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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시도 평탄성 향상을 위한 평탄성지수(IRI, PrI) 비교검증 계획보고

문서번호 도로포장연구센터-1823 결재일자 2017.8.8.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로포장연구센터장 품질시험소장 윤상열 백종은 08/08 한민희 협조 특별시도 평탄성 향상을 위한 평탄성지수(IRI, PrI) 비교검증 계획보고 2017. 08. 서울특별시품질시험소 (도로포장연구센터) 특별시도 평탄성 향상을 위한 평탄성지수(IRI, PrI) 비교검증 계획보고 도로포장의 평탄성은 주행안전 및 승차감에 중요한 요소이나 시공완료 후(PrI)와 공용 중(IRI) 관리지수가 상이하므로 평탄성지수를 비교·검증하여 일관성 있는 평탄성 관리를 시행하고자 함 □ 관련근거 ○ 국토교통부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 시공지침(2017.4.) ○ 서울특별시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 유지보수공사 시방서(2015.3.) ○ 서울시 도로포장 표면상태 조사 1단계 결과 보고(2015.10.) □ 현 황 ○ 도로포장의 평탄한 정도는 주행차량의 안전 및 승차감 등에 영향을 주는 도로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서 노면의 평활한 정도만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시공 재료의 균질성, 시공 완성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포장의 수명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어 평탄성 관리는 도로의 유지관리에 필수임 ○ 국토교통부 및 서울특별시 시방서상 표층의 평탄성은 KS F 2373(7.6m 프로파일미터에 의한 포장의 평탄성 시험 방법)에 따라 PrI(Profile Index) 값을 측정하도록 되어 있음 ○ 반면에 특별시도의 포장상태 평가 및 관리를 위한 평탄성 측정은 도로포장상태조사장비(로드스케너)를 이용하여 국제평탄성지수(International Roughness Index, IRI)을 측정하여 사용하고 있음 ○ 따라서 시공 완료 후와 공용 중 평탄성 관리기준이 이원화되어 체계적인 평탄성 관리가 어려운 관계로 보다 체계적인 평탄성 관리를 위하여 평탄성지수(IRI, PrI)의 상관성을 비교·분석하고자 함 □ 아스팔트콘크리트포장 평탄성 관리기준 1. 평탄성 관리기준 ○ 시공 완료 후 : 7.6m 프로파일러를 이용하여 측정한 PrI값 사용 · 확장 및 시가지 도로 본선 시공 관리 기준 : PrI = 160㎜/km 이하 ○ 공용 중 : 로드스케너를 이용하여 측정한 IRI값 사용 · 도시고속도로 유지보수기준 : IRI 5.5m/km · 주간선도로 유지보수기준 : IRI 6.0m/km 2. 평탄성 측정 시기 ○ 시공 완료 시 : 표층 완성 구간 중 임의의 구간에 대하여 평탄성 확인 ※ IRI를 환산한 PrI값을 적용할 수 있음(환산방법 제시되지 않음) ○ 공용 중 : 전체 노선에 대하여 3년 주기로 평탄성 조사 □ 평탄성 측정 장비 1. 3m 직선자 ○ 저가의 장비, 측정원리가 단순하여 간단한 교육으로 현장 조사 가능 ○ 연속적인 측정이 곤란하며 불량 위치의 판단이 난해함 2. 7.6m 프로파일러 - KS F 2373 ○ 7.6m 다륜식 직선자형 측정기의 형태로 인력에 의한 측정 ○ 파장이 짧은 요철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실제 노면형상과 유사하게 측정 ○ 측정 속도가 보행속도 이하로 연장이 긴 경우 교통통제 필요 3. 소형 프로파일러(Walking Profiler) ○ 노면의 고저를 측정하는 센서와 바퀴가 결합된 형태로 인력에 의한 측정 ○ 휴대성이 좋고 IRI, PrI 등 다양한 평탄성 지수로 분석 가능 ○ 연장이 긴 경우 측정시 많은 시간 소요되고 교통 통제 필요 4. 자동포장상태 조사장비(Road Scanner) ○ 차량에 부착된 레이저센서, 가속도계의 조합으로 구성한 형태로 자동 측정 ○ 최대 80㎞/h로 주행하면서 포장상태의 요철을 감지하여 실시간 측정 ○ 교통통제 필요 없고, 조사연장이 긴 경우 적합 5. 평탄성 측정방법에 따른 장·단점 구분 장점 단점 비고 PrI 사용이 간편 부분적인 측정가능 7.6m 이상의 장파장 고려 미흡 조작자나 장비에 영향 IRI 실제 운전자의 느낌을 기준 자동측정가증 노면 요철의 정확한 측정을 전제 상대적으로 복잡한 지수 도출 □ IRI와 PrI 환산방법 평가를 위한 현장조사 계획 ○ 조사목적 : 시공 시와 공용 중 평탄성 관리 기준을 통일하기 위하여 IRI값과 PrI값 환산방법 평가 ○ 조사일시 : 2017.08월 중순(남부사업소 관내) ○ 조사구간 : 굴착복구 완료구간 및 공용중인 도로 ○ 조사장비 : 로드스케너, 소형 프로파일러(Walking Profiler) ○ 평가방법 : 시공완료 후 IRI-PrI 환산 모형 적용 후 오차 분석 모 형 비고 Pr rmI `=`4.476(IRI) ^{2} `+`13.295(IRI)`-12.467 양성철(홍익대학교 교수) rm PrI`=`56.374(IRI) ^{} ``-45.401 박대욱(군산대 교수) 붙임 : 1) 국토교통부 지침(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 시공 지침, 2017.4.) 2) 서울특별시 아스팔트콘크리트포장 유비보수공사 시방서(2015.3.) 3) IRI(소형)장비 포장 평탄성 측정 및 관리지침(한국도로공사, 2015.3.).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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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토교통부 지침(아스팔트콘크리트포장 시공지침 2017.4.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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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울시 아스팔트콘크리트포장 유지보수공사 시방서(2015.3.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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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ri(소형)장비 포장 평탄성 측정및 관리지침(한국도로공사 2015.3.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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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품질시험소 도로포장연구센터
문서번호 도로포장연구센터-1823 생산일자 2017-08-0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윤상열 (02-3462-6718) 관리번호 D0000030992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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