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년 비수기 시민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문서번호 전략기획실-4903 결재일자 2017.10.1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전략기획실장 서울대공원장 박상태 김정열 10/11 송천헌 협 조 관리부장 박진순 총무과장 이행용 운영과장 윤대진 시설과장 오임석 조경과장 강인호 동물기획과장 김보숙 동물복지1과장 代정원대 동물복지2과장 代강춘성 종보전연구실장 어경연 2017년 비수기 시민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2017. 10월 서울대공원 (전략기획실)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개선계획 반영 2017년 비수기 시민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2017년 비수기 방문 시민 만족도 조사 결과를 전 부서와 공유하여, 향후 시민 눈높이에 맞는 공원 개선 계획에 적극 반영하고자 함. 1 조사 개요 ○ 목적 : 시민 의견 청취를 통해 더 나은 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 기간 : ’17. 8. 24(목) ~ 27(일), 4일간 ○ 대상 : 20 ~ 50대 남녀, 총 800명 - 20대 241명, 30대 297명, 40대 185명, 50대 77명 ○ 방법 : 동물원 정문 출구에서 일대일 면접조사 ○ 내용 : 만족도(총 6개 분야), 이용행태 및 개선방안 등 - 6개 분야 : 접근성, 편리성, 시설 관리, 안전성, 조경 및 경관, 친절도 2 만족도 조사 결과 ?? 종합만족도 점수 : 73. 78점 ○ ’16년 비수기 대비 0.51점 상승, ’16년 성수기 대비 0.22점 상승 < 참고 : 연도별 종합 만족도 점수표 > 연도 종합 만족도 점수 증감 2017년 비수기 73.78 0.22 2016년 성수기 73.56 0.29 2016년 비수기 73.27 0.50 2015년 72.77 6.26 2014년 66.51 -7.79 ? 2015년까지는 연 1회 실시하였으나, 2016년부터는 성?비수기 구분 실시 ?? 분야별 만족도 조사 결과 (’16년 비수기 비교) ○ 분야별 총괄 조사 결과 (평균 73.78점) 분야 ’17년 비수기(점수) ’16년 비수기(점수) 증감(%) 접근성 76.13 76.53 -0.40 이용 편리성 67.80 67.00 0.80 시설 관리상태 72.77 72.07 0.70 안전성 75.81 75.18 0.63 조경 및 경관 79.30 77.51 1.79 직원 친절도 71.16 71.31 -0.15 ☞ 전년도 비교 시, 접근성 및 직원 친절도 분야는 소폭 하락했으며, ☞ 금년 기준, 이용 편리성, 시설 관리상태, 직원 친절도는 평균 이하로 개선 필요 ○ 세부 항목별 조사 결과 분야 항목 ’17년 비수기(점수) ’16년 비수기(점수) 증감(%) 접근성 안내 및 홍보 71.22 70.62 0.60 표지판 등 안내체계 76.50 76.78 -0.28 대중교통수단 접근성 79.28 80.65 -1.37 주차장 이용 편리성 73.77 73.81 -0.04 원내 이동 편리성 78.77 79.82 -1.05 이용 편리성 휴식공간 이용 편리성 72.59 70.78 1.81 화장실 이용 편리성 74.63 74.25 0.38 안내판 구비 정도 69.22 71.41 -2.19 판매시설 가격 적절성 51.25 51.85 -0.60 사회약자배려시설 68.76 68.04 0.72 시설 관리상태 산책로 관리상태 81.31 79.16 2.15 화장실 관리상태 69.94 71.38 -1.44 휴식공간 관리상태 71.56 68.69 2.87 음수대, 수도시설 관리상태 69.25 69.70 -0.45 판매시설 관리상태 69.66 69.95 -0.29 쓰레기통 관리상태 74.59 74.34 0.25 안전성 시설물 안전성 75.16 74.00 1.16 공원 안전 이용수칙 79.38 79.19 0.19 놀이터 안전성 74.10 73.48 0.62 조형물 안전성 74.31 74.47 -0.16 조경 및 경관 조경시설 관리상태 80.59 78.63 1.96 수경시설 관리상태 77.38 76.59 0.79 시설물과의 조화 78.97 77.28 1.69 숲길 관리상태 80.06 77.59 2.47 직원 친절도 직원 응대 친절성 75.69 74.88 0.81 정문 직원의 응대 신속성 78.53 79.00 -0.47 입/퇴장 고객맞이 72.22 72.94 -0.72 사육사 설명의 도움 정도 74.89 76.47 -1.58 동물원 안전요원 배치 62.72 64.00 -1.28 매점 직원의 친절성 66.16 65.47 0.69 직원들의 복장 73.31 74.09 -0.78 ☞ 증감은 전년도 비교이며, 붉은 색 표기 점수는 평균 73.78점 이하인 항목 임. 3 행정사항 ○ 소관 부서 : 자체 개선계획 수립 후 전략기획실 제출 [’17. 10. 13(금)] - 개선 계획 수립 대상 : 금년 평균 점수(73.78점) 이하 항목 ? 자체 개선 추진 대상 : 전년 대비 하락한 항목 (p.2 참조) 분야 항목 ’17년 ’16년 증감(%) 소관부서 접근성 안내 및 홍보 71.22 70.62 0.60 전략기획실 주차장 이용 편리성 73.77 73.81 -0.04 운영과 이용 편리성 휴식공간 이용 편리성 72.59 70.78 1.81 조경과 안내판 구비 정도 69.22 71.41 -2.19 전략기획실, 동물기획과 판매시설 가격 적절성 51.25 51.85 -0.60 운영과 사회약자배려시설 68.76 68.04 0.72 운영과, 시설과 시설 관리상태 화장실 관리상태 69.94 71.38 -1.44 운영과 휴식공간 관리상태 71.56 68.69 2.87 조경과 음수대, 수도시설 관리상태 69.25 69.70 -0.45 시설과 판매시설 관리상태 69.66 69.95 -0.29 운영과 직원 친절도 입/퇴장 고객맞이 72.22 72.94 -0.72 운영과 동물원 안전요원 배치 62.72 64.00 -1.28 동물복지1,2과 매점 직원의 친절성 66.16 65.47 0.69 운영과 직원들의 복장 73.31 74.09 -0.78 동물복지1,2과 ○ 전 부서 : 성수기 만족도 조사 실시 [’17. 10. 26(목) ~ 29(일)]와 관련 불만족 분야 대비 철저 협조 붙임 : 결과보고서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7년 비수기 시민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대공원 전략기획실
문서번호 전략기획실-4903 생산일자 2017-10-11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상태 (02-500-7240) 관리번호 D000003159662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