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SNS 홍보활성화 방안 추진 계획(안)

문서번호 홍보과-7590 결재일자 2017.9.13.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홍보과장 경영관리부장 상수도사업본부부본부장 상수도사업본부장 송경숙 서재식 정진일 구아미 09/13 代구아미 협 조 상수도 ISO22000 국제인증 획득, 아리수를 마셔요 SNS 홍보 활성화 추진 계획(안) 2017. 8. 상수도사업본부 (홍보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SNS 홍보 활성화 추진 계획(안) 수돗물 등 물 관련 정보를 시의 적절하게 제공하고 대중의 피드백을 받을 수 있도록 쌍방향 SNS 홍보 활성화 계획을 보고 드림 ※ 본부장님 업무보고(‘17.7) : SNS 홍보는 단발성이 아닌 수시로, 대중과 쌍방향 소통을 통해 내실있게 운영되어야 함 Ⅰ SNS 운영 개요 ?? 운영매체 : 6개 ○ 페이스북(핵심채널), 블로그(서브채널), 트위터·카카오스토리(연계채널), 유튜브·인스타그램(관리채널) 등 각각 운영 SNS매체 명칭(주소) 블로그 아리수(http://arisumer.tistory.com) 페이스북 아리수(http://www.facebook.com/seoularisu) 트위터 아리수(https://twitter.com/arisusalang) 카카오스토리 아리수(https://story.kakao.com/ch/arisu) 인스타그램 아리수(https://www.instagram.com/arisu.seoul) 유튜브 아리수(http://www.youtube.com/lovelyarisu1) ?? 운영·관리 : 전문업체 위탁운영(주-해머컴) ○ 운영 : 보도자료 및 현안사항과, 주 3회 물 관련 콘텐츠 업로드 - 보도자료 및 현안사항 등을 위탁업체에 제공, 콘텐츠 가공 후 업로드 ○ 관리 : 업체와 콘텐츠 발굴 협업, 매 월 운영 결과 보고 ?? SNS 매체별 방문자 현황 월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 그램 유튜브 월별 합계 ‘17.01 20,920 159,265 15,619 483 - 901 196,873 243 168 38,166 ‘17.02 19,100 3,905 8,294 594 - 540 31,970 222 131 28,750 ‘17.03 26,562 45,097 16,358 485 46 1,012 89,355 215 280 44,678 ‘17.04 25,498 12,799 21,554 391 68 990 61,145 697 236 49,198 ‘17.05 26,175 20,562 28,899 620 43 1,090 77,055 2,392 286 59,219 ‘17.06 25,423 622,791 19,466 286 81 1,169 669,153 2,128 223 48,553 ‘17.07 20,048 18,792 31,620 281 57 1,303 72,031 712 211 54,021 매체별 합계 163,726 883,211 141,810 3,140 295 7,005 6,409 1,535 ※ ‘17.6월 페이스북 광고 시행(‘17.6.14.~6.30.) ※ 매체별 방문자 집계 기준 방문자수 도달수 조회수 트윗 노출수 조회 수 순방문자수 팔로워 조회수 ※ 기준 용어 해설 노출수 : 클릭 여부와 상관없이 페이지 게시물이 표시된 횟수(동일인 중복 노출 포함) 도달수 : 페이지 게시물이 노출된 사용자 수(동일인 중복 노출 제외) Ⅱ 문제점 및 개선 방안 ?? 문제점 부문 문제점 콘텐츠 본부 ? 아리수 관련 이슈의 실시간 전달 및 콘텐츠 미흡 방문자 ? 먹는 물 아리수에 대한 불안 해소 및 궁금증 해결 원함 소통 본부 ? 댓글을 통한 시민 의견에 쌍방향 소통의 어려움(관리자 1인) 방문자 ? 신속하고 정확한 실시간 답변에 대한 갈증 방문자 유입 본부 ? 정보 과잉 시대, 관심분야에 편중추세로 상대적으로 관심도가 낮은 상수도 분야로의 지속적인 방문 유도 어려움 ? 방문자에게 인센티브 지급하는 방안 활용하고자하나 공직선거법 규정으로 단순 이벤트 활용 불가 방문자 ? 이벤트 난도가 높아지면 참여 및 흥미 저조 접근성 본부 ? 채널별 운영으로 방문자가 분산되고 검색 외 방법으로 접근성 낮음 방문자 ? 대표 홈페이지에서 SNS 채널 가시성이 낮아 유입이 어려움 ?? 개선방안 ○ 콘텐츠 부문 - 보도 자료와 현안 사항 위주에서 시민이 필요한 정보로 콘텐츠 확대 ▶ 서울시 오늘의 단수 정보, 수도 요금 관련 안내, 녹조 및 환경 문제, 본부 일자리 정보 등 콘텐츠 범위 확대 ▶ 아리수 월간리포트, 물연구원 서울워터 전문가칼럼, 연구리포트 내용 가공 ▶ ‘아리수, 무엇이 궁금하세요?’ 이벤트 시행을 통한 시민 궁금증 파악 - 밴드와 연계하여 실시간 이슈를 간단한 콘텐츠로 빠르고 쉽게 전달 ▶ ‘아리수 사랑’ 밴드에 업로드 된 실시간 이슈를 간단한 콘텐츠로 게시 ▶ 각 부서별 이슈 발생 시 밴드 및 홍보과 즉시 공유 - 물 관련 언론 보도 시 본부 SNS 게시 ▶ 관련 기사 요약 및 링크 첨부 ▶ 텍스트 → 이미지 → 동영상으로 모바일 콘텐츠 소비가 변화됨에 따라 물 관련 방송 영상 적극 활용 ○ 소통 부문 - 민원 문의에 대한 신속?정확한 답변으로 쌍방향 소통 필요 ▶ SNS 내 소통 강화를 통해 팔로워와 관계 형성 및 유지 ▶ 상수도 전문분야 문의 시 답변의 어려움 해소를 위해 각 부서별 SNS 담당자 지정 후 댓글 답변 및 콘텐츠 작성 - 수돗물을 언급한 방송인 SNS 직접 방문 및 아리수 홍보 댓글 달기 ▶ ‘1박 2일’ 퀴즈 풀기에서 정준영의 답변 ‘아리수’ ▶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 독일 친구들의 수돗물 언급 ○ 방문자 유입 부문 - 아리수 시민평가단 파워블로거 활용 ▶ 파워블로거 콘텐츠 작성 시 본부 SNS를 링크로 연결 - 콘텐츠에 특정 키워드 입력으로 검색 결과 SNS 매체 노출 확대 ▶ 이미지 및 동영상 업로드 시 물 관련 키워드 입력 강화 - 채널별 콘셉트에 맞는 참여형 이벤트 진행 ▶ 좋아요 및 팔로워 촉구 메시지 삽입으로 매체 방문자 증대 - 핵심채널 페이스북 광고 진행으로 도달 수 높임 ▶ 페이스북 광고로 본부 페이지 방문자 및 참여자 증가 유도 ○ 접근성 부문 - SNS 각 채널을 아리수 토털사이트로 통합 구축으로 접근성 개선 ▶ 대표 홈페이지에 링크된 SNS 채널을 별도 통합 페이지로 개발 Ⅲ 세부 추진 계획 ?? 콘텐츠 부문 ○ 보도 자료 및 현안 사항 위주에서 콘텐츠 범위 확대 - 오늘의 서울시 단수 일정 간략한 안내 후 홈페이지 링크 연결 - 단수 발생 등 사고 시 신속한 처리 및 대응 과정 SNS 공유 - 아리수 월간리포트, 물연구원 서울워터 전문가칼럼, 연구리포트 가공 - 각 수도사업소 홈페이지를 참고하여 수도 요금 관련 계량기 검침일 및 납부 일정 안내 - 녹조 및 한강 쓰레기 등 환경 문제 보도 시 불안 해소를 위해 관련부서 협조를 통해 서울시 취수원 현황 업로드 - 상수도 분야 일자리 정보 취합 후 게시 ○ 각 부서별 이슈를 밴드 및 홍보과 즉시 공유 - 매 주 각 부서별 이슈 적극 발굴을 위한 공문 시행 - ‘아리수 사랑’ 밴드에 업로드 된 이슈를 간단히 가공 후 시민 공유 공문시행 이슈 취합 콘텐츠 제작 콘텐츠 공유 홍보과 각 부서 홍보과,위탁업체 SNS ‘17.9.15. 9.18.~9.21 9.22.~9.27 ‘17.9.28.~ ○ 아리수에 대한 시민의 궁금증 파악 후 콘텐츠 작성 - 시민의 궁금증 파악을 위해 ‘아리수, 무엇이 궁금하세요?’ 라는 주제로 페이스북 이벤트 시행(‘17.9월) - 이벤트 통한 우수 질문 선정 후 답변 내용 콘텐츠 제작 ○ 물 관련 언론 보도 시 본부 SNS 게시 - 저작권 침해 여부 확인 후 직접 구입 및 링크 연결 - 콘텐츠 소비 형태가 텍스트→이미지→동영상으로 변화되는 트렌드에 따라 물 관련 방송 영상을 SNS에 게시하여 방문자 관심 유도 - 본부 주관 아리수 PPL 방송의 정수과정 소개 영상 - 시사프로그램, 예능, 드라마의 아리수 언급 부분 및 물 마시는 장면 - 방송 영상의 높은 품질과 인지도 있는 출연진으로 아리수 홍보 효과 저작권 침해 여부 영상을 다른 방법으로 다운 받고 그 영상을 게시하는 방법은 저작권 위반이며, 링크를 거는 방법으로 공유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가 아님 저작권 침해 여부 확인 구입 진행 콘텐츠 게시 콘텐츠 공유 홍보과 홍보과,방송사 홍보과,위탁업체 SNS 즉시 1주~2주 소요 구입 및 확인 완료 즉시 ※ 저작권 침해가 없는 언론 영상일 경우 보도 후 즉시 SNS 공유 ? 소통 부문 ○ 각 부서별 SNS 담당자 지정 - 부서별 SNS 담당자 지정을 위한 공문 시행 - SNS 민원 및 질문 발생 시 홍보과에서 각 부서 담당자에게 전달 후 신속?정확한 답변 작성 - 답변형식 : 인사말, 본문 순으로 작성 ▶ 인사말에서 질문자 계정명 및 민원 요지 언급 ▶ 본문은 답변 확인에 대한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간단하게 작성 각 부서 담당자 지정 공문 시행 SNS담당자 취합 SNS 민원 확인 SNS 댓글달기 홍보과 각 부서 홍보과 각부서,홍보과 ‘17.9.15. ‘17.9.18.~9.20. 매일 매일 ○ 수돗물을 언급한 방송인 SNS 직접 방문 및 홍보 댓글 작성 - 수돗물에 대한 긍정적, 부정적 언급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제공 및 홍보 - ‘1박 2일’의 정준영,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의 알베르토몬디, 다니엘린데만 등의 SNS 일대일 접촉으로 친근감 상승 - 아리수 방송 부분 발견 시 홍보과 즉시 연락 협조 다니엘린데만 인스타그램 다니엘린데만 인스타그램 1박 2일 정준영 인스타그램 알베르토몬디 인스타그램 아리수 방송 연락 협조 공문 시행 방송인 SNS검색 SNS방문 SNS 댓글작성 홍보과 홍보과 홍보과 홍보과 ‘17.9.15. 즉시 즉시 즉시 ○ SNS 내 소통 강화를 통해 팔로워와 관계 형성 및 유지 - 답변을 요하지 않는 댓글에도 적극적인 친근감 표시로 관계 유지 - 본부 SNS의 팔로워를 방문하고 댓글 작성 ?? 방문자 유입 부문 ○ 아리수 시민평가단 파워블로거 활용 - 파워블로거 콘텐츠 작성 시 본부 SNS 링크 연결하여 방문 확대 - 아리수 품질확인제, 수질검사 등 체험 후기 작성 지역 블로거 주소 북부 http://blog.naver.com/bamtory55 북부 http://blog.naver.com/youshin91 남부 https://blog.naver.com/hagu99 동부 http://blog.naver.com/janelim08 남부 http://blog.naver.com/who0308 강서 http://blog.naver.com/sabi66 강남 http://blog.naver.com/coco8090 ○ 네이버 카페를 활용한 홍보 - 수돗물에 관심이 높은 건강, 사회, 육아 부문 카페 선정 - 카페 내 수돗물 관련 질문 검색 및 답변 콘텐츠 제작 후 본부 SNS 게시 - 홍보과 직원 카페 가입 및 등급 업 후 수돗물 관련 질문에 답변 ▶ 등급 업 기간 : 약 10일 소요(방문 및 댓글 횟수 충족 필요) ▶ 답 변 방 식 : 간략한 답변(1~2줄)과 콘텐츠 URL 주소 첨부 ▶ 시 행 주 기 : 매일 - 카페 목록 및 수돗물 관련 질문 부문 카페이름 (가입자 수) 질문 건강 당뇨와 건강 (119,641명) ? 아리수 수돗물 그냥 마셔도 되나요? ? 수돗물 그냥 마시면 안 좋다고 해서 끓여 마십니다 ? 차 안에 생수를 오래 두었는데 괜찮은가요? ? 생수, 정수기, 보리차 어떤 게 좋을까요? 정치 사회 미세먼지 대책을 촉구 합니다 (65,653명) ? 수돗물 끓여 드시는 분, 수도 필터 갈았는데 너무 충격적입니다 ? 4대강 말 많은데 수돗물이 나을까요 생수가 나을까요 ? 미세먼지 심한 게 계속되면 피부가 쓰라린데 수돗물 검사를 해야 할까요? 미세먼지 수치도 속이는데 수돗물도 속이지 않을까요? ? 온수 쓸 때 수돗물에서 소독약 냄새 심하게 나지 않나요? ? 수돗물 보리차로 끓여도 소독약 맛이 나네요 ? 식당은 정수처리 한 물 써야한다는 법조차도 없는 건가요? 다 수돗물인가요? ? 가습기나 에어워셔에 수돗물은 안전할까요? ? 가열식 가습기에 수돗물 써도 되나요? 4대강 녹조 때문에 늘어난 소독약 부산물이 휘발이 잘 되서 끓이면 호흡기에 영향이 간다고 하던데요 가족 육아 맘스홀릭 (2,609,660명) ? 수돗물 냄새가 너무 많이 나네요 ? 아기 밥할 때 수돗물은 언제부터 넣어도 되나요? ? 아이들 먹는 물은 생수, 수돗물, 정수기물 어떤 게 좋을까요? ? 수돗물에서 불순물이 나와요 ? 15년 이상 된 아파트 사시는 분들 수돗물 끓여 드시나요? 네이버카페 선정 카페 가입 및 등급 업 질문 검색 및 답변 자료 준비 질문 답변 홍보과 홍보과 홍보과 홍보과 ‘17.9.1.~9.8. ‘17.9.5.~9.15. ‘17.9.11.~9.25. ‘17.9.25.~ ○ 블로그 : 특정 키워드 입력으로 검색결과 SNS 노출 확대 - 방문자 유입 경로가 수돗물 관련 정보 습득을 위해 포털사이트 검색을 통한 방문이 많으므로 검색 시 상위 노출되는 것이 중요 - 콘텐츠 내 이미지 및 동영상에 물과 관련된 키워드 입력으로 검색 시 본부 블로그 상위 노출 강화 - 블로그 방문 유입 키워드 정보에 따라 상위 키워드 내용 콘텐츠 제작으로 고객 유입 극대화 ○ 채널별 콘셉트에 맞는 참여형 이벤트 시행 - 시행주기 : 매 월 - 참여대상 : 누구나(제한없음) - 참여상품 : 1만원 상당 상품 20명 - 활용매체 : 핵심채널인 페이스북 기반으로 각 매체별 시행 - 진행방법 ▶ 홍보콘텐츠 제작에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 및 사진?동영상 제출 ▶ 꾸준한 방문자 유입 유도를 위한 팔로워 촉구 메시지 삽입 - 기대효과 : 본부 SNS 홍보 및 신규 방문자 유입 가능 상품 지급에 대한 「공직선거법」 검토 현상공모 등 입상자에게 역무에 대한 대가의 제공으로 가능하며, 그 역무는 행정에 직접적·구체적으로 활용되어야하고, 행정의 효율과 발전을 기대할 수 있는 정도의 가치가 있어야함 이벤트안 제작 협의 이벤트시안 제작 SNS 이벤트 시행 당첨자 선정 위탁업체 홍보과 위탁업체 SNS 홍보과 ‘17.9.13.~9.15. ‘17.9.13.~9.15. ‘17.9.18~9.29 ‘17.10.2. ○ 핵심채널 페이스북 광고 진행으로 도달 수 높임 - 시행시기 : ‘17.10.16.~10.31. - 시행비용 : 4,000천원(위탁업체 운영 예산) - 기대효과 : 페이스북 사용자 본부 페이지 방문 증가 유도 ※‘17.6월 광고 집행 결과 분석 1차 2차 3차 4차 총합 광고시작 ‘17.6.16. ‘17.6.20. ‘17.6.20. ‘17.6.23. 광고종료 ‘17.6.21. ‘17.6.29. ‘17.6.29. ‘17.6.29. 시간 오후9시~ 오후2시 오후1시~ 오후10시 오후12시~ 오후10시 오전6시~ 오후8시 중점사항 전략 수집 참여 행동 노출,도달 수 참여 강화 도달 6,572 22,797 236,372 50,312 316,053 ?? 접근성 부문 ○ SNS 채널 통합 구축 - 사 업 명 : SNS를 활용한 소셜 아리수 구축 - 추진목적 : 다양한 SNS 채널을 한 페이지로 구현하여 시민 접속 용이 - 사업내용 ▶ 아리수 브랜드 이미지에 맞는 SNS 통합 채널 구현 ▶ 대표 홈페이지에 연계된 SNS 내용을 별도 SNS 포털 사이트로 제작해 홈페이지 메인 화면 경량화 - 추진기간 : ‘18.2. ~ ‘18.8. - 사업예산 : 92,000천원 정보화사업예산 타당성 검토 소셜아리수구축 세부계획 수립 사업발주 및 계약 소셜아리수 구축 사업수행 운영 정보기획담당관 홍보과 홍보과 계약업체 위탁업체 홍보과 ‘17. 7월 ‘18. 1월 ‘18. 2~3월 ‘18. 4.~8월 ‘18. 8월 Ⅳ 향후 계획 ?? 매 월 위탁업체와 SNS 운영방안 기획 및 협의 ?? 매 월 방문자 증가 수치 점검 ?? 매 월 SNS 활동 점검 및 개선 방안 모색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SNS 홍보활성화 방안 추진 계획(안)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경영관리부 홍보과
문서번호 홍보과-7590 생산일자 2017-09-13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송경숙 (02-3146-1219) 관리번호 D0000031363897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관리일반 > 상수도홍보관리 > 아리수공감네트워크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