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시민소통담당관-14527 결재일자 2017.9.13.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소통기획팀장 시민소통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임지숙 김규리 김영환 09/13 유연식 협 조 도시브랜드담당관 김동경 ★뉴미디어담당관 신병규 『신규 공간·행사 묶음브랜드』대시민 소통방안 2017. 9. 시민소통기획관 (시민소통담당관)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신규 공간·행사 묶음브랜드』대시민 소통방안 시민생활에 유익한 ’17년~’18년 신규 주요 공간·행사를 테마별·권역별 분류, 알림으로써 시정을 체감할 수 있는 홍보를 통해 정책이해도를 높이고자 함 1 추 진 전 략 ?? 홍보 목표 ○ 새로 개장·개최하는 주요 공간·행사(20개) 활용, 시정성과 체감 및 기대감 조성 ○ 부서별 다양한 공간·행사를 묶음브랜드화하여 정책 이해도 제고 ?? 핵심 메시지 및 기본 콘텐츠 (안) ? 핵심 메시지 “ 잘 생겼다! 서울에 생기는 20개의 시민 공간” ??‘잘 생겼다’의 중의적 의미로 관심도 및 호감도 제고 ? 테마별 공간·행사를 시울시 지도 이미지에 위치, 개장시기 등 핵심정보가 한 눈에 들어오게 표현 [역사·문화] 한강 함상공원, 문화비축기지 등 8 [과학·경제] 서울하수도과학관, 서울새활용플라자 등 8 [도시·건축]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다시·세운 등 4 ?? 홍보 실행 전략 ○ 시민 관심사에 맞춘 테마별 묶음브랜드화, 대시민 전달력 강화 - 공간·행사를 테마별(역사·문화 / 과학·경제 / 도시·건축) 분류, 시정가치 확산 ○ 홍보대상 및 매체별 특화된 콘텐츠 활용, 재미·공감형 홍보 추진 - 일반 시민 : 테마별 묶음브랜드화로 가볼만한 새 명소 정보안내. 서울의 변화 체감 유도 ?? ‘프로듀스101’ 형식 접목, 주요 공간·행사에 대한 온라인 투표 및 사진공모전 진행 ?? 리플릿 배부, 언론매체·서울사랑·자치구 소식지·내손안에서울 활용, 개장시점별 기획기사 및 광고 - 지역 주민 : 권역별 묶음브랜드화로 지역개발에 대한 기대감 조성 및 시정 호감도 제고 ?? 공사장 가림벽, 와이드칼라, 승강장매립형 등 개장위치별 가독성 좋은 매체 활용 - 외 국 인 : 외국인이 가 볼만한 새 명소 특별페이지 구축, 활발한 도시이미지 부각 2 추 진 방 법 온라인 특별 페이지(투표 캠페인, 외국인 대상) 구축, 재미·공감형 홍보 ?? 확산 및 파급력이 강한 콘텐츠 접목,『디지털 시민 참여』캠페인 추진 ○ 콘셉트 : 프로듀서울Twenty(20)?‘잘 생긴’ 서울의 Center는 어디? - 프로듀스101 형식 차용, 개장·개최하는 주요 공간·행사에 관심을 일으킬 온라인 캠페인 진행 프로듀스101 : Mnet 방송하는 아이돌 서바이벌 프로그램으로 매시즌 이슈를 일으키며 콘텐츠 파워 1위 차지 ○ 추진방향 : 투표 참여 유도 및 확산, 시민의 관심과 인지도 제고 - 테마별?권역별 공간 온라인(PC?Mobile) 투표, 관심도 및 확산이 쉬운 2030타겟팅 ○ 실행방법 : 공간?행사 정보제공 및 투표참여를 위한 캠페인사이트 구축 - 프로듀스101이 연상되는 실시간 랭킹?투표가 반영·표출되는 사이트 구성 - 테마별(역사?문화, 과학?경제, 도시?건축) 투표 사이트 구축, 새로운 공간?행사 정보 제공 투표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혜택 제공 : 예) 아이서울유콘서트 티켓, 카카오미니스피커, 스타벅스상품권 등 [사이트 구축 (안)] 티저 오픈 (9.18.) 투표 사이트 (9.27.~10.23.) - 사이트 자체의 바이럴 화제성 및 명소?투표 랭킹을 SNS로 공유·확산 [진행 프로세스] ○ 캠페인 확산을 위한 온라인 매체 전략 - (SNS) 콘텐츠 확산력 활용, 사이트 안내 및 투표 참여 독려 - (민간포털) 매체 영향력 활용, 공간정보 안내 및 캠페인 홍보 ?? 네이버·다음 여행에 묶음브랜드 및 캠페인 홍보 ?? ‘서울의 센터를 뽑아라’ 네이버 광고 추진 - (인터넷언론사) 매체 영향력 및 기획력 활용, 콘텐츠 광고 추진 ?? 스브스뉴스, 오마이뉴스, 인사이트, 위키트리 등 9개 매체 - (서울미디어메이트) 시정 지지도 활용, 기획 콘텐츠 및 캠페인 확산 - (모바일) 이용 계층 및 지역 활용, 콘텐츠 광고 추진 ?? 상시 이용자가 많은 민간 모바일앱(캐시슬라이드, 시럽 등)의 메인배너 및 푸쉬 메시지 광고 ?? (외국인 대상) 홈페이지 내 특별 페이지 구축, 세부 정보 제공 ○ 외국어 홈페이지(6개) 내 새 명소 모음 특별페이지 제작, 외국인이 가볼만한 장소(문화비축기지, 서울비엔날레, 서울로7017 등) 정보 확산 ○ 외국어 SNS(9개)에 사진자료 등 흥미위주 콘텐츠 게재, 상세정보 페이지 접속 유도 오프라인 대상별·매체별·시점별 특성 맞춤, 체감형 홍보 ?? 기본콘텐츠의 매체별 다변화, 홍보콘텐츠 친밀감 조성 ○ 주요일간지, 시사전문지, 주·월간지 등 광고 : 30여개 언론 매체 ○ 개장위치별 콘텐츠 가독성이 좋은 매체 집중활용 : 全매체의 47% - 공공시설 현수막 / 공사장 가림벽 / 지하철 역사 / 가로판매대 등 ○ 옥외전광판 등 영상매체 홍보 : 31,507개소(9.10.~11.10.) ○ 고속철(KTX, SRT) 경부?호남선 집중(80만회), CGV 등 영화관 광고 ○ 지역별 개장시점 활용, 자치구 소식지 광고 : 319만부 ○ 버스 등 교통수단(버스TV문자·음성안내, 7,214대) 광고 등 ?? 명소별·테마별 콘텐츠 시리즈화, 시정가치 및 정책이해도 제고 ○ 테마별 묶음 및 공간별 상세정보 제공 : 함께서울 5종 게시판(2,060면) ○ 개장·행사 시기 연계, TV방송 및 라디오·여성월간지 인터뷰 등 - SBS「모닝와이드」등 (15회) / YTN「수도권투데이」등 인터뷰(17회) ○ 서울사랑, 내친구서울 탐방기획 시리즈 기사 기획·게재 (10월호~12월호) 참 고 ’17 ~ ’18년 주요시설 개장 및 행사 일정 연번 구분 개관시설 및 행사 위치 / 시기 주관 실·본부·국 비고 1 역사 · 문화 덕수궁 돌담길 회복 중구 / 8월 안전총괄본부(도로계획과) 2 문화비축기지 마포 / 9월 푸른도시국(공원조성과) 3 여의도 지하비밀벙커 영등포 / 10월 안전총괄본부(안전총괄과) 4 한강 함상공원 마포 / 10월 한강사업본부(총무부) 5 경춘선 전구간 공원화 노원 / 11월 푸른도시국(공원조성과) 6 50플러스 남부캠퍼스 구로 / 12월 복지본부(인생이모작지원과) 7 봉제역사관 종로 / 2018년 경제진흥본부(문화융합경제과) 8 서울식물원 강서 / 2018년 푸른도시국(서울식물원) 9 과학 · 경제 서울시립과학관 노원 / 5월 서울시립과학관 10 서울창업허브 마포 / 6월 경제진흥본부(디지털창업과) 11 서울새활용플라자 성동 / 9월 기후환경본부(자원순환과) 12 서울하수도과학관 성동 / 9월 물순환안전국(물재생시설과) 13 서울바이오허브 동대문 / 10월 경제진흥본부(경제정책과) 14 장안평 자동차산업 종합정보센터 성동 / 10월 도시재생본부(도시활성화과) 15 양재 R&CD지구 혁신허브 서초 / 11월 경제진흥본부(경제정책과) 16 서울혁신파크 은평 / 12월 1단계 서울혁신기획관(사회혁신담당관) 17 도시 · 건축 서울로7017 중구 / 5월 푸른도시국(서울로운영단) 18 돈의문 박물관마을 종로 / 9월 1단계 도시공간개선단(도시공간개선반) 19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돈의문 박물관마을~DDP/ 9.2~11.5 도시공간개선단(도시공간개선반) 20 다시·세운 종로·중구 / 9월 1단계 도시재생본부(역사도심재생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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