최소화] ? 강의실은 확대 재건축하는 배움관으로 통합 이전하고 그 자리에 첨단 시설을 갖춘 연수 기능 시설 배치 ? 식당, 도서실, 직원휴게실, 차량지원실, 노조사무실 등도 배움관으로 이전하고 그 자리에 실내체육시설 및 건강관리교육장, 다목적용으로 활용 《현재건물》 《공간재배치 》 ?? 층 수 : 지하1층/지상5층 ?? 건축연면적 : 5,584.0㎡ ?? 수용시설 - 1층 : 식당, 카페, 체력단련실 등 - 2층 : 도서실, 휴게실, 차량지원실 등 - 3~5층 : 강의실, 숙소 등 ??층 수 : 지하1층/지상5층 ??건축연면적 : 5,584.0㎡ ??수용시설 - 1층 : 다목적 실내체육시설, 건강관리교육장 - 2층 : 다목적용 시설 - 3~5층 : 숙소 리모델링 등 5 공사기간중 임시교육장 운영방안 ?? 개 요 ? 위 치 :주차장 부지내(가설건축물) ? 건축방식 : 경량철골조 및 패널 ? 건축규모 : 지상 2층 약 4,000㎡ ? 사용기간 : 배움관 재건축 및 창의관, 다솜관 리모델링 기간중 ?? 임시교육장내 배치시설 ? 강 당 : 2개소 (600~700명 수용) 운영 ? 강의실 : 15개 강의실 ? 분임토의실, 멀티미디어실 → 최소 공간 확보 ? 기타 사무실, 의무실, 강사대기실 등 구 분 세부사항 비고 교육시설 강당 2개소, 강의실 15개(대2, 중5, 소8) 분임토의실, 멀티미디어실 부대시설 회의실, 의무실, 강사대기실, 방호실, 문화시설 북카페, 음료카페 사무실 원장실, 부서 사무실 ※ 부족 강의실은 창의관, 다솜관 강의실 사용 등 ?? 진행절차 ? 임시교육시설 설치 → 배움관 신축 → 창의관 공간 재배치→ 다솜관 리모델링 및 공간 재배치 6 소방학교 활용 방안(장기) ?? 고시센터 신축 ? 신축방안 : 현 소방학교 생활관 철거 후 신축 ? 신축개요 - 층 수 : 지하1층, 지상 4층 - 건축면적 : 748.80㎡ - 연면적(지상) : 2,995.2(748.80㎡×4층) ※ 지하층은 별도로 증축가능 ? 신축 활용계획(안) ※ 청사배치는 신축적 운용 층 수 구 분 세부사항 신축 면적(㎡) 비 고 1층 안내 및 대기실 안내실, 수험생대기실, 자료검토실 1,255.52 2층 면접실 수험생 면접실 3층 편집실 인쇄실, OMR실, 숙소, 식당, 도서비치실 1,739.68 4층 문제지 보관실, 편집실 ?? 다목적 실내체육관 신축 ? 신축방안 : 현 소방학교 본관 철거 후 신축 ? 형 태 : 철골아치형 판넬(방음?단열) 구조로 지붕 및 벽면 설치 - 천 정 : 조명시설, 환기시설 설치 - 옆 면 : 남?북측 판넬, 동?서측 출입문 설치(유리, 내부 마감재) - 바 닥 : 하드형(콘크리트15cm, 아스콘5cm, 패드0.5cm) ? 면 적 : 1,443㎡(동서방향 39m × 남북방향 37m) ? 부대시설 - 관람석 : 수납식 관람석 설치(벤치형) - 기 타 : 교육자재보관소, 락카룸(탈의실)?샤워실(화장실) Ⅴ 추진일정 ??’17년 : 타당성조사 용역 사전절차 이행 - 기술심사담당관 기술용역 심의 등 - ’18년도 타당성조사 용역 예산 반영 ??’18년 : 기본구상 및 재건축 타당성조사 용역 실시 - 청사 재건축에 대한 기본 구상 - 재건축 타당성조사 용역 실시 ??’19년 : 중기 지방재정계획 반영 및 지방재정 투자심사 - 서울시 중기재정계획 소요예산 반영 - 서울시 투자심사 - 중앙 타당성조사 용역(지방행정연구원) ??’20년 : 건축설계 공모 및 기본설계/실시설계 - 건축설계 현상 공모 - 기본설계 및 실시설계 추진 - 건물 철거공사 진행 ??’21~23년 : 착공 및 준공 - 공사 절차 진행 및 착공 - 공사진행 감리·감독 및 예산 확보 - 시설물별 사용계획 수립 - 완공 및 사용 Ⅵ 타당성조사 용역 시행방안 ?? 용역명 : 인재개발원 청사 신축 및 부지활용 추진 계획(기술용역) ?? 용역 시행이유 ? 교육시설의 79년 준공 이후 38년 경과하여 시설 노후화 심각 ? 교육 수요증가에 따른 편의시설 및 교육시설 부족 ? 미래 행정환경 변화에 대비한 장기적인 교육인프라 구축 시급 ? 인재원내 기존시설 및 공원부지를 활용한 교육공간 확충 및 교육시스템 고도화 필요 ? 채용시험 횟수 증가 및 역령평가 확대에 따른 관련시설 추가 확보 필요 등 ?? 용역개요 ? 위 치 : 서울시 서초구 남부순환로 340길 58(인재개발원내) ? 규 모 : 공공부지 면적 283,799㎡, 건축 연면적16,657.5㎡ ? 사업기간 : 착수일로부터 9개월 ? 총사업비 : 총 300백만원(시비) ? 사업부서 : 인재개발원 ?? 타당성 조사항목 ? 미래 교육수요 전망 및 교육시설 고도화 방향 설정 ? 국내·외 타 교육기관 교육시설 및 교육설비 구비실태 조사 ? 미래 교육수요에 부응하는 시설 확충 및 교육설비 구축방안 등 제시 ? 교육, 연구, 미래 기능를 갖춘 공간 활용의 극대화 방안 제시 ?? 추진현황 및 계획 ? ’18.1~2 : 타당성조사 추진계획 수립 ? ’18.2~11. : 타당성 조사용역 실시 ? ’18.11. : 타당성 조사결과에 따른 후속조치 이행 Ⅶ 소요예산 판단 ?? 총사업비 : 670억원 ? 타당성 조사용역 : 3억원(2018년도) ? 배움관 신축 : 540억원 - 연차별 투자계획 (단위 : 백만원) 구분 합 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합 계 53,496 16,605 15,545 21,346 용역비 설 계 2,500 공 사 45,000 15,000 15,000 15,000 감 리 360 120 120 120 시설부대비 64 21 21 22 기 타 8,072 1,464 404 6,204 ? 신축시 임시교육장 : 70억원 - 가설건축물 축조 : 7,220백만원 ?산출근거 : 교육시설 3,000㎡×2,188천원×1.1=7,220,400,000원 ? 창의관 리모델링(채용시설) : 20억원 ? 다솜관 활용도 향상 방안 : 40억원 - 내진보강 : 1,295백만원 ?산출근거 : 178,638원 × 5,584㎡ = 1,144,712,466 (상황대응과 기준 적용) - 리모델링 : 2,792백만원 ?산출근거 : 500,000원 ×5,584㎡= 2,792,000,000원 ※ 서울연구원 연구시설과의 복합적인 교육·연구 단지 조성비용은 연구원 측과 협의 후 필요시 별도 예산 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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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재개발원 청사 신축 및 부지활용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문서번호 인재기획과-15145 생산일자 2017-10-19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영주 (2133-6228) 관리번호 D0000031698225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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