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년도 DSP 사업 추진 상황 보고

문서번호 관광정책과-12095 결재일자 2017.9.15.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정책팀장 관광정책과장 김화현 조성호 09/15 김재용 2017년도 DSP 사업 추진 상황 보고 2017. 9. 관 광 체 육 국 (관 광 정 책 과) 2017년도 DSP 사업 추진 상황 보고 ?? DSP 개요 ○ 명 칭 : 디스커버 서울패스(Discover Seoul Pass) ○ 제공기능 : 유료 관광시설 입장 및 할인+ 대중교통 이용(Tmoney) ○ 카드 종류 : 24시간권(39,900원), 48시간권(55,000원), 한류스타 특별판 등 레드벨벳 NCT 예성(슈퍼주니어) 24시간권(39,900원) 48시간권(55,000원) SM 한류스타 특별판 ○ 입장가능 관광지 : 총 21개소(패스 소지시 기간 내 1회 무료 입장) 구 분 2016년(15개소) 2017년 추가(6개소) 서울의 역사 4대 고궁, 종묘, 서대문 형무소 서울의 문화 리움미술관,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뮤지엄 김치간 코리아나화장박물관, 시몬느 핸드백박물관 서울 즐기기 N서울타워 전망대, MBC월드, K-Live, 트릭아이 뮤지엄, 그래뱅뮤지엄, 피규어뮤지엄 W, 박물관은 살아있다 SMTOWN@coexartium, 서울시티투어버스(DDP), 한복남, 테지움 ※K-Live(운영종료) ○ 할인제휴처 : 총 15개소(패스 소지시 기간 관계없이 할인 혜택) 구 분 2016년(2개소) 2017년 추가(13개소) 공연 뮤지컬쉐프(30%), 점프(20%), 페인터즈히어로(20%), 판타스틱(20%), 국립국악원(30%), 정동극장(30%) 서울 즐기기 서울시티투어버스광화문(10%) 서울시티투어버스DDP(20%)무료입장가능관광지로 편입 아띠라이더스클럽(15%), 헬로키티아일랜드(30%), 금박연(30%), 다이나믹메이즈(3,000원),놀이똥산(1,000원) 쇼핑 및 관광서비스 두타면세점(금액대별 할인권 증정) SAFEX(10%)수화물배송서비스 ○ 온라인 및 오프라인 판매처 : 총 33개소 온라인 및 모바일 (12개소) 온라인(10) 원모어트립, 서울패스, HabKorea(한국), 코네스트(일본), 한차오(중국), 몽키트래블(태국), EG Shop(대만), KKDAY(대만), Klook(홍콩), Getyourguide(독일) 모바일(2) 한국지하철, 레드타이버틀러 오프라인 (21개소) 인천공항(8) KEB하나은행 공항지점?환전소(5개소), CU편의점(3개소) 서울시내(13) 명동관광정보센터 및 관광안내소(동대문, 홍대입구, 마포, 서초) 프리미엄트래블센터(서울역, 명동, 남대문시장, 송도) 서울시티투어버스 매표소(광화문, 동대문), KEB하나은행(홍대입구) 코리아나호텔(중구) ?? 2017년 사업개요 ○ 운 영 사 : 서울관광마케팅(주), (주)트래볼루션 ※ 트래볼루션 : 2016 관광스타트업 프로젝트 최우수 업체(서울트래블패스 운영) ○ 사 업 비 : 시비 15억원(민간경상사업보조) - 홍보마케팅 및 운영비 1,000백만원, 시스템 개발비 500백만원 ○ 사업내용 - 권종의 다양화 : 24시간권 → 48시간권, 평창 특별패스(제작중), 한류스타 특별판 등 - 카드 제작에서 물류?정산까지 통합적인 이력 관리를 위한 운영시스템 고도화 - 이용객 불편 해소를 위한 컨시어지 데스크 운영 및 국내외 홍보?마케팅 강화 ?? 추진상황 ○ ’17. 4월 무료입장 관광지 및 할인제휴처 확대 - 관광지: 16개소 → 21개소, 할인제휴처 2개소 → 15개소 ○ ’17. 5월 48시간권, SM엔터테인먼트와 협업 한류스타 한정판 발매 ○ ’17. 9월 현재 기존 판매처 18개소(’16년)에서 33개로 확대 ?? 성과분석 ○ 판매현황 : 출시 1년만에 판매량 15,697매 돌파(’16. 7. 29 ~ ’17. 7. 31) - 일본의 대표적 관광 패스인 ‘간사이 쓰루패스’가 출시 첫해 3천여 장의 판매고를 올린 것에 비하면 매우 고무적인 성과라는 것이 관광업계의 평가 구 분 합계 오프라인 온라인 업체/기관 예약판매 판매수량(매) 15,697 4,794 3,166 6,290 1,447 ※ 업체/기관 : 서울관광마케팅(주)를 통해 직접 구매하는 경우(주로 팸투어기획사, 여행사 등) ※ 예약판매 : 사전 예약을 통해 100매 이상 구매하는 경우 특별 판촉(주로 여행사, 한류기획사 등) ○ 사드 이슈에도 꾸준한 이용 증가로 관광 활성화 및 관광소비 확대 기여 - ’17. 4월 1,000건에서 8월 현재 월간 2,450건의 방문을 기록함 - 1인당 평균 방문지수가 ’17. 5월부터 4개소에서 ’17. 8월 5개소 이상으로 증가 ⇒ 관광객의 활동성을 높여 관광자원 활성화 및 관광객 소비지출 확대 효과 - 월 이용 패스 ’17. 5월 이후 400건을 넘어, 8월 500건 등 급격한 성장세 ○ DSP 매출 증가 추세 - 2017년 동남아 등 시장다변화를 위한 집중적 노력 및 온라인 홍보채널 확대 등으로 매출 증가세 - DSP의 온라인 구매율은 점차 증가하여 ’17. 6월에는 61%까지 상승하였음. ⇒ DSP의 인지도 제고 및 온라인 홍보 강화로 안정적인 온라인 유통채널 확보 ○ DSP를 통한 개별관광 활성화로 관광시장 다변화 및 안정성 제고 - 최근 중국의 한한령으로 인한 중국 단체 관광객이 감소하는 상황에서 동남아, 미주, 유럽의 DSP 이용 개별여행객은 꾸준히 증가 온라인 판매실적 분석 국적별 이용률 16년3분기 16년4분기 17년1분기 17년2분기 중국 25.9% 8.7% 11.9% 3.6% 필리핀 21.4% 10.2% 18.8% 30.3% 말레이시아 1.8% 20.0% 6.9% 10.1% 미국 0.9% 6.5% 7.8% 9.5% 유럽 9.8% 6.2% 6.9% 11.5% ?? 세부 추진계획 ① 패스 권종의 다양화 ◈ 이용시간을 확대한 다양한 권종의 출시로 소비자 선택의 폭 확대 ◈ 계기별 이벤트 등을 활요한 특별패스 제작으로 관광객 관심 유도 ○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연계 특별패스 출시(’17.10월 말) - 구 성 : 기존 서울 가맹점 + 강원도 주요 관광시설 할인 · 리조트(휘닉스파크, 알펜시아, 용평), 양떼목장, 남이섬, 식음료 시설 등 - 추진방향 · 올림픽 기간 전 후 기존 패스 판매처 협조를 통해 한정수량 선판매 실시 · 강원 지역의 관광지, 숙박 및 식음료 시설의 할인을 추가로 제공하여 서울에서 평창 방문을 유도 ○ 한류스타 특별판 확대(’17.11월) - EXO, 동방신기 등 한류스타 특별판 확대(SM 엔터테인먼트와 협업) - 코엑스 SM타운 내 특별판 판매 예정(’17.9월) ○ 신규 가맹점 및 할인제휴처 확대(’17.12월) - 아쿠아리움, 한강크루즈 등 신규 관광지 확대를 통한 경쟁력 강화(30개소 목표) - 면세점, 관광서비스, 관광지 등 할인제휴처 혜택 강화를 통해 관광객 만족도 제고 - 2017년 말 가맹점 및 할인제휴처 모집으로 2018년도 상반기부터 개선된 서비스로 운영될 수 있도록 조치(’18.3월 발행 예정) ② 운영체계 개편 ◈ 패스 운영시스템 신규 개발로 ‘물류유통+정산’ 관리의 효율 증대 ◈ 모바일앱 기능 개선으로 실물 카드를 보완할 ‘모바일 패스’ 기반 마련 ○ 카드제작에서 물류, 정산까지 통합적 이력 추적·관리 - (현재)QR코드 생성, 입장 + 카드제작, 배송, 판매, 재고관리, 정산기능 추가 - 운영 시스템과 웹페이지 연동으로 실시간 통합 관리체계 구축 ○ 카드수령의 번거로움을 해소할 모바일(앱) 패스 출시 - 구매현황 및 사용내역 조회, QR코드, 입장?할인, 위치기반 서비스 등 - 2017년 기반 작업 완료 후 2018년 모바일 패스 출시 ○ 이용관련 문의, 상담?민원에 실시간 대응할 전담 상담센터 개설 - 이용자의 불편 상담 및 언어권별 SNS 홍보마케팅, 이용후기 분석 등 업무지원 1차 관광패스 + 모바일장터 2차 관광정보센터 + 의료관광 + MICE 카드 기능·혜택 상품관련 정보 교통,지리 종합정보 의료관광 정보 MICE지원조건 ③ 판매 확대를 위한 홍보?마케팅 ◈ 국가별 계기별 핵심 타깃층 대상 집중 홍보 ◈ FIT 속성을 고려한 접점 채널을 활용, 영상물 등 바이럴 마케팅 전개 ○ SNS 등 온라인 마케팅 - 중국정부의 한국관광상품 판매금지 조치에 따른 싼커 유치전략으로 원모어트립 내 패스 할인판매(30%) 및 홍보마케팅 추진(’17.3.16~) - 구글, 페이스북, 웨이보 등에 온라인 광고 실시, 홍보동영상 유투브 게시 등 - 호텔스닷컴, 트립어드바이저, 라쿠텐 트래블 등 해외 유명 온라인 여행사이트에 광고 게재 - 해외 블로거 및 브이로거 활용 패스 지원 및 홍보물 제작 ○ 광고 홍보를 통한 브랜드 인지도 제고 - 에어서울 비행기 티켓, 여행·패션 관련 매체에 기획기사 게재, 공항철도 및 시내 주요 역사에 홍보물 게시 - 공항리무진버스 영상 광고 진행(10월) - KBS1 ‘친절의 신’(8월), MBC에브리원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진행중) 을 통해 국내외 홍보, 동영상 편집 후 홍대입구, 동대문 등 서울시 주요거점 옥외광고 진행 - 주한미군 팸투어 지원을 통한 국내 거주 미군 장병 및 방문 가족에게 패스 홍보 ○ 국내 외 축제·이벤트와 연계한 패스 홍보 - 관광환대주간 주요거점 서울시 홍보부스 패스 이벤트 연계 운영 - 홍콩구정축제(2월), 투어리즘엑스포 제팬(9월), 대만ITF(10월) 참가를 통한 패스 홍보 - 부산국제관광전(9월), The Expat Fair(12월) 참가를 통한 국내 업체 및 유관기관, 주한거주외국인 대상 패스 홍보 - 대만SET, 베를린너 차이퉁(독일) 등 미디어 팸투어 시 패스 홍보 - 코리아그랜드세일, 서울썸머세일, 코리아세일피에스타 등 국내 세일 축제 참여하여 브랜드 인지도 제고 ○ 기업 제휴를 통한 마케팅?프로모션 - 가맹점 및 할인제휴처 DID 및 홈페이지 광고 협조 - 인터내셔널택시 기념품 지원을 통하여 일반 고객 대상 패스 홍보(8월) - 한류기획사와 제휴하여 한류스타 특별판 출시 및 확대 - 기업 홍보용 패스 제작(롯데백화점) 및 연간구매계약 체결 ○ 한국관광공사 해외조직망 협조를 통한 패스 마케팅 - 해외 현지 FIT 관광객 대상 설명회시 패스 소개 - KTO 해외지사 한국관(Korea Plaza) 내 패스 스마트 데스크 설치 및 리플렛 센터 내 비치 - KTO 운영 홈페이지, SNS 등 온라인 매체 활용 홍보 참고자료 <해외 관광패스 사례와 비교> 1. 간사이 쓰루패스 ? 가격 : 2일권 4,000엔(37,000원) / 3일권 5,200엔(48,000원) ? 내용 : 간사이 지역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JR 제외). 관광시설 350여곳 할인 ? 특이사항 : 관광보다 교통이 메인 기능. 즉, 관광지 무료입장이 아니라 패스를 소지하면 제휴 관광지 할인가 적용(5~10% 내외) 2. 오사카 주유패스 ? 가격 : 1일권 2,500엔(23,000원) / 2일권 3,300엔(30,000원) ? 내용 : 오사카 지역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JR 제외). 35개소 관광시설 무료입장 ? 특이사항 : 무료입장 관광지의 대부분이 10,000원 미만으로 저렴. 또한 최초 입장시부터 24/48시간권이 아니라 첫차(05:00)부터 24/48시간 3. 런던+오이스터패스 ? 가격 : 1일권 65파운드(100,000원) / 2일권 89파운드(147,000원) 등 ? 내용 : 60여개소의 관광명소 무료입장 및 패스트 트랙 기능, 오이스터 통합 패스를 구매하면 대중교통(버스, 지하철, 트램 등) 충전 이용 가능 <국내패스 사례와 비교> 1. 티머니 카드(Tmoney) ? 가격 : 4,000원~8,000원 ? 운영사 : 한국스마트카드(※서울시가 36% 지분 보유 중) ? 내용 : 전국호환 대중교통, 기차, 일부 고속도로 및 터널 이용 및 환승가능 편의점, 마트, 스타벅스 등 100여개 이상 온오프라인 시설 결제기능 ? 판매처 : CU, GS25, 세븐일레븐 편의점 및 지하철역사 등 2. 코리아 투어 카드(Korea Tour Card) ? 가격 : 4,000원 ? 운영사 : 한국방문위원회 ? 내용 : 외국인 전용 티머니 카드로 소지 시 쇼핑, 관광지, 식음료 시설 약 120개소에서 할인 또는 감사품 증정 ? 특이사항 : 가맹점과 정산이 아닌 단순 할인 제공으로 기존 티머니카드와 가격이 동일하며 외국인이 티머니카드 구매할 경우 코리아 투어 카드를 판매하고 있음 3. 엠패스(MPASS) ? 가격 구분 가격(원) 오후5시 이후 할인가격(원) 1일권 15,000 12,000 2일권 23,000 20,000 3일권 30,500 27,500 4일권 47,500 44,500 5일권 64,500 61,500 ? 내용 : 기간권형 티머니카드로 대중교통 1일 최대 20회 이용 가능 ※이용 가능 노선 : 수도권 지하철, 공항철도, 서울 지선·간선·순환·마을버스 ? 특이사항 : 발급 후 첫 사용으로부터 당일 자정까지를 1일로 산정하며 임대보증금 5,000원이 포함되어 있어 사용 후 반납하면 4,500원 환불해줌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7년도 DSP 사업 추진 상황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문서번호 관광정책과-12095 생산일자 2017-09-15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화현 (2133-2812) 관리번호 D0000031390278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