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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및 행사 월간 운영결과 보고(`17. 9월)

문서번호 교육지원과-6806 결재일자 2017.10.1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지원과장 서울시립과학관장 유정숙 최성옥 10/16 代김호식 협조 교육 및 행사 월간 운영결과 보고(`17. 9월) 2017. 10. 서울시립과학관 (교육지원과) 교육 및 행사 월간 운영결과 보고(`17. 9월) 서울의 과학문화 인프라 확충을 위해 운영 중인 서울시립과학관의 2017년 9월 교육프로그램 및 과학·문화·행사 운영결과를 보고드림 Ⅰ 개 요 □ 운영기간 : `17.9.1(금)∼`17.9.30(토)/26일간(월요일 정기휴관) □ 운영시설 : 3개 교육실, 사이언스홀, 세미나실, 도서관 및 별관 등 □ 운영시간 : 평일 09:00~18:00 / 야간 교육 및 행사 시 09:00~21:00 □ 교 육 비 : 1,000원 ~20,000원 □ 참여인원 : 2,055명 ? 교육인원 : 999명, 문화·행사인원 : 1,056명 □ 운영건수 : 총 165건 ? 교육건수 : 72건, 문화행사건수 : 10건 □ 수 입 금 : 6,759,009원(교육·문화·행사 수입 및 이자) □ 운영인력 : 총 13명(기간제 3명, 뉴딜일자리 10명) □ 운영내용 ? 과학문화행사 및 각종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 실험실 안전교육 및 실험기자재/소모품 관리 ? 도서실 운영(자원활동 및 도서모임 등) Ⅱ 운 영 결 과 □ 참여인원 집계 : 총 2,055명 ? 연령대별 참여인원 집계 구 분 합 계 어린이 중학생 고등학생 성인(기타) 총 인 원 2,055명 477명 404명 546명 628명 비 율 100% 23.2% 19.7% 26.6% 30.6% 교육 인 원 999명 111명 264명 462명 162명 비 율 100% 11.1% 26.4% 46.2% 16.2% 문화·행사 인 원 1,056명 366명 140명 84명 466명 비 율 100% 34.7% 13.3% 8.0% 44.1% □ 수 입 금 : 6,759,009원 ? 교육지원과 계좌 기준 - (조회 기간: 2017. 9.1~9.30) 구 분 합 계 수입금 환급금 비고 금액 6,759,009 원 6,826,009원 67,000원 교육비 환불 이자수입: 73,009원 - 교육 및 문화행사 수입 : 6,753,000 원 - 이자수입 : 73,009원 □ 교육프로그램 참가자 집계 : 999명 ? 교육프로그램별 참가자 집계 구 분 합 계 기초과학 융합과학 과학강연 성인교육 인 원 999명 (100%) 569 (57.0%) 204명 (20.4%) 116명 (11.6%) 110명 (11.0%) 강좌수 72강좌 42강좌 16강좌 4강좌 10강좌 ? 교육프로그램 운영내용 구 분 강의제목 강좌수 장소 대상 수강인원 기초과학 과학테마교실 (상설) 조류해부 4회 3교육실 중학생 56 깃털의 과학 4회 3교육실 중학생 31 나의 곤충표본 제작기 3회 3교육실 초5~6 53 드라이아이스 파티 2회 2교육실 중고등학생 41 범죄현장분석 2회 2교육실 중학생 22 분광광도계의 원리 1회 2교육실 중학생 14 비타민C 적량분석 2회 2교육실 고등학생 32 식품속 염분량 측정 1회 2교육실 고등학생 11 셀프건강검진 1회 3교육실 중학생 7 중학생명공학 (정규과정) 식물생장 3회 3교육실 중학생 12 조직배양 3회 3교육실 중학생 12 고교생물탐구 감수분열 관찰 1회 3교육실 고등학생 20 동물의 기관관찰 2회 3교육실 고등학생 36 위상차현미경 활용 원생생물관찰 3회 3교육실 고등학생 58 젤 전기영동 2회 3교육실 고등학생 43 고교화학탐구 분광광도계 활용 카페인분석 3회 2교육실 고등학생 63 염분량 분석 1회 2교육실 고등학생 20 화학전지-다니엘전지 2회 2교육실 고등학생 30 R&E지도 고교 R&E 지도 2회 3교육실 고등학생 8 계(42강좌) 569명 융합과학 정규과정 코딩과 로봇교실(기본) 4회 1교육실 중학생 48 정규과정 코딩과 로봇교실(심화 4회 1교육실 중학생 52 상설 Kinetic-Art 2회 1교육실 중학생 26 상설 Tensegrity 1회 1교육실 중학생 19 정규과정 가족과 함께하는 드론체험 1회 메이커스튜디오 가족(초/성인) 17 상설 멸종동물 테라리움만들기 4회 1교육실 초/중/성인 42 계(16강좌) 204명 성인과학 정규과정 부모가 먼저 배우는 과학 4회 1교육실 성인 35 생태세밀화그리기 6회 메이커스튜디오 성인 75 계(10강좌) 110명 과학강연 APCTP선정 올해의과학책저자강연 APCTP-틀리지않는법 1회 사이언스홀 누구나 20 게놈익스프레스(조진호) 1회 사이언스홀 누구나 26 불멸의 원자(이강영) 1회 사이언스홀 누구나 27 사소한 것들의 과학(마크미오도닉) 1회 사이언스홀 누구나 43 계(4강좌) 116명 총계(72강좌) 999명 □ 문화·행사 프로그램 참가자 집계 : 1,056명 ? 문화·행사 프로그램별 참가자 집계 구 분 합 계 주말목공체험 독서 및 자원활동 모임 도서실이용 비고 인 원 1,056명 (39회) 79명 (8회) 29명 (5회) 948명 (26일) - ? 문화행사 및 도서실 프로그램 운영내용 구분 내용 횟수 장소 대상 참여 인원 주말목공체험 우든펜 만들기 8회 메이커스튜디오 누구나 79명 균형딱따구리 새 만들기 균형 잠자리만들기 독서 및 자원활동 독서모임 1회 도서실 성인 11명 자원활동가모임 4회 세미나실 성인 18명 도서실 이용 9월 도서실 이용 26일 도서실 누구나 948명 계 1,056명 Ⅲ 결 과 분 석 □ 교육 및 문화행사 참여자 집계 결과분석 ? 전월대비 교육 및 문화행사 참여 인원 구 분 누 계 8 월 9 월 증·감 (8월 대비 9월 ) 교육 행사 교육 행사 교육 행사 교육 행사 인원 (명) 6,895 7,864 1,424 2,557 999 1,056 감425 감1,501 총 인원 14,759 3,981 2,055 감1,926 - 총 참여인원은 전월 대비 교육 29.8%, 문화행사 참여 인원 58.7% 감소 - 8월 말 개학을 맞이하여 개인교육참여 및 중등학교의 학교별 단체 체험교실 참여가 저조하였음 - 9월 교육프로그램은 주말 ‘과학관테마교실(총 267명)’과 사전예약제로 실시한 ‘고교과학탐구교실(총 270명)’ 에 참여인원이 대다수(약 53.7%)임 - 9월부터 1층 도서실 이용 현황을 기록하여 문화·행사 인원으로 총계함. 9월 중 총 948명이 도서실을 방문하여 과학 도서에 관심을 갖고 독서함 - 9월은 기타 특별한 문화·행사가 진행되지 않아 전월대비 참여인원이 급감함 ? 연령대별 교육 및 문화행사 참여인원 집계 구 분 합 계 어린이 중학생 고등학생 성인(기타) 교육 인 원 999명 111 264 462 162 비 율 100 57.0 20.4 11.6 11.0 문화행사 인 원 1,056명 366명 140명 84명 466명 비 율 100% 34.7% 13.3% 8.0% 44.1% - 총 교육참여 인원 중 중학생 26.4%, 고등학생 46.2%으로 청소년의 비율이 전체 72.6%로 청소년 중심의 과학교육이 이루어짐 - 과학·문화 행사 참여 비율은 성인이 44.1%로 가장 높고, 어린이가 34.7%로 다음으로 높았음. 반면, 중고등학생 청소년의 문화행사 참여비율은 21.3%로 낮았음. □ 교육 프로그램별 운영 결과분석 ? 기초과학 - 고교과학탐구(생물/화학), 중학생명과학, 과학테마교실, 생태교실로 구성된 기초과학은 총 42개강좌, 569명이 이수함. - 고교탐구교실 ▶ 9월 개학 전, 사전예약으로 진행된 고교탐구교실은 총 14강좌, 270여명의 고등학생이 교육을 이수. 강좌당 평균 19.3명이 실험수업에 참여하여 4~5개의 모둠활동 진행 - 중학생명공학 ▶ 과학관의 유일한 위탁프로그램으로, 지난 4월 시범운영부터 운영함. 9월부터 중학생명공학의 세부 프로그램 2종을 신규 개발하여 총 6강좌 24명이 수강. - 생태교실 (신규) ▶ 생태 교육프로그램의 신규 프로그램 3종 중 ‘나의 곤충표본 제작기’를 초등학교 5~6학년 대상의 기초과학 교육프로그램으로 운영. 총 3강좌, 53명이 수강. 문화재기능장인 ‘윤석준’ 선생님을 초빙하여 생태이론 수업과 직접 곤충표본을 제작해보는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생태계에 대한 이해 및 탐구 역량을 강화함 - 셀프건강검진 ▶ 셀프 건강검진 수업은 여름 방학 중 최승혜 교육강사와 뉴딜일자리 김수민이 함께 개발하여 운영했던 수업으로, 9월은 김수민(뉴딜일자리)이 주강사로 수업을 진행함. 여름방학 수업을 수정 보완하고, 전시물(O관 유전과 유전물질 관련)과의 연계성을 높여서 과학관 전시연계 프로그램으로 거듭나고 있음. <나의 곤충표본 제작기 수업 모습> <셀프건강검진 수업 모습> - 과학테마교실 ▶ 기존에 진행되던 프로그램 외에 ‘범죄현장분석’ 강의를 신규 개발 운영하여 총 9종의 교육프로그램으로 구성. 총 20강좌, 267명의 학생이 수강함. ▶ ‘범죄현장분석’ 프로그램(담당: 이준하 교육강사)의 경우, 과학관을 수업시나리오의 배경 및 분석현장으로 활용함. 또한, 유전자분석 등 O관 전시물과 연계하여 구성함으로써, 학생들의 수업 몰입도를 높이고, 과학적 수사기법 체험 활동이 탐구역량 강화에 도움이 됨. <번죄현장문석-전시물 연계 수업 모습> ? 융합과학 - 정규과정으로 진행되는 ‘코딩과 로봇교실 (기본/심화)’, ‘가족과 함께 하는 드론체험’과 상설로 ‘kinetic art’, ‘Tensigrity’, ‘멸종동물 테라리움만들기’ 과정이 개설되어 운영됨. 총 16강좌, 204명의 학생이 수강. - 멸종동물 테라리움 만들기 ▶ 생태교실로 개발된 ‘멸종동물 테라리움 만들기’ 프로그램(담당: 허송이 교육강사)은 초등/중등/성인으로 수강 대상층을 다양화하여 총4회 운영. 멸종위기동물인 수원청개구리와 하늘다람쥐의 생태와 생태환경 보전의 이유를 이해하고 테라리움을 만들어보는 수업으로 다양한 연령층에 적합한 수업이라는 평을 받음. - Tensegrity ▶ 신규 개발 프로그램으로 운영된 ‘Tensegrity’ 프로그램(담당: 이준하 교육강사)은 뼈와 근육으로 이루어진 인체 구조의 신비, 새로운 건축구조의 패러다임을 체험하는 활동으로 구성. 1회 운영, 총 19명 수강. <멸종동물 테라리움 만들기> ? 과학강연 - 과학강연은 APCTP 선정 올해의 과학책을 주제로 하여 9월은 총 4회 강연이 진행되었고, 총 116명(1회 평균 : 29명)이 수강함. - 과학 도서 저자(역자) 강연으로 진행되어 비교적 소규모의 대중강연으로 진행되었지만 참여자들의 집중도는 높은 편이었음. - 강연 후, 저자와의 만남 시간에 다양한 질의 응답을 통해 강연 내용을 보다 풍부하게 채워나갔으며, 사인회 및 기념촬영 행사도 진행함 <과학강연 예시1> <과학강연 예시2> □ 문화행사 운영 결과분석 ? 주말목공체험교실 - 목공체험교실은 어린이 관람객을 주요 타깃으로 한 체험활동으로 참여자의 연령대에 따라 총 3가지 프로그램이 운영됨. - 무게중심의 원리를 이용한 ‘균형 잠자리’는 유아 및 초등 저학년 대상, ‘균형 딱따구리’는 초등 2학년 이상, ‘우든 펜 만들기’는 초등 4학년 이상에서 운영 - 총 8회 운영되었고, 79명이 참여함. <주말목공체험 운영 모습> ? 도서실 이용 현황 보고 - 도서실의 도서구비 및 주제별 도서 정리가 이루어진 후 9월부터 이용객의 현황을 집계하여 보고함 ▶ 9월 한 달간 월요일 휴관일을 제외하고 총 26일 운영(09:00~18:00)되었으며, 948명이 이용함. 일평균 이용 인원 36.5명으로 집계됨 ▶ 주말 평균 이용 인원은 74.9명(운영일 수 9일, 이용객 수 674명)으로 평일 평균 이용 인원 16.1명(운영일 수 17일, 이용객수 274명)의 2.5배로 주말 이용객 수가 상대적으로 많음. <도서실 이용 모습> ? 성인 자원활동가 활동 보고 - 교육지원과 자원활동가 5명은 9월 한달간 매주 목요일 오후 2시-6시에 세미나실에 모여 청소년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기획함. ▶ SnackBook(샌프란시스코 과학관, USA)의 내용을 발췌하여 청소년들이 어린이들을 위한 과학체험을 봉사활동 형태로 진행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예시: DNA사슬만들기)을 구성하고 시연해봄. <자원활동가 DNA사슬만들기 체험 활동 시연 모습> IV 총 평 □ 교육 및 문화행사 참여자 수 급감에 대한 분석 ? 9월이라는 시기적인 문제 - 2학기 개학초입인 9월은 학교에서 체험학습으로 야외 활동(타기관방문 등)이 저조한 시기임 - 10월 초 유례없는 긴 연휴로 인해 대부분의 중학교에서 9월 마지막주에 중간고사를 실시하여, 중간고사 기간 2주 전부터 학생들의 방문이 급감한 것으로 사료됨 - 과학관 방문객 수가 적은 시기에 시간적 여유를 갖고 기존 프로그램을 보완과 신규프로그램 기획을 준비하는 아이디어 공유의 시간을 충분히 갖고, 교육프로그램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 시기로 받아들이면 생산적 활동이 가능한 시기로 탈바꿈 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됨. ? 중학생명과학 수강 - 유일한 위탁운영 사업으로 9월 프로그램은 신규 교육임에도 불구하고, 지난 4월 시범운영 때부터 시작한 동일 강좌로 여겨 수강생들의 신청이 저조하였다고 판단됨. - 위탁업체 관계자들과 실무진 회의를 거쳐 교육프로그램 신규프로그램에 대한 새로운 홍보 방안 마련이 시급할 것으로 판단됨 ? 과학문화행사의 지속적인 기획과 운영이 필요 - 과학문화의 확산과 과학의 대중화를 위해서는 일반 시민의 과학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고 과학적으로 사고하고 과학을 문화로 받아들이는 인식의 확산이 중요함. - 과학관은 과학문화행사의 지속적인 기획과 운영을 통해 시민의 과학참여를 독려해야 할 사회적 의무가 있으므로, 이에 대한 꾸준한 노력이 필요함. ? ‘자발적 선순환 구조’의 자원활동 지원 시스템 필요 - 교육지원과 성인 자원활동가들이 자발적으로 청소년 봉사 프로그램에 대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실무자들과의 협의를 통해 구체화하고 실현해 나가는 과정과 결과는 청소년 자원봉사 인식 제고와 진정한 봉사의 의미를 깨닫는데 매우 큰 효과가 있었음. - 이에 따라 자원활동가들의 활동을 물적 양적으로 지원하고, ‘자발적 선순환 구조의 자원활동 시스템이 정착’할 수 있도록 관 차원에서 지속적으로 노력할 필요가 있음. V 향 후 계 획 □ 2017. 10.~ : 10월 교육프로그램 및 문화행사 운영 □ 2017. 11.~ : 교육프로그램 및 문화행사 운영 결과보고 및 12월 계획 붙임1. 9월 교육 및 행사 참여 인원 통계.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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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및 행사 월간 운영결과 보고(`17. 9월)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시립과학관 교육지원과
문서번호 교육지원과-6806 생산일자 2017-10-16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유정숙 (02-970-4551) 관리번호 D000003165168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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