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년 요금관리시스템 유지관리용역 9월 운영실적 보고

문서번호 전산정보과-10564 결재일자 2017.10.1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전산정보과장 요금관리부장 서정실 한병주 10/11 조세연 협조 2017년 요금관리시스템 유지관리용역 9월 운영실적 보고 2017. 10. 요금관리부 (전산정보과) 2017년 요금관리시스템 유지관리용역 9월 운영실적 보고 상수도 세입관리의 기본이 되는 요금관리시스템의 안정적인 운영과 지속적인 기능개선을 위해 추진한 「2017년 상?하수도 요금관리시스템 유지관리 용역」의 9월 운영실적을 보고함 1 사 업 개 요 □ 사 업 명 : 2017년 상?하수도 요금관리시스템 유지관리 용역 □ 사업기간 : 2017. 1. 1. ~ 2017. 12. 31.(12개월) □ 사업대상 : Arisu인포, 사이버고객센터, PDA검침 및 교체시스템 등 4종 (요금관련 Sw9종, Hw1종 포함) 유지관리 및 기능개선 Arisu인포시스템 상·하수도 요금, 물이용 부담금을 조정 부과하기 위해 검침부터 고지서 송달까지 요금조정 전과정을 관리하는 과징업무 시스템 - 수용가, 검침, 조정 및 고지, 수납, 체납, 세입현계, 시스템관리 등 사이버고객센터 시민의 요금조회, 이사정산, 자가검침 등 온라인 민원신청서비스 및 다산콜센터, 검침용역의 대행업무지원시스템 PDA검침시스템 계량기 검침 및 고지서 송달관련 자료를 검침원이 사용하는 PDA와 Arisu인포시스템에 송·수신하는 시스템 PDA활용 계량기교체시스템 계량기 교체대상 조회 및 교체결과 자료를 교체원이 사용하는 PDA와 대행업무지원?Arisu인포 시스템에 송·수신하는 시스템 □ 계약금액 : 금534,060천원(※월 지출액 : 금44,505천원) □ 계약업체 : ㈜퓨전데이타, 오픈탑(주) □ 상주인원참여인원 : 총 9명(상주 5명, 비상주 4명) 구분 성명 업무 소속 상 주 기능개선 및 유지관리 수행PM, 공통, 현계 수납, 체납, 수시분 사이버고객, 대행업무 수용가, 검침 조정, 경정, 고지서 비상주 지 원 사업총괄책임 사업총괄책임 클라우드센터 이관 클라우드센터 이관 퍼블리셔 퍼블리싱 디자이너 디자인 2 2017년 9월 월간업무 현황 □ 추진기간 : 2017. 9. 1. ~ 9. 30. □ 추진실적 : 총84건(정기과업 23건, 수시과업 61건) ? 주요내역 - 원격검침과 PDA검침 자료를 함께 확인할 수 있도록 심사화면 개선 - 시금고 주민번호 암호화 적용에 따른 자동납부, 수납관련 프로그램 개선 - 10월 연휴에 따른 자동납부출금 및 OCR납부기한 안내 문구 추가 개선 (고지서 양식에 납기일 연장 문구 추가 및 PDA검침기간 변경 등) - 추석연휴기간 안정적인 서비스를 위해 시스템별 특별점검 실시 ? 응용시스템별 실적 구분 계 아리수인포시스템 PDA 검침 사이버 고객센터 소계 공통 수용가 검침 조정 수납 체납 세입현계 수시분 자동납부 기타 처리건수(진행중) 84(2) 65(2) 4 17(1) 6 26 5(1) 5 - 1 - 1 4 15 정기과업 23(2) 18(2) - 6(1) 2 6 3(1) - - - - 1 4 1 수시과업 61 47 4 11 4 20 2 5 - 1 - - - 14 ? 정기과업 주요처리내역 : 23건 ☞ 붙임 1 관리번호 (연도-월-연번) 시스템 메 뉴 과 업 내 용 완료 기한 처리일자 17-8-3 Arisu인포 수용가 원격검침 시스템 연계 09.14 09.14 17-8-11 Arisu인포 수납 9월납기 수납처리 프로그램 준비 09.30 09.29 17-8-12 Arisu인포 수용가 ETAX시스템 연계 암호화 조치 09.20 09.19 17-9-1 Arisu인포 수납 불명분소인 일부수납 처리 프로세스 추가 10.31 진행중 17-9-2 Arisu인포 수납 환급업무 시 작성자ID 주민번호에서 사용자ID로 변경 09.15 09.07 17-9-3 Arisu인포 PDA PDA 원격검침 안내 멘트 추가 09.15 09.29 17-9-4 Arisu인포 PDA PDA검침 허용기간 변경 요청 09.18 09.29 17-9-5 Arisu인포 PDA 고객정보 검침탭의 검침월을 납기월로 변경 요청 09.22 09.29 17-9-6 Arisu인포 PDA 상수도, 지하수 같이 있는 경우 지하수에 주소가 표시되도록 보완 09.15 09.06 17-9-7 Arisu인포 수용가 자동납부 결과 안내메시지 발송결과 확인가능하도록 개선 09.15 09.07 17-9-8 Arisu인포 수용가 자동납부 직권해지 기능 추가 09.29 09.28 17-9-9 Arisu인포 요금조정 차감자계량기 사용량 변경에 따른 요금경정시 차감주계량기가 같이 요금경정 될 수 있도록 개선 09.29 09.29 17-9-10 Arisu인포 요금조정 수용가별조회 메뉴에서 요금조정상세(탭)에 [연체금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버튼 추가 09.29 09.19 17-9-11 Arisu인포 요금조정 이사정산/분리고지 화면에 계량기 기물번호 표기 09.01 09.05 17-9-12 Arisu인포 요금조정 요금경정시 검침코드 40으로 요금계산 후 수동경정으로 등록시 고지 제외되는 오류 개선 09.15 09.18 17-9-13 Arisu인포 요금조정 고지서 안내사항에 다자녀 수 표기 개선 09.08 09.05 17-9-14 사이버고객 요금조정 합산주계량기를 이사정산 요금계산 시 합산자계량기의 기본요금이 계산되어 합산될 수 있도록 개선 09.27 09.05 17-9-15 Arisu인포 검침 원격검침과 PDA검침 자료 비교 화면 신설 09.15 09.22 17-9-16 Arisu인포 수용가 도로명주소와 지번주소 검색 통합 09.29 진행중 17-9-17 Arisu인포 검침 원격검침과 PDA검침 자료를 함께 확인할 수 있게 심사화면 개선 09.15 09.25 17-9-18 Arisu인포 수용가 지하수합산 수용가의 다자녀하수감면 내용 반영방법개선 09.29 09.28 17-9-19 사이버고객 공통 시스템 특별점검 수행 및 결과 보고 09.27 09.28 17-9-20 사이버고객 대행업무 대행업무지원시스템의 사이트용 공지사항(첨부기능포함) 필요 09.30 09.21 ? 수시과업 등 주요처리내역 : 61건 ☞ 붙임 2 구 분 주 요 내 용 Arisu인포 (수용가) ○ 다자녀감면인 경우에는 세대주명과 세대주 생년월일이 동일한 사람을 찾아서 전출 처리 ○ GIS 개전관리 누락자료 화면에서 사재계량기 반영여부 주석처리 기능 개선 ○ 급수설비폐지지 전자고지인 경우 해당 납기에 즉시 반영되도록 요금기본정보 기능 개선 Arisu인포 (검침) ○ PDA에서 검침정보를 입력하지 않고 특이사항만 입력하는 경우 사용량이 들어온 경우에 지침, 사용량, 증감률을 Update하도록 수정 개선 ○ 원격검침시스템 연계 이후, PDA로 들어온 검침자료와 비교할 수 있는 메뉴 개선 Arisu인포(수납) ○ 10.2. 임시공휴일 지정에 따라 9월납기 기한이 10월10일이 되어 수납허용일 확인 및 개선 Arisu인포 (체납) ○ 체납안내 문자발송 팝업화면 보완(체납 발송내역 화면에서 엑셀파일로 저장 등) ○ 부동산 압류내역에서 공시송달 버튼 이동 및 정상 작동 확인 Arisu인포 (조정및고지) ○ 10월 연휴에 따른 자동납부 출금 및 OCR 납부기한 안내 등 문구 추가 개선 (고지서 양식에 10월 추석연휴 임시 공휴일 지정에 따라 납기일 연장 문구 추가) ○ 요금계산 시 납기, 위탁지역의 기본정보가 없을 경우 입력정보 확인 알람 기능 개선 사이버고객센터 ○ 사이버고객센터 마이페이지 신청정보에 서비스상세(신청받는 mail, 전화번호 등 표기) 개선 ○ 10월 연휴에 따른 자동납부청구서와 OCR 고지서에 납부기한 및 출금일 안내 추가 개선 ○ 사이버고객센터 온라인 민원신청란 팝업 추가 및 리스트 정렬, 민원 메뉴 명칭 변경 등 ? 시스템 정기점검 결과 : 이상없음 - 요금관리시스템 성능관리 확인 구분 호출 건수 (전체/평균/최대) 평균 응답 시간 (평균/최대) 서비스 요청률 (평균/최대) 동시단말 사용자수 (평균/최대) CPU 사용률(%) (평균/최대) Arisu인포 1 3,581,413 / 12,790 / 32,366 0.27 / 1.41 3.55 / 8.98 24.40 / 71.31 17.18 / 60.94 Arisu인포 2 2,670,121 / 9,536 / 29,135 0.32 / 1.07 2.65 / 8.12 24.83 / 77.79 17.04 / 64.74 사이버고객센터 1,817,608 / 6,491 / 15,517 0.25 / 1.11 1.80 / 4.30 15.09 / 37.75 13.08 / 54.85 - 요금관련 상용Sw 및 Hw 정기점검 ☞ 붙임 3 · 자가검침 ARS/ACS, SSL VPN, 공인인증, iMailer, PDA단말기 등 ? 시스템 특별점검 결과 : 이상없음 ☞ 붙임 4 - 점검기간 : 2017.9.1. ~ 9.27. - 추석연휴(9.30.~10.9.)기간 내 안정적인 서비스를 위해 시스템 운영실태, 품질 및 성능점검 수행 및 결과 보고 3 행 정 사 항 □ 2017년 9월분 기성검수 완료 및 기성금 지출 □ 안정된 서비스 지원을 위한 품질 기능개선과 10월분 과업 수행(정기/수시)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201.24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1 요금관리_정기과업_201709월.pdf

    비공개 문서

  • 2 수시과업_1709월.pdf

    비공개 문서

  • 3 정기점검_1709월.pdf

    비공개 문서

  • 4 2017년 시스템실태점검 결과보고서.hwpx

    비공개 문서

  • 5 용역직원 출근부_1709월.pdf

    비공개 문서

  • 과업보고_1709월.zip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17년 요금관리시스템 유지관리용역 9월 운영실적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요금관리부 전산정보과
문서번호 전산정보과-10564 생산일자 2017-10-1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서정실 (02-3146-1576) 관리번호 D0000031605303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기반시설및인력 > 상수도전산화운영및관리 > 요금관리시스템운영및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