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내부순환로(월곡IC) 구조개선 사업 투자심사 보완검토 결과 보고

문서번호 도로계획과-12782 결재일자 2017.9.5.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로시설계획팀장 도로계획과장 김창환 양돈욱 09/05 하종현 협조 - 내부순환로(월곡IC) 구조개선 사업 - 투자심사 보완검토 결과 보고 (2017. 7월 투자심사 결과 반영)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2017. 9. 안전총괄본부 (도로계획과) 내부순환로(월곡IC) 구조개선 사업 투자심사 보완검토 결과 보고 내부순환로와(월곡IC) 구조개선 사업 추진을 위한 투자심사(2017.7.) 시 보류 및 보완검토 요청 된 항목에 대해 검토 후 결과를 보고드림 ※ 2017. 9. 투자심사 재상정 예정 1 사업 개요 ○ 위 치: 성북구 하월곡동 37번지 일대(월곡역 주변) ○ 규 모: 진출연결로(1차로, 429m) 신설 ○ 총사업비: 13,800만원(잠정) ○ 사업기간: 2016. ~ 2020.(타당성조사 기간 포함) 2 추진 현황 ○ ‘91.12. : 내부순환로 북부간선도로 연결 기본설계 시행 - 직결연결로 설치 추진곤란(건물 철거, 보상비 과다, 구조물 설치 공간 부족) ○ ‘09.10. : 도시고속도로연결로추가설치타당성조사및기본계획 - 직결연결로 설치는 철거 민원으로 향후 장기계획으로 추진 제시 ○ ‘16. 4.~’17. 2. : 타당성조사 용역 시행 ○ ‘17. 4. : 타당성조사용역 검증(서울연구원) ○ ‘17. 7. : 투자심사 의뢰(⇒ 보류) - 교통 및 도로분야 전문가 합동회의 추가 시행 및 월곡로 교통 우회 검토 ○ ‘17. 8. : 투자심사 요청내용 보완검토 추진 3 사업추진 방안(용역 및 검증 결과) □ 문제점 분석 ○ 내부순환로 월곡IC 진입 차량으로 대기차량(길이 1,835m) 발생 및 이에 따른 본선 정체로 도시고속화도로 기능 저해 ○ 월곡역교차로 교통정체[서비스 수준 F(평균지체 103.3초/대)] □ 개선 방안 ○〔대안1〕내부순환로 → 화랑로(성북트리즘) 진출연결로 신설 시행 - 규 모 : 진출램프 신설(폭 1차로, 연장 429m), 사업비: 13,800백만원 ※ 월곡IC 진출차량 중 정릉방향(서측) 진행차량 60.3%, 상월곡역 방면(동측) 진행차량 39.7% 교차로 개선(접속부) 진출램프 신설 ○〔대안2〕내부순환로 → 북부간선도로 직결 연결은 장례 추진 □ 경제성 분석(대안1) ○ 서울연구원 검증 결과 B/C(비용편익비) 1.05 〉1.0, NPV(순현재가치) 638백만원, IRR(내부수익률) 5.78%로 경제성 확보 □ 기대 효과 ○ 교차로 서비스 수준 개선 - 월 곡 역 교차로 : F(평균지체 103.3초) → E(평균지체 94.4초) - 월곡역입구 교차로 : E(평균지체 72.4초) → D(평균지체 66.6초) ○ 내분순환로 본선 대기행렬 감소 : 1,835m → 457m 4 보완검토 결과 【심사결과 보완검토 요청 내용】 ▷ 내부순환로 진출연결로 교통흐름에 대한 전?후 실질적인 개선 효과에 대하여 교통분야와 도로분야 전문가의 합동회의를 통한 종합적인 검증 필요 ▷ 월곡로에서 월곡역 입구 교차로 방면 신호현시(직진)를 폐쇄 후 회기로 5길로 우회하는 방안에 대하여, 신호체계 조정에 대한 시뮬레이션과 신호조정 시행 후 사업효과 검증 필요 □ 전문가 자문회의 결과 ○ 자문회의 개요 - 일 시 : 2017.08.31.(목). 10:00~12:00 - 자문위원 : 김설주 서울시립대 교수 외 5명(교통 3, 도로 3) ○ 자문결과 주요의견 - 사업비 및 서비스 지수로 판단했을 때 대안1(내부순환로 → 화랑로 연결)로 추진함이 타당하며 기본설계 시 주변교차로 신호체계 개선 등을 병행하여 개선 효과 증대 - 내부순환로와 북부간선도로를 직결로 연결하는 대안2는 중장기적으로 개발계획 등 주변 여건을 고려하여 추진 □ 도시교통본부 검토의견 ○ 교통정책과 - 월곡로 직진차로 차단하고 우회 시 집산도로인 회기로 5길의 대기행렬이 증가되어 첨두시 아파트 진출입 차량과 혼재 주민불편 우려 ○ 교통운영과 - 내부순환로 → 화랑로 간의 평면 교차 접속이 타당, 거시적 관점에서 북부간선도로와의 직결램프 설치 검토 필요 - 월곡역 입구 교차로의 직진을 차단 할 경우, 소규모 일방통행로(월곡로 10길, 회기로 5길)의 차량 유입으로 교통정체 및 주거시설 접근 불편 민원 우려 □ 월곡로 교통우회 검토 결과 ○ 우회방법 - 월곡로에서 월곡역입구교차로 직진신회 차단 - 월곡로 → 월곡로 10길 → 종월2교 → 회기로 5길 → 월곡역입구교차로 ○ 시뮬레이션 결과 - 월곡로 10길로 직진차량을 우회함으로서 월곡로(135m→754m), 월곡로 10길(0m→386m), 회기로5길(90m→135m)의 차량 대기 행렬이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 구 분 월곡역입구교차로 현황 교통체계 유지시 월곡로 직진차로 폐쇄시 시뮬레이션 시연 월곡로 월곡로10길 월곡로 월곡로10길 대기 행렬 길이 월곡로 135m 754m 월곡로 10길 - 386m 회기로 5길 90m 135m - 월곡역입구교차로 서비스 수준이 개선(E → C) 되는 효과가 있으나, 우회 후 월곡IC에서 진입하는 차량과 혼재되어 월곡역교차로의 서비스 수준(F)은 같은 수준 유지 - 소규모 일방통행로(월곡로10길 및 회기로5길) 주변 주거시설 교통량 감안 시 우회로 대기행렬 가중 및 접근 불편 민원발생 우려 ⇒ 기존 도로 이용자 및 지역주민의 불편을 감안하여 향후 설계시 세부 검토 5 추진계획 ○ ‘17.09. : 투자심사 ○ ‘18.01. ~ ‘18.12. :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 ‘19. ~ ‘20. : 공사 시행. 붙 임 : 자문의견서 및 우회검토서 각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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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자문의견(종합).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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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자문의견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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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교통본부 검토 의견.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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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 월곡로 교통 우회 검토서(용역사 검토).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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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순환로(월곡IC) 구조개선 사업 투자심사 보완검토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안전총괄본부 안전총괄관 도로계획과
문서번호 도로계획과-12782 생산일자 2017-09-0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창환 (2133-1668) 관리번호 D0000031280306
분류정보 교통 > 도로정책 > 도로관련세부계획수립 > 도로건설및정비관리 > 도로건설사업예산편성및운용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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