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년 요금관리시스템 유지관리용역 8월 운영실적 보고

문서번호 전산정보과-9658 결재일자 2017.9.1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전산정보과장 요금관리부장 서정실 한병주 09/11 조세연 협조 2017년 요금관리시스템 유지관리용역 8월 운영실적 보고 2017. 9. 요금관리부 (전산정보과) 2017년 요금관리시스템 유지관리용역 8월 운영실적 보고 상수도 세입관리의 기본이 되는 요금관리시스템의 안정적인 운영과 지속적인 기능개선을 위해 추진한 「2017년 상?하수도 요금관리시스템 유지관리 용역」의 8월 운영실적을 보고함 1 사 업 개 요 □ 사 업 명 : 2017년 상?하수도 요금관리시스템 유지관리 용역 □ 사업기간 : 2017. 1. 1. ~ 2017. 12. 31.(12개월) □ 사업대상 : Arisu인포, 사이버고객센터, PDA검침 및 교체시스템 등 4종 (요금관련 Sw9종, Hw1종 포함) 유지관리 및 기능개선 Arisu인포시스템 상·하수도 요금, 물이용 부담금을 조정 부과하기 위해 검침부터 고지서 송달까지 요금조정 전과정을 관리하는 과징업무 시스템 - 수용가, 검침, 조정 및 고지, 수납, 체납, 세입현계, 시스템관리 등 사이버고객센터 시민의 요금조회, 이사정산, 자가검침 등 온라인 민원신청서비스 및 다산콜센터, 검침용역의 대행업무지원시스템 PDA검침시스템 계량기 검침 및 고지서 송달관련 자료를 검침원이 사용하는 PDA와 Arisu인포시스템에 송·수신하는 시스템 PDA활용 계량기교체시스템 계량기 교체대상 조회 및 교체결과 자료를 교체원이 사용하는 PDA와 대행업무지원?Arisu인포 시스템에 송·수신하는 시스템 □ 계약금액 : 금534,060천원(※월 지출액 : 금44,505천원) □ 계약업체 : ㈜퓨전데이타, 오픈탑(주) □ 상주인원참여인원 : 총 9명(상주 5명, 비상주 4명) 구분 성명 업무 소속 상 주 기능개선 및 유지관리 수행PM, 공통, 현계 수납, 체납, 수시분 사이버고객, 대행업무 수용가, 검침 조정, 경정, 고지서 비상주 지 원 사업총괄책임 사업총괄책임 클라우드센터 이관 클라우드센터 이관 퍼블리셔 퍼블리싱 디자이너 디자인 2 2017년 8월 월간업무 현황 □ 추진기간 : 2017. 8. 1. ~ 8. 31. □ 추진실적 : 총112건(정기과업 19건, 수시과업 93건) ? 주요 기능개선 내역 - 이사정산 문자발송에서 기 발송 된 문자 내용도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 - 당월납기 요금경정 방법 중 당월 납기 정산, 차월 납기 정산으로 처리한 경우에는 사용료와 자동 정산금을 합산하여 표기 되도록 개선 - 사용 종료일 이전에 이사하는 신 개전 고객의 이사정산금 납기 일자 개선 - PDA검침 중계 AP서버 검침자료 1개월이후 자료를 삭제기능 개선 추가 ? 응용시스템별 실적 구분 계 아리수인포시스템 PDA 검침 사이버 고객센터 소계 공통 수용가 검침 조정 수납 체납 세입현계 수시분 자동납부 기타 처리건수(진행중) 112(3) 86(3) 2 28 2(1) 25 5 9 - 12(1) 1(1) 2 3 23 정기과업 19(3) 14(3) 2 3 1(1) 4 - - - 3(1) 1(1) - 2 2 수시과업 93 72 - 25 1 21 5 9 - 9 2 1 20 ? 정기과업 주요처리내역 : 19건 ☞ 붙임 1 관리번호 (연도-월-연번) 시스템 메 뉴 과 업 내 용 완료 기한 처리일자 17?4-12 Arisu인포 PDA검침 중계AP서버 검침자료 1개월치만 남기고 배치로 자동삭제 08.10 08.10 17?5-10 Arisu인포 PDA검침 교체수전 수용가일 때 검침코드에 51 자동으로 들어가도록 보완 08.10 08.10 17?7-13 Arisu인포 과업관리 과업요청사항, 요청자, 처리결과 등 관리 08.31 08.29 17?7-14 사이버고객 민원관리 사업소 등 민원처리사항 관리 08.31 08.29 17-8-1 Arisu인포 수용가 수용가 변경 이력 항목 추가 08.07 08.07 17-8-2 Arisu인포 수용가 주계량기 번호로 조회하여 감면대상 조회 기능개선 08.11 08.11 17-8-3 Arisu인포 수용가 원격검침 시스템 연계 08.25 처리중 17-8-4 Arisu인포 수용가 사용자, 청구자 변경이력 기능개선 08.25 08.18 17-8-5 Arisu인포 조정및고지 분리고지/이사정산의 문자발송메뉴에서 발송된 문자내용 표기 추가 08.31 08.23 17-8-6 Arisu인포 조정및고지 분리고지/이사정산의 연체금 시뮬레이션 메뉴에서 미납 경정한 자료에 대한 연체금 계산이 가능하도록 개선 08.31 08.02 17-8-7 Arisu인포 조정및고지 이사정산 요금계산시 시설구분에 따라 가구 또는 방 수 적용 개선 08.31 08.22 17-8-8 Arisu인포 조정및고지 당월납기 요금경정 방법에 따라 개별고지서 내역표기 개선 08.31 08.01 17-8-9 Arisu인포 수납 자동납부 결과 안내메시지 핸드폰 번호로 조회할 수 있는 화면 추가 08.31 08.21 17-8-10 Arisu인포 수납 불명분소인 수납취소 개선 08.31 08.24 17-8-11 Arisu인포 수납 9월납기 수납처리 프로그램 준비 09.30 처리중 17-8-12 Arisu인포 자동납부 ETAX시스템 연계 암호화 조치 08.15 처리중 17-8-13 Arisu인포 메인 사용자 이용환경 개선을 위한 SSL, 키보드보안, 공인인증모듈 변경 08.31 08.30 17-8-14 사이버고객 요금조회 요금조회 화면의 차트(그래프) 변경(리포트툴 적용) 08.31 08.08 17?8-15 사이버고객 민원사무편람 민원사무편람 민원서식 및 내용 보완 08.11 08.11 ? 수시과업 등 주요처리내역 : 93건 ☞ 붙임 2 구 분 주 요 내 용 Arisu인포 (수용가) ○ GIS개전관리 상수도계량기 반영내역 확인 기능 개선 ○ 기초생활수급자정비 에서 주소확인에서 고객정보 변경시 통보일 활성화 기능 개선 ○ 수용가별조회 검침탭 인정납기 검침여부 조회조건 변경 개선 Arisu인포 (수납) ○ 수납> 수납내역 > 고지 입금내역 에서 가상계좌 입금확인 내역 최신순으로 변경 개선 Arisu인포 (수시분) ○ 정수처분관리에서 상수도요금 미납 체납 안내문 출력물 양식 변경에 따른 기능 개선 Arisu인포 (체납) ○ 자동납부 결과 안내메시지 시스템관리 > 운영관리 > 발송이력에서 조회 가능하도록 개선 ○ 불명분소인 수납 취소관련 프로세서 확인 및 재정비 ○ 8월납기 미납분을 사업소에서 고지 및 수납 확인 후 불명분 소인처리 할 수 있도록 개발 Arisu인포 (조정및고지) ○ 당월납기가 지난 미납납기를 경정할 경우 경정금액으로도 연체금 계산이 가능하도록 개선 ○ 이사정산 요금계산시 시설구분에 따라 세대분할 가능하도록 개선 ○ 당월납기 요금경정 처리 방법 중 당월납기 정산, 차월납기 정산으로 처리한 경우에는 사용료와 자동정산금을 합산하여 표기되도록 개선 ○ 분리고지/이사정산 화면 상세정보에 계량기 기물번호 표기 추가, 기존에 존재하던 수전번호, 검침/고지 항목은 제거함. 사이버고객센터 ○ 사이버고객센터 홈페이지 상단의 gnb 및 각종 메뉴 위치 수정 등 개선 ○ 웹화면의 크기에 따라 홈페이지의 크기, 위치가 변경되도록 개선 ○ 민원신청화면에서 민원분류, 및 민원순서 조정필요 ○ (대행업무) 검침자료 조회의 집계 다운로드에 퇴사자가 포함되지 않도록 개선 ○ (다산콜) 게시판 관리의 공지글과 공지사항에 자신이 쓴 글에만 수정, 삭제가 가능하여 관리자가 가능하도록 개선 PDA검침 ○ 업무연락 관리에서 업무연락 수용가 체크 시 동코드 필수 제외로 개선 ? 시스템 정기정검 결과 : 이상없음 - 요금관리시스템 성능관리 확인 구분 호출 건수 (전체/평균/최대) 평균 응답 시간 (평균/최대) 서비스 요청률 (평균/최대) 동시단말 사용자수 (평균/최대) CPU 사용률(%) (평균/최대) Arisu인포 1 3,205,291 / 10,339 / 35,427 0.26 / 2.31 2.87 / 9.82 23.53 / 60.55 15.40 / 56.55 Arisu인포 2 3,451,313 / 11,133 / 31,230 0.27 / 0.94 3.09 / 8.66 23.07 / 63.09 15.33 / 56.52 사이버고객센터 1,864,168 / 6,013 / 16,364 0.23 / 1.00 1.67 / 4.54 14.79 / 39.45 12.75 / 44.88 - 요금관련 상용Sw 및 Hw 정기점검 ☞ 붙임 3 · SSL VPN, 자가검침 ARS/ACS, iMailer, PDA단말기 등 ? 클라우드센터 이관업무 진행사항 ☞ 붙임 4 - 이관대상 : Arisu인포시스템, 사이버고객센터 시스템명 서버 사양 주요 APP 주요 추진 내용 요금관리시스템 (아리수인포) (1대) 모델명: HP BL870 OS: HP-UX 11.31 자원: 4core, 32G, 300GB 네트워크: 내부행정망 DBMS: 오라클 11g(통합DB) 웹서버 : Webtob 4.1 미들웨어 : JEUS 6.0 Java : 1.6 DB암호화: XecureDB 2.7X 기타 : imailer, Rexpert등 Arisu인포시스템 서버구성도 및 연계현황 정리 파일, 소스이관, 업무용 프로그램 설치 완료 웹서버, 미들웨어 설치 및 DB연동 테스트 완료 DB암호화 프로그램 설치 및 설정 DB 데이터 정합성, 파일 이관 확인 OS 변경(솔라리스→HP-UX)에 따른 프로그램 호환성 테스트 타 시스템 연계 테스트 진행중(‘17년 6월 ~ 8월) 사이버고객 (2대) (사이버고객AP 사이버고객WEB) 모델명: 국산 이슬림 OS: 레드햇 리눅스 6.7 자원: 2core, 4G, 300GB 네트워크: 인터넷망(WEB), 내부행정망(AP) DBMS: 오라클 11g(통합DB) 웹서버: Webtob 4.1(WEB,AP 각1개) 미들웨어: JEUS 6.0(WEB,AP 각1개) Java: 1.5 및 1.4 기타:imailer, GPKI모듈 등 파일, 소스 및 데이터 이관 완료 웹서버, 미들웨어 설치 및 DB연동 테스트 완료 서비스를 위한 서버간 port 룰등록 완료 OS 변경(솔라리스→리눅스)에 따른 프로그램 호환성 테스트 자체 업무테스트 및 연계시스템(요금,고객등) 업무 테스트 - 클라우드센터 구축 2차 사업자 선정(시 데이터센터)에 따라 요구사항 재 요청 · 요금관리AP(2대, 개발1대, 형상관리1대), 사이버고객(2대, AP, Web), PDA중계(1대)등 총5대 개발 서버 요청에 대한 결과 회신 요청 · 요금관리시스템 DB 및 소스가 수정되어 최근 파일로 업로드 요청 · 이관 테스트 중 개발서버에서 운영서버로 소스 빌드 테스트 환경 요청 · 원격검침시스템의 클라우드센터 이전 대상에 포함되도록 검토 요청 ⇒ 요금관리시스템 관련 현황 실사 예정 : 2017. 9. 13.(수) 3 행 정 사 항 □ 2017년 8월분 기성검수 완료 및 기성금 지출 □ 안정된 서비스 지원을 위한 품질 기능개선과 9월분 과업 수행(정기/수시)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203.91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1 요금관리_정기과업_1708월.pdf

    비공개 문서

  • 2 요금관리_수시과업_1708월.pdf

    비공개 문서

  • 3 정기정검_1708월.pdf

    비공개 문서

  • 4 클라우드이관 및 이전 계획_1708월.pdf

    비공개 문서

  • 5 용역직원 출근부_1708월.pdf

    비공개 문서

  • 과업보고_1708월.zip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17년 요금관리시스템 유지관리용역 8월 운영실적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요금관리부 전산정보과
문서번호 전산정보과-9658 생산일자 2017-09-1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서정실 (02-3146-1576) 관리번호 D0000031341629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기반시설및인력 > 상수도전산화운영및관리 > 요금관리시스템운영및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