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시의원 요구자료 제출(요구번호 1315번, 신건택 의원, 기획경제위원회)

의원 요구 자료 제출 시 행 희망복지지원과-17615 ( ) 접 수 ( ) 결재일자 2017.9.20. 공개여부 부분공개(5) 수 신 자 수신자참조 수신자 서울특별시의회의장(의 사 담 당 관),서울특별시의회의장(기획경제수석전문위원),기획담당관,복지정책과장 주무관 희망복지지원과장 복지기획관 복지본부장 결 재 강소라 김철수 엄의식 09/20 代엄의식 협 조 찾아가는복지기획팀장 임지훈 제 목 시의원 요구자료 제출(요구번호 1315번, 신건택 의원, 기획경제위원회) 따로붙임 : 시의원 요구자료 1부. 끝. 신건택 의원(기획경제위원회, 자유한국당) < 요구번호 : 1315 > ○ 찾아가는 복지 사업 관련 1. 해당 사업 방침서 일체 2. 세부사업별 진행경과 및 실적 3. 해당 사업 추진관련 각종 장비/기기(태블릿PC 등) 구매 관련 방침서, 추진계획 및 진행경과 일체 1. 찾아가는 복지 사업 관련 방침서를 아래와 같이 제출합니다(따로붙임). ○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2017년 기본계획 1부. ○ 2017년 통합사례관리 지원 보조금 지원계획 1부. ○ 2017년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교육 기본계획 1부. ○ 찾동 사례관리 전문성 강화 위한 자치구 민관 통합사례관리 지원 계획 1부. 2. 세부사업별 진행경과 및 실적 ?? 연차별 사업 시행지역 확대 및 인력 확충 ’15. 7월(1단계) ’16. 7월(2단계) ’17. 7월(3단계) 사업 시행지역 13개구 80개동 14개구 203개동 18개구 283개동(누적) 7개구 59개동 24개구 342개동(누적) 복지인력충원 468명 1,066명 1,534명(누적) 434명 1,968명(누적) ?? ’17년 주요 추진경과 ○ 사회복지전담인력 채용 및 배치 : ‘17.1~6월 - 접수(1.12~18), 필기시험(3.18), 면접(5.29~6.2), 발표(6.14) ○ 3단계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사업 추진 준비 : ‘17.2~6월 - 자치구별 사업설명회(2.15~28), 실행계획서 검토 및 보완(4.25~6.20) ○ 직원 역량 제고 위한 교육 실시 : ‘17.4~12월 대 상 내 용 교육인원(4~8월) 자치구 부서장 3단계 협업체계 구축, 역할 이해 등 1회 / 56명 동장?팀장 찾동 리더마인드, 지역 네트워크 형성 22회 / 747명 복지리더 (수퍼바이저) 역할정립 및 사례관리 실천방법 등 6회 / 157명 ○ 생활복지통합시스템 및 복지포털 구축(1차) : ‘17.4월 ○ 2단계 성과분석 및 성과관리 방안(서울연구원) : ‘17.4~10월 - 내 용 : 2단계 성과분석, 핵심성과지표 개발 및 성과지표체계 보완 - 주민 인지도 및 만족도 설문조사 실시(’17. 9~10월) ○ 4차 모니터링 및 컨설팅(1?2단계 283개동) : ‘17.6~7월 ○ 5차 모니터링 및 컨설팅(3단계 60개동) : ‘17.10~11월 ○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성과공유대회 : ‘17.12월 ?? 주요 추진실적 ○ 찾아가는 방문행정의 주역인 복지플래너가 지난 1년간 총 232,133가구를 방문(동별 월평균 68건)하였음 구 분 시행 전 (’14.7~’15.6월, 80개 동) 1차년도 (’15.7~’16.6월, 80개 동) 2차년도 (’16.7~’17.6, 283개 동) 복지플래너 방문건수 42,254 (동당 월평균 44건) 76,892 (동당 월평균 80건, 1.8배 증가) 232,133 (동당 월평균 68건, 1.5배 증가) ○ 찾아가는 복지 시행으로 총 상담건수가 시행전 대비 45% 증가하였음 구 분 시행 전 (’14.7~’15.6월, 80개 동) 1차년도 (’15.7~’16.6월, 80개 동) 2차년도 (’16.7~’17.6, 283개 동) 복지상담 신청 271,130회 (동당 월평균 282회) 530,968회 (동당 월평균 553회, 96% 증가) 1,389,681회 (동당 월평균 409회, 45% 증가) ○ 동주민센터에서 총 4,678건의 사례관리 대상자를 선정하고 체계적인 사례관리를 통해 주민의 다양한 복지욕구를 반영하여 복지서비스를 제공함 - 2차년도 283개동(’16. 7.~’17. 6.) : 4,678건 (동별 평균 16.5) - 1차년도 80개동(’15. 7.~’16. 6.) : 1,334건 (동별 평균 16.7) ○ 방문상담 과정에서 주민들과 소통하고 지역사정에 밝아지면서 새롭게 발굴한 위기가정 71,555가구(동별 월 평균 21가구)에 급여·서비스 지원 총계 소계 공적제도 지원 가구수 위기긴급 기금 국민기초 서기초 국가긴급 서울형긴급 차상위 71,555 68,602 18,867 1,654 20,931 9,760 17,390 2,953 ○ 갑작스러운 실업이나 질병 등으로 생계에 어려움을 겪게된 35,495가정에 긴급복지지원을 통해 긴급 생계비?주거비 등으로 지원(동별 월평균 10.5건) 3. 사업 추진 관련 각종 장비/기기(태블릿 PC 등) 구매 관련 방침서, 추진계획 등을 아래와 같이 제출합니다(따로붙임). ○ 복지업무 모바일 서비스 구축계획 1부. ○ 모바일 서비스 구축사업 제안요청서 1부. ○ 복지업무 모바일 서비스 구축 사업 제안서 평가계획 1부. 끝. 작 성 자 소 속 직 위 성 명 희망복지지원과 찾아가는 복지기획팀장 임 지 훈 ☎2133-7374 담당자 강 소 라 복지정책과 복지정보팀장 경 자 인 ☎2133-7351 담당자 김 광 숙 작 성 일 : 2017. 9.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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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찾아가는 복지사업 방침서(4부).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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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모바일 서비스 구축 관련 방침서 등(3부).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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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시의원 요구자료 제출(요구번호 1315번, 신건택 의원, 기획경제위원회)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복지본부 희망복지지원과
문서번호 희망복지지원과-17615 생산일자 2017-09-2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강소라 (02)2133-7374) 관리번호 D0000031447217
분류정보 복지 > 사회복지기반조성 > 사회복지정책지원 > 지역사회복지계획수립 > 공공복지전달체계개선및사례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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