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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관학 협력 자전거 이동경로 빅데이터분석 결과보고서

문서번호 통계데이터담당관-9600 결재일자 2017.8.28.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빅데이터기획팀장 통계데이터담당관 정보기획관 조용창 이상이 안정준 08/28 정헌재 협 조 주무관 윤혜숙 주무관 신수현 주무관 이원재 민관학 협력 자전거 이동경로 빅데이터분석 결과보고서 2017. 8. 정보기획관 (통계데이터담당관)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민?관?학 협력 자전거 이동경로 빅데이터분석 결과 보고서 서울시빅데이터캠퍼스 기반으로 시민사회와 공동으로 발굴한 과제를 시민단체에서 제공한 빅데이터 등을 활용하여 민?관?학 협력프로젝트로 추진한 분석결과를 보고드림 Ⅰ 분석개요 □ 추진배경 ○ 서울의 사회문제를 시민과 함께 데이터 기반으로 해결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대학?시민사회를 연계?분석하는 매칭서비스 구축, ○ 분석결과는 시민사회에서 자체사업에 활용하거나 서울시 정책에 반영하는 등 빅데이터캠퍼스 기반의 사회혁신 생태계 구축 필요 □ 추진기간 : 2016. 8. ~ 2017. 2. □ 추진방법 : 민?관?학 협업으로 추진체 구성 프로젝트 수행 ○ 업무협력 협약(MOU) 등 형식적 절차 없이 협업으로 추진 □ 분석과제 : 시민사회와 과제 공동발굴(시민단체 추진사업) □ 추진체계 참여단체 주요임무 및 역활 통계데이터담당관 (서울시빅데이터캠퍼스) ?과제 공동발굴 및 과제 분석 환경 제공 ?과제분석 일정 관리 및 BOAZ 분석 지원 ?과제분석 결과보고서 작성 등 (사)녹색교통운동 ?자전거 마일리지앱에 수집된 이동경로 데이터 제공 ?자전거 이동경로 분석 요구사항 정리 및 분석 참여 BOAZ (수도권빅데이터분석연합동아리) ?자전거 이동경로 데이터 정제 및 분석 □ 분석의 한계점 ○ (사)녹색교통운동에서 제공한 자전거 마일리지 앱에서 수집된 ’12~‘15년도 자전거 이동데이터’를 활용한 분석은 대표성은 부족하지만 보완?대체 데이터 확보가 어려워 주 데이터로 하였음 ○ 자전거 전용도로(‘11.12월)에 대한 최신 공간정보가 없어 도로기준으로 시각화 등 분석을 실시하였으나, - 자전거 전용도로 확대 설치나 변경, 자전거 이용자가 많은 도로상의 수리점, 보관대 등 편의시설 확충을 위한 입지 분석, - 이용자가 많은 지역의 버스정류장, 지하철역 자전거 환승을 위한 편익시설 설치 입지분석 등과 연계할 수 없었음 ○ 서울시의 ‘따릉이’ 자전거 데이터는 분석시점에서 시행초기로 이용률, 설치 및 이용 지역 등 분석은 시기 상조로 분석에는 활용하지 않았음 < (사)녹색교통운동 분석요청 사항 > ○ OD(출발지-도착지) 매트릭스 생성 - 서울 423개 행정동 + 출도착지가 포함된 경기?인천 시군구 /엣지리스트 / (시각화시 직관적 표현 가능, 행렬크기를 줄이고 각 지역단위 통행빈도 늘리는 효과) ○ 서울시 자전거 통행량 시각화 - 출/도착지 빈도와 출/도착 연결빈도(top 10) - 헥사 셀 단위 밀도(시간대, 연월, 계절, 출/퇴근 시간대, 장단거리) 시각화 ※ 종로에 자전거 도로 설치와 자전거의 대중교통 환승, 자전거 이용자를 위한편익시설 확충과 적정입지 선정 등 정책제언 활용 Ⅱ 분석결과 < 요 약 > ○ 자전거 이동경로 데이터의 OD(출발지-도착지) 분석을 한 결과, - 창4동 내에서 자전거 통행량이 가장 많았고, 그 외에 양주시-수색동 간, 여의동의 자전거 통행량이 많아 해당 지역 내, 자전거도로와 자전거 편의시설 추가설치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음 < 출발/도착지 연결 TOP 10 > 출발지점 도착지점 빈도수 창4동 창4동 1,556 양주시 수색동 625 수색동 양주시 606 여의동 여의동 451 가산동 가산동 319 답십리2동 답십리2동 270 종로5·6가동 답십리2동 268 연희동 부천시소사구 250 용강동 용강동 240 부천시소사구 연희동 238 ○ 자전거 통행량 분석 - 한강, 중랑천, 안양천, 양재천, 탄천, 임진각 자전거 도로 순으로 통행량이 많은 노선으로 나타남 - 자전거 월별/시간대별 이용비율 분석 ?연중 5월부터 9월까지 자전거 이용 비중이 높으며 10월 이후 급감하며 봄~초가을 사이에 자전거 이용객이 가장 많았고, ?오전 8시~9시, 오후 19~20시에 가장 높은 자전거 이용률을 보이며, 출퇴근 시간 및 야간 여가시간대에 자전거 이용률이 높은 것으로 확인됨 - 계절별/시간대별/거리별 자전거 통행량 분석 ?계절별 전체 이동량은 상대적으로 여름(6~8월) > 봄(3~5월) > 가을(9~11월) > 겨울(12~2월) 순으로 나타났으며, 모두 자전거도로 중심으로 통행량이 많으며 계절적 성향을 보이지 않음 ?출근 대비 퇴근시간대의 경우, 임진각 자전거길 이용이 감소, 출퇴근 이외 시간대에는 종로, 독산동 일대에서 자전거 이용자가 늘어남 ?장거리의 경우, 한강변 자전거 도로 중심으로 이용이 두드러짐 - 자전거 평균 이동속도 분석을 통한 과속지역 추출 ?서울시 전역을 500m 단위의 헥사곤으로 나누어 평균이동속도를 확인결과, 평균이동속도가 최대 12.3km/h로 측정되었으며 8.5km/h의 상위 약 10%에 해당되는 자전거 과속지역을 추출함 ○ 추가 분석사항 - 자전거 교통사고 빈발 지역 내 자전거 안전시설 필요지역 추출 ?하천 자전거도로 주변 주거지구인 면목동, 성내동, 둔촌동의 일반 도로에서의 자전거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반사경, 자전거 안전시설 설치 필요 - 자전거 이용 트래픽 대비 자전거 편의시설 추가설치 필요지역 추출 ?자전거 통행량이 많은 지역의 자전거 편의 시설 (공중화장실, 공기주입기, 식수대 등) 추가 설치 필요 지역 추출 ?선정지역 1) 한강 자전거도로 (압구정-청담동 4km일대) 2) 탄천 자전거도로 (탄천1교~숯내교 4km일대) 3) 양재천 자전거도로 (대치교~영동1교 4km 일대) ○ 행정사항 - (사)녹색교통운동과 협의결과에 따라 지속적으로 자전거 이동경로 데이터 확보 및 공유 추진 ※ 분석결과는 (사)녹색교통운동, 빅데이터캠퍼스 홈페이지에 공유 ?분석에 참여한 BOAZ 소속 6명에 대해 ‘17.2월 시장표창 수여 ?(사)녹색교통운동 수집 데이터 : ‘17.8월 빅데이터캠퍼스에서 공유 - 자전거관련 분석시 확보된 데이터와 분석결과 보고서 공유 ?분석결과는 (사)녹색교통운동에 활용토록 기 제공 완료 ① 활용 데이터 □ 데이터 개요 ○ 데이터명 : 자전거 이동경로데이터(2TB, 전국) ○ 데이터 보유기관 : (사)녹색교통운동 ○ 데이터 분석기간 : 2012 ~ 2015 ○ 데이터 내용 - ‘자전거 마일리지’ 앱에서 수집되는 이용자들의 자전거 이동경로 데이터 ○ 데이터 속성 : 총 23개의 변수 - 위도, 경도, 고도, 속도, 최대 속도, 평균 속도, 이동 평균 속도, 방향, 정확도, 총 거리, 총 시간, 시간 및 날짜 등 ※ 빅데이터캠퍼스 : ‘13년도 자전거관련 편의시설(대여소, 매장, 보관대 등) 등 □ 데이터 전처리 ○ 자전거 이동경로 데이터 전처리 - 중복파일(green track, 포인트 지급용 데이터) 제거(‘15년 36만→12만track) - 반정형 데이터(KML)를 분석에 용이한 CSV 형태 파일로 변환 ?KML마다 Tree 구조가 달라 표준화된 형태의 테이블 필요 ?KML 노드에서 데이터의 값들만 추출 ?적은 용량으로 mash-up 및 시각화 용이 - 파생변수(동 코드/이름, 장/단거리구간, 연도/월/요일/공휴일/시간대) 생성 활용 변수 변 수 명 변수 설명 위 경 도 dong_cd 동 코드 dong_nm 동 이름 탑승거리 long_short 장/단거리 구분 탑승시간 year 연도 month 월 weekday 요일 holidays 공휴일 hour 시간대 - 이동경로 4분위 지점을 추출한 후, 각 점의 위/경도를 서울 지역 polygon과 대조해 한 번도 서울을 거치지 않은 이동경로(path) 제거 - 4분위 점 중, 최종 출발지. 도착지 리스트 추출 - 이동경로의 평균속력 계산 후, 녹색교통의 기준 적용 이상치 제거 (기준 : 평균 속력 6~30km/h, 최대 순간 속력 50km/h 미만) ?평균속력(km/h) = 총 이동거리 / (도착시간?출발시간) ?최대 순간속력 = 한 경로의 순간 속력(speed속성) 중 최대값을 구한 후 mile→km/h으로 변환 ○ 데이터 시각화 전처리 시각화 방식 구분 필터값 ② 데이터 분석결과 - (사)녹색교통운동 요청사항 □ OD(출발지-도착지)분석을 위한 매트릭스 생성 ○ 수도권(서울,경기,인천)만 포함하는 엣지 리스트 생성 ○ OD(출발지-도착지) 테이블 (붙임1. OD매트릭스.csv) - 서울은 423개의 행정동 + 경기, 인천은 시군구 레벨로 상향 - 행렬의 크기 줄이고, 각 지역 단위의 통행빈도를 늘리는 효과가 있으며 시각화 시에도 더 직관적으로 표현 가능 ○ 출/도착지 빈도 (Top 10) - 출발지 10위안에 9개 지역이 도착지 빈도 10위 안에 포함되어 있어, 대부분 출발한 지역으로 되돌아가는 것으로 분석되었음 출발지 빈도 도착지 빈도 ○ 출/도착지 연결빈도 (Top 10) (붙임2.출_도착지 연결빈도 결과.csv) - 출/도착지 연결 빈도를 조사한 결과 양주시에서 수색동 등 10위내 6개 지역에서 서울시계를 벗어나 이동하고 있었음 ○ 출/도착 연결 Network map 시각화 - 기존 출/도착 OD 매트릭스 데이터를 활용하여 지역 단위 별 출/도착 빈도 측정과 대표 좌표 할당 ‘Flow mapper’ 플러그인을 활용한 Network map 시각화 등 분석 - 분석결과는 출/도착 이동 분포를 파악하는 보조자료나, 자전거 관련 대형 시설물의 주요 거점 선정에 인사이트 제공에 활용 □ 자전거 월별/시간대별 이용비율 ○ 연중 5월부터 9월까지 자전거 이용자가 많다가 10월 이후 급감하고 있으나, 1~2월에도 일정 비율이 자전거를 계속 이용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음 운동하기 좋은 3~4월에 7~8월 한여름 보다 이용자가 적은 사유가 ‘미세먼지나 황사 등의 영향인지 등의 추가분석 필요 ○ 시간대별로는 오전 08시에서 09시, 오후 19시~20시 사이가 가장 높은 이용률 출퇴근시간의 지하철이나 버스 등 대중교통 이용패턴과 자전거 이용패턴을 매핑하여 수송분담 부문에서의 추가 분석할 필요가 있음 을 보이고 있어, 출퇴근시 자전거를 이용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음 야간 자전거 이용자, 특히 01시~05시까지 이용자에 대한 도로상 안전확보 대책마련도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음 □ 자전거 통행량 시각화 분석 ○ 연도별 장/단거리별 자전거 시각화한 결과 한강공원 자전거도로와 안양천, 중랑천, 탄천, 양재천 등 하천 주변 자전거도로가 많이 이용하고 있는 노선으로 나타났음 또한 출퇴근 시간대에 이용자가 많은 특정지역에 대해 자전거 전용도로나 편의시설 등의 추가 설치나 정비시 우선순위로 결정하는 것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음 2012년 ○ 계절별 장/단거리 이동 경로를 시각화한 결과 봄?여름 한 여름 이용자가 많은 구간에 대한 폭염대비 쉼터 등 사전 정비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음 ?가을은 거의 유사하였고, 겨울에는 이용자가 확연히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음 봄 여름 가을 겨울 ○ 출근 대비 퇴근시간대는 임진각 자전거길 이용이 확연히 적었으며, 장거리는 주로 한강변 자전거 도로를 중심으로 이용하고 있었음 출근시간대 퇴근시간대 단거리 장거리 ○ 특히 출퇴근 이외의 시간대는 전반적으로 고르게 분포되어 있으나, 종로, 독산동 일대에서의 자전거 이용자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음 자전거 전용도로가 없는 종로 등 자전거 이용자가 많은 전용도로의 추가 설치를, 기존 전용도로중 이용자가 많지 않는 구간에 대해서는 변경도 검토할 필요가 있음 기타 시간대 ③ 데이터 분석 - 자체분석 ○ 자전거 평균 이동속도 시각화 분석 - 서울시 전역을 반경 500m 단위의 헥사곤으로 나누어 자전거 평균이동속도를 시각화하여 지역별 평균이동속도를 분석하였음 서울시 자전거 평균 이동속도 시각화 - 서울시내에서 과속 서울시내에서 헥사곤 셀 내 평균속도 상위 약 10%에 해당되는 8.5km/h(최대 12.3km/h) 이상을 “과속”으로 정의 은 한강변 자전거도로에서 많이 나타났으나, ‘북악 스카이웨이 내리막 길’ 처럼 지형적 특성 지점도 도출하였음 평지와 경사지역에 대한 지형적 특성을 반영하여 자전거 이용자 안전을 위한 대책마련도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음 <시간대/계절별 과속 지점 (8.5km/h 이상)> <북악스카이웨이 내리막길 지점> ○ 자전거관련 교통사고 빈발 지점 분석 - 활용 데이터 :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분석시스템 (TAAS) (분류 : 자전거사고 다발지역 ; 공개기간 ’13년~‘15년) - 자전거교통사고 관련 데이터를 활용 교통사고 데이터에서 피해/가해 차종 항목이 ‘자전거’인 경우를 추출하고 QGIS에서 자전거 트래픽 또는 평균 속도 map과 공간결합 및 시각화, 서울시 자전거 교통사고 지점과 자전거 이동 평균속도 대비 교통사고량을 맵핑 하여 분석한 결과, 자전거 도로보다 주거지역 내 일반도로에서 자전거사고 다수 발생 - 자전거 관련 교통사고 빈발 지역으로 면목동, 성내동, 둔촌동의 경우 자전거 교통사고 방지를 위해 자전거 안전시설 및 과속 방지 표지판 등 설치하거나 도로선형 개선이 필요함(붙임3. 시각화 파일) <자전거 관련 교통 사고 지점> <자전거 속도 대비 교통사고량> ○ 자전거 이용 트래픽 대비 자전거 편의시설 위치 분석 - 자전거 관련 편의시설 데이터 파일명: BCYCL_CVNTL.shp; 최종 수정 및 공개일 ‘13/1/29, 속성종류 : 대여소, 매장, 보관대, 펌프, 화장실 등 를 활용하여 자전거 이동 트래픽 map에 편의시설 위치 공간 결합, 이동량 대비 관련 편의 시설 비율(혹은 설치 여부)을 분석한 결과 - 자전거 이동이 많은 지점에서 이동량 대비 편의시설이 부족한 지점을 도출하여 편의시설 추가 설치가 필요한 지점 3곳을 도출하였음 (붙임3. 시각화 파일) 자전거 이동 트래픽 대비 자전거 편의시설 ④ 데이터 분석 ? 추가분석 대상 ○ 신규 자전거 도로 설치 필요 지점 분석 - 활용 데이터 : 열린 데이터 광장이 보유한 ‘자전거 도로 데이터’ (파일명 : BCYCL_TRACK.shp; 최종 수정 ‘11/11/15일, 공개일 ’13/1/29) - 분석방법 : 노선 최종 수정일을 기준으로 신규 설치 도로 인근 N개월 전후의 이동량 비교 - 결과적용 : 신규 설치 도로의 적합성과 추가 설치 필요 도로 도출 ※ 분석한계 : 현재 열린데이터 광장의 자전거 도로 데이터는 ‘11.12월로 최신 자료 부재 Ⅲ 행정사항 ○ (사)녹색교통운동과 협의결과에 따라 지속적으로 자전거 이동경로 데이터 확보 및 공유 추진 ※ 분석결과는 (사)녹색교통운동, 빅데이터캠퍼스 홈페이지에 공유 - 1차 : ‘16.9.9.(‘12~’15년도) - 2차 : ‘16.11.16.(‘12~15년도), - 3차 : ‘17.3.15 (’16년도) ※ 분석에 참여한 BOAZ 소속 6명에 대해 ‘17.2월 시장표창 수여 ※ (사)녹색교통운동 수집 데이터 : ‘17.8월 빅데이터캠퍼스에 제공 ○ 자전거관련 분석시 확보된 데이터와 분석결과 보고서 공유 - 신규 자전거 도로 설치 및 변경 필요 지점을 도출하고, 자전거 보관대, 수리점 등 편의시설 추가 확대 입지 선정 시 참고 ※ 기 분석결과는 (사)녹색교통운동에 제공하여 활용토록 조치하였음 ○ 불법주차로 인한 도로 기능 저하 시 단속 데이터를 활용 분석 검토 - 단속 지점의 좌표를 포함하는 주차 단속 데이터를 통해, 자전거 도로 내부 주변 불법주차 빈발 지점 파악 [별첨] 1. 출_도착지 O/D 매트릭스 2. 출_도착지 연결빈도 결과 3. 시각화 자료 ○ 시간대별/월별 자전거 이용비율 ○ 자전거 통행량 시각화 자료 ○ 자전거 이동속도 시각화 자료 ○ 자전거 교통사고 빈발지점 시각화 자료 ○ 자전거 이용 트래픽 대비 편의시설 위치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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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 출_도착지 od매트릭스.cs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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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 출_도착지 연결빈도 결과.cs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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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3. 시각화 파일.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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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관학 협력 자전거 이동경로 빅데이터분석 결과보고서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정보기획관 통계데이터담당관
문서번호 통계데이터담당관-9600 생산일자 2017-08-2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조용창 (02-2133-4293) 관리번호 D000003118542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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