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8805 결재일자 2017.9.5.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미디어협력팀장 뉴미디어담당관 서영미 주소연 09/05 신병규 협조 동혁신팀장 김현미 시민참여 캠페인 '이럴땐~? 찾동하세요' 추진계획 2017. 9.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다양한 사회문제를 시민들과 함께 공유하고 해결해 나가기 위하여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공공캠페인을 추진하고자 함 ‘이럴땐~ 찾동하세요’추진계획 Ⅰ 추 진 근 거 ?? 소셜특별시 서울 추진계획 (시장방침 제297호, ‘15.10.24) Ⅱ 추 진 배 경 ?? 소셜미디어를 통한 온?오프라인 공공캠페인을 통해 시민참여 기회 확대 ? 시민참여 공간으로 서울시민들이 일상적으로 이용하는 지하철을 선정, 오프라인에서의 활동을 온라인을 통해 소통하는 시민참여 캠페인 ?? 일상 속 주변사람들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많은 사람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찾아가는 동주민센터’를 캠페인 소재로 선정 ? 메시지 스티커를 통해 누구나 ‘찾동’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는 메시지 전달 ? 광운대학교 공공소통연구소 LOUD(라우드)와 함께 공동캠페인 추진 ※ ‘세상을 바꾸는 작은 외침’ LOUD(Look over Our society, Upgrade Daily life) ‘우리 사회에 관심을 갖고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를 실천에 옮겨 일상을 업그레이드하자’는 것으로, 일상 속 시민들의 작은 행동 하나를 통해 공공 문제를 해결하는 소통 문화 캠페인 ‘LOUD 프로젝트’를 추진(광운대학교 산학협력기관) Ⅲ 추 진 개 요 ?? 캠페인명 : ‘이럴땐~ 찾동하세요’ ?? 주 제 : 궁금한가요? 찾동이 찾아갑니다 ?? 기 간 ? 캠페인 기간 : 2017. 8. 21.(월) ~ 2017. 9. 20.(수) ? 메시지 스티커 랩핑기간 : 9. 6.(수) ~ 9. 20.(수) ?? 장 소 ? 지하철 2, 9호선 각1개 전동차 내부(각 2량씩 총 4량) ? 시민의 이용이 많은 공원 등(24개 자치구) ?? 추진방향 ? 서울시민이면 누구나 다 자신만의 ‘찾동’ 공무원이 있고,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만큼, 일상 속에서도 쉽게 ‘찾동’을 떠올리고 이용할 수 있도록 시민들의 일상공간을 활용한 캠페인 시행 ? 내게 맞는 찾동 서비스 추천받기, 찾동 활용법 등 찾동을 인지하고 체험할 수 있는 포털 Daum 공동캠페인과 연계, 이벤트 추진 ? LOUD와 공동으로 스티커 랩핑 및 영상촬영 진행 ?? 소요예산 : 12,500천원(VAT포함) Ⅳ 추 진 내 용 ?? 메시지 스티커 랩핑 ?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수혜자별(출산가정 및 65세 이상 어르신) 3~4가지 메시지 스티커 랩핑 - 전동차 내부 : 임산부석과 노약자석 중심으로 랩핑 - 24개 자치구 : 시민의 이용이 많은 공간에 랩핑 ? 메시지 스티커 ‘~궁금한가요?’ 내용 출산가정 및 영유아가정 노약자 및 고연령층 - 양육수당, 보육바우처 신청방법이 ~ 갓 태어난 우리 아이 목욕시키는 방법이 ~ 17일차 우리 아기의 발달수준이 ~ 기초연금, 시니어 교통카드 신청방법이 ~ 3년째 먹는 약, 올바르게 복용하고 있는지 ~ 경로당보다 재밌는 공간과 프로그램이 ~ 당신의 연륜과 재능을 나눌 방법이 ~ ? 스티커를 본 시민들의 반응을 영상으로 제작?배포 ? 시 보유 매체(SNS, 블로그, 유튜브, 라이브 서울 등) 및 LOUD 채널 활용, 시민관심 유도 및 캠페인 확산 - 랩핑 및 촬영 : 1개 전동차 중 2량(9.4.~9.6.) ? 메시지 스티커 시안 및 부착사진 메시지 스티커 시안 전동차 내부 랩핑사진 ※ 사이즈 : 15cm/ 30cm/ 60cm ? 메시지 스티커 위치 및 수량 - 전동차 내부 수량 : 총 4량 76개 (단위: 개) 사이즈 구분 위치 임산부석 노약자석 일반석 1량 기준 30cm 좌석 벽 × 1 7 19 좌석 바닥 4 1 3 60cm 지하철 통로 바닥 × × 3 - 자치구 수량 : 총 24개 자치구 384개 (단위: 개) 사이즈 구분 수량 1개구 기준 15cm 7 16 30cm 7 60cm 2 ?? 포털 Daum 공동캠페인 연계, ‘찾동을 찾아라’ 이벤트 ?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찾동을 인지하고 체험할 수 있는 Daum 공동캠페인 추진 - Daum 공동캠페인 기간 : 8.21.(월) ~ 9.20.(수) - 주요 내용 : 프로모션 페이지 내 찾동 소개, 시민참여 이벤트 등 마련 ? Daum 공동캠페인 페이지 내 ‘찾동을 찾아라’ 이벤트 코너 마련, 지하철에서 본 메시지 스티커 인증샷을 올리고, 의견을 남기는 이벤트 진행 - 목적 : 찾동에 대한 호기심 제고 및 찾동 이슈화 유도 - 방법 : 캠페인 페이지 내, 오프라인 캠페인 안내(영상, 찾동 스티커 부착 등) 및 캠페인 참여 유도(인증샷, 소통 공간 제공 등) ⑴ 찾동 대표 상황(출산가정, 65세 이상 어르신) 동영상 안내 ⑵ 지하철 등에 부착된 ‘찾동 스티커를 찾아주세요’ 인증샷 이벤트 ⑶ ‘찾동 스티커 어디 있나요?’ 게시판 운영 ?? 예) 찾동 스티커 보신 분? 지하철 2호선 4356번째 의자에 있어요~ ?? 예) 찾동 스티커 좀 늘려주세요~!!! ? 온?오프라인 캠페인 연계를 통한 캠페인 확산 Ⅴ 행 정 사 항 ?? 관련부서 협조 요청 사항 ? 서울교통공사, 서울메트로9호선(주) - 지하철 2, 9호선 전동차에 스티커 랩핑 후 캠페인 기간동안 운영 - 캠페인 실행 과정에 대한 영상 촬영 ? 자치행정과(24개 자치구) - 시민이 많이 이용하는 공간(구청 민원실, 경로당, 공원 등)에 메시지 스티커 랩핑 ? 소요예산 ? 소요예산 : 12,500,000원(VAT포함) - 캠페인 영상 기획 및 제작(1편) : 7,150,000원 - 스티커디자인 및 제작비 : 5,350,000원 ? 예산과목 - 뉴미디어담당관, 뉴미디어활용 시민과의 소통활성화, 소셜미디어 등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강화, 소셜특별시 프로젝트 추진, 사무관리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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