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17년 제7회 직무세미나 결과 보고

문서번호 기술심사담당관-15452 결재일자 2017.9.5.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기술관리팀장 기술심사담당관 장현철 조현석 09/05 김홍길 협조 '17년 제7회 직무세미나 결과 보고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기술심사 담당관-858 (‘17.1.13.) 인력개발과 상시학습시간 인정 가능여부 학습시간 인정 1,000천원 2017. 9. 기술심사담당관 ‘17년 제7회 직무세미나 결과 보고 Ⅰ 개 요 ?? 일 시 : 2017.9.1.(금) 16:00 ~ 17:00 ?? 장 소 : 기술심사담당관 회의실 ?? 주 제 : 종로 BRT 및 도로공간재편 ?? 발표자 : 도시교통본부 교통운영과 박동욱 팀장 Ⅱ 교육내용 ?? 종로의 역사와 교통현황 ○ 위치 : 세종대로사거리~흥인지문사거리 - 수도서울 600년 동안 정치·경제·문화의 1번지 역할을 하고 있으며, - 탑골공원, 종묘, 광장시장 등 주요 관광지, 문화유산, 산업자원 집중 ○ 교통의 중심 및 도시흐름의 중추 - 근현대 교통이 시작 : 1899년 서울전차 개통, 1928년 경성부영버스 운행, 1949년 서울승합시내버스 운행, 19784년 지하철종로선(1호선) 개통 ○ 현재 종로의 교통여건 - 종로구간 양방향 교통량 : 시간당 4,200대 수준 ? 버스속도 : 서울시 평균 20.6km/h, 종로 평균 : 13.5km/h ? 일반차량 : 서울시 평균 19.0km/h, 종로 평균 : 17.5km/h - 가로변전용차로 유명무실 ? 67개 버스노선(서울 평균 노선수의 2~3배) ? 택시, 오토바이, 조업차량과 버스의 상충 - 매우 불편한 보행환경 ? 보행량 집중 : 종로 2~3가 5,271인/시 ? 지장물 및 지하출입구 등으로 인한 보도폭 협소 ? 휴식공간 부재 ?? 종로 중앙버스전용차로 신설 및 노선 조정 ○ 중앙버스전용차로 설치공사 - 종로 2.8km 구간(세종대로사거리~흥인지문)에 중앙버스전용차로 설치 공사를 9월 초에 착공하여 12월에 완료 예정 ※ ‘17. 4월 새문안로(서대문역사거리~세종대로사거리, 1.2km)에 중앙버스전용차로 개통 - 중앙-가로변버스차로 전환 지점에서 고질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버스와 일반차량 간의 엇갈림 문제, 급차로 변경 문제 등도 개선돼 교통흐름 및 안전성 향상 - 서울 동서축 중앙버스전용차로 완성 : 망우·왕산로에서 도심을 관통하여 경인·마포로 연결 ○ 중앙버스정류소 및 횡단보도 신설 - 중앙버스정류소 15개 신설 및 중앙버스정류소와 연결되는 횡단보도 6개소를 포함하여 총 7개소의 횡단보도 설치 ○ 버스노선 조정 : 시내?광역버스(총 67개 노선) 가운데 약 13개 노선 조정 - 서울버스 5개 노선은 퇴계로 또는 율곡로 등으로 조정 - 경기버스 8개 노선도 을지로로 노선을 변경하여 운행하는 것을 협의 ○ 중앙버스전용차로 설치 및 노선 조정 등을 통해 종로 구간의 버스 통행속도(13.5km/h→17.7km/h)가 31% 이상 향상 ?? 보행친화공간 조성 ○ 차로 축소 및 보도폭 확대 - 차로 축소 : 현재 왕복 8개 차로 → 6개 차로 ? 줄어든 2개 차로는 중앙버스 정류소 설치 및 보행친화 공간 등 조성 - 보도폭 확대 : 세종대로 사거리 ~ 종로4가구간 5.5m → 10.1m ? 종각역 4번 출입구 주변 보행지장물인 환기구 및 캐노피 기둥 정비 ? 종로5가역 출입구 형태 및 방향 조정을 통해 보도 추가 확보(80cm) ○ 이동형 중앙버스정류소 설치 - 설치계획 : 종로구간 총 15개 중앙버스정류소 중 13개는 세계 최초로 이동형 중앙버스 정류소 설치 ? 연등회 행사 등 거리축제, 행사개최시 도로끝으로 이동하여 공간확보 - 설치방법 : 조립식 모듈 10여개를 이어 붙여서 정류소를 만든 뒤 도로바닥에 고정, 필요시 고정장치 풀고 정류소를 도로끝으로 이동 ? 안전선, 이동성, 유지관리 용이성 등에 주안점을 두어 설계중 ? 스마트 디지털 노선도(46인치 정전식 터치 디스플레이)와 LED 생활정보판을 설치하여 버스정보 및 각종 관광·생활편의 정보 제공 ?? 불합리한 교통여건 개선 및 지역상인 불편 해소 ○ 종로 바깥차로 폭 4m 이상 확보 - 상인들의 조업활동이 사실상 불가능할 정도로 좁은 이면도로를 감안해 종로 바깥차로 폭을 4m 이상으로 확보 ○ 창신길 진입로 교차로 및 유턴 신설 - 흥인지문 녹지공간조성('08년) 당시 직진로가 없어져 약 890m 우회 - 창신길 진입로에 교차로를 신설해 창신동 봉제공장으로 진입하는 오토바이들이 바로 진입 가능 - 일반차량을 위한 유턴 신설하여 우회경로 약 600m 감소 ○ 종로1가 교차로의 남대문로 방향 좌회전차량 분산 - 종로2가 교차로에 좌회전 신호[종로 → 삼일대로(남산1호터널 방향)] 운영 ?? 시민 협력적 거버넌스 운영 ○ 총 109회의 지역주민 및 관련 기관과의 협의 실시 - 지역자원 및 이해관계자 조사를 위한 용역 추진 - ‘17.4월 교통안전시설 심의(서울지방경찰청) 및 문화재현상변경 심의(문화재청) 등 통과 후 본격적인 사업 추진 ○ 공사기간 중 공사안내 및 우회유도 - ‘17.9월~12월 공사기간 중 교통관리원 및 교통통제수 59명 배치 - 교통안내 입간판 등 466개 설치 및 주변도로 도로전광표지(VMS) 17개소를 이용한 안내 Ⅲ 행정사항 ?? 직무교육 참석자 상시학습 교육시간 인정 ○ 참 석 자 : 1시간 × 1.0 = 1시간(기술심사담당관 직원 26명) ?? 강사료 지출 ○ 지급 금액 : 도서상품권 5만원 ○ 예산 과목 : 부서내 성과포상금 붙임 1. 교육사진 1부. 2. 참석자 서명부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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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년 제7회 직무세미나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기술심사담당관
문서번호 기술심사담당관-15452 생산일자 2017-09-0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장현철 (02-2133-8563) 관리번호 D0000031279314
분류정보 건설 > 건설건축 > 건설및건축지도감독 > 건설기술심사 > 건설기술분야교육및기술정보제공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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