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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포럼 참석 및 유럽 주요도시와의 교류 증진을 위한 공무국외여행 결과보고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7238 결재일자 2017.8.11.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마케팅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정병호 이남형 08/11 代한정우 협 조 도시포럼 참석 및 유럽 주요도시와의 교류 증진을 위한 공무국외여행 결과보고 2017. 8.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도시포럼 참석 및 유럽 주요도시와의 교류 증진을 위한 공무국외여행 결과보고 Ⅰ 출장개요 ? 출장기간 : 2017. 7. 5(수) ~ 7. 13(목), 7박 9일 ? 출 장 지 : 러시아 모스크바, 영국 런던, 스페인 바르셀로나 ?? 출 장 자 : 김종욱(정무부시장), 이남형(시민소통기획관 브랜드마케팅팀장), 정우윤(대외협력담당관 주무관), 김현정(정무부시장실 주무관), 임윤진(국제교류담당관 주무관), 정병호(도시브랜드담당관 주무관) Ⅱ 출장목적 ?? 모스크바 도시 포럼에 참석하여 세계 주요도시의 선진 사례 공유 및 주요 도시 대표들과 네트워킹 강화 ?? 런던시 도시마케팅 우수 사례 탐방 및 관계자 면담을 통한 우리 시와 정책 비교 및 발전 방향 모색 ?? 바르셀로나 부시장 면담 및 양 도시간 사회혁신·시민참여 관련분야에 대한 향후 교류 협력 증대 ?? 세계대도시협의체(Metropolis)와의 협력 사업 확대 방안 및 향후 우리 시의 역할 논의 ?? 바르셀로나 도시마케팅 추진과정, 비전 및 우수전략 공유 Ⅲ 주요일정 일 자 출발지 도착지 업무수행내용 비고 7.5 (수) 인천 모스크바 ? 13:35 인천공항 출발 ? 16:50 셰레메티예보 공항 도착 ? 19:00 모스크바 도시포럼 귀빈 만찬 참석 7.6 (목) 모스크바 ? 13:00 모스크바 도시포럼 본회의 세션발표 7.7 (금) 모스크바 런던 ? 10:00 셰레메티예보 공항 출발 ? 12:05 런던 히드로 공항 도착 ? 16:00 런던앤파트너스 간담회 참석 7.8 (토) 런던 ? 09:00 하이드파크, 웨스트민스터 사원 방문 ? 13:00 람베스 구, 타워브릿지, 런던브릿지 방문 7.9 (일) 런던 바르셀로나 ? 14:20 히드로 공항 출발 ? 17:30 바르셀로나 엘 프랏 공항 도착 7.10 (월) 바르셀로나 ? 10:30 세계대도시협의체 기관 방문 ? 11:30 메트로폴리스 사무총장 간담회 ? 13:00 바르셀로나 부시장 간담회 7.11 (화) 바르셀로나 ? 10:00 바르셀로나 악티바 도시마케팅 총괄 간담회 ? 14:00 바르셀로나 혁신지구 22@ District 시찰 7.12 (수) 바르셀로나 인천 ? 22:10 바르셀로나 공항 출발 7.13 (목) 인천 ? 17:30 인천공항 도착 Ⅳ 출장내용 ?? 모스크바 도시포럼 참석 및 본회의 세션 발표 《 「모스크바 도시 포럼」개요 》 ○ 일 시 : 2017. 7. 6.(목) ~ 7. 12.(수) ○ 장 소 : 전러시아 박람회장 (Exhibition of Achievements of National Economy 약칭: ВДНХ 베데엔하) ○ 주 최: 모스크바 시정부 (주관 : Moscow Urban Forum Committee) ○ 주 제 : 대형 도시의 시대, 새로운 세계 지도 ○ 초 청 자 : S. SOBYANIN (개최도시인 러시아 모스크바 시장) - 모스크바 시장이 서울시장 참석요청 서한 발송 ○ 주요내용 - 세계 대형 도시들의 발전 및 주변 지역에 미치는 영향, 대형 도시 발전의 정의 등 논의 - 현대 대형 도시들의 경험 연구 및 전략적 기획?관리 방법 도출 ○ 주요행사 (7.6~7.7) - 도시지역 개발 분석 카테고리 (서울시 발표 본회의 세션 포함) - 공공 인터뷰 및 프리젠테이션 카테고리 - 국가 및 지역 주도 개발 관점에 대한 국제회의 카테고리 - 라운드테이블 및 패널 토론 카테고리 ○ 기타행사 - 모스크바 도시포럼 2017 엑스포, 실험실 프로젝트, 커뮤니티 행사 등 도시포럼 본회의 세션 개요 ○ 일 시 : 7월 6일 13:00 ~ 14:30 ○ 주 제 : 대도시 거버넌스를 위한 해결책 ○ 비 고 : 패널 토론 방식 (질의 및 답변) 세션 주요 참석자 역 할 성 명 주요내용 사 회 자 켄 리빙스턴 (Ken Livingstone) 전 런던 시장 ?1945. 6. 17. 런던 람베스 출생 ?노동당 소속, 2000년~2008년 런던 시장 발 제 자 세르게이 소뱌닌 (Sergei Sobyanin) 모스크바 시장 ? 1958. 6. 21. 한티만시 냐크심볼 출생 ? 2010. 10 ~ 모스크바 시장 역임 중 ? 2011. 2. 서울시 교통혁신 사례 벤치마킹 위해 방한 루디거 아흐렌드 (Rudiger Ahrend) OECD 도시산업 총괄 ? OECD 창업, 중소기업, 지역개발 및 관광 담당 도시사업센터 수석총괄 ? 2002년부터 OECD에서 근무 ? 런던 경제대학원 박사 루스탐 민니하노프 (Rustam Minnikhanov) 타타르스탄 대통령 ? 1957. 3. 1. 타타르스탄 노비 아리시 출생 ? 2010. 3. ~ 타타르스탄 대통령 ? 2016. 6. 20. 한-타 비즈니스포럼 참석차 방한(황교안 국무총리와 면담 안나 포포바 (Anna Popova) ? 러시아 소비자권리보호·복지 감독청장 막심 레셰트니코프 (Maxim Reshetnikov) 페름 영역 주지사 대행 ? 페름 영역 출생 ? 2017 2. ~ 페름 영역 주지사 대행 (전임 Viktor Basargin 이 임기 도중 사퇴) 불라트 스톨리아로프 Bulat Stolyarov ? SPUTNIK 투자신탁회사 매니저 쉬 홍란 (Xu Honglan) 무한시 인민정부 부시장 ? 1966. 7. 중국 호북 출생 ? 2017. 5. ~ 우한시 인민정부 부시장 ? 법학대학원 석사 ※ 우한시: 인구 1,000만 / 중국 중부도시 안드레이 보로비오프 Andrey Vorobyov 모스크바주 주지사 ? 1970. 4. 14 소련 연방 출생 ? 2012. 11. 9. 푸틴 대통령에 의해 모스크바주 주지사로 임명 (당시 여당 “통합 러시아당” 원내 대표) 미카일 드미트리예프 Mikhail Dmitriev 러시아 씽크탱크 “신경제성장” 회장 ? 前 러시아 상원 부의장 ? 前 러시아 경제개발무역부 차관 ? 前 모스크바 카네기센터 과학위원회 회원 ※ 도시포럼 전체세션 배치도 (O: 본회의 세션 장소) 모스크바 포럼 현장 사진 본회의 세션 정무부시장 발표 사진 패널 토론 중 서울시 답변 내용 Q: 사회자 (켄 리빙스턴) : 김종욱 부시장님, 과거 서울시의 도시개발 거버넌스 모델은 대부분 수직적인 방식으로 진행이 되어 왔고 목표 설정이나 우선순위 설정 등도 주로 정부의 주도 하에 이루어진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최근의 도시개발 거버넌스에는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요? 이러한 변화가 대도시 개발 거버넌스의 다중화를 이루어내는 데 어떤 효과를 가져오고 있나요? 또한 대도시 개발에 있어 서울시가 우선순위로 두고 있는 것들은 무엇인지, 어떤 방안들을 실행하고 있으며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정부 주도 대도시 개발 거버넌스의 반대적 의미 A: - 최근의 도시개발 거버넌스에는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 사회자께서 말씀하셨듯이, 서울시는 1970~1980년대 정부와 시 주도의 도시계획과 택지개발로 성장해왔습니다. 최근까지도 뉴타운개발, 도시정비법 등의 공공주도 계획을 통해 도시개발이 진행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전면철거형 뉴타운이 과다지정되어 무산되는 등의 부작용이 나타나자, 개발보다는 도시재생으로 방향을 전환하게 되었고, 그에 따라 도시개발 거버넌스에도 변화가 생겼습니다. 탑-다운 방식의 도시개발 거버넌스의 한계를 깨닫고 수평적인 도시개발 거버넌스의 필요성을 깨닫게 된 것입니다. 2012년부터 서울 도시개발의 가장 상위계획인 ‘서울플랜 2030’의 수립 과정에 본격적으로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시작했으며, 후속사업인 ‘생활권계획’도 정책 입안 과정부터 시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진행 중입니다. 한편, 서울시는 2015년 도시재생본부 설립 이후, 지역주체의 참여를 가장 중요한 축으로 여기고, 더 많은 지역주체들이 도시개발에 참여할 수 있도록 주민공모사업, 교육, 시민들에 의한 지역조합설립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 이러한 변화가 대도시 개발 거버넌스의 다중화를 이루어내는 데 어떤 효과를 가져오고 있는지 - 한국사회가 발전하면서 시민들의 요구가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공공주도의 도시개발은 이러한 다양한 요구들을 모두 만족시키는데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습니다. 시민과 공공이 함께 실행하는 변화된 대도시 개발 거버넌스를 통해, 지역주체들의 참여를 이끌어내고 그 지역에 실제로 필요한 정책을 발굴할 수 있게 된 것은 매우 큰 의미를 지닙니다. 또한 지역개발 참여를 통하여 주민들도 자기 지역을 더 알게되고, 해당 지역의 이해관계자들을 중심으로 커뮤니티가 형성되는 등의 다양한 변화가 생겼습니다. - 대도시 개발에 있어 서울시가 우선순위로 두고 있는 것들은 무엇인지, 어떤 방안들을 실행하고 있으며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 - 앞서 설명드린 거버넌스의 구성, 즉 지역의 이해관계자들이 정책 수립과 실행과정에 적극 관여하도록 하는 것이 정책의 우선순위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참여를 유도하고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데에는 오랜 시간이 걸릴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몇몇 지역의 경우 개발이냐 보존이냐를 놓고 갈등이 빚어지고 있어 이를 해결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한편, 또다른 우선 순위로 지역의 균형적인 발전이 있습니다. 서울은 상대적으로 강남 지역은 도시개발이 잘 되어있는 반면에 강북지역은 노후화된 지역이 많습니다. 서울시에서는 강북지역을 중심으로 낙후된 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도시재생 사업에 많은 예산과 자원을 집중 투입하고 있습니다. 도시의 경관 및 디자인도 서울시의 도시 개발 추진시 중요하게 고려되는 사안입니다. 빠른 도시화로 우후죽순 개발된 도심지를 정비하고 도시를 더 아름다운 장소로 디자인하기 위해, 최근 추진되는 도시 개발 사업은 국제공모, 공공건축가 제도 및 경관심의 등의 수평적이고 다중심적인 도시개발 모델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 런던 앤 파트너스 아시아 태평양 지역 대표 간담회 ○ 면담 개요 기관명 런던 앤 파트너스 (London & Partners) 일시 및 장소 7.7(금) 장소 및 시간 협의중 면담자 제프 카오 (아태지역 총괄수석) Jeff Cao, Head of Asia Pacific ○ 면담자 소개 - 아시아 태평양 지역 사업 운영 총괄 - 영-중 기업인 협의체 이사 - 국제기업 유치 및 도시홍보 분야 경력 20년 이상 - 煎 런던 내 경영 컨설턴트 회사, 중국 내 투자은행 근무 ○ 기관개요 - 기 관 명 : London and Partners - 주 소 : 2 More London Riverside, London SE1 2RR - 홈페이지 : www.londonandpartners.com - 글로벌 시민들에게 런던의 도시 스토리를 홍보하고, 이를 통해 런던 내 해외투자, 취업, 유학 및 관광 분야를 활성화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런던 시장 직속 공식 도시마케팅 대행사 - 비영리 성격을 띤 민간협력단체로, 런던 시장실 및 협력업체 네트워크를 통해 확보되는 자금으로 운영중 - 사업분야 : 국제기업 유치, 관광, MICE, 스포츠·문화 행사, 고등교육, 인터넷 도메인 제공, 여행 관련 기술 London & Partners 간담회 요약 주요 내용 ? London & Partners 기관 소개 및 런던 도시마케팅 전략 공유 ? 런던의 도시마케팅 및 도시 홍보 캠페인 성공사례 공유 ? 향후 서울시-London & Partners 간 도시마케팅 분야 협력 논의 서울시(이하 서) : 제프 카오 아태지역 총괄수석 님, 환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서울시는 한 해 외국인 관광객 2천만명 달성 및 외국인 투자 유치 활성화를 위해 도시마케팅 및 도시이미지 홍보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런던 앤 파트너스가 시장실 직속 런던시 홍보 및 투자유치 기관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간략한 기관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런던 앤 파트너스(이하 런) : 런던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런던 앤 파트너스는 런던의 도시 매력을 전세계에 홍보하고 이를 통해 외국인 투자 유치 및 도시 발전을 구현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는 런던 공식 홍보기관입니다. 런던은 유럽 내 모든 외국인 투자사업의 9퍼센트를 수주하고 있으며 영국을 대상으로 하는 외국인 투자금액의 37퍼센트를 유치하고 있을 정도로 경쟁력 있는 도시입니다. 런던 앤 파트너스는 2006년부터 지금까지 총 2,500개 기업의 런던 내 창업을 지원했으며 이를 통해 46,555개의 일자리를 창출했습니다. 서 : 런던 앤 파트너스의 주요한 목적 중의 하나가 런던의 매력을 세계에 널리 알리는 것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더 많은 투자를 유치하고 더 많은 관광객들이 런던에 방문하도록 하기 위해 런던 앤 파트너스가 기울이고 있는 노력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요? 런 : 런던 앤 파트너스는 미국, 인도, 중국, 일본, 스페인 등을 주력 시장으로 설정하고 집중적인 홍보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물론 한국도 런던의 중요한 타겟 중 하나입니다. 2006년부터 2016년까지 70건에 달하는 외국인 투자 사업을 통해 458개의 일자리가 창출되었습니다. 최근에 한국 투자 사업 수가 감소하는 추세에 있기는 하지만, 향후 한국을 대표하는 도시인 서울과의 협력을 확대하여 더 많은 투자와 관광객을 유치할 계획입니다. 서 : 최근에 런던이 추진한 도시마케팅 캠페인 중에서 “London is Open” 캠페인을 눈여겨 보게 되었는데, 런던시 시장실 직속 마케팅 부서에서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London & Partners 도 시장실 직속 기관이라고 하셨는데, “London is Open” 이나 기타 도시마케팅 캠페인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요? 런 : London is Open 캠페인을 통해 만들어진 다양한 홍보영상들을 온·오프라인에서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런던 시장실, 런던 교통국, 런던시 SNS 계정을 통해 온라인 상에 확산하고 있으며, 조회수가 높은 영상의 경우 38,000여 뷰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영상 제작 이외에도 온라인 해시태그, 오프라인 배너 등을 통해 London is Open 이라는 메시지를 보다 널리 알리기 위해 노력 중이며, 동 캠페인은 런던이 브렉시트 이후에도 기업과 학생, 관광객들에게 열린 도시라는 이미지를 확산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서 : 소중한 시간을 내 주시고 간담회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서울시-런던 앤 파트너스 간에 활발한 교류가 계속되기를 희망합니다. 감사합니다. London & Partners 기관 방문 사진 Jeff Cao 아태지역 대표 간담회 사진 ※ 참고자료 : 런던 도시이미지 홍보 켐페인 “London is Open” · EU 탈퇴 국민투표 이후 현 런던 시장이 직접 추진하는 중요 캠페인으로, 런던이 기업 및 관광객들에게 개방된 도시라는 이미지를 확산 · 런던 시민, 기업, 기관들이 소셜미디어를 통해 저마다의 창의적인 방식으로 London is Open 이라는 메시지를 확산하도록 유도 · 홈페이지 및 SNS를 통해 시장 메시지 영상, 스포츠 스타 및 영화배우 활용 마케팅 영상, 쇼핑 명소 영상 등을 온라인에 확산 캠페인 홍보영상: 열린 문 컨셉 편 캠페인 홍보영상: 시장 메시지 편 캠페인 홍보영상: 영화계 인사 편 ?? 세계대도시협의회(Metropolis) 사무총장 간담회 ○ 면담개요 기관명 METROPOLIS (세계대도시협의회) 일시 및 장소 7.10(월) 11:30~12:30 메트로폴리스 내 회의실 면담자 옥타비 델라 바르가 Metropolis 사무총장 Octavi De La Varga, Secretary General of Metropolis ○ 면담자 소개 - 제12차 메트로폴리스 세계총회(6.19~22 @몬트리올)에서 사무총장으로 선출됨 - 前 메트로폴리스 대표이사 ○ 기관개요 - 기구명칭 : World Association of the Major Metropolises - 설립목적 : 세계 대도시의 경제발전, 삶의 질 향상 등 공통문제 해결 - 설립연혁 : 1985. 4. 18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창설) - 회 원 : 171개(정회원 129개 도시, 준회원 33, 명예회원 9) - 주요활동 · 메트로폴리스 회의 개최 : 총회(3년 주기), 집행위원회 및 이사회(매년) · 주력사업(Initiatives)활동 (1년~3년) ※기존 분과위원회를 대체 · 메트로폴리스 국제연수원, 세계여성네트워크, 메트로폴리스 어워드 - 조 직 · 총 회 : 138개 회원도시 · 이사회 : 21개 도시(의장: Denis Coderre 몬트리올 시장) · 사무국(사무총장 : Octavi De La Varga, 전임 사무총장: Felip Roca) - 회 비 : UCLG와 공동회비 13,184 유로 세계대도시협의회(Metropolis) 사무총장 간담회 사진 Metropolis 사무총장 간담회 요약 주요 내용 ? 신임 사무총장 부임 축하 및 서울시-메트로폴리스 간 협력현황 점검 ? 서울사무소 유치 및 향후 협력에 대한 논의 서울시(이하 서) : 옥타비 델라 바르가 메트로폴리스 사무총장님. 먼저, 귀중한 시간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 6월 메트로폴리스 총회에서 새롭게 사무총장으로 부임하게 되신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또한 올해 6월 19일부터 22일까지 열린 메트로폴리스 총회가 성공적으로 치러진 것을 축하드립니다. 메트로폴리스(이하 메) : 메트로폴리스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서울시는 도시간 활발한 정책공유와 협력을 목표로 하는 메트로폴리스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 왔습니다. 메트로폴리스 홈페이지에 있는 온라인 정책공유 플랫폼에 서울시의 정책이 도시정책 우수사례로 다수 소개되어 있습니다. 대도시 공통문제를 해결하는데 서울시가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서 : 박원순 서울시장께서는 폭넓은 해외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국제 교류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셨습니다. 올해 3월 파리와 빈, 런던을 방문하셨을 때도 국제기구의 서울사무소 유치 노력을 강조하신 바 있습니다. 메트로폴리스는 국제연수원(MITI) 운영 등에 있어 서울시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국제기구입니다. 따라서 향후 메트로폴리스 서울사무소 설치에 대해 서울시-메트로폴리스 간에 긍정적인 논의가 이루어졌으면 합니다. 오늘 간담회에서는 양측의 의향을 확인소관부서를 통해 추진을 검토하고 추후 세부적인 사항에 대해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메 : 서울사무소 설립에 대해서는 내부적으로 면밀하게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서울시-메트로폴리스 간에 소통 채널을 활성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중요 행사나 유용한 도시 관련 정보가 있을 경우,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피드백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소통 채널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봅니다. 서 : 서울시는 현재 국제기구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부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울로 돌아가게 되면 사무총장님께서 말씀하신대로 서울시와 국제기구 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되고 있는지 점검한 후 이메일 등을 통해 결과를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바쁘신 와중에도 귀중한 시간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향후 서울시-메트로폴리스 간의 활발한 협력을 위해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 바르셀로나 제1부시장 간담회 ○ 면담 개요 기관명 바르셀로나 시청 일시 및 장소 7.10(월) 13:00~14:00, 바르셀로나 시청 내 면담자 헤라르도 피사렐로 (제1부시장) Mr. Gerardo Pisarello, 1st Deputy Mayor ○ 면담자 소개 - 1970년생(48세), 아르헨티나 출신 - 바르셀로나 대학교 (법학 박사, 헌법 강의) - 입헌주의, 인권, 도시권(right to the city)에 관한 저서 집필 - DESC(Social and Cultural Economic Rights Observatory) 부의장 역임 - Poces Constituent(반자본주의, 카날루냐 독립지지단체) 회원 바르셀로나 제1부시장 간담회 사진 바르셀로나시 부시장 간담회 말씀자료 Talking Point ? 서울시 촛불집회 사례에 대한 의견 공유 ? 바르셀로나 시민 참여 유도전략 및 민주주의 발전 사례 공유 서울시 (이하 서) : 헤라르도 피사렐로 바르셀로나 부시장님, 귀중한 시간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부시장님께서는 법학 박사 출신으로 인권과 도시권에 대한 저서를 집필하신만큼 해당 분야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서울시도 법치주의의 확립을 위한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한 예로 작년 겨울 서울 전역에서 개최된 촛불집회 사례를 들 수 있습니다. 바르셀로나의 “인디그나도스 운동”을 떠올리게하는 적극적 형태의 시민참여라고 볼 수 있는 현상이었습니다. 촛불집회는 법 앞에 대통령을 포함한 모든 국민이 평등하다는 것을 일깨워준 소중한 계기였습니다. 서울시청 바로 앞에 위치한 광화문 광장에서 수백만의 시민들이 모였습니다. 서울시는 소중한 국민들의 신성한 권리인 집회의 권리를 존중하고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했습니다. 세계적으로 민주주의가 다양한 위협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서울시민 그리고 대한민국 국민들의 이러한 성숙한 시민의식은 큰 의미가 있었다고 보는데, 바르셀로나 부시장님은 어떤 견해를 갖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바르셀로나시 (이하 바) : 수백만의 시민들이 참여한 집회에서 부상자가 거의 없었다는 것은 경이로운 일입니다. 서울시민들의 의식 수준이 매우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시민들이 주도적으로 도시와 국가의 정치에 참여하고 있다는 것을 잘 보여준 사례로서, 시민 참여라는 관점에서 볼 때에도 매우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서 : 창당 1년 만에 득표율 1위를 기록하고 바르셀로나시의 새로운 지방정부를 구성한 “바르셀로나 엔 코무”당은 정치적 의사결정에 있어 시민들의 직접 참여를 강조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사례인 “온라인 플랫폼”의 개요와 성과를 부시장님으로부터 직접 들어볼 수 있을까요? 바 : 온라인 플랫폼은 시민들의 정책참여 루트를 다양화하고자 기획되었습니다. 시민들이 직접 방문하여 민원을 제안하는 것이 아날로그 방식이라면,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민원을 신청하는 것이 디지털 방식이라고 할 수 있는데, 바르셀로나는 이 두가지 방식을 균형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플랫폼은 특히 집단 논의를 이끌어내는데 적합한 시스템입니다. 이미 40,000 명이 넘는 시민들이 참여하여 다양한 의견이 모였으며, 이 중에서 70퍼센트 이상의 제안이 시정에 반영되고 있습니다. 서 : 박원순 시장님의 경우 SNS 팔로워 수가 40만을 넘고, 아다 콜라우 시장님도 30만이 넘는 팔로워를 갖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두 시장님들의 공통점은 바로 온라인 매체를 통해 시민들과 자유롭게 소통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양 도시가 그만큼 시민들의 정책 참여를 최우선순위로 설정하고 시민들과 함께 하는 도시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앞으로도 서울과 바르셀로나 간에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활발한 교류가 계속되기를 희망합니다. ?? 바르셀로나 악티바 도시마케팅 총괄수석 간담회 ○ 면담 개요 기관명 바르셀로나 악티바(Barcelona Activa) 일시 및 장소 7.11(화) 10:00, 바르셀로나 악티바 내 회의실 면담자 콘솔 카사노바스 (도시마케팅 프로젝트 코디네이터) Consol Casanovas, City Branding Project Coordinator ○ 기관개요 - 기 관 명 : Barcelona Actiava - 주 소 : Llacuna, 162 - 164 08018 Barcelona - 홈페이지 : www.barcelonactiva.cat - 1986년도 설립, 바르셀로나 시청 산하기관으로 고용, 산업 및 관광 분야 업무 담당 - 세부분야 : 일자리 창출, 경제 발전 및 지역 경제 활성화, 도시 관광, 지역 상업 등 바르셀로나 악티바 본부 전경 및 도시마케팅 수석총괄 간담회 사진 바르셀로나 악티바 도시마케팅 수석 간담회 요약 주요 내용 ? 바르셀로나 도시마케팅 전략 공유 ? 향후 양 도시의 마케팅 및 브랜딩에 대한 의견 교환 및 협력 논의 서울시(이하 서) : 바르셀로나 악티바에 초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바르셀로나는 성공적인 도시 마케팅을 통해 다채로운 이미지를 가진 세계적인 도시의 반열에 오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바르셀로나시가 추진하고 있는 도시마케팅 전략에 대한 설명을 듣고 싶습니다. 바르셀로나 악티바(이하 바) : 바르셀로나는 인구 160만의 소도시지만, 스페인 GDP의 20퍼센트를 차지하고 있으며 수출의 25퍼센트를 담당하고 있는 역량있는 도시입니다. 항구 도시로서의 지리적 위치가 좋아 물류 허브 도시의 역할을 하고 있기도 합니다. 최근 9월부터 진행한 시장조사를 통해 바르셀로나의 이미지를 진단하고 분석하는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도시마케팅 전략 전문가와 여러 차례 토론 및 의견 교환을 하고, 목표를 설정하고 협업 및 전략 수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도시의 브랜드는 한 마디로 그 도시만이 지닌 특장점(Trademark)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르셀로나를 여러개의 특징이 합쳐진 하나의 집합체로 만드는 것이 도시마케팅의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국제적인 시각에서 볼 때 바르셀로나라는 도시가 현재 어떤 포지션에 있는지, 앞으로 어느 포지션으로 가야 되는지에 대해 항상 고민합니다. 약 2주전 열린 한 세미나의 연구 결과를 주목할 필요가 있는데, 이 결과에 따르면 도시는 기존 도시와 부상 도시, 신글로벌 도시 이렇게 셋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신글로벌 도시란 도시 연결성, 시민 삶의 질 등 여러 가지 기준을 만족하는 도시를 의미합니다. 바르셀로나의 22@지구를 예로 들면, 통근 시간이 길고 거리가 멀어서 인구 공동화 현상이 발생하는 기존의 사례를 교훈삼아 연구 및 산업단지와 거주단지를 가까운 곳에 지정하여 도시 연결성과 시민 삶의 질을 향상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서울시(이하 서) : 바르셀로나의 도시마케팅은 도시의 정체성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활용한 것이 주효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도시 정체성을 확립하는 과정은 어떻게 진행되었으며 어떤 어려움이 있었는지요? 바르셀로나 악티바(이하 바) : 도시의 정체성은 도시마케팅 뿐 만 아니라 지역경제의 발전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도시의 경쟁력을 파악하고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경쟁력을 제고하는 방안을 실행해야 합니다. 바르셀로나는 크게 관광지의 이미지, 창의도시의 이미지, 고유한 언어가 있는 교육 강점도시의 이미지, 첨단 기술 도시의 이미지 등을 담고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이미지들을 연구하고 전략을 수립하는 바르셀로나 악티바는 제1부시장 산하 기관으로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도시마케팅 및 도시이미지 제고는 제1부시장님이 가장 역점을 두고 있는 사안들 중의 하나입니다. 서울시(이하 서) : 바르셀로나 악티바는 도시 관광 분야 관련 업무도 맡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관광객들이 늘어나면 지역 주민들과의 공존 문제도 발생하기 마련인데, 바르셀로나시는 이와 관련하여 어떠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요? 바르셀로나 악티바(이하 바) : 바르셀로나는 1992년 올림픽 개최 이후 많은 교훈을 얻었습니다. 관광지에 거주하고 있는 지역 주민들에게 시 차원에서 많은 혜택을 제공하고 다양한 보호 체계를 통해 거주권을 지켜주고 있으며, 지역 주민과 관광객이 공존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형태의 관광을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다양한 사업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서울시(이하 서) : 바르셀로나 도시마케팅에 대해 프리젠테이션을 통해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양적인 성장보다는 질적인 성장을 추구하는 바르셀로나시의 도시마케팅 전략에 깊은 감명을 받았습니다. 서울시와 바르셀로나시는 국제행사 유치 및 경제위기 경험 등 많은 분야에서 공통점이 많아 서로의 도시마케팅 전략을 벤치마킹하고 우수 사례를 공유하는 것이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도시마케팅 분야에서 앞으로도 양 도시가 서로 배우고 협력하는 관계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Ⅴ 출장성과 ?? 모스크바 도시 포럼 본회의 세션 패널 토론 참석을 통한 서울시 도시개발 성공사례 홍보 및 도시 위상 강화 ?? 런던시 공식 도시마케팅 기관 방문을 통한 도시 홍보분야 서울시-런던시 간 우호 증진 및 협력 강화 ?? 바르셀로나 부시장 면담을 통한 서울시 선진 민주주의 사례 홍보 및 양 도시간 우호 증진 ?? 세계대도시협의체(Metropolis) 사무총장 면담을 통한 서울시-세계대도시협의체 간 소통 채널 점검 및 협력 사업 확대 추진 ?? 바르셀로나 악티바 기관 방문을 통한 서울시-바르셀로나 간 도시마케팅 분야 우수사례 상호 벤치마킹 및 향후 협력 추진 참고자료 1 ? 모스크바 도시포럼 전체세션 프로그램 개요 참고자료 2 ? 모스크바 도시포럼 서울시 참석 본회의 세션 관련 프로그램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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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포럼 참석 및 유럽 주요도시와의 교류 증진을 위한 공무국외여행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7238 생산일자 2017-08-1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정병호 관리번호 D0000031033935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인사조직(서무) > 복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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