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주택용 소방시설 전방위 홍보 추진 계획

문서번호 예방과-14269 결재일자 2017.9.8.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예방팀장 예방과장 소방서장 유종표 탁용립 김상곤 09/08 代김연출 협 조 소방행정과장 김연출 재난관리과장 代홍성원 홍보교육팀장 서상권 -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 저감 프로젝트 - 주택용소방시설 전방위홍보추진계획 2017. 9. 목 차 Ⅰ. 추진배경 02 Ⅱ. 주택용소방시설 설치 해외사례 02 Ⅲ. 그간 주요 추진성과 및 반성 03 Ⅳ. 전 방위 집중홍보 추진 05 ① 유관기관(단체)과 협업한 주택용 소방시설 홍보 05 ② 의용소방대 및 시민안전파수꾼 전진 홍보 05 ③ 시민 접점 매체 활용 홍보콘텐츠 집중표출 06 ④ 이색 홍보시책 적극 발굴 홍보 07 ⑤ 안전교육?체험기회를 활용한 상시 홍보 08 ⑥ 적극적인 언론보도 추진 09 Ⅴ. 행정사항 09 -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 저감 프로젝트 - 주택용소방시설 전방위홍보추진계획 유관기관(단체) 협업체계 강화, 다양한 이색홍보 추진 등 대시민 홍보를 강화하여 주택용 소방시설 보급률을 향상시키고자 함 Ⅰ 추진배경 □(화재피해) 최근 3년간 주택에서 발생한 화재 사망자는 전체 화재사망자의 59.2%이며, 매년 가장 많은 인명피해가 주택에서 발생 구 분 전체화재 주택 화재 주택화재 및 사망자 발생율 화재발생(건) 사망자(명) 화재발생(건) 사망자(명) 화재(%) 사망자(%) 연평균 6,059.6 34.3 1,734 20.3 28.6% 59.2% 합 계 18,179 103 5,202 61 - - 2016년 6,443 40 1,885 19 29.3 47.5 2015년 5,921 27 1,753 23 29.6 85.2 2014년 5,815 36 1,564 19 26.9 52.8 □(의무설치)’17.2.5.부터 소방시설법 제8조에 따라 기존 주택을 포함한 모든 주택의 소유자는 “주택용 소방시설”을 의무 설치해야함 □(설치실태) 서울시 설치율은 30.47%로 저조한 편 ※ 전국 29.53% Ⅱ 주택용소방시설 설치 해외사례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의무 법제화 구 분 미 국 영 국 일 본 프랑스 대한민국 기준마련 1977년 1991년 2004년 2011년 2012년 □ 단독형감지기 설치율과 인명피해 간 상관관계 ?(미국·일본) 단독형감지기 설치율이 높아질수록 화재 사망자 감소 ?1978년 보급률 32% ⇒ 사망자 6,015명 ?2010년 보급률 96% ⇒ 사망자 2,640명 ?32년전 대비 사망자 56%(3,375명)감소 ?2005년 사망자 1,220명(자살?방화제외) ?2014년 보급률 79.6% ⇒ 사망자 1,006명 ?9년전 대비 사망자 17.5%(214명)감소 ?(영 국) `89년 보급률 35%(사망 642명)→`11년 88%(사망 294명) ※ 22년전 대비 사망자 54%(348명) 감소 ? 매년 약16명 감소추세 ?(프랑스) 주택 계약시(임대인?임차인) 화재경보기 설치?확인서 작성 ? 화재 사망자 저감을 위한「주택용 소방시설」 보급 확산 시급 Ⅲ 그간 주요 추진성과 및 반성 ? 주요 추진성과 □ 주택용 소방시설 의무 설치 제도마련 ?「소방시설법」제8조 신설,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의무화(`12.2.5.시행) ?「서울특별시 주택의 소방시설 설치 조례」제정(`12.7.30.시행) ※ 주택용 소방시설 우선설치 대상 규정, 무상설치(예산지원) 근거 등 마련 □ 저소득 취약계층 주택용 소방시설 무상 보급(`10~`16년) ? 2010년 ~ 2016년(소화기 4,889개, 감지기 7,305개 보급) □ 소방차 통행곤란지역「보이는소화기」설치 ? 기간/예산 : `17년 / 5,829,200원 ? 실적: 71개 지역 87개 설치(1차, 2차 합계) □ 노후 주거 밀집지역 화재 없는 안전마을 조성 ? 2017년 고덕2동 13~15통 일대 1개 지역 신규 조성 ※ 기 조성현황 : 2011년 [ 선사마을, 서원마을 ] 2012년 [ 천호3동29통, 성내2동21통 ] 2013년 [ 암사1동13~15통, 천호2동25통 ] 2014년 [ 천호1동27통 ] 2015년 [ 천호2동13~15통 ] 2016년 [ 고덕1동 28통 ] □ 유관기관(단체) 협업을 통한 대시민 전방위 홍보(본부) ? 마을버스 조합·롯데시네마와 MOU ? 버스(1,615대) 8개영화관 홍보 ? 서울시 교육청(가정통신문 배부), 도시가스, 상수도(요금고지서) ? 대형할인점(이마트) 협의 ? 전국 지점(120개) 주택용 소방시설 판매 ? 홍보시안 주요 신문광고: 동아일보(`17.6.26.) / 경향신문(`17.6.27.) ?「크라우드 펀딩」활용 취약계층 주택용소방시설 지원 : 495건(416만원) ? 현실태 및 반성 □ (현실태) 서울시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율 - 30.47%(`16.12 기준) ※ 미국의 40년전, 영국의 26년전, 일본의 10년 전 설치율에 불과 국 명 초기 설치율 의무설치 규정마련 설치율 제고 미 국 1978년(32.0%) 1977년 (27년 소요) 2004년 96% 달성 영 국 1991년(36.0%) 1991년 (20년 소요) 2011년 88% 달성 일 본 2008년(35.6%) 2004년 (11년 소요) 2015년 81% 달성 □ (반 성) 시민에게 파고들어 실제 행동하게 하는 실효적인 홍보 부족 ? 다양하고 실효성 있는 홍보시책을 발굴하여 지속 추진 필요 Ⅳ 주택용 소방시설 전방위 홍보 추진계획 1 유관기관(단체)과 협업한 주택용 소방시설 홍보 ① 공공기관 홍보영상물 집중표출 및 교육 지원 [예방팀, 홍보교육팀] ? 방법/시기 : 구청, 우체국, 도서관 기관별 의뢰 / 분기1회이상 ? 내 용 ? 구청 소식지 및 각 청사 영상물 활용 민원인 홍보 ? 구청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 시 출강하여 정책 설명 구청에서는 공인중개사 등 다양한 단체를 대상으로 연중 정기교육 실시 ② 통장협의회(반상회)「찾아가는 정책 홍보원」운영 [예방팀, 안전센터] ? 방법/시기 : 119안전센터장 또는 예방팀장 방문 / 분기1회이상 ? 각 안전센터장은 분기1회 이상 통장협의회 참석하여 실적 관리 ? 내 용 : 주택용 소방시설 정책 교육, 공동구매 등 추진 ③ 초·중·고 가정통신문’배포 및‘소방안전교육’[홍보교육팀] ? 방법/시기 : 각 학교 협조 / 반기1회 ? 내 용 : ? 학교 홈페이지 및 가정통신문 활용 홍보 ? 화재 예방 및 주택용소방시설 출장 교육 2 의용소방대 및 시민안전파수꾼 전진 홍보 ① 의용소방대,「화재없는 안전마을」家家戶戶 홍보 [예방팀, ,대응총괄팀, 현장대응단, 안전센터] ? 대상/시기: 기 조성한 ‘화재 없는 안전마을’ (10개소) ? 내 용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실태 조사 및 홍보 ? 홍보물 제작하여 주택 거주 세대별 배포 및 안내 ? 방 법: 통장협의회 및 동 주민센터와 협업하여 추진 ? 운영 중인 의용소방대 주택화재안전봉사단 활용하여 홍보 및 실적 관리 3 시민 접점 매체 활용 홍보콘텐츠 집중표출 ① 문화집회?체육시설 등‘대형전광판’집중 표출 [홍보교육팀] ? 대 상 : 영화관, 옥외 전광판(천호사거리 태승빌딩) ? 방법/횟수: 주관 부서와 협의 / 분기 1회 ② 대형 판매시설 이용객 눈에 띄는 생활 속 홍보 [예 방 팀] ? 대상/횟수 : 백화점, 대형마트 등 / 연중 ? 방 법 : 1일 판매부스 운영, 홍보방송, 전시용 TV, 카트 등 예 시 ③ 대중교통, 타고 내리며 저절로 알게 되는 틈새 홍보 [예 방 팀] ? 대 상 : 차고지, 운수업, 터미널, 철도역사 등 ? 기간/방법 : 연중 / 주관 기관(단체)과 협의 ? 매 체 : 대중교통내 영상매체, 외부 홍보물 부착 등 예 시 <예 시> ④ 현수막 지정 게시대 활용한 홍보 [예 방 팀] ? 대 상 : 구청 현수막 지정게시대 ? 방 법 : 강동구청에 신청 ? 기 간 : 예산 여건에 맞게 설정 4 이색 홍보시책 적극 발굴 홍보 <예 시> ① 대형 건축공사장 가림펜스 안전벽화(포토존) [예 방 팀] ? 대 상 : 상주감리 공사 현장 ※ 연면적 3만㎡이상의 대형공사장 ? 방 법 : 건축 허가동의 시 자치구 협의 ? 내 용 : 트릭아트, 정책 홍보벽화 구현 ※ (트릭아트) 눈의 착시현상을 이용한 미술작품 ② 이색 홍보물 활용한 위트 넘치는 홍보 [전 부서] ? 내 용 : 각 부서별 여건에 맞는 시책 발굴 추진 ? 방법/기간 : 예산 활용 또는 유관기관 협업 추진 / 연중 예 시 대형조형물 홍보용 부채 택배박스 스티커 등신대 소주병라벨 계단표찰 인증 스티카 버스 자석판 마트게시물 물티슈 ③ 다중운집장소(계단, 엘리베이터 등) 랩핑 광고 [예 방 팀] <예 시> ? 대 상 : 다수 시민이 운집하는 장소 ※ 예시) 지하철 계단, 대형마트 엘리베이터 등 ? 방 법 : 예산 설치 및 관계인 협의 ? 내 용 : 주택용 소방시설 홍보시안을 랩핑 형식으로 구현 5 안전교육?체험기회를 활용한 상시 홍보 ① 지역 축제,「주택용 소방시설 정책 홍보부스」운영[예방팀, 홍보교육팀] ? 내용/기간 : 구청 축제 행사에 참여하여 정책홍보 / 연중 예 시 ? 선사문화축제(강동구청 행사 / 2017.10.13.~10.15.) 참여하여 홍보 ② 초등·중학교 교실로「찾아가는119일일교사」운영 [홍보교육팀] ? 내용/대상 : 소방관, 의소대, 안전파수꾼 등 방문 교육 / 관내 학교 전체 ? 방 법 : 교실 개별방문 또는 강당 집합교육 / 학교별 협의 ? 교 육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및 화재시 초기대응요령·CPR 등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과제물 부여 후 사후 결과 확인(담임선생님 협조) ③ 모든 소방안전교육 및 대외활동 시 설치의무 안내 [홍보교육팀] ? 내부교육 : 다중이용업소 교육, 소방안전체험관 운영 시 안내?홍보 ? 출장교육 : 민방위교육, 응급처치 교육 등 다양한 시민교육 지원 6 적극적인 언론보도 추진 ① 주택용 소방시설 미담사례 적극 발굴 및 홍보 [예방팀, 홍보교육팀, 현장대응단 지휘팀] ? 화재피해 감소사례 발굴?보고 ? 기고문 등 지속적 언론홍보 - 화재조사(현장대응단) 사례 발굴하여 예방과 및 홍보교육팀 통보 ② 케이블 방송, 소방전문지, 모바일 등 다양한 매체 홍보 [홍보교육팀]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촉진 정책 및 수혜사례자 인터뷰 등 Ⅴ 행정사항 □ 각 부서는 전 방위 홍보 추진에 만전을 기하고, 특히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에 따른 화재피해 감소사례 발굴 및 실적 관리에 최선을 다하기 바라고, □ 결과보고는 매 분기(9.27.(수) / 12.27.(수)限) 붙임 서식에 의거 예방팀으로 제출.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주택용 소방시설 전방위 홍보 추진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강동소방서 예방과
문서번호 예방과-14269 생산일자 2017-09-08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유종표 (02-472-0119) 관리번호 D000003131986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공약및지시사항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