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년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원예활동 프로그램 적용 시범사업 결과보고

문서번호 서울특별시농업기술센터-14225 결재일자 2017.9.12. 공개여부 부분공개(6 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시농업팀장 농업교육과장 농업기술센터소장 이희재 조상태 김종비 09/12 권혁현 협 조 2017년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원예활동 프로그램 적용 시범사업 결과보고 2017. 9. 농업기술센터 (농업교육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2017년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원예활동 프로그램 적용 시범사업 결과보고 아동의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학습능력을 향상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실과 교과를 연계한 원예활동 프로그램 운영 및 농업분야 진로탐색 교육 추진 1 사업근거 ? 농업, 농촌 식품산업 기본법 제35조(농업 및 식품 관련 기술, 연구 등의 진흥) ? 농촌진흥법 제16조(시범사업의 실시) 2 사업개요 ? 사 업 명 :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원예활동 프로그램 적용 시범사업 (부제 : 꿈꾸는 씨앗교실) ? 추진기간 : 2017. 5. 2.(화) ~ 6. 20.(화) ? 교육장소 : 방학초등학교, 용곡초등학교 ? 교육대상 : 방학초등학교 6학년(5학급), 용곡초등학교 6학년(4학급) ? 교육횟수 및 인원 : 54회(6회기/학급×9학급) 1,230명 ? 주요내용 - 농업을 매개로 한 실과 교과 연계 원예통합 프로그램 운영 - 학습동기 척도, 학업적 자기효능감 척도 검사 ? 사업예산 : 3 추진결과 월 화 수 목 금 5/2 3 4 5 방학3 방학4 8 9 10 11 12 방학1 방학2 용곡1 선거일 방학5 용곡2 용곡3 용곡4 15 16 17 18 19 방학1 방학2 방학3 방학4 용곡1 용곡2 방학5 용곡3 용곡4 22 23 24 25 26 방학1 방학2 방학3 방학4 용곡1 용곡2 방학5 용곡3 용곡4 29 30 31 6/1 2 방학1 방학2 방학3 방학4 용곡1 용곡2 방학5 용곡3 용곡4 5 6 7 8 9 방학1 방학2 현충일 방학5 용곡3 용곡4 12 13 14 15 16 방학1 방학2 방학3 방학4 용곡1 용곡2 방학5 용곡1 용곡2 용곡3 용곡4 19 20 21 22 23 방학3 방학4 ? 교육 추진결과 회기 주제 인원 내용 계 총 54회 1,230명 1 생물분류 및 모종심기 205명 생물의 분류체계를 이해할 수 있다. 나의 잠재적 능력에 대해 말할 수 있다. 텃밭에 모종을 심을 수 있다. 2 씨앗분류 205명 씨앗을 과별로 분류할 수 있다. 작물별 씨앗을 관찰하고 특징을 알 수 있다. 에코화분을 만들고 씨앗을 파종할 수 있다. 3 진로탐색과 작물관찰 205명 농업과 관련된 직업들을 알아보고 장래희망을 가질 수 있다. 작물의 성장을 관찰하면서 생명의 소중함을 알 수 있다. 4 지키고 싶은 너! 품종보호제도 205명 국제식물신품종보호연맹(UPOV)을 이해할 수 있다. 신품종 등록 방법을 알 수 있다. 5 미래의 보물, 씨앗! (Golden Seed Project) 205명 씨앗의 중요성을 생각하고 발표할 수 있다. 종자전쟁에 대해 알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 종자의 중요성을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할 수 있다. 6 영양가득 수제씨앗강정 205명 씨앗으로 요리할 수 있다. 요리를 통해 서로 도우며 협력자가 될 수 있다. ? 교육내용 4 만족도 조사결과 원예활동 수업 중 가장 재미있었던 것은? ? 모종심기 및 재배활동 (48명, 25%) ? 씨앗관찰 (2명, 1%) ? 진로탐색 및 품종보호제도 (2명, 1%) ? 키디아팜(식물3D퍼즐) (46명, 24%) ? 씨앗강정 (96명, 49%) - 가장 재미있었던 수업은 씨앗강정만들기 수업이 49%로 가장 많았음 2. 원예활동 수업 중 가장 어려웠던 것은? ? 모종심기 및 재배활동 (29명, 15%) ? 씨앗관찰 (27명, 14%) ? 진로탐색 및 품종보호제도 (100명, 53%) ? 키디아팜(식물3D퍼즐) (25명, 13%) ? 씨앗강정 (10명, 5%) - 가장 어려웠던 수업은 진로탐색 및 품종보호제도 수업이 53%로 가장 많았음 3. 원예활동 수업을 하고 나서 학교생활에 어떤 변화가 있었나요? ? 수업시간이 기다려진다 (49명, 25%) ? 이해가 더 잘 된다 (42명, 22%) ? 학교생활이 재미있어졌다(49명, 25%) ? 자신감이 생겼다 (18명, 9%) ? 기타 (36명, 19%) - 원예활동 수업 후 수업시간이 기다려지거나 학교생활이 재미있어졌다는 응답이 각각 25%로 많았음 4. 식물을 활용한 실과수업을 한 후 나는 어떤 것을 잘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나요? ? 매우 그렇다 (69명, 36%) ? 그렇다 (84명, 43%) ? 보통 (41명, 21%) ? 아니다 (0명, 0%) ? 전혀 아니다 (0명, 0%) - 식물을 활용한 실과수업 후 자신감이 생겼다는 응답이 79%로 많았음 5. 수업을 하고 나서 주변의 식물이나 씨앗을 보면 어떤 느낌이 드나요? ? 소중하다 (61명, 32%) ? 키워보고 싶다 (76명, 39%) ? 기분이 좋아진다 (24명, 13%) ? 마음이 안정된다 (12명, 6%) ? 기타 (20명, 10%) - 원예활동 수업 후 주변의 식물이나 씨앗을 보면 키워보고 싶다는 응답이 39%로 가장 많았음 6. 다음에도 ‘식물을 활용한 수업’이 있다면 참여하고 싶다. ? 매우 그렇다 (115명, 59%) ? 그렇다 (47명, 24%) ? 보통 (31명, 16%) ? 아니다 (1명, 1%) ? 전혀 아니다 (0명, 0%) - 다음에도 ‘식물을 활용한 수업’에 참여하고 싶다고 응답한 학생이 83%로 많았음 7. 원예활동 수업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한다. - 만족도조사 결과 : 92.2%[N=194명, 가중치 적용] 조사인원(명) 만족도 조사(명) 만족이상 응답자(명) 만족도(%)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불만 194 131 (67.5%) 50 (25.8%) 13 (6.7%) - - 181 92.2 본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92.2%로 매우 높았음 ※ 담당교사 의견 및 건의사항 학생들이 씨앗도 심고 모종도 심고 수확까지 하면서 매우 즐거운 수업이 되었습니다.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알차게 수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 학생들이 즐거워하고 도시에 사는 우리 아이들에게는 신선한 유익한 교육이 되었으며 감사합니다. 3. 그동안 수업하시느라 고생이 많으셨습니다. 열심히 준비해 주시고 아이들이 다양한 재료들을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져볼 수 있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재료가 많아 뒷정리가 조금 힘들긴 했지만 보조강사님이 계셔서 도움이 많이 되었으며, 초등학생들 수업을 이끌어 가는데 도움이 되는 주의집중법과 교수법에 대한 부분이 조금 아쉬웠지만 전반적으로 교육에 매우 만족합니다. 5 학습동기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 척도 통계분석 결과 ? 집단 내 효과분석 ? 사전사후 평균비교 - 방학초등학교 및 용곡초등학교, 총 9개 학급 - 주 1회, 학급당 총 6회기 -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0.0을 이용하여 전산처리 하였고, 집단 내 사전-사후 비교는 paired t-test(대응표본 t검정)로 분석하여 검증 (1) 학습동기 학습동기 하위항목과 총 학습동기 모두 프로그램 전에 비해 프로그램 후에 향상되는 경향이 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이지 않음 (N=170) Pre HT Post HT t P 성취동기 34.65±7.98z 35.74±8.10 -1.237 0.218NS 통제소재 33.34±6.69 33.75±6.51 -0.601 0.549NS 자기효능감 34.71±8.24 35.43±8.12 -0.800 0.425NS 자기조절학습전략 33.85±8.90 35.34±8.66 -1.599 0.112NS 총 학습동기 136.55±28.57 140.25±28.64 -1.214 0.227NS Pre HT : 사전 점수, Post HT : 사후 점수 z : 평균±표준편차, NS, , , : Nonsignificant at p <0.05, 0.01, 0.001 level by paired-t test (2)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업적 자기효능감 하위항목 중 자신감, 자기효능감과 총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프로그램 전에 비해 프로그램 후에 통계적으로 유의 하게 향상됨 (N=170) Pre HT Post HT t P 자신감 33.20±9.67z 35.51±9.04 -2.470 0.014 자기효능감 36.46±11.11 40.25±9.95 -3.324 0.001 과제수준선호 3539±11.40 36.94±10.30 -1.308 0.193 총 학업적 자기효능감 105.05±26.25 112.69±22.21 -2.946 0.004 Pre HT : 사전 점수, Post HT : 사후 점수 z : 평균±표준편차, NS, , , : Nonsignificant at p <0.05, 0.01, 0.001 level by paired-t test 6 결 론 ?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원예활동 프로그램 시행 후 사업대상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습동기 사전검사 점수에 비해 사후검사 점수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이지는 않았으나, 학습동기의 하위항목인 성취동기, 통제소재, 자기효능감, 자기조절학습전략 항목에서 발전가능성이 있다고 사료됨 ?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원예활동 프로그램 시행 후 사업대상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사전검사 점수에 비하여 사후검사 점수가 총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하위항목인 자신감, 자기효능감, 과제수준선호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음.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향상됨에 따라 학교생활 적응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나아가 아동 성취감으로 인한 진취적이고 능동적인 사고가 더 발달될 것이라 판단됨 ? 총 6회기 동안 추진한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원예활동 프로그램 적용 시범사업’이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판단되었으나, 학습동기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 척도에서 더욱 유의한 결과를 얻기 위해 활동회기를 늘리는 방안 필요 붙 임 : 1. 교육사진 1부. 2. 만족도 조사 집계표 1부. 3. 학습동기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 척도 설문지 1부. 4. 학습동기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 척도 설문조사 결과(별도보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185.87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교육 사진.hwpx

    비공개 문서

  • 만족도 조사 집계표.xlsx

    비공개 문서

  • 학습동기 및 학업적자기효능감 척도설문지.hwp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17년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원예활동 프로그램 적용 시범사업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농업기술센터
문서번호 서울특별시농업기술센터-14225 생산일자 2017-09-1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희재 관리번호 D0000031357656
분류정보 경제 > 농림진흥 > 도시농업육성 > 도시농업활성화 > 교육학습장및전시장운영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