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서울상상산업포럼』개최 결과보고

문서번호 문화융합경제과-5619 결재일자 2017.8.2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상상산업팀장 문화융합경제과장 박달님 고옥희 08/28 김경탁 협조 '2017서울상상산업포럼' 개최 결과보고 2017.8. 문화융합경제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일자리 ● 일자리 창출 효과 및 일자리 수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직·간접 채용, 취업알선,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 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정 책 영문화 ● 정책 영문화 및 해외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영문 제목?요약, 해외 언론 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2017서울상상산업포럼 개최 결과보고 국내외 문화콘텐츠 최신 트랜드 및 성공사례 공유·확산을 위하여 관련 업계, 학계, 문화·예술계 간의 교류 기회 제공으로 서울을 세계적으로 경쟁력 있는 문화콘텐츠 도시 브랜드로 입지를 구축코자 「2017서울상상산업포럼」을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1 행 사 개 요 ?? 2017서울상상산업포럼 ○ 주 제 : 미디어의 매혹, 매혹의 미디어 Attractions of Media, Media of Attractions ○ 일 시 : ’17.7.5(목) ~ 7(금) ▶ 3일간 ○ 장 소 : 에스플렉스센터 ○ 참가대상 : 상상산업 만화, 애니메이션 등 상상력을 기반으로 창작·소비되는 콘텐츠 관련 산업 관계자, 전문가, 대학생, 시민 ○ 주 최 : 서울특별시 ○ 사 업 비 : 250백만원 ○ 주요내용 : 컨퍼런스, 포럼, 아카데미 및 부대행사 일시 시간 5일(수) 6일(목) 7일(금) 8일(토) 밀레니엄 서울힐튼 에스플렉스 센터 (S-PLEX) 투어 3D영화관 컨벤션홀 3D영화관 컨벤션홀 11:00~12:00 스페셜토크 포럼_Edu 서울 투어 12:00~13:00 Coffee Coffee 포럼_Art 포럼_Biz 13:00~14:00 14:00~15:00 컨퍼런스 Pre 컨퍼런스 15:00~16:00 Coffee Coffee 포럼_Tech 마스터 클래스1 16:00~17:00 Coffee 스크리닝 17:00~18:00 18:00~19:00 마스터 클래스2 19:00~20:00 네트워킹 2 개 최 결 과 ?? 주요성과 ○ 사전등록 1,436명 / 현장등록 : 587명 ○ 국제 컨퍼런스 & 포럼 : 컨퍼런스 4세션, 포럼 4세션(붙임1) - 업계·학계·문화예술계 간 네트워크 구축 (해외 8개국, 23명 발제자) ※ 뉴질랜드, 호주, 말레이시아, 미국, 싱가포르, 일본, 프랑스, 이탈리아 ○ 워크숍 & 마스터클래스 : 상상아카데미 - 이탈리아-일본-한국 청년 교류 워크숍, 마스터클래스 3세션 ○ SICAF 참가 대학 연계 프로그램 : 포트폴리오 리뷰데이(붙임2) - 국내 대학 17개, 상상산업관련 6개 기업 매칭 컨설팅 ※ 강원대, 공주대, 목원대, 상명대, 세한대, 예원예술대, 인덕대, 중부대, 청주대, 서강대 한국예술원, 한서대, 호서대, 백석예술대, 세종대, 서울종합예술실용학교, 서울과학기술대 ○ 무크지, 상상산업 디렉토리북 (11월 발간 예정) - 행사 후기 및 참여 대학·업체 리스트 정보 제공 - 국내 600여개, 해외 3,400여개 관련 기업·기관 단체 배포 ○ 홍보실적 - 국민일보, TBS, 매일경제 등 언론 보도 - 시그래프 아시아, 세계애니메이션학회 등 해외 단체 홍보 협찬 -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 팬 수 611명(5.30) ⇒5,363명(7.17) 증가 3 시사점 및 개선방향 ?? 내부의견(운영용역사, (주)유니모토) ○ 연사관리 - 사전 현장 답사를 통한 식당 섭외를 통해 연사들의 만족도가 높음 - 현장에서 강연자료 변경이 많았으나 경험 많은 담당자 배치를 통해 능숙하게 대처함 ○ 행사장 조성 - 히스토리움을 커피브레이크 및 작품전시 공간으로 조성하여 참관객에게 다양한 체험과 볼거리 제공 - 연사 대기실 및 운영 사무실의 온도가 다소 높았음 ○ 프로그램 운영 - 예술 포럼의 경우 연사당 강연시간이 부족하여 전체 프로그램이 딜레이 되거나, 패널 디스커션이 원활히 진행되지 못함 - 강연자에게 강연시간을 거듭 공지하고, 타이머를 활용하여 강연자 스스로 시간을 조정할 수 있도록 운영해야 하며, 모더레이터에게 포럼운영 가이드라인을 작성하여 배포해야 함 - 네트워킹파티의 경우 VIP 및 연사, 상상산업업체 참여를 통해 실질적 네트워킹이 가능하도록 구성해야 함 ○ 운영 - 동시 운영되는 프로그램으로 인하여 장소에 대한 혼란을 겪는 참관객을 위해 제작물 이외 인력 배치 필요 ○ 홍보 - 참관객 유도를 위하여 온오프라인 및 뉴미디어를 활용한 적극적 홍보 진행 필요 ?? 외부의견(포럼 자문위원 및 참석자) ○ 현황과 트랜드가 반영된 전문성 있는 주제 - 상상산업 분야 현안들을 점검·공유하는 기회의 장 제공하였음 - 단순한 학술적인 행사가 아닌 실제 기술과 융합된 주제 선정으로 바람직한 행사였음 - 뉴미디어, 가상현실, 증강현실, 인공지능 등 넓은 시야에서의 새로운 트랜드에 대한 니즈 충족시키는 행사였음 - 주제의 선정 이유나 목표가 발표자에게 충분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사전 기회가 부족하였음 - 사전에 초청자, 참석자 리스트 선정이 보다 신속하게 이루어져야함 ○ 아시아 중심, 국제 허브로서의 역할 - 단순한 초청에서 벗어나 해외 행사, 교육기관, 단체 등과의 실질적이고 지속적인 교류가 이루어져야함 - 세계애니메이션학회, 시그래프 아시아와 지속적인 협력 관계 유지 ○ 전문성과 대중성 - 마스터클래스 등 관련 전공자들의 호응이 매우 높았음 - 학생, 취업준비생들에게 실질적인 기업과의 네트워킹 구축 필요 - 일반인 대상이 아닌 전문가들을 위한 세분화된 교육 프로그램 제공 - 행사 기간이 대학 여름방학 기간이여서 주 참여대상인 학생들이 참여를 유도하기에 부적절한 시기 ○ 프로그램 구성 및 예산 - 예산에 비해 행사 개수와 규모가 큼. 질적 측면에 선택과 집중이 필요함 - 지나친 산업적이고 관주도적인 이벤트성 기존 행사에서 탈피한 참신하고 차별화된 행사라고 생각됨 - 효율적 시간 안배가 필요함 (포럼 예술세션에서 일부 발제자가 시간을 초과하여 마지막 토론이 짧았음) - 통역과 진행 스탭 등 행사 현장 진행에 있어서는 적절 - 섭외 및 내용 조정 기간, 초청 비용 등을 고려할 때 컨퍼런스에 4명의 연사 섭외하는 것은 무리가 있음 - 듣기 위주가 아닌 수용자가 참여 가능한 프로그램이 구성 필요 ○ 기타의견 - SNS 연동 방식이 프로그램 정보 전달에는 한계가 있었으며 다양한 측면에서 보다 적극적인 홍보 계획이 필요함 - 기획 및 운영에 있어 항상성·지속성 필요, 관련 분야 전문가 보완 필요 - 행사 아나운서가 아닌 분야 전문가가 행사를 진행하였으면 함 - 캐릭터페어, 시카프와 같은 시민 이벤트 행사와 연계하였으면 함 ?? 개선방안 2017년 문제점 2018년 개선방안 ① 산업,예술,교육,기술 분야 각각의 전문성 확보 필요 ② 발표자들의 주제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사전 준비 필요 ③ 아시아 중심 국제 허브로서 역할 수행 ④ 주요 참여 대상인 학생을 위한 프로그램 개선, 보강 필요 ⇒ ① 현황과 트랜드 반영 - 분과별 전문 자문 Pool 세분화 ② 코디네이터를 통한 사전 준비 - 온·오프라인 사전 모임 등 진행 ③ 국제 행사·단체·교육기관과 교류 - 시그래프 아시아 등 교류 추진 ④ 마스터클래스 등 전공자 호응 프로그램을 세분화, 확대 4 향 후 일 정 ○ ’17.11. 상상산업디렉토리북 발간 ○ ’17.12.~’18.4. ’18년도 발제자 및 기고글 모집 ○ ’18.1. 2018서울상상산업포럼 계획 수립 ○ ’18.2. 행사운영업체 선정 ○ ’18.7. 2018서울상상산업포럼 개최 5 행 사 사 진 Pre-컴퍼런스 기조강연 관람객 포럼 포럼 상상스크리닝 마스터클래스 마스터클래스 수강생 붙임 1. 서울상상산업포럼 주요연사 1부. 2. 포트폴리오리뷰데이 결과보고 1부. 끝. 붙임 1 ?? 주요연사 연번 사진 성 명 소속(직위) 비고 1 크레이그 캘드웰 Craig Caldwell 유타대학교 (교수) 기조1, 게임, VR이 가져온 애니메이션의 향후 과제‘ Future Challenges for Animation in Games and VR <프로필> · 前 애리조나대학교 예술학부 학과장 · 前 Electronic Arts 크리에이티브 트레이닝 책임자 · 前 디즈니 애니메이션 3D 기술 전문가 2 켄지 오노 Kenji Ono 국제게임개발자협회 (사무총장) 기조2 어트렉션 : 게임 비평의 과거 현재, 미래 Attraction : Game criticism in past, present and future <프로필> · 일본 IGDA(국제게임개발자협회) 협회장 · <게임비평> 편집장 역임(1999-2000) · <닌텐도 DS의 성공요인>, , <키네트 해커 매뉴얼> 저자 3 데니스 홍 Dennis Hong UCLA 기계공학 (교수) 기조3 '로봇은 꼭 사람처럼 생겨야 하나요? Must robots look like human beings? <프로필> · UCLA 로멜라 로봇 매커니즘 연구소 소장 4 위정현 콘텐츠경영연구소 (소장) 기조4 휴먼 미디어로서의 미래 게임 Future Games as a Human Media <프로필> · 서울대 경영학과, 도쿄대 경영학 석박사 · 미국 현지에 게임기반 학습 시스템 도입 등 게임 산업 분야 국제적 전문가 구분 연번 사진 성 명 소속(직위) 주제 BIZ (산업) 1 (모더 레이터) 이지은 Jee-Eun LEE 탁툰엔터프라이즈(이사) 제 4차 산업혁명, 아시아 애니메이션 산업의 미래와 콘텐츠 시장의 진화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 the Future of Asian animation industries and the evolution of content market. 2 양미잉 Mee Eng YANG 말레이시아 멀티미디어 개발공사 (프로젝트 매니저) 말레이시아, 대한민국, 태국의 애니메이션 산업 체계 및 관리 비교 연구 The Comparison Studies of the System and Management of Animation Industries Between Malaysia, South Korea, and Thailand 3 레너아서 Lener ARTHUR 어뮤즈 (이사) 'YouTube 환경 속에서의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Animation Studios in the Youtube Ecosystem 4 그레이스리 Grace LEE 밀리마지 커머셜 (디렉터) '변화는 기회다 Change is an Opportunity Edu (교육) 1 (모더 레이터) 고민정 May KO 한국예술종합학교 캠퍼스아시아 (코디네이터) '경계를 넘어: 모빌리티 시대의 청년 교류 Beyond Boundaries: Youth Exchange in the Age of Mobility 2 박세형 Se-Hyung PARK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 '스마트 미디어를 활용한 CAMPUS Asia International Co-work of Animation (아시아 국제 학생 애니메이션 공동 제작 프로그램)의 의의 / The Spirit of CAICA CAMPUS Asia International Co-work of Animation for Smart Media / The Spirit of CAICA 3 지오바니루소 Giovanni RUSSO 이탈리아 루카 코믹스& 게임페스티벌 (코디네이터) '창조 산업을 위한 유럽연합(EU)의 교육 기회 European Union educational opportunities for creative industries 4 유진숙 Jin-Sook YOO 한·아세안센터 (부장) '한-아세안 파트너십의 새로운 미래, 청년교류에서 찾다 New future of ASEAN-Korea partnership, found in youth exchange Art (예술) 1 (모더 레이터) 나호원 Ho-Won NAH 건국대학교 영화애니메이션학과 (초빙교수) Magic Carpet Ride: 테크놀로지에 올라탄 예술 Magic Carpet Ride: Art on Technology 2 토드 홀로우백 Todd HOLOUBEK 미디어 아티스트 끊임 없이 구식이 되어버리는 예술, 기술, 관심 그리고 오락거리 Art,Technology, Attention, and Amusement - Constantly Obsolescent 3 신지호 Ji-Ho SHIN 건국대학교 영화애니메이션 학과 (교수) 미디어 파사드 - 경계의 확장: 대상과 재현의 구분 넘어 Media Facade - Extension of boundaries: Beyond the distinction of object and reproduction 4 유원준 Won-Joon YOO 엘리스온 (디렉터) 제 3의 예술 : 발생과 생성, 자동화의 인터페이스 The third art: Interface of genesis, creation and automation 5 김조은 June KIM 퀸즈랜드공과대학교 강사 창의적 협력으로서의 큐레이션, 협업 예술로서의 큐레이션 Curation as a Creative Collaboration and Curation as a Collaborative Art Tech (기술) 1 (모더 레이터) 추혜진 Jinny CHOO AMC 시그라프 아시아 2017 컴퓨터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어드바이저) '기술의 변화와 예술의 새로운 가능성 Change in technology and new possibilities of art 2 테디 요시히라 Tady YOSHIHIRA Blame! (CG감독) 「BLAME!」으로 보는 셀룩 3D애니메이션의 진화 Evolution of 3D animation with cartoon look creating "BLAME" 3 박선욱 Sunpower PARK 서커스컴퍼니 (대표) 4차산업혁명 속, AR,VR의 역할은? What role does AR and VR play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4 박성준 Luke PARK GPM (대표) VR 대중화를 위한 서비스 플랫폼 Service platform for VR popularization 붙임 2 ?? 포트폴리오 리뷰데이 결과보고 포트폴리오 리뷰데이 결과보고 서울상상산업포럼 부대 행사의 일환으로 국내외 상상산업 만화, 애니메이션 등 상상력을 기반으로 창작·소비되는 콘텐츠 관련 산업 분야 기업인과 SICAF 참여 대학생들과의 지속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인력수급의 미스매치(job mismatch)를 해소하고자 「포트폴리오 리뷰데이」를 개최하고 그 결과 보고 ?? 행사개요 ? 행 사 명 : 포트폴리오 리뷰데이 ? 기 간 : ’17. 7.27(금) 14:00~16:00 ※ SICAF 참가 기업 ? 장 소 : SETEC 대학전시 부스 ? 참가대상 : 관련 대학 및 취업준비생 ? 프로그램 : SICAF 참가대학생 포트폴리오 및 작품을 전문가 컨설팅 - 교육기관장 등 추천으로 취업 준비 학생 작품 모집. 국내외 기업의 인사 담당자, 실무자로부터 작품 피드백 ?? 참여기업 및 대학 참여 기업 ㈜ 지구와 사람과 동물 2014년 설립 신준석 대표, 소기업, 게임, 웹툰, 캐릭터 등 ㈜ 시너지미디어 2002년 설립 강유신 대표, 중소기업, 애니메이션, 라이선싱 등 코미카엔터테이먼스 2015년 설립 김창민 대표, 밴처기업, 웹툰, 애니메이션 등 픽토스튜디오 2005년 설립 전유혁 대표, 소기업, 애니메이션, 영화 등 스캔라인VFX 1992년 설립 왕좌의 게임 등 영화, 드라마 특수효과 제작사 참여 대학 강원대, 공주대, 목원대, 상명대, 세한대, 예원예술대, 인덕대, 중부대, 청주대, 서강대, 한국예술원, 한서대, 호서대, 백석예술대, 서울종합예술실용학교, 서울과학기술대, 세종대 ※ 참여대학 : SICAF 2017 대학전시 참가 대학 17개 (대학생 30여명) ?? 참관의견 ? 여름방학 기간 완성된 포트폴리오를 준비하기는 어려움이 있어 작업중인 작품을 리뷰 받도록 하는 것이 효율적임 ? 졸업전이 끝난 학기말에는 이미 많은 학생들이 취업이 된 상태이므로 중소기업에게는 7월이 실력있는 학생을 미리 스카우트 할수 있는 좋은 기간이라고 판단되며, 조기에 인턴 사원 등으로 고용 의사 있음 ? 취업보다는 개인 작가 활동이나 창업을 희망하는 학생 수요도 많으므로 그들을 위한 세미나, 멘토 등이 별도로 준비되었으면 함 ? 행사장에 앉아서 멘토들이 리뷰 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해 주었으면 함 ?? 행사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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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서울상상산업포럼』개최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진흥본부 경제기획관 문화융합경제과
문서번호 문화융합경제과-5619 생산일자 2017-08-2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달님 관리번호 D0000031188277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기획 > 문화산업육성 > 만화애니메이션캐릭터마케팅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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