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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역사박물관 홍보 종합계획

문서번호 총무과-10453 결재일자 2017.9.5.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총무과장 경영지원부장 서울역사박물관장 김소영 양성호 송임봉 09/05 송인호 협 조 학예연구부장 박현욱 전시과장 代조선경 교육대외협력과장 김지연 시설과장 박관현 - 성과지향 홍보운영 전략체계 추진을 위한 - 서울역사박물관 홍보 종합계획 2017. 9. 서울역사박물관 (경영지원부 총무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목 차 Ⅰ. 추진배경 및 경과 2 Ⅱ. 현황 분석 및 한계점 4 Ⅲ. 정책방향 및 실행과제 9 ① 전략체계 9 ② 실행과제 10 Ⅵ. 실행과제 추진계획 11 Ⅴ. 행정사항 22 - 성과지향 홍보운영 전략체계 추진을 위한 - 서울역사박물관 홍보 종합계획 서울역사박물관 인지도 향상을 위한 이용자 지향적인 홍보 방안을 확충, 이를 통합 체계화하여 성과관리 운영 시스템의 기초 마련 Ⅰ 추진배경 및 경과 1 추진배경 ?? 서울역사박물관 마케팅 3개년 실행계획 수립?시행(’16.5월) ○서울역사박물관 브랜드 확산 및 이용객 증대를 위한 고객관계관리 마케팅 전개 ○온?오프라인, 뉴미디어 등 다양한 매체 활용 홍보 강화를 통한 박물관 인지도 제고 ?? ‘서울역사박물관 이용자 조사 및 시사점 연구용역’ 결과(’16.12월)환류 ○인지도 향상률 미미 및 시민의 홍보강화 요구에 대한 대책 수립 필요 ※인지도 조사결과:(´16년)33.1% (´15년)32.0% ?? 시의회 행정사무감사 시정?처리 요구사항(’16.11월, 김기만 의원) ○인지도 제고를 위한 홍보마케팅 추진 철저 작 성 자 경영지원부장:송임봉 ☎ 724-0105 총무과장:양성호 ☎ 0108 담당:김소영 ☎ 0171 2 그간 추진경과 직원 제안을 통한 조직 협업 추진 ?? 홍보마케팅 T/F팀 구성?운영(´17.2월~´17.6월) ○운영 개요 - 미션(과제) :박물관 인지도 제고를 위한 종합 홍보 전략 수립 및 실행 ?´서울시민 50%가 알고 있는 박물관´구현을 위한 실천과제 수립 ?외국인 이용객 증대를 위한 글로벌 소통 전략 마련 등 - 구 성 : 분야별 관련부서 관계자 7명 분 야 관 계 자 소 속 직(위)급 비 고 팀 장 사 창 훈 총 무 과 총무과장 팀 지휘 총괄 고 객 관 리 김 소 영 〃 행정 6급 팀 실무 총괄, CRM 일 반 홍 보 강 해 은 교육대외협력과 임기제 8급 홍보매체,MI,문화상품 김 선 화 시 설 과 전산 6급 홈페이지 이 준 의 〃 임기제 6급 영상, 영화제 외국어(글로벌) 이 재 경 교육대외협력과 임기제 7급 국제교류, 외국어 홈페이지 문화행사, 회원제 김 남 희 총 무 과 행정 7급 음악회, 박물관 멤버쉽 - 운영방법: 월 1회 회의 개최 ○운영 성과 - 운영내용: 홍보 아이디어 제안 및 실행 구체화 방안 논의(10개 분야 57건) - 운영현황: 총 4회 회의 개최, 직원 참여 홍보 아이디어 발표회 개최 ?제1차 회의(2.20):현행 홍보 관련 문제점 논의, 성과지향적인 홍보방안 제언(22건) ?제2차 회의(3.27):현행 홍보마케팅 관련 사업 운영 한계점 및 개선방안 논의 ?홍보 아이디어 발표회(4.4):아이디어 제안 41건(참여인원 22명), 아이디어 평가(간부 평점) ?제3차 회의(4.20):시상 대상 아이디어 선정, 홍보 실행과제 채택 방안 논의 ?제4차 회의(6.15):실행과제 선정, 과제 실행 구체화 방안 논의 실행가능성, 효과성, 지속가능성 등 고려 실행과제 채택 건의: 9개 분야 37건 ※홍보방안 직원 제안 현황 :붙임 1 Ⅱ 현황 분석 및 한계점 1 인지도 실태 ?? 인 지 도(내국인) ※조사 응답인원 : (′16년)236명,(′15년)76명 ○‘16년 일반시민의 인지도는 33.1%로 전년 32.0%대비 1.1%p 상승에 그침 ○응답자 중 방문경험 있는 사람은 24.2%이며, 이 중 50.1%가 ‘2번 이상’ 방문함 연차별 인지도(2012년~2016년) 인지도 세부 분포(2016년) ?2012년은 서울역사박물관 인접 강북지역 위주 대상(광화문,불광역,강남역) 조사 ?2013년은 ‘들은 적이 있다’를 인지에 포함한 결과 ?2014년은 조사 미실시 ?? 홍보 노출 정도 ※조사 응답인원(′16년) : 내국인 778명, 외국인 136명 ○이용객의 박물관 정보획득 경로는 주변사람/과거 방문경험이 가장 높음 -주변사람/과거방문경험(44.6%)〉홈페이지/SNS(36.8%)〉홍보물/옥외광고/신문(12.1%) ○방문경험이 없는 일반시민은 과반수가 박물관 홍보에 노출된 바 없음 -없음(58.5%)〉주변사람(19.1%) 〉잡지/신문/홍보물(10.7%) 〉홈페이지/SNS(5.6%) ○외국인 이용객의 정보획득 경로는 여행가이드북이 가장 높음 - 여행가이드북(37.0%) 〉친구/친지(26.7%) 〉홈페이지/SNS(15.0%) ※희망하는 홍보채널(내국인) : 핸드폰/이메일(77.1%) 〉홈페이지(20%) ?? 시민 인식 ○박물관 이미지:박물관에 관해 떠오르는 정체성,존재감 미약 - “박물관 존재 자체를 모르는 경우가 많다”, “몰라서 못간다” -“기억에 남는 것이 없어서 상징적, 인상적인 것이 필요하다” - “비슷한 이름의 박물관이 많아서 헷갈린다”, “차별성이 없다” - “가족과 함께하는, 아이들 교육을 위한 체험 중심 박물관이 되었으면 한다” ○박물관 정보 접근성:전시,체험 프로그램 등 콘텐츠 홍보 부족 - “서울역사박물관을 들어는 봤으나 무엇을 제공하는지 모르겠다” - “요즘 같이 전시, 문화 즐길거리 넘쳐나는 상황에서 사람들의 시선을 끌어야한다” - “서울에 오래 거주했지만 지나가는 길에 우연히 방문하게 되었다” ○전시 관람 : 관람 동선 복잡, 조명 밝기 어두워 관람 불편 - “관람 순서와 방향에 대한 안내가 부족하다” “관람 동선이 헷갈린다” - “전시물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다” “글로만 말고 영상자료 등을 활용했으면 좋겠다” - “조명이 어둡고 글자가 작아서 잘 안보인다” ?? 외국인 인식 ○전시관람 및 인지도 : 전시 이해를 위한 외국어서비스 부족 - “전시물에 대한 영어 설명과 안내 정보가 부족하다” - “외국인을 위한 프로그램이 있으면 좋겠다” - “상세하고 생생한 설명이 있으면 좋겠다”, “외국인은 이해하기 어렵다” - “훌륭한 박물관이지만 찾기가 어려웠고 미국인들 사이에 잘 알려져 있지 않다” [내·외국인 요구사항] ※수집의견 빅데이터 분석(2016년) 내국인 외국인 ? 이용객 수 현황(본관) - 내국인 이용객 수는 매년 꾸준히 증가세를 보임(※´16년은 10월 이후 시민집회로 감소) - 외국인 이용객 수는 증가세이나 전체 대비 비중은 1.7%로(5개년 평균) 낮은 수준임 구 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6월 총 계 1,121,163명 1,225,573명 1,256,956명 1,249,036명 520,557명 내 국 인 1,103,983명 1,206,636명 1,239,685명 1,229,413명 507,652명 외 국 인 (비중) 17,180명 (1.53%) 18,937명 (1.55%) 17,270명 (1.37%) 19,623명 (1.57%) 12,905명 (2.48%) 2 주요 홍보활동 추진현황 ?? 마케팅 3개년 계획 실행과제 추진 성과 ○SNS 활성화를 통한 시민 소통 강화 -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방문자 매년 증가 구 분 2015년 2016년 2017.6월 블로그 방문자 119,384 명 158,513명 189,044명 트위터 팔로워 174,792명 175,675명 175,579명 페이스북 좋아요 7,027명 7,665명 7,902명 ○박물관 홍보 영상물 제작 등 뉴미디어 콘텐츠 강화로 소통역량 증진 - 본관 및 분관의 주요 기능, 활동 소개 영상(※제목:600년 수도서울을 담다) - 외국인을 위한 영어 버전 제작 ○문화상품 개발?활용 등을 통한 박물관 인지도 제고 - 유물, MI 등 박물관 콘텐츠를 활용해 실용성 있는 생활용품으로 개발 ?USB, 스카프, 머그컵, 에코백 등 : 박물관 홍보용 기념품으로 활용 - 옛 서울의 지리 및 인문정보를 정리한 서울지도 제작?발간(조선,근현대) ?‘옛 서울지도’책:서울학 연구자료 축적, 국내?외 홍보마케팅 상품으로 활용(뮤지엄숍,서울책방 판매 중) ○ 홍보안내 매체 확충을 통한 박물관 접근성 강화 - 박물관 옥상 사인보드(간판) 제작?설치, 대형 LED 영상시스템 구축(본관 로비) ?? 홍보마케팅 사업 예산 현황 ○ 매년 인쇄매체 홍보예산이 가장 큰 비중 차지(60~70%) ○ ‘16년도에는 예산액 증가로 다양한 문화상품 개발 성과가 있었으나, 박물관 이미지 제고를 위한 브랜딩에 대한 투자는 저조한 수준(15%) (단위:천원) 홍보 구분 내 역 2015년 2016년 2017년 계 270,596 456,919 263,872 인 쇄 물 리플릿,세뮤,프레스킷 177,040 184,928 194,000 온 라 인 e뉴스레터 8,971 20,000 20,000 브 랜 딩 문화상품, MI 34,115 129,421 40,000 영 상 물 박물관 기관 홍보 - 46,000 - 운 영 비 기간제근로자보수 외 50,470 76,570 9,872 3 한계점 및 개선과제 ?? 홍보마케팅 콘트롤타워 부재에 따른 홍보운영 성과관리체계 미흡 ?박물관 비전 및 마케팅 3개년 계획과 연계한 성과지향적 홍보 전략체계 보강 -시민여론 조사?수렴을 통한 정책 수립으로 사업 타당성 확보 ? 홍보마케팅 전문성과 역량 강화를 위한 조직?인력체계구축 - TF 운영과 직원 협업을 통한 역량 집중으로 조직 한계점 일시적 극복(기 추진) ?? 박물관 존재감?서비스 등에 대한 시민 인식 및 정보 접근성 미약 ? 생활밀착형 홍보 강화 등 접근방식 개선으로 정보 전달력 제고 ? 이용자 눈높이에 맞는 효과적인 홍보방법 전략 강구 ?? 시민의 홍보강화 요구, 외국어서비스 부족 등에 대한 대응책 필요 ? 새로운 홍보수단,브랜드 활용 등을 통한 홍보 활동 다변화 모색 ? 외국인 친화적 관람 여건 확충으로 외국인 유치 활성화 기반 조성 Ⅲ 정책방향 및 실행과제 1 전략체계 목 표 2018년 서울시민 50%가 알고 있는 서울역사박물관 정책방향 핵심과제 이용자 맞춤형 타깃 홍보를 통한 소통 실효성 강화 이용자 유형화 및 타깃 전략 수립 브랜드 마케팅 활성화를 통한 인지도 확산 박물관 브랜딩 콘텐츠 개발 및 활용 이용고객 관계관리 강화를 통한 신뢰도 제고 충성고객 개발을 위한 지속가능한 소통체계 마련 외국인 소통 강화를통한 글로벌 인지도 향상 외국인 친화적 소통역량 강화방안확충 정책기조 통합성과 체계성 + 접근성과 지속성 2 실행과제 ?? 4대 정책방향 4대 핵심과제 21개 실행과제 정책방향 핵심과제 / 실행과제 예산 소요 여 부 ①이용자 맞춤형 타깃 홍보를 통한 소통 실효성 강화 1.이용자 유형화 및 타깃 전략 수립 1-1.일반 ①TV방송 등 대중매체 활용 계속 확대 × ②대중교통시설이용한 일상 밀착형 홍보 신규 확대 × ③유관시설 연계 홍보 및 옥외광고 신규 ○ 1-2.1030세대, 직장인 ④민간 포털 사이트 광고 신규 × ⑤시민 파워블로거 활용 신규 × ⑥영상물 콘텐츠 제작 및 확산 신규 확대 × ⑦SNS 계정 운영 효율화 및 질적 개선 계속 × 1-3.가족,학부모, 어린이 ⑧가족 참여형 이벤트 개최 신규 × ⑨지역 공공 영화관을 통한 광고 신규 × 1-4.서울시 공무원 온라인 홍보배너 활용 신규 × 상시학습제도 연계 홍보 신규 × ②브랜드 마케팅 활성화를 통한 인지도 확산 2.박물관 브랜딩 콘텐츠 개발 및 활용 ①업무용 차량 이용 브랜드 랩핑 광고 신규 × ②분관 통합 MI 개발 신규 ○ ③박물관 지도 제작 신규 ○ ④문화예술프로그램 홍보 강화 계속 확대 × ③이용고객 관계관리 강화를 통한 신뢰도 제고 3.충성고객 개발을 위한 지속가능한 소통체계 마련 ①이용고객 정보관리 및 소통관계 강화 신규 확대 × ②관람객 맞춤형 전시 관람코스 개발 신규 ○ ③박물관 소식정보 달력 제작?제공 계속 확대 × ④외국인 소통 강화를 통한 글로벌 인지도 향상 4.외국인 친화적 소통역량 강화 방안 확충 ①영어해설 도슨트 운영 계속 확대 ○ ②관광안내소 홍보물 배포처 확대 확대 × ③서울관광 대표 홈페이지 활용 신규 × ※ 상기 예산 소요는 2018년도 예산 편성에 신규/증액 반영이 필요한 것임을 말함 Ⅳ 실행과제 추진계획 1 이용자 유형화 및 타깃 전략 수립 이용자를 세분화하여 군집별 특성과 눈높이에 적절한 홍보 매체와 메시지 운영 전략을 추진함으로써 홍보 효과 극대화 도모 ?? 추진방향 ○박물관 인지도(존재감) 대중화를 위하여 영향력과 파급효과 큰 방송매체 활용 ○박물관의 주요 고객층인 학생,가족,직장인 대상 타깃팅 전략 전개 ○서울시 내부 직원에 대한 홍보 실시로 가족?지인 대상 입소문 효과 확산 1-1. 일 반 ?? 추진계획 ? TV방송 등 대중매체 활용 ○TV방송 - 공중파 TV 문화예술 관련 프로그램을 통해 전시?공연관람 광고, 테마콘텐츠 등 방영 ▶ KBS<문화의 향기>, MBC <문화사색>, EBS <문화유산코리아> - tbs와 협업을 통한 문화정보 제공, 홍보마케팅 콘텐츠 발굴 및 방송 프로그램 기획 ※ (예시) 현장 리포트, 박물관 및 문화예술 관계자 프로그램 출연 등 - 드라마, 영화, 예능프로그램 등 촬영 배경 장소로 제공 ※(사례) 영화 <암살> 속 ‘백인제가옥’, SBS 8뉴스‘방공호(서울역사박물관)’방송(‘17.7월) ○구정신문(자치구 발행 소식지) - 전시, 교육, 음악회, 영화제 등 문화생활 정보 제공 ※ 매월 1회 발행/전 가구 배포/어르신 고정 구독자층 형성 ○매체 노출 분석(방송,신문) - 전시, 행사 등 보도자료 배포 건수, 매체 노출도 분석 등 실적 및 성과 관리 ? 대중교통시설을 이용한 일상 밀착형 홍보 ○지하철, 버스 영상매체 - 지하철 승강장, 전동차 내부, 연결통로 등의 홍보매체를 통해 전시정보, 영상콘텐츠 제공 ▶ 승강장?전동차?대합실 등 ‘모니터’, 개찰구~승강장 연결구간 ‘서울시 미디어보드’(광화문역 등 5곳) - 시내버스 내부 TV를 통해 박물관 주요소식 등 문자뉴스 표출(tbs시정 뉴스) ○버스정류소 박물관 명칭 사용 - 새문안로 중앙버스전용차로 개통 관련 버스정류소에 박물관 명칭 사용 - 정류소 명칭 변경 추진(‘17.4.29~) 정류소ID 정류소 명칭 정차노선 수 종 전 변 경 01-007(중앙) 경희궁앞 Gyeonghuigung 서울역사박물관, 경희궁앞 Seoul Museum of History,Gyeonghuigung 11개 노선 01-008(중앙) 경희궁앞 Gyeonghuigung 서울역사박물관, 경희궁앞 Seoul Museum of History,Gyeonghuigung 9개 노선 ※(참고)중앙차로 조성 이전 가로변정류소 명칭 : 서울역사박물관,경교장,강북삼성병원 ○우이신설선 문화광고(※시 문화본부 추진사업 연계) - 역사 구내 광고매체를 활용하여 주변지역 역사문화자원을 사진 등으로 소개(이미지,글) - 일상 속 역사콘텐츠 체험을 통한 역사도시 서울 이미지 구축, 박물관 브랜드 홍보 ※우이신설선 문화철도(시 문화본부):지하철 역사와 차량을 상업광고 없는 문화예술전용 광고 공간으로 조성 (강북구 우이동~동대문구 신설동/연장 11.4Km/총 13개 역) ? 유관시설 연계 홍보 및 옥외광고 ○군기시유적전시실 연계(시민청) - 학생, 단체, 일반 등 방문객이 많은 시민청의 군기시유적전시실 활용 박물관 홍보 ※시민청 1일 이용객 수 : 6천여 명 - 전시실 입구 거치대 활용 홍보물 비치, 전시장 키오스크 활용 콘텐츠 구축, 홍보 배너 설치 <군기시유적전시실> ◈ 위 치 : 시민청 지하 1층 ◈ 내 용 : 서울시청 건립공사 중 출토된 조선시대 군기시 터 복원 공간 ◈ 전 시 물 : 이전 복원 유구(건물지 11기, 호안석축 등/804.19㎡) 복제유물(화살촉더미 등 11점), 전시유물(불랑기자포 등 57건 61점) 등 ◈ 연계 프로그램 : 시청사 통통투어(´역사의 길-서울의 유산´ 코스) ○전광판 - 랜드마크성 있는 시내 광고 전광판, 시민게시판(시 청사) 등을 통한 시각적 임팩트 전달 - 전시 티저 광고, 박물관?분관?경희궁 등 홍보영상 제공 등 ▶ 시내 전광판 :100여곳/시내 중심지 대형 빌딩 외벽,옥상 시민게시판:1곳/시청 외벽 좌편 1-2. 1030세대, 직장인 ? 민간 포털 사이트 광고 ○네이버 제공 ‘전시정보’ 코너에 박물관 전시 정보 및 차별화서비스 제공 - 기획전시 기본정보 및 포스터 이미지 게시 - 가상전시관(VR) 연결 사이버 투어 체험서비스 제공 ※국내 포털 사이트 점유비율(‘17년) : 네이버 87%>다음 11%>줌 1%>구글 0.4% ? 시민 파워블로거 활용 ○인기 블로그를 통해 시정 정보 전달하는 ‘서울미디어메이트’를 활용 감성 소통 - 트랜디함과 친근감 있는 메시지 및 이미지 등 전달로 호감도와 공감 확산 - 시민 눈높이에 맞는 홍보 아이템 및 스토리텔링 발굴 등 ※서울미디어메이트 활동인원(‘17.2월) : 38명(일 방문자 1천명 이상 운영경험 보유) 네이버 전시 광고 가상전시관(VR) 서울미디어메이트 블로그 상위노출 ? 영상물 콘텐츠 제작및 확산 ○기획전시 티저 광고, 전시 설명영상 기획 제작 - 기획전시 효과적인 홍보를 위해 호기심 자극하는 티저 광고 제작(20초 이내) - 기획전시 이해와 흥미 유도 위해 인지도,신인도 있는 인물을 섭외하여 설명영상 제작 ※(사례) 기획전시 ‘민국의 길 자유의 길’ 전시 설명영상(‘17.6월~) ○영상물 대내?외 활용 및 확산 활성화 - 전시 티저영상, 전시 설명/소개영상, 박물관 기관홍보 영상(기 제작) 등 각종 동영상 자료 - 야주개홀 영화관,도시모형영상관,대형LED스크린(로비),DID(옥내?외8곳),키오스크(옥내?외6곳) - 유투브, SNS(시,자체),문화관광/복지 유관시설, 자치구(문예회관,주민센터),학교 등 배포 ? SNS 계정 운영 효율화 및 질적 개선 ○소통 수준의 질적 개선을 위하여 운영 계정 선택과 집중 - 계정 인지도, 방문자 실적, 관리 효율성 등 고려 일부 계정 폐쇄 정비 (현행)10종 트위터(‘10.4월~),유투브(‘10.4월~),네이버블로그(‘10.10월~),다음블로그(’10.11월~),페이스북(’11.6월~), 네이버밴드(‘15.2월~), 카카오채널(‘15.2월~), 인스타그램(‘15.6월~), 텀블러(‘15.6월~), 피키캐스트 (정비 후) 7종 ※ 폐쇄(3종) : 카카오채널, 텀블러, 피키캐스트 - 매체 및 방문자 특성 분석을 통한 참여 유도 포스팅으로 친밀한 관계 형성(※인바운드 전략) 1-3. 가족, 학부모, 어린이 ? 가족 참여형 이벤트 개최 ○가족이 즐겨찾는 복합문화공간 이미지 제고를 위해 체험?놀이형 이벤트 운영 - 어린이 아트마켓 : 어린이가 직접 그리고 만든 작품, 사용하던 책?장남감 등 교환?판매 - 아빠와 도전 역사골든벨 퀴즈대회(가칭) : 서울역사, 전시실 연계한 퀴즈 게임 ※2018년 개최 예정인 <어린이날 큰잔치> 행사 시 연계 특별기획 프로그램으로 개발 시범 운영 ? 지역 공공 영화관을 통한 광고 ○주민 일상과 가까운 다중이용시설 영화관 활용 전시 티저광고, 홍보영상 상영 - 시(경제진흥본부) ‘우리마을 소극장’(구립 청소년시설, 도서관, 구민회관 등) - 서울시영상위원회 독립영화제 ‘인디서울’ 영화관(동네 도서관, 미술관, 박물관 등) 등 1-4. 서울시 공무원 ? 온라인 홍보배너 활용 ○접근성과 업무 유관성으로 노출력 좋은 온라인 사이트 활용 - 행정포털 홍보배너, 시 홈페이지 메인 홍보배너 활용 - 전시?행사 등 홍보 이미지 게시, 박물관 존재감 및 서비스 다양성 등 인지도 제고 ? 상시학습제도 연계 홍보 ○학습시간 인정 교육프로그램을 통한 홍보 - 박물관‘온라인 전시관’ U지식여행 콘텐츠로 등재, 박물관 견학 프로그램 신설 등 ※박물관 홈페이지 제공 온라인 전시관 콘텐츠 :73편(‘17.8월) 행정포털 홍보배너 시 홈페이지 메인 배너 U지식여행 등재된 시정사업 홍보콘텐츠 ?? 소요예산(‘18년):10,000천원(군기시유적전시실 연계 홍보 영상콘텐츠 구축) ※기획전시 티저광고 및 설명영상 제작, 가족참여형 이벤트 운영 관련 비용은 각각 기획전, 문화행사 편성예산에서 사용 2 박물관 브랜딩 콘텐츠 개발 및 활용 시민들에게 박물관이 좋은 이미지로 기억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브랜드 이미지와 가치를 디자인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콘텐츠 개발 ?? 추진방향 ○박물관 매력이 시각적 이미지 등으로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콘텐츠 개발 ○긍정적 이미지 확산을 위한 수준높은 문화예술프로그램 활용 홍보 강화 ?? 추진계획 ? 업무용 차량 이용 브랜드 랩핑 광고 ○박물관 업무용 차량에 박물관 MI 디자인 이미지를 랩핑하여 광고 - 대상차량(2종):중형버스(25인승,71더2570),승합차(9인승,04도6022) ※박물관 나들이(주3회), 찾아가는 박물관(주2회), 기타 업무용 수시 운용 - 광고 구성요소 : 심벌마크, 로고타입(한글,영문), 시그니처(심볼마크와 로고타입 조합) ?주목도와 시인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색상 조합 패턴화한 디자인 적용 ? 분관 통합 MI 개발 ○분관의 정체성과 위상을 상징하는 통합 브랜딩 이미지 개발 - 다수 분관의 네트워킹, 집중성 및 시민지향성 등을 기본 콘셉트로 구상 -본관과 분관의 통합성과 분관의 독자성이 어우러지는 이미지 디자인 -분관별 소재 지역의 문화관광 거점시설로 자리 매김을 견인할 수 있도록 운용 ※한양도성박물관, 청계천박물관, 백인제가옥, 경교장, 경희궁, 돈의문전시관(‘18.2월 개관 예정) 등 ? 박물관 지도 제작 ○본관 및 분관을 종합하여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다이어그램 지도 제작 - 본관을 중심(허브)으로 분관 네트워킹, 주변 관광/문화시설 등 유익한 정보 제공 - 수도 서울의 역사와 문화를 알리는 허브 박물관으로서의 정체성, 이미지 전파 ? 문화예술프로그램 홍보 강화 ○문화마케팅 효과 극대화를 위한 통합적?체계적인 홍보 시스템 운영 - 홈페이지를 통해 ‘정기 프로그램’을 종합 망라하여 월간 및 연간 일정 조기 일괄 홍보 ▶ 음악회, 영화제, 계기성 행사(설/추석/어린이날) - 소관 부서별홍보운영을 통합 홍보 체제로 전환하여 콘텐츠 경쟁력 인지도 확산 ▶ 배리어프리영화관(총무)+다양성영화제(시설)+EUNIC영화제(교육대외) → 박물관 시네마(통합 기획홍보) - 외부 유관행사와 연계한 프로그램 홍보 및 브랜드 마케팅 프로그램 기획 ▶ 2017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연계 '유럽연합국가문화원(EUNIC) 영화제' 홍보, UIA 2017서울세계건축대회 프로그램 연계 ‘서울역사박물관 투어’ 기획 신설 ?? 소요예산(‘18년):70,000천원(MI개발 50,000천원,박물관 지도 개발 10,000천원) 3 충성고객 개발을 위한 지속가능한 소통체계 마련 박물관과 관계를 맺고 있는 이용고객(방문경험,멤버쉽,회원가입,유물기증)과의 지속적,양질의소통을 통해 만족관계를 유지,강화하여 충성고객으로 개발 ?? 추진방향 ○이용고객의 식별정보를 지속적으로 확보하고 유대 강화를 위한 관리체계 개선 ○편리와 감동이 있는 고객지향 서비스 제공으로 만족도 극대화 도모 ?? 추진계획 ? 이용고객 정보관리 및 소통관계 강화 ○이메일 및 모바일 문자전송을 통해 지속적으로 유익한 정보 제공 - 포토존 키오스크 이용고객 대상 이메일 수신 정보 확보,관리로 뉴스레터 등 발송 ▶ 포토존 이용객 수 :(‘16년)159,228명, (‘15년)154,092명 - 멤버쉽 유료회원 대상 문자전송 및 뉴스레터 발송, 회원 혜택 강화로 회원유지 및 신규가입 확충 ▶ 멤버쉽 유료회원 가입자 수 ; (‘17.6월)64명, (‘16년)102명, (‘15년)135명, (‘14년)138명, (‘13년)110명 - 박물관 문자전송 서비스 이용자 대상 전시,교육, 행사정보 제공 ▶ 이용자 수(‘17.6월) :590여 명 ? 관람객 맞춤형 전시 관람코스 개발 ○전시 관람동선 어려움 해결과 흥미 제고를 위한 다양한 관람코스 개발 - 연령별,대상별(외국인 포함),분야별 다양한 코스 개발로 효율적인 관람 가능 - 관람코스에 맞는 리플릿 개발?제공으로 관람객 스스로 보고 싶은 전시동선 선택 - 박물관 입장 시 다양한 코스를 한눈에 보고 선택 가능하도록 리플릿 제작?비치 ※(예시)역사특강코스(학생), 도슨트가 된 엄마아빠(부모와 자녀),박물관 핵심 필수코스(1시간),박물관 돋보기(3시간) ? 박물관 소식정보 달력 제작?제공 ○우호관계 고객에게 생활필수품인 달력을 활용한 소식정보 제공 - 전시?역사?문화 지식정보, 교육?정기 음악회?영화제 일정 등을 표기한 달력 제작 - 박물관 유료 멤버쉽 회원, 유물기증자 등에게 무료 제공 ?? 소요예산(‘18년):10,000천원(전시 관람코스 리플릿 제작) 4 외국인 친화적 소통역량 강화 방안 확충 외국인이 편리하게 전시 등을 관람할 수 있고 박물관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서비스 시스템을 확충하여 만족도 제고 및 방문 유인 확대 ?? 추진방향 ○박물관 관람에 불편함이 없도록 현장 맞춤형 외국어서비스 운영 ○관광객 타깃 효과적인 홍보를 위한 온?오프라인 소셜 네트워크 발굴,확산 ?? 추진계획 ? 영어해설 도슨트 운영 ○영어해설 서비스 및 관람 서비스 확충 - 관람객 맞춤형 도슨트 전시해설 서비스 제공, 정기해설 프로그램 신설(상설전시) ?방문형태(단체/개별),방문시간(사전예약/비예약) 제한 없이 자유롭게 참여 가능(※정기/수시 해설 운영) - 외국인을 위한 박물관 투어 추천코스 개발?운영 ?상설전시 관람코스, 분관?시설 연계 투어 코스(경희궁?경교장?방공호) - 도슨트 전문성 강화를 위한 체계적인 교육 실시(멘토링,전시교육,역사특강,문화유적답사 등) ※도슨트는 자원봉사자로 선발?운영(공개모집 및 자격심사 실시) ? 관광안내소 홍보물 배포처 확대 ○서울시 소재 관광정보 제공 안내소시설 대상 배포처 확대 등 - 서울시 관광안내소(서울시), 움직이는 관광안내소(서울시), 타 기관 관광안내소(자치구,민간 등) ※현행 배포대상 관광안내소(리플릿):총 28곳(시 안내소 4, 움직이는 안내소 4, 타 기관 안내소 10) - 리플릿 외에 자체 제작 ‘박물관 지도’ 배포(적정 시설 선별) ? 서울관광 대표 홈페이지 활용 ○관광객 친화적인 온라인 매체를 통한 박물관 홍보 - 시 공식 관광정보 웹사이트 Visit Seoul.Net(비짓서울)에 매력적인 콘텐츠 홍보 - 박물관 관람 추천코스(도슨트 영어해설), 한국전통문화 체험프로그램(설,추석) 등 ?? 소요예산(‘18년):3,000천원(영어해설 도슨트 운영비) Ⅴ 행정사항 ?? 실행과제별 주관(총괄) 및 협조부서 지정, 과제 추진 및 실행관리 실행과제명 주관부서 협조부서 관계기관 (본청/기관) 추진일정 2017 2018 1.이용자 유형화 및 타깃 전략 수립 ①TV방송 등 대중매체 활용 가. TV방송 교육대외협력과 전 부서 교통방송 외 나. 구정신문 교육대외협력과 전 부서 행 정 과 다. 매체 노출 분석 교육대외협력과 전 부서 ②대중교통시설이용한 일상 밀착형 홍보 가.지하철, 버스 영상매체 교육대외협력과 전 부서 시민소통담당관 나.버스정류소 박물관 명칭 사용 총 무 과 - 버스정책과 다.우이신설선 문화광고 총 무 과 전 시 과 문화정책과 ③유관시설 연계 홍보 및 옥외광고 가.군기시유적전시실 연계 시 설 과 교육대외협력과 시 민 청 나.전광판 교육대외협력과 전 부서 시민소통담당관 ④민간 포털 사이트 광고 시 설 과 전 시 과 - ⑤시민 파워블로거 활용 교육대외협력과 전 부서 뉴미디어담당관 ⑥영상물 콘텐츠 제작 및 확산 가.기획전시 티저광고 및 설명영상 제작 전 시 과 시 설 과 - 나.영상물 대내?외 활용 및 확산 시 설 과 전시,교육 대외기관 ⑦SNS 계정 운영 효율화 및 질적 개선 교육대외협력과 - - ⑧가족 참여형 이벤트 개최 총 무 과 - - ⑨지역 공공 영화관을 통한 광고 시 설 과 전시,교육 문화융합경제과 온라인 홍보배너 활용 전 부서 - - 상시학습제도 연계 홍보 총 무 과 시설,전시 인재개발원 2.박물관 브랜딩 콘텐츠 개발 및 활용 ①업무용 차량 이용 브랜드 랩핑 광고 총 무 과 교육대외협력과 - ②분관 통합 MI 개발 교육대외협력과 분 관 - ③박물관 지도 제작 교육대외협력과 분 관 - ④문화예술프로그램 홍보 강화 총 무 과 시설과 외 - 3.충성고객 개발을 위한 지속가능한 소통체계 마련 ①이용고객 정보관리 및 소통관계 강화 총무,시설 교육대외협력과 - ②관람객 맞춤형 전시 관람코스 개발 전 시 과 - - ③박물관 소식정보 달력 제작?제공 교육대외협력과 총무,전시,교육 - 4.외국인 친화적 소통역량 강화 방안 확충 ①영어해설 도슨트 운영 총 무 과 전 시 과 - ②관광안내소 홍보물 배포처 확대 교육대외협력과 - 관광사업과 ③서울관광 대표 홈페이지 활용 교육대외협력과 전 부서 관광사업과 ?? 향후계획 : 과제 실행 점검, 성과 평가 및 관리 ○ 2017. 9월~ : 실행과제 세부 추진계획 수립?시행 - 2017년도 추진과제 예산 확보, 2018년도 추진과제 예산 편성 등 ○ 2017.12월 : 실행과제 추진상황 점검회의 개최 ○ 2017.10~12월 : 인지도 및 만족도 조사 실시 ○ 2018. 6월 : 실행과제 추진상황 점검회의 개최 ○ 2018.12월 : 성과분석 및 평가?환류 ○ 2018.10~12월 : 인지도 및 만족도 조사 실시 ※ 붙 임 1. 홍보방안 직원 제안 현황 2. 현행 홍보마케팅 관련 사업 현황. 끝. <붙임 1> 홍보방안 직원 제안 현황(10개 분야 57건) 분야 및 건명 TF검토 채택 건의 종합계획 반 영 비 고 1.대중매체 활용(5건) ①TV지상파?케이블 문화예술 프로그램 방송 활용 ○ ○ ②tbs 협업 콘텐츠 개발(※책임운영기관 운영위원회 권고) ○ ○ ③자치구 발행 구정신문 ○ ○ ④신문 기획기사 보도 ⑤드라마 촬영 장소로 제공 ○ ○ 2.온라인 홍보(6건) ①민간 포털사이트 전시정보 노출 ○ ○ ②서울역사박물관 브랜드 웹툰 제작 ③SNS 계정 운영 효율화(선택과 집중) ○ ○ ④시 파워블로거 서울메이트 활용(※시민참여) ○ ○ ⑤청년기자단, 어린이 기자단 운영 ⑥전시관(본관,분관) 영상물 제작?확산 ○ ○ 3.공중 시설 활용(7건) ①지하철, 버스 내부 모니터(공익광고) ○ ○ ②버스 안내 방송 ③박물관 인근 지하철 승강장 스크린도어 광고 ④우이-신설철 문화광고(※2개역:정릉역, 4.19묘지역) ○ ○ ⑤옥외 영상매체(시내 전광판, 시청사 외벽 전광판. 각 구청 영상매체) ○ ○ ⑥박물관 옥외 가로 배너 설치 ○ ×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시설물 설치계획 취소 ⑦중앙버스전용차로 신설에 따른 정류소 명칭 변경 ○ ○ 4.브랜드 확산, 이미지 제고(11건) ①업무용 차량 이용 브랜드 랩핑 광고 ○ ○ ②분관 통합 MI 디자인 개발 ○ ○ ③기발한 옥외 광고 디자인(※광고 천재 이재석) ④박물관 건물, 옥외 공간 활용 대형 조형물 제작?설치 ⑤도심 시설물 활용 광고 기법 ⑥박물관 슬로건, 카피 개발(※시민참여) ⑦전시 연계 소소하고 저렴한 문구류 문화상품 개발 판매 ⑧서울역사박물관 캐릭터 개발(※시민참여) ⑨커피 종이컵 활용 광고 스티커 부착(MI 디자인, 전시 정보) ⑩박물관 카페 리뉴얼을 통한 분위기 쇄신 ⑪음악회, 영화 등 문화예술프로그램 홍보 강화 ○ ○ 분야 및 건명 TF검토 채택 건의 종합계획 반 영 비 고 5.문화관광 연계(6건) ①관광 관련 안내 홍보물 활용(책자, 지도 등) ○ ○ ②자치구 등 영화 상영관에 박물관 홍보 영상 상영 ○ ○ ③박물관 지도 제작?배포 ○ ○ ④군기시 유적전시실 연계 활용 ○ ○ ⑤서울역사의 거리 조성 ⑥한류스타 포토존 설치 6.이벤트 개최(4건) ①어린이 아트마켓 운영 ○ ○ ②아빠와 도전 골든벨 퀴즈대회 개최 ○ ○ ③밤도깨비 야시장 등 외부행사 유치 ④대형 기획전 유치 7.고객 관리 마케팅(6건) ①박물관 포토존 키오스크 이용자 정보 활용 ○ ○ ②관람객 맞춤형 다양한 관람코스 개발 ○ ○ ③기획전 전시설명 영상 제작 ○ ○ ④상설 미니세트장 제작 ⑤유료 멤버쉽 회원 관리 강화 ○ ○ ⑥달력 마케팅 ○ ○ 8.외국인 소통(7건) ①외국어 해설 도슨트 운영 ○ ○ ②박물관 주변 호텔, 게스트하우스 대상 소책자 배포 ○ ○ ③여행사 해외마케팅 담당자 대상 박물관 투어 및 간담회 개최 ④외국인 밀집지역 지하철역 및 게시판 활용(삼청동,이태원,홍대 등) ○ × 기 시행중 ⑤외국인 접근성 좋은 지역 소재 가로등배너 설치(신촌,정동길 등) ○ × 설치,관리비용 부담 ⑥스타벅스 매장 배포 영문잡지 활용 ○ × 기 시행중 ⑦서울관광 홈페이지 VISIT SEOUL.NET 활용 ○ ○ 9.유사 문화시설과 제휴 협업(1건) ①서울시립미술관과 공동 홍보마케팅 추진 10.내부 직원 소통(4건) ①행정포털 홍보배너 활용 ○ ○ ②서울시 홈페이지 메인 홍보배너 활용 ○ ○ ③상시학습 프로그램에 박물관견학 과목 신설 ○ ○ ④U-지식여행 콘텐츠에 박물관 온라인 전시관 등재 ○ ○ <붙임 2> 사 업 구 분 대 상 담당자(부서) 대 분 류 소 분 류 사업 항목 오프라인 홍보매체 언론매체 보도자료 일 반 강해은(교대) 인쇄물 리플릿 (본관,경희궁,경교장) (한/영/중/일) 방문객 관광안내소,공항, 지하철역내 여행센터 광화문?명동 지역 호텔 강해은(교대) 김남희(총무)외 세뮤 (격월간/한국어) 기관 배포(박물관,도서관,교육기관) 유물 기증자, 멤버쉽 유료회원 시의원, 본청(시장,부시장실) 강해은(교대) 프레스킷 (한/영/중/일) 언론사,해외 박물관, 문화기관 배포 대내 박물관 교육자료로 활용 강해은(교대) 관광가이드북, 지도 서울관광 가이드북, 한류관광 가이드북 서울관광 지도, 서울도보해설 관광코스 안내지도 Seoul Best 100, Travel Guide Korea 외부자원 활용 (관광체육국) 잡지 Museum&Galleries, 서울아트가이드 SEOUL 외부자원 활용 (민간) 영상매체 대형LED스크린(로비) 방문객 이준의(시설) DID(8곳) 방문객,일 반 이준의(시설) 키오스크(6곳) 방문객, 일 반 이준의(시설) 온라인 홍보매체 소셜미디어 SNS,유투브 이용자 강해은(교대) 블로그 이용자 강해은(교대) 인터넷 홈페이지 이용자 한정화(시설) 이재경(교대) 월간 e뉴스레터 (한/영/중/일) 박물관 회원(시민 7만명/이메일) 국내?외 박물관,문화원 외신기자,글로벌센터,한국관광공사 강해은(교대) 홍보영상물 기관 배포, 뉴미디어, 내부교육자료용 강해은(교대) 모바일 문자전송(SMS) 서비스 신청자(590명) 한정화(시설) 브랜드,상징 MI 일 반 강해은(교대) 문화상품 usb,스카프,머그컵, 에코백 옛 서울 지도 책(한,영/서울책방/시설 배포) 문화달력(유물 기증자, 멤버쉽 유료회원) 강해은(교대) 문화예술 행사 음악회 박물관 토요음악회 일 반 김남희(총무) 재능나눔콘서트 일 반 김남희(총무) 백인제가옥 북촌음악회 일 반 김소영(총무) 영화제 토요배리어프리영화관 일 반 변지은(총무) 다양성영화제 일 반 이준의(시설) 유럽연합국가문화원 영화제 일 반 이재경(교대) 계기성 행사 설,추석,어린이날 일 반 김남희(총무) 회원제 멤버쉽 유료회원(100여 명) 김남희(총무) 현행 홍보마케팅 관련 사업 현황(´17.8월 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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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역사박물관 홍보 종합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역사박물관 경영지원부 총무과
문서번호 총무과-10453 생산일자 2017-09-05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소영 (02-724-0169) 관리번호 D0000031279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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