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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역 일대 도심제조산업 제작 판매 거점 공간 마련 -봉제·수제화 활성화 프로젝트 세부실행계획

문서번호 공공재생과-11053 결재일자 2017.10.13.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서울역재생지원팀장 공공재생과장 이주현 이창훈 10/13 홍선기 협조 서울로사업운영팀장 정용숙 - 서울역 일대 도심제조산업 제작 판매 거점 공간 마련 - 봉제·수제화 활성화 프로젝트 세부실행계획 도시재생본부 (공공재생과) - 서울역 일대 도심제조산업 제작 판매 거점 공간 마련 - 봉제·수제화 활성화 프로젝트 세부실행계획 시민들의 많은 호응과 관심을 받은 서계 봉제·염천교 수제화 1차 홍보 프로젝트에 이어 서울역 일대 도심제조산업 활성화의 시너지 효과를 위해 민·관·학이 함께 추진하는 봉제·수제화 2차 활성화 프로젝트 관련 세부실행계획임. 1 추진배경 및 경과 ?? 추진배경 ○ 침체된 서울역 일대 산업에 활력을 주기 위해 서울로 상부에서 열렸던 지난 7월 ‘서계 봉제·염천교 수제화’ 알리기 1차 프로젝트가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호응 속에서 마무리됨 ○ 후속 프로젝트로 민·관·학 협력 관계망을 통해 서울역일대 도심제조산업(서계 봉제·염천교 수제화)을 경쟁력있는 지역산업으로 만들고자 마케팅 위주의 제작·판매 거점 공간 마련 ?? 추진경과 ○ ’17.7.28.~8.19. : 봉제·수제화 1차 홍보 프로젝트 추진(서울로 목련마당) ○ ’17.8.19.~8.23. : 봉제·수제화 2차 프로젝트 추진 결정 ○ ’17.8.24.~8.30. : 2차 프로젝트 추진 방법 논의(센터, 서울시) ○ ’17.8.31. : 2차 프로젝트 추진 참여방식 협의(숙명여대, 센터, 서울시) ○ ’17.9. 5. : 서울로 상부 장소 및 행사기간 협의(서울로운영단, 서울시) ○ ’17.9. 7. :2차 프로젝트 추진 계약방법 등 논의(사회적기업 OTB, 센터, 서울시) ○ ’17.9. 8. :2차 프로젝트 추진방안 세부 논의(숙명여대, 센터, 서울시) ○ ’17.9.11. : 판매 의류 제작 및 작업 방식 논의·협의(숙명여대, 봉제협회, 센터) ○ ’17.9.13.~9.20.: 의류 디자인 공모 및 선정(숙명여대) ○ ’17.9.18. : 전시·운영 내용·계획 등 세부 추진 사항 논의(OTB, 센터, 서울시) ○ ’17.9.25.~10.16.: 의류 15벌 제작(숙명여대, 봉제협회) ○ ’17.9.27. : ‘서계 이음 eeum‘ 브랜드 컨셉 확정 ○ ’17.10.10.~10.13.: 봉제 의류, 염천교 수제화 판매 제품 카탈로그 사진 촬영 ○ ’17.10.11. : 수제화 체험 프로그램 연계 추진 논의(국민대, 센터, 서울시) ○ ’17.10.12. : 프로젝트 세부 운영계획 최종 검토회의(사회적기업 OTB, 센터, 서울시) 2 추진방향 (1차 프로젝트) 봉제·수제화 알리기 국민대 결합 (수제화활성화사업단) 전시+장인시연 ? (2차 프로젝트) 봉제·수제화 마케팅 숙명여대, 국민대 결합 (청년디자이너, 수제화활성화사업단) 전시+장인시연+체험 (7.26.~8.19. 기 추진) (10.17.~11.14. 추진 예정) 3 추진개요 및 세부운영내용 ?? 추진개요 ○ 기 간 : ’17. 10. 17.(화) ~ 11. 14.(화) 11:00~ 20:00<4주> ○ 장 소 : 서울로 상부 목련마당(몽골텐트 3개동 규모 3m×9m) ○ 슬 로 건 : 서울로, 입고, 신고, 걷다! ○ 주요내용 : 서계 봉제·염천교 수제화소개, ‘미니쇼룸’ 운영(제품 전시, 장인 제작 시연), 주문판매(의류 15벌, 수제화 30여 켤레) ○ 구 성 : 마케팅 + 퍼포먼스(장인 시연) + 체험 + 전시 - (마케팅) 봉 제 : 청년들이 디자인하고 서계 봉제공장에서 제작한 의류 15벌 주문 판매 수제화 : 염천교 수제화 30여 켤레(남성화, 여성화, 등산화, 댄스화) 판매 - (시연) 염천교 수제화 장인 총 4명의 현장 시연 ※ 봉제는 시연 없음 - (체험) 나만의 수제화 디자인을 직접 뽐내보는 ‘수제화 드로잉’ 국민대 CK-2 사업단 협력 체험 프로그램(서울로 바르게 걷기 캠페인) - (전시) 서울로 인근 상권의 역사 및 장인의 상생스토리 ‘청파/염천교의 추억’ 장인의 실제 작업 모습과 풍경을 한눈에 보여주는 ‘장인의 공간’ < 위 치 도 > ?? 추진방안 : 공공과 민간의 유기적 협력 숙명여자대학교 ○ 프로그램 및 전시 기획 및 마케팅 자문 ○ 숙명여대 재학생, 졸업생 참여 지원 ○ 봉제업체 협업하여 홍보 전시관 내 의류 디자인·전시 ○ 홍보물 제작 디자인 자문 등 서울역 일대 도시재생지원센터 ○ 지역자원 네트워크 연결, 운영 지원 염천교 수제화거리 상우회, 한국봉제패션협회 ○ 프로그램 참여 장인 선정, 제작과정(시연) 프로그램 진행 ○ 운영방식 협의·결정 등 ㈜OTB 크리에이티브 ○ 활성화 2차 프로젝트 기획·구성·운영 총괄 ○ 봉제·수제화 주문 판매 운영, 실적 관리 ○ 운영인력 관리 및 인건비 지급 ○ 프로그램 참여 장인 및 인건비 지급 공공재생과 ○ 기획 및 운영 총괄 ○ 예산(브랜드 및 판매 의류 제작 등) 및 행정 지원 ○ 대외홍보(리플릿, 보도자료 배포 등) 서울로운영단 ○ 전시 장소 사용 협조 숙명여자대학교 국민대학교 한국봉제패션협회 ▶ 이음 ‘eeum’ 브랜드 제작 ▶ 청년디자이너(숙대 의류학과 학생) 판매 의류 디자인 ▶ ‘바르게 걷기’ 캠페인 진행 ▶ 측정 기계 지원 ▶ 건강 컨설팅 진행 및 인력 지원 ▶ 판매 의류 제작 ※ 재능기부 ? 세부 운영내용 의류 및 수제화 제품 판매 봉 제 ○ 청년(숙대 의류학과 학생)들이 디자인, 서계 봉제공장에서 제작 ○ 총 15벌 도·소매 주문 제작 판매 ○ 판매 타겟층 : 30~40대 여성 수제화 ○ 염천교 제화거리 장인들이 만들고 추천하는 수제화 33켤레 ※ 참여매장 : 12곳, 판매가격 : 여성·남성화(7~18만원), 등산화(25~30만원) ○ 30년 넘는 경력을 보유한 장인 시연 : ‘세븐웰제화’ 안효성 대표 등 4명 【 판매 방법 : 현장 주문 → 제작 판매 】 ① 시민들이 현장(서울로 목련마당)에 디스플레이 되어있는 의류, 신발 확인 ② 현장 샘플 사이즈가 맞을 경우 착용가능(탈의공간 마련) ☞ 현장 전시 제품 및 현장에 비치된 카탈로그를 통해 주문 처리 ③ 현장 안내자가 주문 받은 후 봉제협회와 염천교 수제화 업체에 전달 봉제 의류 수제화 (20벌 이하 주문 시) (20벌 이상 주문 시) ▶ 현장 판매 직원이 구매 사이즈 파악, 주문 내역 확인 ▶ 기본인적사항 수령 후 봉제협회에 전달 ▶ 사이즈 및 품목 확인 후 즉시 주문접수방법 안내 ▶ 현장 판매 직원이 해당 의류 판매 담당자와 구매자를 직접 연결 ▶ 현장 판매 직원이 구매자에게 해당 제품 판매매장 위치 및 연락처 안내 ▶ 구매자가 직접 매장 방문 후 상품 구매 ④ 주문받은 의류 및 수제화 제작 후 배송 처리 ☞ 주문 책임 : 대행사 / 제작 및 배송 처리 책임 : 의류(봉제협회), 수제화(판매 매장) 장인 시연 프로그램 8회(2시간) 진행(매주 금·토 17:00~19:00) 참여일 10.20. (금) 10.21. (토) 10.27. (금) 10.28. (토) 11.3. (금) 11.4. (토) 11.10. (금) 11.11. (토) 수제화 장 인 박해권 (더존제화) 윤정수 (잉글랜드제화) 안효성 (세븐웰제화) 고기황 (이태리제화) 품 목 댄스화 남·여성화 건강화 등산화 청년 디자이너들이 참여·제작한 자체 의류 브랜드 런칭 ○ 이번 프로젝트에서 선보이는 의류 판매를 위한 컨셉 제작 ⇒ 브랜드 化 전시공간 구성 ○ 서계 봉제 및 염천교 수제화 역사 등 관련 설명 ○ 봉제 의류 및 수제화 판매 제품 진열, 실물 도구 전시 ○ 장인의 상생 스토리와 실제 작업모습을 볼 수 있는 ‘추억&장인의 공간’ 마련 특별 캠페인 진행(11.4.) ○ ‘국민대학교 CK-2 사업단’과 「서울로 바르게 걷기 캠페인」진행 - 자세 및 균형감각 측정/진단/분석, 개인별 운동처방 및 컨설팅 등 상시 체험프로그램 운영 ○ 나만의 수제화 디자인을 직접 뽐내보는 ‘수제화 드로잉’ 진행 4 향후계획 및 소요예산 ?? 향후계획 ○ 전시공간 설치 및 보도자료 배포 : ’17. 10. 16.(월) ○ 홍보 프로젝트 운영 : ’17. 10. 17.(화) ~ 11. 14.(화) ?? 소요예산 : 27,000천원 ○ 산출내역 - 서울로 상부 봉제·수제화 홍보 프로젝트 기획·운영 용역비 :22,000천원(부가세 포함) - 목공 전시대 제작비 :3,000천원 - 지원인력 다과비 등 기타경비 : 2,000천원 ○ 예산과목 - 도시재생본부 공공재생과, 공공재생계획수립, 공공개발 및 공공공간 확충, 서울역일대 도시재생사업추진,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201-01) 5 기대효과 ○ 서계 봉제·염천교 수제화 활성화 프로젝트를 지속 추진함으로써 서울역 일대 지역산업(봉제,수제화)을 알리고 지역 산업 가치 창출 ○ 침체되어있는 서울역 일대 지역산업의 직접적인 판매를 촉진하고 청년 디자이너들, 대학과 결합하여 새로운 판매 활로 개척의 기반 마련 ○ ‘수제화 장인들과 함께’ 하는 시연 프로그램을 추진함으로써 장인들의 자긍심 제고 붙임 참여장인 프로필 및 전시공간 구성안 각 1부. 끝. 붙임 1(참여장인 프로필) □ 수제화 장인 (업체명) 경력 업 체 소 개 안효성 (세븐월) 45년 ▶ 마포 소재 구두 공장에서 제작기술을 배우기 시작하여 바로 금강제화, 캐리브룩에서 10년간 구두를 생산함(1973년) ▶ 구두 공장을 운영하기 시작하여 명동에 수제 여성 살롱화를 납품함, 이후 명동과 가까운 남대문으로 사업장을 옮겨 여성 캐주얼화, 남성 수제 웰트화(가죽과 바닥을 꿰매어 잇는 정통 제화법)를 제작함(1984년) ▶ 발이 불편한 분들을 위한 수제 건강화를 개발, 제작 판매함 (2007년) ▶ 염천교 수제화거리로 매장을 옮겨 본격적인 1:1 맞춤 건강화, 맞춤 깔창을 연구하고 있으며 직접 제작하고 판매함 (2012년~현재) 고기황 (이태리 제화) 43년 ▶ 집 근처 양화점에서 구두일을 배우기 시작함(1975년) ▶ 영등포에서 구두 공장을 운영하며 신사화를 생산함(1982년) ▶ 염천교 수제화거리로 공장을 이전하여 신사화 및 수제 등산화를 생산. 판매함(1986년~현재) 박해권 (더 존 댄스화) 49년 ▶ 중학교 졸업 후 지인의 소개로 구두공장에서 기술을 배우기 시작함(1969년) ▶ 신설동, 퇴계로 등지의 구두 공장에서 살롱화를 제작함(1976년) ▶ 종로에 구두 공장과 상점을 운영하며 남·녀 구두를 판매함(1982년) ▶ 염천교 수제화거리에 매장을 열어 남녀화를 판매하던 중 2001년부터 수제 댄스화를 생산하기 시작함(1990년) ▶ 전문 댄스화 매장 및 구두 수선점 운영, 일반 고객뿐만 아니라 명동으로부터 까다로운 수선을 의뢰받고 있음(2013년~현재) 윤정수 (잉글랜드) 50년 ▶ 금강, 에스콰이어 등 제화 유명브랜드공장에서 전 과정을 익힘(1966년) ▶ 명동 잉글랜드제화에서 기술자로 시작하여 운영책임자로 구두 전 과정에 대한 생산,유통 관리(1976년) ▶ 1980년 8월, 중림동으로 수제화 전문매장<잉글랜드제화>를 운영하며 맞춤제작판매(현재) 붙임 2(전시공간 구성안) 봉제·수제화 전시공간 구성(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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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역 일대 도심제조산업 제작 판매 거점 공간 마련 -봉제·수제화 활성화 프로젝트 세부실행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재생본부 공공재생과
문서번호 공공재생과-11053 생산일자 2017-10-13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주현 (2133-8652) 관리번호 D000003162532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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