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포장도로관리시스템(PMS) 신뢰성 제고 및 사용자 편익 향상 방안 보고

문서번호 도로포장연구센터-2718 결재일자 2017.9.27.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로포장연구센터장 품질시험소장 윤상열 代김태우 09/27 한민희 협조 주무관 김태우 포장도로관리시스템(PMS) 신뢰성 제고 및 사용자 편익 향상 방안 보고 2017. 09. 서울특별시품질시험소 (도로포장연구센터) 포장도로관리시스템(PMS) 신뢰성 제고 및 사용자 편익 향상 방안 보고 서울시 포장도로관리시스템(PMS)에 대한 조사자료 입력 및 조회, 포장상태 현황 및 예측, 통계관리, 유지관리 의사결정 등의 업무수행에 있어 『시스템 신뢰성 제고 및 사용자 편익 향상』을 위한 보고임. Ⅰ 현 황 ○ 서울특별시 포장도로의 합리적인 관리를 위해 운영중인 포장도로관리시스템(PMS)은 포장상태 자료조회, 보수이력 조회, 포장상태 예측, 통계관리 등의 기능이 구현되어 있어 유지관리 의사결정을 위한 보조기능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 ○ ‘09년 포장도로관리시스템 도입 이후 기능추가와 제안사항에 대한 성능개선 사업을 지속적으로 진해하고 있으나. ○ 포장도로관리시스템이 유지관리 의사결정의 보조수단으로 적극적으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제공되는 자료의 신뢰성 확보 및 사용자 편익 방안이 필요한 실정임 ○ 최근 3년 주기 전수조사(‘14~’16년)의 완료와 포장상태 자료의 업로드 과정에서 시스템의 일부 개선사항이 확인 ○ 따라서, 시스템의 사용성 및 효율성 증대를 위해 자료의 신뢰성 제고 방안을 마련하고 자함 Ⅱ 문 제 점 1. 포장상태 현황 산정 방식 ○ 포장도로관리시스템에 포장상태자료와 보수이력자료를 반기별로 입력하여 서울시 전체 SPI 산정 ○ 서울시 전체 SPI 산정(예측) 이후 누락된 포장상태 자료와 보수이력 자료의 시스템 추가 반영이 어려움. 보수이력자료 누락시 유지보수로 인한 포장상태 상승효과가 미반영 기 입력된 포장상태 자료 및 보수이력 자료 삭제후 재입력 주) ① 상반기 입력 : 상반기 보수하여 상반기 SPI산정 전에 입력 ② 하반기 입력 : 상반기에 보수하였으나 상반기 SPI산정 이후에 입력하고 하반기 SPI 산정 2. 통계자료 조회 ○ 서울시 포장상태현황 조회시 결함별 포장상태〔균열률(CR), 소성변형(RD), 종단평탄성(IRI)〕가 아닌 포장평가지수(SPI1, SPI2, SPI3)가 표출 ○ 다양한 조건에 맞는 포장상태 자료 조회기능(필터링) 미흡 ○ 연도별 포장평가지수 변화 조회 시 전체년도(‘14년~’17년) 조회결과와 각 연도별 조회결과가 다르게 표출 구분 2017년 2016년 2015년 2014년 전체년도 조회결과 6.01 6.21 6.40 6.56 각 연도별 조회결과 6.01 6.12 6.41 6.44 3. 포장상태자료 위치의 정확성 향상 ○ 일부 포장셀의 길이가 기준 길이(20m)와 달라 포장상태자료 입력 시 위치가 맞지 않는 현상 발생 - 포장셀의 크기가 20m보다 큰 경우에는 조사연장에 비해 조사데이터가 길게 입력 - 포장셀의 크기가 20m보다 작은 경우 조사연장에 비해 조사데이터가 짧게 입력 ○ 도심지에서는 고층건물로 인해 GPS 데이터의 오차 가능성(시·종점 위치 등)이 있으며 터널 등의 GPS 음영지역이 존재 터널의 양 끝지점의 데이터는 선형보간법에 의거 반영되기 때문에 곡선부 터널의 경우 조사자료 입력시 오차 발생 가능성이 있음 · GPS 음영지역의 조사궤적 4. 포장셀 기하구조 현실화 ○ 버스중앙차로는 일반차로와 교통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별도 관리가 필요하나 시스템 상에는 일반차로와 동일하게 관리되고 있음 ○ 서울시의 신설 노선, 노선의 기하구조, 차로수 등에 대한 시스템 반영이 필요함 기하구조 변경 신규 인정노선 포장셀 구측 차로수 현실화 도로 선형 현실화 노선 중복구축 조사자료 중복조회 5. 포장평가 논리에 대한 검토 ○ 포장평가논리는 2012년 연구 결과를 현재 포장도로관리시스템에 적용하고 있음 - 포장상태 예측(공용기간별 SPI 감소율) 논리 검토 - 포장보수 후 포장상태 초기값(현 SPI 8.0) 논리 검토 ○ 5년이 지난 현 시점에서 기존 예측방식 및 포장보수 초기값에 대한 검토가 필요 Ⅲ 개선방안 1. 포장상태현황 산정 방식 ○ 도로사업소의 보수이력자료는 분기별 갱신, 품질시험소의 포장상태조사자료 연 단위 입력 ○ 모든 자료가 입력시기와 관계없이 수행일자에 맞추어 관리될 수 있는 시스템 개선 2. 통계자료 조회 ○ 포장상태조회 결과 평균 결함량(균열률, 소성변형, 평탄성) 표출(전체, 사업소, 등급별, 노선별) ○ D/B자료의 활용도 향상을 위한 다양한 검색조회 기능 및 자료 내려받기 기능 보완 결함별, 구간별 조건에 따른 필터링 및 내려받기 노선별 자료는 내려받기 가능하나 사업소별 도로명 단위로 내려받기 등 ○ 전체 년도 조회결과와 개별 년도 조회결과가 다르게 표출되는 원인 파악 후 보완 3. 포장상태자료 위치의 정확성 향상 ○ 근본적인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포장셀의 연장을 20m(10m)단위로 재구축 ○ 조사데이터 위치 보정을 위해 ‘16년도에 GPS기반 후처리 입력방식 적용하였으나 도심지 특성으로 시·종점 위치 오차 개선 ○ GPS음역지역의 데이터 입력방식 개선 4. 포장셀 기하구조 현실화 ○ 사업소별 관할 노선 검토(기하구조, 차로 수 등) 후 개선사항 취합 ○ 수치지도 또는 위성사진을 바탕으로 서울시 조사노선의 도형DB 개선 ○ 일반차로와 버스전용차로 구분 및 중앙선 표출로 입력·조회 개선 5. 포장평가논리에 대한 검토 ○ 현재 적용 중인 평가논리에 대한 개선 필요성 검토 - 포장보수구간 포장상태조사, 재령이 다른 동일구간 검토하여 결함량 비교 ○ 정기적으로 평가논리개선 연구를 수행하여 평가결과를 시스템 반영 Ⅳ 향후계획 ○ 서울특별시 포장도로관리시스템(PMS)의 신뢰성 제고 및 품질향상을 위해 시스템 관리부서(도로관리과)로 성능향상 요청. ○ 도로사업소에서 실시한 포장도로 보수이력 등에 대한 자료 입력 철저 요청 ○ 현제 포장도로관리시스템(PMS) 이력관리에 조사·분석 및 보수이력 등의 이외 자료(굴착 및 시행도로 이력 등)가 입력 가능 및 연계하여 포장평가지수가 반영되도록 시스템 개선 요청.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포장도로관리시스템(PMS) 신뢰성 제고 및 사용자 편익 향상 방안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품질시험소 도로포장연구센터
문서번호 도로포장연구센터-2718 생산일자 2017-09-27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준영구
작성자(전화번호) 윤상열 (02-3462-6718) 관리번호 D0000031524811
분류정보 교통 > 도로건설 > 도로건설공사지도감독 > 도로포장조사및연구 > 도로포장(PMS)조사및분석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