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수도권 5개 시·도 관광진흥 공동사업 해외 관광설명회 개최를 위한 공무 국외여행 결과보고

문서번호 관광정책과-10994 결재일자 2017.8.23.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산업지원팀장 관광정책과장 최서아 최용훈 08/23 김재용 - 2017년 수도권 5개 시·도 관광진흥 공동사업 해외 관광설명회 개최 - 공무 국외여행 결과보고 2017. 8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 2017년 수도권 5개 시·도 관광진흥 공동사업 해외 관광설명회 개최 - 공무 국외여행 결과보고 ===================================== 신흥 관광시장인 동남아 및 무슬림 시장을 대상으로 수도권 5개시·도 관광자원 홍보를 위한 해외 관광설명회를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Ⅰ 출장 개요 ?? 출장목적 ○ 수도권관광진흥협의회 주관 태국, 말레이시아 지역 관광설명회를 통한 수도권 인지도 제고 ○ 현지 개별관광객, 파워블로거, FIT여행사 대상 맞춤 관광설명회 개최를 통한 잠재관광객 유치 활성화 등 ?? 출장개요 ○ 기 간 : 2017. 7.5.(수) ~ 7.10.(월) ○ 방문지역 : 치앙마이(태국), 쿠알라룸푸르(말레이시아) ○ 출장인원 : 2명(관광정책과 김보경, 최서아) ※ 참가자(총12명) : 서울시(2명), 인천광역시(2명), 인천관광공사(3명), 충청북도(2명), 경기도(2명), 강원도(1명) ○ 출장내용 - 동남아 주요 여행사, 개별관광객 등 대상 수도권 5개 시·도 공동 해외 관광 설명회 개최 - 동남아·무슬림 관광시장 동향 파악 등을 위한 현지 한국관광공사 간담회 실시 - 우수 관광자원 콘텐츠 운영방안, 홍보전략 파악을 위한 현지시찰 등 Ⅱ 주요 일정 날짜 출발지 도착지 주요일정 7. 5(수) 인천 태국 인천(19:10) → 태국(22:50) 7. 6(목) 태국 12:00 KTO 태국 방콕 지사 간담회 16:00 태국 치앙마이 설명회 7. 7(금) 태국 10:30 주요 관광자원 현장 시찰 태국 말레이시아 태국(16:55)→ 말레이시아(20:55) 말레이시아 21:30 수도권 5개시도 간담회 개최 7. 8(토) 말레이시아 10:00 쿠알라룸푸르 FIT 설명회 17:00 KTO 말레이시아 지사 간담회 7. 9(일) 말레이시아 10:00 관광자원 현장시찰(쿠알라룸푸르) 말레이시아 인천 말레이시아(23:25) → 인천(7.10, 06:50) 7.10(월) 인천 06:50 인천공항 도착 Ⅲ 세부 추진결과 설명회 치앙마이 설명회(B2B) ○ 일 시 : 2017. 7. 6(목) 16:00 ~ 21:00 ○ 장 소 : 치앙마이 Le Meridien 호텔, 그랜드 볼룸 ○ 대 상 : 태국 치앙마이 지역 여행사 및 관계기관(120여명) ○ 목 적 : 한국관광 홍보 및 주요 여행사 네트워킹을 통한 관광수요 창출 ○ 주요내용 - 한국관광 홍보존 : 한복체험, Hands-on 프로그램 및 포토존 운영 - 설명회 : 한국관광 소개(KTO, 수도권 5개시·도 등), 공연 등 - 홍보부스 운영 : 주요 아웃바운드 여행사 및 바이어와의 상담 ○ 행사일정 구 분 시 간 내 용 비 고 한국관광 홍보존 17:00-18:00 - 한국 전통체험(한복 포토존, 전통공예 체험) - 5개시도 B2B 상담부스 운영 및 네트워킹 설명회 18:00-19:15 한국관광 홍보 설명회 개최 - 개막공연(레이져쇼) 및 환영사 - 발표(KTO, 수도권5개시도, 항공사, 여행사) 만찬 19:15-21:00 - 만찬 - 폐막공연 코리아투어카드 할인 공연 - 럭키드로우 및 사진 촬영 (인천·경기 숙박권, 홍삼, 화장품세트) ○ 주요사진 설명회 전경 수도권 5개시도 발표 상담부스 운영 포토존 운영 체험존 서울관광 홍보물 비치 경품추첨 말레이시아 설명회(FIT 대상) ○ 일 시 : 2017. 7. 8(토) 10:00 ~ 14:00 ○ 장 소 : KTO 쿠알라룸푸르 코리아플라자 ○ 대 상 : 말레이시아 개별관광객 및 SNS 파워유저(200여명) ○ 참가기관 : 수도권 5개시·도, 한국관광공사 말레이시아지사 ○ 주요내용 - 한국관광 홍보존 : 한류문화 체험, 코리아투어카드 홍보 - 설명회 : 수도권 5개시·도 관광 토크쇼, K-pop 공연, 경품추첨 등 - 홍보부스 운영 : 5개시·도 방문 희망자 대상 관광코스 소개 - 참가자 대상 설문조사 실시 ○ 행사일정 구 분 시 간 내 용 비 고 한국관광 홍보존 10:30-11:00 한국관광 홍보존 - 한복체험 및 포토존, 무료촬영 이벤트 - B2C 상담부스 운영 및 홍보자료 배포 설명회 11:00-13:30 한국관광 홍보 설명회 개최 - K-Pop 커버댄스 환영, 환송공연 - 한국관광 필수정보 소개 - 수도권 5개시도 관광 토크쇼 및 경품추첨 오찬 13:30-14:30 - 한국음식 체험 (뷔페식) - 5개시도 B2C 상담부스 운영 - 기념품 배포 ○ 주요사진 포토존 운영 상담부스 운영 수도권 5개시도 발표 경품추첨 간담회 KTO 태국 지사 간담회 ○ 일 시 : 2017. 7. 6(목) 12:00∼14:00 ○ 장 소 : 치앙마이 Le Meridien 호텔 ○ 참 석 자 : KTO 방콕 지사, 5개시도 출장자 등(14명) ○ 주요내용 : 관광시장 동향 및 방한 트렌드, 지사 마케팅 정보 수집 태국 방한 시장현황 방한인원 : 총 40,032명 / 17년 5월 기준(전년 동월 대비 ?10.5%) 4월 송끄란 성수기 이후 방한관광객의 지속적인 감소 추세 태국 인바운드 한국인의 항공 좌석 점유로 태국 아웃바운드 좌석 확보가 어려워지고, 남북관계 긴장으로 인해 여행 취소 발생 치앙마이(태국 내 송출 2위) 시장, 잠재적 성장 가능성 높음 산악 지대임에 따라 ‘섬’ 및 ‘해산물’ 관련 콘텐츠 매력도 높음 KTO 말레이시아 지사 간담회 ○ 일 시 : 2017. 7. 8(토) 17:00∼19:00 ○ 장 소 : KTO 쿠알라룸푸르 지사 ○ 참 석 자 : KTO 쿠알라룸푸르 지사, 5개시도 출장자 등(14명) ○ 주요내용 : 관광시장 동향 및 무슬림 시장 모객 관련 특이사항 파악 등 말레이시아 아웃바운드 시장 및 무슬림 방한관광객 현황 ○ 말레이시아 아웃바운드 시장현황 방한인원 : 총 23,898명 / 17년 5월 기준(전년 동월 대비 ?14.4%) 남북관계 및 북미관계 긴장으로 인해 여행 취소건 다수 발생 20~30대 여성 관광객이 대다수이므로, 드라마등 한류 콘텐츠 매력도 높음 2016년 말레이시아 아웃바운드 관광객은 중거리 목적지 위주로 증가 추세 · 아세안 국가의 경우, 베트남 19.5%, 태국 9.48%, 인도네시아 2.10%, 싱가포르 ?1.67%로 성장률 저조. · 단, 한국 39.4%를 비롯, 일본 29.1%, 중국 23.74%, 호주 14.25% 등 중거리 국가 성장률은 높게 나타남 ○ 무슬림 방한관광객 현황 인종 : 무슬림 비중 증가 / 2014년 38% → 2015년 44%로 (6% 증가) 성별 : 여성 비율 증가 / 2014년 42% → 2015년 50% (9%증가) 연령별 : 최다 방한 무슬림 관광객 연령층은 25-29세 (전체의 31%) 방한 이유 : 한국관광 프로모션과 이벤트가 방한관광 의사결정에 가장 큰 영향 비 방한 이유 : 언어와 음식 불편 사항, 높은 관광 비용 한류콘텐츠별 선호 비율 : 무슬림, 비무슬림 모두 한국드라마와 K-Pop 선호 방한 시 선호 관광형태 : 무슬림, 비무슬림 모두 FIT가 대세이기는 하나, 무슬림은 비무슬림보다 패키지 선호 방한시장 트렌드 : 공급자/오프라인 주도 시장 → 소비자/온라인 주도 시장 우수 관광자원 견학 태국 치앙마이 방문지명 주요내용 시찰 사진 매땡 코끼리 캠프 -대나무 뗏목 -코끼리트래킹 태국 대나무 뗏목 타는 중간 해상 슈퍼에서 음료 판매, 코끼리 탑승 중간 코끼리 먹이 판매 등 단순 체험관광 이외의 소비유도도 잘 되어있음 → 수도권 자연을 활용한 체험상품 개발 및 체험공간을 활용한 소비유도 방안 모색 치앙마이 코끼리 체험의 경우, 방콕과 달리 코끼리가 물속으로 들어가는 등 같은 체험도 차별화되는 포인트가 있어 신선한 경험과 재방문 명분 제공 → 수도권 5개시도 지역별 관광지 콘텐츠의 차별화 포인트를 만들어 색다른 재미를 가미시켜 수도권 관광지 상호 방문확대 방안 검토 치앙마이 고산족마을 카렌족이라는 부족이 사는 작은 마을로, 관광지의 스토리로 관광객을 끄는 대표적인 관광지. 직접 베틀로 만든 물품을 판매하고 사진을 찍어주며 돈을 받는 형태 → 스토리를 연계한 관광지 활성화 방안 검토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방문지명 주요내용 시찰 사진 KLCC타워 시내 중심에 위치한 쌍둥이 빌딩으로 관람객은 야간 시간대 집중(야경사진 촬영 등) → 지자체별 타워 관광시설과 쇼핑센터 연계 상품개발로 시너지 창출 겐팅 하이랜드 세계 3대 카지노로서 고지대에 위치한 말레이시아 최대 관광지로 방묵객의 대다수가 중국인임 → 중국 단체 관광객 형태의 카지노 방문 확대방안 검토 바투동굴 힌두교 성지로서 순례자들 다수 방문 → 동굴 시설 체험 위주인 한국 동굴 관광지의 종교 순레지로서의 개발 방안 검토 잘란알로 야시장 중국 화교가 주축이 돼 형성한 중화 야시장거리로, 배낭여행객과 현지인이 어우러진 대표 관광지 → 야시장은 규모의 크고 작음보다 야간의 분위기를 찾는 관광객들이 많은 만큼 인천 송현시장, 서울 밤도깨비 시장, 강원 묵호야시장 등 야간 콘텐츠 강화 필요 기 타 □ 수도권 5개시도 프레젠테이션 발표 내용 (태국, 말레이시아 공통) 구 분 PPT 내 용 여행타입 테스트 내 성향에 따른 여행타입 테스트 4개 코스 도출(로맨틱, K드라마, 힐링, 트렌드) 로맨틱 (경기/ 충북) - 테마: 와인 한잔과 함께하는 유럽의 동화마을 - 1박2일 코스 [경기] 제이드가든→자라섬→아침고요수목원→ 쁘띠프랑스→스위스테마파크 [충북] 와인트레인→와인코리아→영동국악체험촌 →송호국민관광지 행사소개: 자라섬 재즈페스티벌, 영동 와인축제 영상상영: 와인열차 K드라마 (인천/ 강원) - 테마: 드라마 촬영지에서 로맨틱한 하루 - 1박2일 코스 [인천] 배다리헌책방→자유공원→제물포구락부 인천아트플랫폼→송월동화마을 [강원] 월정사전나무숲→대관령양떼목장→오죽헌 안목커피거리→주문진방파제 - 행사소개: 잉크 콘서트 - 시티투어소개: 강원도 DMZ 평화관광 - 영상상영: 드라마 <도깨비> 일부 트렌드 (서울/ 인천) - 테마: 트렌드를 찾아 도시를 거닐어보는 시간 - 1박2일 코스 [서울] 약현성당→서울로7017→필동스트릿뮤지엄 →남산골한옥마을→N서울타워→한양 도성길 [인천] NC큐브커낼워크→송도센트럴파크→현대 프리미엄아울렛→트리플스트릿→케이슨24 →G타워 - 행사소개: 펜타포트락페스티벌2017 - 시티투어소개: 서울 시티투어 구 분 PPT 내 용 힐링 (서울/ 강원, 경기/ 충북) - 테마: 힐링 감각으로 관광하는 느림의 미학 - 1박2일 코스 [서울] 카페 어니언→대림창고→카페그랑→ 경의선숲길→카페앤트러사이트→ 카페리브레, 오월의종 [강원] 남이섬→강촌레일파크→춘천중도물레길 카누체험→공지천→소양강 [경기] 수원화성→아름다운행궁길→수원치킨골목 →플라잉수원→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 [충북] 도담삼봉→단양 석문→단양구경시장→ 충주호유람선→하선암→사인암 - 행사소개: 밤도깨비 야시장, 얼음낚시 축제, 수원 화성문화제 - 시티투어소개: 충주 시티투어 - 영상상영: 대림창고, 남이섬, 강촌레일파크, 춘천중도물레길 카누체험, 수원화성, 수원치킨골목, 플라잉수원, 도담삼봉, 사인암 평창 올림픽 개최도시 소개: 평창, 강릉, 정선 개최경기 소개 코리아 투어카드 카드 소개: 카드 기능 및 혜택 소개 사용방법 소개: 충전 방법→사용가능 교통편 → 사용가능 제휴사→환불 방법 □ 홍보물 배포 5개 시·도별 관광 가이드북 5개 시·도별 관광지도 공동 트래블가이드 Ⅳ 주요성과 □ 수도권 5개시·도 공동 마케팅을 통한 인지도 제고 ○ [태국] 신규시장(치앙마이) 개척 및 공동마케팅 - 동남아 최대 시장인 태국의 치앙마이(태국 내 송출 2위) 신규시장 개척 최근 3년 인센티브 유치규모는 KTO 전 지사 중 태국이 1위(평균 47,000명) - 수도권 5개시도의 통합된 콘텐츠 배포를 통한 시·도간 관광상품 연계 기반 마련 및 여행사 네트워크 구축 ○ [말레이시아] 방한 예정 FIT 대상 수도권 5개시도 마케팅 - 트래블 토크쇼, K-pop 공연과 퀴즈를 통한 경품증정 등의 설명회 진행을 통해 참가자 호응 유도 ※ 쿠알라룸푸르 역대 최단 기간, 최다 FIT 참가자 모객 (약 200명) - 설명회 참가신청 접수시 한국행 항공권 예약자 증빙을 통해 실제 한국 방문예정 타겟 대상 5개시·도 홍보효과 극대화 □ 관광협력 네트워크 채널 구축 ○ KTO 지사 간담회를 통한 긴밀한 협력 체계 구축 및 향후 공동 마케팅 기반 마련 ○ 수도권 5개시도 간담회를 통해 서울국제트래블마트 참가 여행사 대상 5개 시·도 연계 팸투어 및 홍보부스 운영 논의 등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수도권 5개 시·도 관광진흥 공동사업 해외 관광설명회 개최를 위한 공무 국외여행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문서번호 관광정책과-10994 생산일자 2017-08-2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최서아 (02-2133-2826) 관리번호 D000003114278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인사조직(서무) > 복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