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도로계획과-11534 결재일자 2017.8.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행정2부시장 방침 제182호 시 민 전문관 도로계획과장 안전총괄관 안전총괄본부장 행정2부시장 김상익 하종현 代송정재 김준기 08/09 이제원 협 조 도시기반시설본부장 代류훈 도시계획국장 김학진 푸른도시국장 代유영봉 민자사업팀장 정회원 국회대로 지하차도 및 상부 공원화 사업 계획 검토 보고 2017. 8. 안전총괄본부 (도로계획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 국회대로 지하차도 및 상부공원화 - 사업 계획 검토 보고 단계별 준공 예정이었던 국회대로 지하화 및 상부공원화 사업의 합리적 추진을 위하여 2단계 구간 추진방안에 대한 검토 보고임. Ⅰ 사업 개요 사업개요 ○ 위 치 : 양천구 신월IC ~ 영등포구 국회의사당 교차로 ○ 규 모 : 연장 7.6㎞, 폭 40~55m (친환경공간 약 11만㎡) - 지하차도 및 중앙공원화 구간 : 신월IC ~ 목동운동장, 연장 4.0㎞ - 도로다이어트 구간 : 목동운동장 ~ 국회의사당, 연장 3.6㎞ ○ 총사업비 : 2,696억원 / 사업기간 : 2013 ~ 2023 주요 추진현황 ○ ˈ12.11.20 : 국회대로 친환경공간 조성방안 검토보고 (시장) ○ ˈ13.05.~ˈ15.02.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 시행 ○ ˈ15.05.21 : 사업 추진계획 수립 - 현장여건에 따라 1단계(일괄입찰공사)와 2단계(기타공사) 분리 ○ ˈ15.12.30/ˈ16.01.21 : 1단계 구간 일괄입찰 공고 (2회 유찰) ○ ˈ16.04.26 : 1단계 구간 현안사항 검토보고 - 민자사업인 제물포터널 중첩구간 사업자와 수의계약, 잔여구간 기타공사 발주 ○ ˈ16.07. : 1단계 구간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 ○ ˈ17.07.06 : 1,2단계 현안사항 검토보고 - 사업기간 내 준공을 위한 합리적인 설계방안 마련하여 2단계 조속 추진 ○ ˈ17.07.현재 : 1단계 구간 실시설계 중 Ⅱ 사업계획 변경 검토 기존 사업 계획 ○ 단계별 준공 : 현장특성 및 여건을 고려하여 1, 2 단계 분리하여 개통 구 분 1단계 구간 2단계 구간 시행방안 제물포터널과 병행 추진 제물포터널 개통후 추진 사업개요 ○ 위 치 : 신월IC~경인2지하차도 ○ 규 모 : 연장 1.6㎞, 폭 55m ○ 기 간 : ˈ13.05.~ˈ19.12. ○ 사업비 : 716.5억원 ○ 위 치 : 경인2지하차도~국회의사당 ○ 규 모 : 연장 6㎞, 폭 40~55m ○ 기 간 : ˈ18.01.~ˈ23.12. ○ 사업비 : 1,979.5억원 전체 사업구간(연장 7.6㎞, 폭 40~55m) 지하차도 설치, 친환경공간조성 도로다이어트, 친환경공간조성 1단계 구간 2단계 구간 중첩 구간 잔여 구간 기존 사업계획의 문제점 ○ 제물포터널의 공정과 연계 검토한 결과, 터널 작업구에 설치된 설비를 제거한(ˈ19.08.) 후에야 국회대로 구조물 완공 가능 (ˈ21.12.) ○ 분리 시공에 따라 2차례의 지상 교통통제에 따라 시민 불편 가중 - 경인2지하차도 1단계 접속부 및 2단계 접속부 시공 시 교통통제가 중복 발생 ○ 1단계 구간 공원은 지하차도와 제물포터널로 차량 통행이 전환된 이후인 ˈ21.12에 착공 가능하므로 공원화의 당초 목표 달성이 어려움 사업의 원활한 추진, 시민불편 최소화 및 통합된 공원 조성 등을 위해 1, 2단계 동시 추진 필요 변경 사업 계획 : 1‧2단계 동시 추진 ○ 경인2지하차도 구간의 1, 2단계 순차시공에서 동시 시공으로 변경하여 구조물 단순화 가능 - 분리시공에 따른 2차례 교통통제를 1차례로 축소하여 시민불편 최소화 가능 ○ 통합시공을 통해 전체 사업기간 안에 상부 공원화 등 친환경 공간을 조성하여 시민 편익 확보 - 단계별 시공 시 목표연도 기간 연장이 우려됨 (ˈ23→ˈ25년 이후) ○ 사업계획 변경에 따른 예정 공정표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설계 1단계 설계 조경 설계 2단계 설계 시공 ,친환경공간 조성 1, 2단계 동시시공 (2022.12.완료예정) 조치 계획 ○ 1단계 잔여구간 공원분야 설계공정은 타절하고, 2단계 지하차도는 금년도 예산을 활용하여 기본 및 실시설계 시행 예 산 과 목 예 산 현 액 (천원) 증 감 당 초 변 경 계 12,817,010 12,817,010 시 설 비 계 11,817,010 11,817,010 설 계 비 863,894 3,863,894 증 3,000,000 공 사 비 10,953,116 7,953,116 감 3,000,000 감 리 비 1,000,000 1,000,000 - 2단계 설계비 총 4,963백만원(공원 실시설계비 제외) 중 1차 용역비를 금년도 공사비 3,000백만원 사용하여 발주 (※ 기술용역타당성 심사 후 설계비 변동 가능) ○ 도로분야는 본 사업의 시급성을 감안하여 기본 및 실시설계 우선 추진 - 본 사업은 국회대로 지역 재생사업으로서 도시계획(도시설계) 등의 전문분야를 포함하여 설계 시행 ※ 금번 도로분야 기본설계에 지상부와 연계한 공원의 기본설계 방향 설정 과업 포함 시행 ○ 공원분야는 지하차도 구조물 설치 완료 시점 등을 고려하여 기본 및 실시설계 추진 기관별 업무분장 ○ 안전총괄본부 : 사업 총괄 (T/F팀 운영, 도로분야 기본 설계 추진) ○ 도 시 계 획 국 : 도시계획 총괄 (국회대로 주변 지구단위계획 등 도시관리계획 추진) ○ 푸 른 도 시 국 : 공원 총괄 (공원분야 기본방향 설정 및 기본 설계 추진) ○ 도시기반시설본부 : 시공 총괄 (도로 및 공원 분야 실시 설계, 공사 추진) ※ 설계 진행 과정에서 관련기관 T/F 구성 및 운영 향후 설계 일정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기본설계 (도로+공원 기본설계 방향) 실시설계 (도로) 기본 및 실시설계 (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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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012225815
본청
도로계획과-11534
D0000031006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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