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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2016년실적) 지방공기업 경영실적평가 결과 보고

문서번호 총무과-12736 결재일자 2017.9.2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총무과장 경영관리부장 상수도사업본부부본부장 상수도사업본부장 도근호 조두업 정진일 구아미 09/26 윤준병 협 조 시설안전부장 代유승효 급수부장 代이임섭 생산부장 유성종 요금관리부장 조세연 2017년(2016년실적) 지방공기업 경영실적평가 결과 보고 2017. 9. 서 울 특 별 시 상수도사업본부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2017년도 지방공기업 경영실적평가 결과 보고 행정자치부에서 주관한 ’17년도(’16년 실적) 지방공기업 경영실적평가 결과에 대하여 보고 드림 ?? 평가 개요 ○ 평가기간 : 2017. 4월 ~7월 ○ 평가대상 : 광역상수도분야(8개 특·광역시) ○ 평가내용 : 4개 대분류(리더십/전략, 경영시스템, 경영성과, 정책준수) 지표 평가 ○ 평가기관 : 지방공기업평가원 ○ 평가위원 : 평가분야별 전문가 6인으로 구성(교수, 회계사 등) ?? 2017년(2016년도 실적) 평가 결과(90.27점 / 나등급) ○ 평가결과 종합 구 분 당 해 년 도 (2017년) 전 년 도 종합평점 계 (100점) 리더십/전략 (8점) 경영시스템 (32점) 경영성과 (55점) 정책준수 (5점) 서울특별시 상수도 90.27 82.50 (6.60) 95.34 (30.51) 90.65 (49.86) 66.00 (3.30) 87.27 광역시상수도 평균 89.33 82.41 (6.59) 89.65 (28.69) 93.12 (51.22) 56.63 (2.83) 86.80 ○ 전년도 87.27점에서 3.00점 상승한 90.27점을 기록하였고, 이는 광역시 상수도 평균을 상회하는 수치임 ○ 지표별로는 경영시스템(95.34점)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하였고 다음으로는 경영성과(90.65점), 리더십/전략(82.50점)순이며, 정책 준수(66.00)에서 가장 낮은 점수를 기록함 ?? 세부평가 결과 Ⅰ. 리더십 / 전략 6.60점(배점8점) < 요 약> 1. 리더십 ? 구성원 만족을 통해 시민 만족도 제고를 추진하고 있으며 구성원 만족을 위해 다양한 대책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음 ? 조직 관리에 있어 직급별 인원 조정에 따른 불균형성 심화, 전문성 확보 요구, 그리고 향후 사업 활성화 등을 위해 구성원 역량 개발 대책의 활성화가 필요함 ? 성과 측정의 경우 기반 개념을 BSC로 설정하면 이 기반 개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지표를 설정하되 본부, 각 부서, 각 개인 간의 상호연계성을 높일 수 있는 보완이 필요함 2. 고객서비스 및 윤리경영 ? 시민 의견 수렴 활성화를 위해 홈페이지, 웹 등을 활용해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정책 개선에 적정하게 활용시키고 있음. 시민만족도 제고를 위해 다양한 제도를 적극적으로 실시하여 반영하고 있으며 관련 홍보를 온라인 수단과 오프라인을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실행하고 있음 ? 의견 수렴의 경우도 통합 분석하여 의견을 산출하는 체계적인 수렴수단과 수집된 고객의 의견을 정기적으로 유형, 형태별로 분류하여 개선에 반영되는 시스템적 접근에 대한 검토를 추천함. 고객만족(CS)관련 교육, 윤리경영실천을 위한 교육의 경우도 교육 효과 제고를 위해 교육 주체(내부, 외부) 및 교육수단(온라인, 오프라인 등)의 다양화, 그리고 구성원 부족사항 보완, 타 기관 우수사례 교육 등의 다양화에 대한 검토가 필요함 3. 중장기 경영계획 ? 수도정비기본계획에 나타난 주요 지표(상수도보급률,시설이용률,유수율)의 목표를 모두 달성, 수도정비기본계획 작성주기(5년)에 맞게 정비하고, 주요지표의 목표 달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하기 바람 Ⅱ. 경영시스템 30.51점(배점32점) < 요 약> 1. 조직관리 ? 전년도에 시행된 부서명칭 변경 조직개편에 대한 직원만족도와 의견을 확인하기 위해 ’16년에 설문조사를 실시한 것은 조직운영에 대한 직원 공감대 형성과 향후 조직개편 반영을 위한 적절한 피드백으로 평가할 수 있음 ? 민간위탁중인 계량기 교체 및 점검업무를 서울시설관리공단의 대행사업으로 전환 하여 비정규직 종사원의 신분과 처우를 개선한 것은 사회적 약자를 위한 긍정적인 조치로 평가함 ? 역대 본부장 초청 간담회 개최, Water-Energy Nexus 워크숍, 상수도 지진 대응 심포지엄, 아리수 국제화 포럼, 서울국제물컨퍼런스, 서울시-국제로타리와 ‘세계 물 회의’ 공동개최 등 기술개발과 수돗물 품질개선을 위한 국내외 전문가 의견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이 우수함 ? 상수도 ISO 22000 국제인증 획득, 대통령 표창, 국민안전처장관 표장, 서울시의 쾌도난마 콘테스트 최우수 부서로 선정 등 상수도 업무역량에 대한 대외 성과가 우수함 ? 2016년 연말 기준으로 정원 1,967명, 현원 1,914명으로 53명의 결원을 유지 하고 있으며, 인력부족에 따른 업무적체, 직원불만이 발생하지 않도록 결원관리에 유의할 필요가 있음. 2. 인력관리 ? 상수도 전문교육과정 이수 공무원 수는 목표보다 훨씬 초과한 실적을 유지하고 있으며, 특히 직원들의 관심이 높은 조직, 교육, 복지 등 업무 추진시 직원만족도를 적극 조사한 것은 조직화합과 원활한 업무추진 측면에서 우수한 사례로 판단함 ? 고객서비스 체제는 다양하게 잘 구축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업무 추진 시 직원 의견 반영을 위한 설문조사도 적극적으로 실시하는 등 원활한 업무추진을 위해 피드백을 적극 추진하고 있으나, 직원들의 조직에 대한 만족도 조사가 없어 직장 만족과 직원 의견 반영에 한계가 있을 수 있으므로 다양하고 솔직한 직원만족도 조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함 3. 재무관리 ? 자금 계획에 따라 여유자금은 가능한 한 높은 이자율을 받을 수 있도록 매월 이자율을 비교하여 금융상품 및 공금예금을 활용하고 있음 ? 공공기관 복식부기 도입에 맞춰 전문지식 있는 전문인력을 확보하여, 회계 및 결산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으며 당기 중 유형자산 실태파악을 통해 감가 상각비의 적정성을 높임 ? 총괄원가 및 기능별 원가계산은 적정히 산정되었으며 이를 기초로 타 단체와의 비교는 물론 특정 원가활동에 대한 원가분석 또한 상세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나 원가절감방안에 대한 세부적인 계획으로 이어지지 않는 것으로 보이며 구체적인 원가절감실적의 제시가 부족한 편임 4. 정수처리 및 수질관리 ? 수도꼭지의 잔류염소농도가 0.10~0.39 mg/L(평균 0.2 mg/L)로 적정하게 유지되도록 운영되고 있음 ? 광암정수장의 시설이용률이 낮으므로(53.71%)이를 높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한 검토가 필요함 5. 상수도관 관리 ? 배수관망 측정지점 수를 214개소에서 347개소로 증가시켜 관리의 효율성을 제고함 ? 전반적으로 수압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수압이 높은 지역이 있으므로, 수압 안정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하기 바람 6. 재난·안전관리 ? 외부 방문자를 위한 견학시스템이 잘 마련되었으며, 외부고객에 대한 안전대책이 적정하게 운영되고 있음 ? 시설안전부가 주관하는 재난·안전관리 업무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안전 전문인력 확보가 바람직함 < 요 약> 1. 상수도보급률 ? 지속적으로 상수도 보급률 100%를 유지하고 있어 개선사항 없음 2. 시설이용률 ? 전년도 대비 시설이용률에 큰 변화 없으며 개선사항 없음 3. 요금부과율 ? 요금부과율은 95.3%로써 세계최고수준이며, 한계치에 근접한 수준 개선사항 없음 4. 전력사용 효율성 ? 노후 전력설비의 교체 및 유지보수 등을 통해 전력사용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할 필요성이 있음 5. 영업수지비율 ? 현재의 영업수지비율은 2014년까지 소폭의 흑자를 유지하였으나 2015년 고도 정수처리 투자 완료에 따른 동력비 및 감가상각비 부담으로 인해 적자로 반전 되었으며, 요금현실화율은 타광역시와 비교할 때 최하위에 머무르고 있는 상황임 ? 요금인상안의 경우 이해관계자간의 첨예한 대립문제가 발생되기는 하지만, 이해 관계자의 공감대 형성을 위해 지속적인 홍보활동을 수행하면서 요금인상을 적극적 으로 추진할 필요성이 있음 6. 1인당 일반관리비 ? 1인당 일반관리비는 인건비 및 연금 관련 비용과 일반수용비가 89.41%를 차지 하고 있음, 자체적인 원가절감에 많은 노력을 할애할 필요성이 있음 7. ㎥당 총괄원가 ? 총괄원가는 타 광역시 및 전국 평균과 비교할 경우 상대적 수준은 양호하나, 매년 지속적으로 총괄원가가 증가하여 왔으므로 이를 관리하기 위한 노력이 요구됨 8. 부채비율 ? ’17년도에 상환예정액은 68,424백만원으로 이는 자체사업수익으로 상환 가능 할 것으로 판단되며 개선사항 없음 Ⅲ. 경영성과 49.86점(배점55점) 9. 요금현실화율 ? 행정안전부의 “지방상·하수도의 경영합리화 추진계획”에 따른 서울특별시의 요금 현실화율 목표수준은 97.8%이며, 실제 요금현실화율과의 괴리가 16.1%P 수준 으로 지난해 11.08%P에서 크게 확대되었으며 중장기적 요금현실화 목표수준을 달성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추진계획을 수립하여 요금인상을 실시할 필요성이 있음 10. 요금징수율 ? 요금징수율은 전년도의 97.18% 대비 0.11%p 상승한 97.29%를 기록하여 전년도보다 개선되었으나, 타 광역시 실적 대비 다소 낮음 ? 정확한 고지서 전달, 납부마감일 사전안내, 카드수납등 납부방법의 다양화 등을 통한 납기 내 징수율을 제고하여 체납발생을 최소화하고, 체납징수팀 운영 및 체납 정리기간 운영을 통한 체계적·효율적인 체납징수체계를 지속적으로 구축할 필요가 있음 11. 고객만족성과 ? 종합만족도 점수는 2014년 이후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으나, 특광역시 상수도 평균 종합만족도(77.61점), 공기업 전체 종합만족도(80.80점), 전국 상수도 종합만족도(78.56점)에 비교할 경우 고객만족도 점수는 아직 미흡한 수준으로 평가됨 Ⅳ. 정책준수 3.30점(배점5점) < 요 약> 1. 공기업 정책준수 ① 상하수도 사업기구의 통합운영 여부 ? 해당사항 없음 ② 경영개선명령 등 이행 여부 ? 전년도 총 9건의 지적사항에 대한 이행률이 59% 수준이지만, 차기년도의 개선 계획 및 이행 소요시간 등을 0.4점을 감점함 지적 건수 이행완료 부분완료 또는 추진 중 이행부진 이행률 9 2 3 4 59% ③ 감사원 감사결과 지적사이행 여부 ?2005년 이후 ’16년말 현재까지 평가대상의 감사지적사항은 23건이고, 23건 모두 이행 완료 ④ 통합경영공시 운영의 적정성 ?자료입력 기한을 준수하였으며 공시 담당자, 감독자 및 확인자 등 공시책임자의 지정은 적정한 것으로 평가됨 ⑤ 재정균형집행 ?재정균형집행목표달성률이 최고 110%를 초과달성하고 있어 개선사항 없음 ?? 평가결과 지적사항(총4건) ○ 리더십/전략 부분 - 조직 관리에 있어 직급별 인원 불균형 해결(인원 조정), 전문성 확보, 그리고 향후 사업 활성화 등을 위해 구성원 역량 개발 대책의 활성화가 필요함 - 성과 측정의 기반 개념을 BSC로 설정하면 이 기반 개념을 적극적으로 활용 하여 지표를 설정하되 본부, 각 부서, 각 개인 간의 상호 연계성을 높일 수 있는 보완이 필요함 ○ 경영시스템 부분 - 업무 추진 시 직원의견 반영을 위한 설문조사도 적극적으로 실시하는 등 원활한 업무추진을 위해 피드백을 적극 추진하고 있으나, 직원들의 조직에 대한 만족도 조사가 없어 직장만족과 직원의견 반영에 한계가 있을 수 있으므로 다양하고 솔직한 직원만족도 조사가 필요 ○ 경영성과 부분 - 전기에도 지적되었던 요금현실화율이 오히려 감소되었고, 총괄원가도 증가하였기에, 이를 위한 실질적인 대책이 필요함 ?? 향후계획 ○ 평가결과 지적사항에 따른 후속조치 실시 : ’17.12월말까지 - 주관부서에서는 지적사항 조치 후 총무과로 제출 참고1 2017년 경영평가 결과 점수(2016년 대비 점수비교표) 평 가 지 표 평가방법 배점 2016년(2015년실적) 2017년(2016년실적) 전년대비 평점 득점 평점 득점 평점 득점 I. 리더십/ 전략 (8점)  소계   8 88.75 7.10 82.50 6.60 -6.25 -0.50 리더십 (6점) 소계   6 86.67 5.20 80.00 4.80 -6.67 -0.40 1. 관리층의 리더십·전문성 절대 2 90.00 1.80 80.00 1.60 -10.00 -0.20 2. 고객서비스 및 윤리경영 절대 4 85.00 3.40 80.00 3.20 -5.00 -0.20 전략(2점) 소계 2 95.00 1.90 90.00 1.80 -5.00 -0.10 1. 중장기 경영계획 절대 2 95.00 1.90 90.00 1.80 -5.00 -0.10 II. 경영시스템 (32점) 소계   32 87.53 28.01 95.34 30.51 7.81 2.50 경영효율화 (11점) 소계   11 89.09 9.80 90.55 9.96 1.46 0.16 1. 조직관리 절대 2 85.00 1.70 93.00 1.86 8.00 0.16 2. 인력관리 절대 목표대실적 4 92.50 3.70 92.50 3.70 0.00 0.00 1) 인력관리(정량) 목표대실적 3 93.33 2.80 93.00 2.79 -0.33 -0.01 2) 인력관리(정성) 절대 1 90.00 0.90 91.00 0.91 1.00 0.01 3. 재무관리 절대 5 88.00 4.40 88.00 4.40 0.00 0.00 주요사업 활동 (21점) 소계   21 86.71 18.21 97.86 20.55 11.15 2.34 1. 정수처리 및 수질관리 절대 8 95.00 7.60 97.10 7.77 2.10 0.17 2. 상수도관 관리 절대, 목표대실적, 단계별 9 77.00 6.93 98.67 8.88 21.67 1.95 1) 상수도관 관리(정량) 목표대실적, 단계별 7 71.86 5.03 100 7.00 28.14 1.97 2) 상수도관 관리(정성) 절대 2 95.00 1.90 94.00 1.88 -1.00 -0.02 3. 재난·안전관리 절대 4 92.00 3.68 97.50 3.90 5.50 0.22 III. 경영성과 (55점) 소계    55 89.25 49.09 90.65 49.86 1.40 0.77 주요사업 성과 (19점) 소계   19 96.79 18.39 97.89 18.60 1.10 0.21 1. 상수도보급률 목표대실적 3 100.00 3.00 100.00 3.00 0.00 0.00 2. 시설이용률 목표대실적 4 95.97 3.84 96.12 3.84 0.15 0.00 3. 요금부과율 목표부여(B), 목표대실적 10 100.00 10.00 99.60 9.96 -0.40 -0.04 4. 전력 사용 효율성 목표부여(A) 2 77.67 1.55 90.06 1.80 12.39 0.25 경영효율 성과 (21점) 소계   21 83.19 17.47 83.86 17.61 0.67 0.14 1. 영업수지비율 목표부여(B) 5 82.33 4.12 80.02 4.00 -2.31 -0.12 2. 1인당일반관리비 목표부여(A) 2 72.11 1.44 91.67 1.83 19.56 0.39 3. ㎥당 총괄원가 목표부여(A) 4 81.33 3.25 84.37 3.37 3.04 0.12 4. 부채비율 목표부여(A) 1 93.92 0.94 94.39 0.94 0.47 0.00 5. 요금현실화율 목표부여(B) 8 84.37 6.75 81.22 6.50 -3.15 -0.25 6. 요금징수율 목표대실적 1 97.18 0.97 97.29 0.97 0.11 0.00 고객만족 성과 (15점) 1. 고객만족도 목표부여(B) 15 88.19 13.23 91.02 13.65 2.83 0.42 Ⅳ. 정책준수 (5점) 정책준수 (5점) 1. 공기업정책준수 단계별 5 61.40 3.07 66.00 3.3 4.60 0.23 평 점 합 계   100 87.27 87.27 90.27 90.27 3.00 3.00 정량지표   70 85.70 59.99 89.93 62.95 4.23 2.96 정성지표   30 90.33 27.28 91.07 27.32 0.74 0.04 구 분 평가 결과 비 고 2017년(16년실적) 4위, 나등급(90.27) 광역상수도 평가 2016년(15년실적) 4위, 다등급(87.27) 2015년(14년실적) 1위, 나등급(89.34) 2014년(13년실적) 1위, 가등급(90.20) 2013년(12년실적) 4위, 다등급(85.74) 2012년(11년실적) 1위, 가등급(91.04) 참고2 최근 6년간 경영실적 평가결과 참고3 2017년도 지방공기업 경영실적 평가등급(광역상수도) 평가등급 2016년도 2017년도 광역 상수도(8기관) 광역 상수도(8기관) 가등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1기관)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대구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2기관) 나등급 울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대구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2기관) 울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서울특별시 상수도사업본부 인천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3기관) 다등급 서울특별시 상수도사업본부 인천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광주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대전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제주특별자치시 (5기관) 광주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대전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제주특별자치시 (5기관) 라등급 - - 마등급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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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2016년실적) 지방공기업 경영실적평가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경영관리부 총무과
문서번호 총무과-12736 생산일자 2017-09-26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도근호 (3146-1115) 관리번호 D0000031497502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관리일반 > 상수도사업경영평가 > 지방공기업경영평가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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