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응답소 민원사항 관련 답변

세계가 인정한 아리수, 시민과 함께하는 중부수도! 중부수도사업소 수신 내부결재 (경유) 제목 응답소 민원사항 관련 답변 남상순님 안녕하십니까? 남상순님께서 국민신문고를 통해 녹 찌꺼기 발생과 관련하여 민원사항으로 제기하신 사항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남상순님께서 지난 8월 14일(월) 동일한 내용으로 상수도사업본부 홈페이지(본부장에 바란다)를 통하여 민원을 제기하셔서 우리수도사업소에서 8월 21일(월) 남상순님 댁을 방문하여 현장조사를 하였습니다. 그 당시 상수도 옥외배관의 정비 상태를 포함하여 수질검사 및 옥내배관의 상태 확인을 위하여 3개부서 6명의 우리직원들이 합동 조사한 결과, 현재 남상순님의 거주지 주변의 상수도관은 2006년에 개량한 부식이 되지 않는 내식성관으로 정비되었음을 확인 하였으며, 수질검사 결과는 적합한 것으로 측정되었고, 옥내배관 조사결과는 육안점검 및 내시경 장비로 확인 가능한 주방, 보일러실, 화장실 부분은 내식성관(메타폴관)으로 개량되어 있음을 확인 하였습니다. 다만, 확인이 불가능하고 녹 찌꺼기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아 아연도강관으로 의심되는 부분인 건물 내 옥내배관의 입상관은 소유주께서 수도설비업체를 동원하여 아연도강관 여부를 확인한 다음 개량공사 대상인지 확인하여야 합니다. 수도사업소와 건물 소유자의 수도설비 관리의 한계는 수도계량기를 기준으로 하여 계량기 이전은 수도사업소에서 관리를 하여야 하고, 계량기 이후는 소유자께서 관리하여야 함을 알려 드립니다. 즉 수도계량기 이후는 사유재산 입니다. 또한 옥내배관은 건축 당시 건축주와 시공업체가 계약하여 설계 및 시공 하였으므로 우리수도사업소에서는 옥내배관의 상태나 재질은 알지 못하며, 유지관리 및 보수에 대한 책임은 건물 소유자에게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녹 찌꺼기가 발생되고 있는 상황에 대하여 우리수도사업소에서는 직접적인 도움을 드릴 수는 없지만, 이전에 말씀드린 바와 같이 향후 입상관 등 옥내배관이 아연도강관으로 되어 있어 교체공사를 하실 경우에는, 현재 우리시에서 시행하고 있는 옥내배관교체 지원 사업의 대상이 되므로 건물 내 아연도강관 교체 공사를 통해 녹 찌꺼기 발생으로 인한 불편을 해소하시기 바랍니다. 녹 찌꺼기 발생으로 고통 받으시는 상황에 대하여 충분히 그 괴로움을 통감하나 직접적으로 도움을 드릴 수가 없어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끝으로 남상순님의 가정에 언제나 좋은 일만 있으시길 기원합니다. 중부수도사업소 현장민원과 이정현(3146-2371) 드림. 끝. 주무관 이정현 현장민원과장 08/31 김용운 협조자 시행 현장민원과-21757 ( ) 접수 ( ) 우 04605 서울특별시 중구 장충단로 88 중부수도사업소 (장충동2가) / 전화 02-3146-2371 /전송 02-3146-2389 / jhar815@seoul.go.kr / 부분공개(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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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응답소 민원사항 관련 답변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중부수도사업소 현장민원과
문서번호 현장민원과-21757 생산일자 2017-08-3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정현 (02-3146-2371) 관리번호 D0000031233545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민원관리(서무) > 민원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