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SICAF 2017 행사 결과보고

문서번호 문화융합경제과-7398 결재일자 2017.10.1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실무사무관 상상산업팀장 문화융합경제과장 임형준 고옥희 10/16 김경탁 SICAF 2017 행사 결과보고 2017. 10. 문화융합경제과 SICAF 2017 행사 결과 보고 시민 문화향유와 국제적 문화교류를 위한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SICAF)을 개최 지원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Ⅰ 행 사 개 요 ?? SICAF 2017 행사 개요 ○ 행 사 명 : 제21회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 ○ 추진목적 : 시민 문화향유 기회 및 국제적 문화교류 확대 ○ 개최기간 : 2017년 7월 26일(수)∼7월 30일(일) ○ 개최장소 : SETEC , 코엑스 메가박스 ○ 사 업 비 : 880백만원(시비 630, 국비 117, 구비 27, 기타 106) ○ 추진내용 - 개막행사 : 개막식, 개막식 리셉션, 코스프레+탈인형 퍼레이드 - 전 시 : 가족 단위 관람객, 마니아 관람객 등 대상별 전시 - 영 화 제 : 경쟁?초청 부문 애니메이션 상영, 감독과의 대화 등 Ⅱ 개 최 결 과 ?? 성과지표 ○ 관 람 객 : 102,532명 (유료 6,100명, 외국인 955명) ○ 총 수 입 : 133,747천원 (재정자립도 17.3%) ○ 언론노출 : 뉴스기사 600여건, 방송 7건 등 홍보대행사를 통한 전문노출, 연합뉴스 생방송 및 개막식 생중계 등 ?? 2017년 주요성과 ○ 한국 만화?애니메이션 산업 전문가 및 유명 해외게스트 참여 - 한국 만화?애니메이션 산업의 역사적 인물인 원로들과 기업인들이 전공 학생들의 포트폴리오를 점검하는 등 만남의 장을 마련 - 만화?애니메이션 주요 협단체 대표와 주한대사, 유명 애니메이션 감독 및 만화작가 등이 참석하여 교류하는 자리 마련 - EU 청년 교류 프로젝트를 통한 한국, 이태리, 일본의 학생들의 합동 프로젝트 진행 ○ 타겟별 맞춤 콘텐츠 강화 및 체험중심 행사 - VR 체험존, VR 돔 영화관 운영 등을 통해 만화?애니메이션 산업과 4차 산업의 융합 방향과 가능성 제시 - 보노보노 작가의 라이브드로잉, 이현세 특별전, 작가 사인회 등 관람객들이 평소 접하기 어려운 프로그램 운영 ○ 마니아층부터 일반 관람객까지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애니메이션 상영 - 역대 최대로 총 93개국 2,550여 편이 출품, 이 중 총 230편 상영 - 개막작 ‘러빙 빈센트’부터 ‘킹오브프리즘’, 이토 케이카쿠 3부작, 안재훈 감독 작품까지 다양한 장르의 작품 상영 ○ 국내외 지역에 문화도시 서울, 한류 만화애니메이션 보급 확대 - 프랑스, 몽골, 터키, 이집트, 캐나다에서도 SICAF 애니메이션 영화제를 동시 개최하여 한국 애니메이션의 위상 확립 - 부산, 충남, 전주, 강원도 등에 위치한 아동보육시설에서 SICAF 애니메이션 상영회를 개최하여 문화복지 실현 Ⅲ 개선 필요성 ○ 5대 애니메이션 축제로 공인 받았음에도 행사 운영 미숙 - 비상설화된 조직 운영으로 사전 행사계획 수립, 체계적인 행사 운영 및 홍보 등이 어려워 타 국제행사에 비해 인지도가 낮음 - 누적된 행사 경험에도 불구하고, 행사에 대한 핵심 콘셉트가 불명확하고, 행사 운영 인력의 전문성이 여전히 미흡 ○ 트렌드를 주도 하는 신진 작가들의 참여와 전시 프로그램 부족 - 젊은 작가?감독 등 신진 창작자들과의 소통 미흡으로 체험 행사에 비해 흥미로운 전시프로그램 부족 Ⅳ 개선 방향 ○ 조직의 행사운영에 대한 전문성 강화 - 행사 전시, 영화제에 대한 전문 프로그래머를 선임하여 행사기획을 추진하고, 지속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조직위 차원에서 고용 보장 - 업무 추진 절차, 인적 네트워크 DB 등을 세부적으로 작성하고 보전하여 업무 인수인계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기반 마련 ○ 다양한 관객을 끌어들일 수 있는 콘텐츠 강화 - 행사 계획 단계에서부터 전문가 자문회의를 거쳐 다양한 신진 협?단체가 참여 할 수 있도록 추진 - 해당 행사 전년도에 행사 기획(안)을 마련, 다양한 상영작과 전시 프로그램이 미리 섭외될 수 있도록 사전 준비 철저 Ⅴ 향 후 계 획 ○ ’17.10∼12월 뉴딜 일자리 양성과정 진행(교육·견학·워크숍) ○ ’17.9∼11월 부대사업 추진 - SICAF IN LOCAL 상시 / EU청년 교류프로젝트 일본 9월, 이태리 10월 ○ ’17.10∼12월 SICAF 2018 사업계획 수립 ○ ’17.12월 SICAF 2017 정산 붙임 1. SICAF 2017 성과지표 2. SICAF 2017 행사사진 붙임1 SICAF2017 성과지표 ?? 관람객 지표 세부 행사명 ’16년 관람객 수 17년 관람객수 계 89,708명 102,532 만화?애니메이션 전시 31,614명 49,604명 애니메이션 영화제 오프라인 영화제 14,884명 12,453명 온라인 영화제 43,210명 40,475명 유료 관람객 5,739명 6,100명 영화제 포함 외국인 관람객 895명 955명 영화제 포함 ?? 재정 지표 구 분 2016년 2017년 비 고 협찬금 수입 40,200천원 44,337천원 일본국제교류기금 포함 행사수입 57,804천원 89,410천원 티켓,대행,부스 수입 등 총수입 112,883천원 133,747천원 재정자립도 13.1% 17.3% 수입금에 따른 자립도 ?? 기타 성과지표 행사명 구 분 실 적 전 시 기획전시 - 기획전시 7개, 작품 1645점 - 국내외 작가 83명 기업전시 - 국내 기업 48개사 영화제 총 상영작 - 35개국 225편 경쟁 부문 - 93개국 2,553편 출품 / 33개국 124편 본선 진출 초청 부문 - 11개국 101편 홍 보 언 론 언론 보도 총 600여건 - 연합뉴스, SBS 애니갤러리, MBC연예 등 언론매체 77곳 : 546건 보도 - 방송 : 약 7건 보도(TBS,채널A,KTV,연합뉴스TV) - 개막식 생중계 : 양천구, 은평구 ?약 55분 송출 온라인 - 홈페이지 접속자수 105,092명 이상 (2017.4.13∼7.30.) - 뉴스레터 회원 6,040명 / 총 44회 265,760명 도달, 작년 대비 총 51% 증가 (2016년 173,184명 도달 기록) - SNS 인스타그램 (팔로워 331명, 태그 1,117개), 평균 좋아요 클릭 횟수 21개/게시물 - 트위터 2,398명, 페이스북 (2,332명, 210명 증가) 오프라인 - 가로등배너 : 삼성역, 학여울역 총 20조 설치 - 옥외광고물 및 서울, 수도권 엘리베이터 광고 21,636세대 노출 - 사전홍보물 30,000장 배포(사전 기념품, 전단지, DVD등) 대외협력 해외참가자 - 21개국 75명 참가 해외광고교류 - CICAF, ANNECY, SIGGRAPH 외 5곳 붙임2 SICAF2017 행사 사진 기자간담회 개막식- 생중계 개막식 공연 ? 3D맵핑 파사드 개막작 상영 및 GV SICAF in Local SICAF in Local 라이브드로잉 이현세 특별전 작가사인회 영화제 GV 마스터 클래스 VR전시 탈인형 퍼레이드 코스프레 이벤트 시상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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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CAF 2017 행사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진흥본부 경제기획관 문화융합경제과
문서번호 문화융합경제과-7398 생산일자 2017-10-16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임형준 (2133-3309) 관리번호 D0000031638870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기획 > 문화산업육성 > 만화애니메이션캐릭터마케팅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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