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제3차 찾아가는「1일현장수도사업소」운영결과 보고

문서번호 행정지원과-25102 결재일자 2017.9.28.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행정관리팀장 행정지원과장 유수훈 김광석 09/28 서경만 협 조 제3차 찾아가는「1일현장수도사업소」운영결과 보고 2017. 9.28 서 부 수 도 사 업 소 (행 정 지 원 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홍제원 현대아파트와 함께하는 찾아가는「1일현장수도사업소」운영결과 보고 더 다양한 곳으로, 시민들 곁을 직접 찾아가는「1일현장수도사업소」를 운영하여 아리수 신뢰도 제고와 음용률 향상에 기여하고 그 결과를 보고함. Ⅰ 운영개요 ?? 일 시 : ’17. 9. 21. (목) 14:00~16:00 ?? 장 소 : 서대문구 홍제원 현대아파트 관리실 옆 공터 ?? 참여인원 : 1일현장수도사업소장(행정지원과장)외 8명 행정지원과(4) 신성균, 안현숙, 구준모, 유수훈 요 금 과(1) 김종갑 현장민원과(1) 장원석 급수운영과(1) 조은희 시설관리과(1) 이진영 Ⅱ 운영결과 ?? 활동내용 - 옥내 노후급수관 교체 공사비 확대지원 홍보 및 상담 - 아리수 품질 확인제를 활용한 수질검사 현장신청·접수 및 처리 - 수도요금에 관련한 각종 문의사항 상담 및 처리 - 서울시 전역에 고도정수처리 수돗물 100% 공급 안내 - 병물아리수(350ml) 및 홍보리플릿 배부(300명) - 각종 홍보용품 배부 (블라인드 테스트 및 설문조사 참가자) - 전자고지 신청방법 및 요금할인 안내 -‘찾아가는 1일 현장수도사업소’만족도 설문조사 (총 50명) - 블라인드테스트 진행 (참여 : 67명) A : 시중생수 29%(22명), B : 정수기물 22%(17명), C : 아리수 49%(36명) ?? 민원접수 및 처리결과 구분(건) 수질검사 계량기 교체 옥내배관지원 요금관련 단순 문의 접 수 1 1 2 완 료 1 1 2 처리불가(사유) ?? 시민 건의사항 및 검토 결과(접수 : 1건) - 정수기 업체에서 수돗물 나쁘다는 홍보에 대응을 하면 좋겠다는 의견 ?? 행사 이모저모 관리소 부근 부스 설치 아리수 물병 배부 현장 민원상담 현장 민원상담 2 블라인드 테스트1 블라인드 테스트2 설문 조사1 설문 조사2 블라인드 테스트 결과 ?? 설문조사결과 및 분석결과 ○ 설문조사결과 - 참여자 현황 (총50명)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60세 이상 1명 1명 4명 10명 20명 14명 남 여 8명 42명 - ‘찾아가는 1일 현장수도사업소’ 행사 전반에 대한 만족도 매우 만족 다소 만족 다소 불만 매우 불만 20% 66% 14% 0% - ‘찾아가는 1일 현장수도사업소’ 행사 중 가장 만족스러운 부분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노후옥내배관 교체 등 상수도 사업 안내 아리수 품질 확인제 현장접수 수도요금상담 56% 5% 8% 14% 수도계량기 교체 상담 누수관련 상담 기 타 2% 5% 10% (기념품 배부) - ‘찾아가는 1일 현장수도사업소’ 행사가 불만족스러운 이유 ? 사전에 행사 정보를 미리 알지 못해 아쉽다. ? 다양한 이벤트가 있었으면 좋겠다. - ‘찾아가는 1일 현장수도사업소’ 행사를 통한 아리수에 대한 인식 변화 매우 긍정적으로 긍정적으로 전과 별반 차이 없음 부정적으로 매우 부정적으로 10% 60% 30% 없음 없음 - ‘찾아가는 1일 현장수도사업소’ 행사에 추가 했으면 하는 서비스 ? 상가나 아파트 등 대상에 맞게 좀 더 자세하고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토탈 상수도 서비스 ? 현장에서 수돗물 수질검사 시연으로 수질 신뢰도 향상 서비스 ○ 설문조사 분석결과 및 개선사항 - 분석 결과 ? 아파트 단지라는 장소적 특성을 고려하더라도 참여자는 여성이 월등히 많았고 50대 이상이 주를 이뤘음 ? ‘상수도 사업 안내’ 보다는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같은 참여형 이벤트가 더 관심을 끌었음 ? 일주일 전부터 아파트 대주민 홍보를 했음에도 정보를 미리 알고 오는 시민보다 지나가다 참여한 시민이 많았음 ? 상수도 사업 안내의 경우 당장의 필요성이 없는 시민들에겐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힘들었음 - 개선 사항 ? 좀 더 다양한 장소에서 여러 연령대에게 상수도 행정과 아리수에 대한 관심 제고를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필요 ? 블라인드 테스트 같은 참여형 이벤트를 더욱 발굴하여, 시민들의 관심을 이끌어낼 필요 ? ‘찾아가는 1일 현장수도사업소’라는 행사가 좀 더 널리 알려져 궁금한 상수도 민원을 들고 찾아오는 시민이 많아지게 해야함 ?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같은 참여형 이벤트의 비중을 늘려서 재미와 볼거리가 있는 행사진행 필요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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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차 찾아가는「1일현장수도사업소」운영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서부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문서번호 행정지원과-25102 생산일자 2017-09-28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유수훈 (02-3146-3512) 관리번호 D0000031544769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관리일반 > 상수도홍보관리 > 아리수홍보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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