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에어서울㈜ 공동 일본 시즈오카 현지 관광 프로모션 추진을 위한 -공 무 국 외 여 행 계 획 서
문서번호 관광사업과-7848 결재일자 2017.8.4.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정보팀장 ★관광사업과장 관광체육국장 최도희 김가영 김태명 08/04 안준호 협 조 국제교류담당관 代박경길 인력개발과장 김희갑 예산2팀장 권우정 관광정책팀장 조성호 - 서울시-에어서울㈜ 공동 일본 시즈오카 현지 관광 프로모션 추진을 위한 - 공 무 국 외 여 행 계 획 서 2017. 8 관광체육국 (관광사업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공무국외여행 자체점검표 ○ 여행목적 : 서울시-에어서울(주) 공동 일본 시즈오카 현지 관광 프로모션 추진 ○ 여 행 자 : 2명(관광사업과 행정5급 김가영, 임기제시간제8급 최도희) ○ 여 행 국 : 일본(시즈오카) ○ 여행기간 : 2017. 8. 30(수) ~ 9. 1(금), 2박 3일 ○ 경비부담 : 초청기관-시즈오카현(항공료 부담), 서울시(숙식비) 항목 검 토 결 과 (■표시) 필요성 ● 국외여행 이외 수단으로 목적 달성 가능한가 (인터넷 검색, 유선 협의 등) - 사유 : : 가능 □ 불가능 ■ ● 최근 3년간 유사·중복 과제 출장·훈련이 있는가 (학습성과공유방 국외출장보고서 및 국외훈련보고서 검색) : 유 □ 무 ■ 참가자 구성의 적합성 ● 이해관계자가 여행에 동행하고 있는가 (산하기관, 용역·물품·공사 계약업체, 공무수탁기관 등) : 유 □ 무 ■ (동 행 : ) ● 담당업무가 여행목적에 적합한가(업무분장 확인) : 적합 ■ 부적합 □ ● 귀국 후 1년이상 해당 업무를 담당할 직원인가 : 적합 ■ 부적합 □ ● 여행인원은 적정한가(여행자별 현지 업무분장 확인) : 적합 ■ 부적합 □ ● 최근 3년이내 국외출장 귀국보고서는 제출하였는가 : 적합 ■ 부적합 □ 일정의 적정성 ● 여행목적에 맞는 세부계획이 수립되었는가 : 적합 ■ 부적합 □ ● 불필요한 일정(관광 등)이 포함되어 있는가 : 유 □ 무 ■ 경비의 적정성 ● 여행경비의 산정이 적정한가(항공료 및 여비) : 적합 ■ 부적합 □ 검토의견 ☞ 여행 목적 및 필요성 등에 대한 총괄 검토의견 작성 ☞ 위 검토항목 중 1건이라도 부적합시 수정의결 또는 부결이 원칙이며, 여행 필요시 소명의견 작성 - 서울시-에어서울㈜ 공동 일본 시즈오카 현지 관광 프로모션 추진을 위한 - 공 무 국 외 여 행 계 획 서 1. 여행개요 여행목적 ○ 일본 지방 중소도시의 한국 독점 노선을 보유한 에어서울㈜와의 공동 관광마케팅 업무협약 체결(관광사업과-3903, ’17.4.14)로 기존 대도시 위주 일본 마케팅에서 중소도시로 일본 관광시장 다변화 도모 ○ 일본 시즈오카현-에어서울㈜의 협력관계를 활용하여 시즈오카현 대상 현지 운행 버스 랩핑 및 온라인 이벤트 등 공동 프로모션 추진하여 마케팅 효율 강화 《 에어서울(주) 소개》 ▸주요연혁 - 아시아나㈜ 100% 출자 금호아시아나 그룹 계열사로 에어서울㈜ 법인 설립(’15년 4월) - 일본 다카마쓰(인구 42만명) 국제선 첫 취항(’16년 10월) - 일본 시즈오카(인구 370만명, 지자체 연간소득 6위), 히로시마(인구 280만명), 나가사키(인구 136만명), 도야마(인구 100만명), 요나고(인구 15만명), 우베(인구 17만명) 및 캄보디아 씨엠립, 말레이시아 코타키나발루, 마카오 취항(’16년 10월~11월) ※ 일본 노선의 경우 현지 공항 한국 국제선 독점노선 ▸수송규모 : 114,898명(외국인 70%/’16.10월~12월) / ’17년 예상 51만명 ▸보유항공기 : 에어버스 A320 패밀리 3대 / ’17년 3대 추가 예정 (좌석수 195석/저비용항공기 최초 좌석 개인모니터 장착) 여행기간 ○ '17. 8. 30(수) ~ '17. 9. 1(금), 2박 3일 ※시즈오카현 초청 여 행 국 ○ 일본(시즈오카) 방문기관 ○ 일본 시즈오카현청, 에어서울㈜ 시즈오카 지점 등 여 행 자 소 속 직 급 성 명 성별 생년월일 국외업무여비(원) 금액 부담기관 관광사업과 행정 5급 김 가 영 여 538,845 서울시 관광사업과 임기시간제8급 최 도 희 여 473,602 서울시 2. 여행 계획 가. 여행일정 일 자 출발 도착 업무수행 내용 비 고 8.30(수) 인천 시즈오카 인천(11:30) → 시즈오카(13:35) RS712 16:00~ 18:00 시즈오카현 관광과 담당자 면담 및 현지 관광 정책 관련 현장방문 시즈오카 공항 및 시내 관광안내표지판 및 홍보물, 온라인 홍보 등 국내외 관광홍보 현황 조사 및 현장 점검 8.31(목) 시즈오카 11:00~ 12:00 서울시-에어서울(주)-시즈오카현청 관계자 사전 회의 참석 14:00~15:00 시즈오카현 부지사 및 지역외교과 담당자 면담 15:00~ 16:00 랩핑 버스 운행 개시 기념식 참석 서울시 대표 인사, 테이프 컷팅, 기념촬영 16:00~ 18:00 시즈오카 현지 매체 취재 응대 9.1(금) 시즈오카 10:00~ 12:00 현지 서울관광 광고 버스 발차식 참석 서울시, 에어서울㈜, 시즈오카현청 관계자 참석 13:00~ 14:00 에어서울㈜ 시즈오카지점 담당자 회의 현지 광고 버스 활용 온라인(SNS채널) 이벤트 현장 점검/홍보 지원 온라인 이벤트 페이지 현지 점검 현지 매체 활용 온라인 광고 점검 시즈오카 인천 시즈오카(16:40) → 인천(18:45) RS711 나. 수행 내용 직 위 성 명 관련업무 및 주요 수행내용 관광정보팀장 김 가 영 ○ 시즈오카 대상 서울 관광마케팅 총괄 ○ 서울시-에어서울(주) 시즈오카지점 협력 총괄 ○ 서울시-에어서울(주) 공동홍보 랩핑 버스 현장 점검 ○ 서울시-시즈오카현 지역외교과 관광 마케팅 협력 방안 논의 및 네크워크 구축 주무관 최 도 희 ○ 시즈오카 대상 서울 관광마케팅 실무 집행 ○ 서울시-에어서울(주) 공동홍보 랩핑 버스 현장 점검 ○ 현장 온라인 이벤트 기획 및 집행(직접수행) - 서울 관광 페이스북(일어) 내 이벤트 추진 ※ 주소 : www.facebook.com/visitseoul ○ 에어서울(주) 시즈오카지점 연계 현지 시민 대상 홍보 지원 ○ 시즈오카현 관광 마케팅 협력방안 실무 추진 - 현지 매체 활용 서울관광 홍보 기획 & 추진 - 현지 시민참여 축제&행사 활용 서울관광 홍보 기획 다. 세부 내용 □ 시즈오카현청 관광과와 지역외교과 담당자 면담 및 현장 방문 ❍ 일 시: '17. 8. 30(수). 16:00~18:00 ❍ 장 소: 시즈오카현청 ❍ 면담내용: 시즈오카현 국내외 관광 홍보 현황 조사 및 현장 점검 − 공항·시내 관광안내표지판 및 다국어 홍보물 비치, 외국어 표기 등 현장 점검 및 운영 현황 문의 − 국내외 온라인 홍보 현황 예산, 계획, 사례 조사 등 문의 □ 시즈오카현 부지사 면담 ❍ 일 시: '17. 8. 31(목). 14:00~15:00 ❍ 장 소: 시즈오카현청 ❍ 면담내용: 서울시-시즈오카현 교류확대 및 항공 이용 촉진 방안 논의 □ 랩핑버스 운영 개시 기념식 참석 및 현지 매체 취재 응대 ❍ 일 시: '17. 8. 31(목). 15:00~18:00 ❍ 장 소: 시즈오카현청 내 공용주차장(시즈오카 관광컨벤션 협회 건물 앞) ❍ 참석자 − 서울시 : 관광사업과 관광정보팀 김가영 팀장, 최도희 주무관 − 에어서울㈜ : 경영본부 조진만 본부장, 시즈오카 한태룡 지점장 − 시즈오카현 : 카와카츠 헤이타(川勝平太) 지사(예정), 난바 다카시(難波喬司) 부지사(확정), 문화관광부 공항진흥국 타카하시 타카오 (高橋孝夫) 국장 등 총 6명 ❍ 세부내용 − 서울시, 에어서울㈜, 시즈오카현 관계자 인사, 테이프 컷팅, 기념촬영 등 − 시즈오카 현지 매체 취재 응대 : 랩핑 버스 및 온라인 이벤트 홍보 서울시-에어서울㈜ 공동 관광홍보 랩핑버스 이미지 □ 서울시-에어서울㈜ 홍보 랩핑버스 발차식 참석 ❍ 일 시: '17. 9. 1.(금) 10:00~12:00 ❍ 장 소: 시즈오카현청 ❍ 참석자 : 서울시, 에어서울㈜, 시즈오카현청 관계자 ❍ 내 용: 버스 발차 축하 행사 및 온라인 이벤트 개시 홍보 등 □ 서울시-에어서울㈜ 홍보 랩핑버스 활용 공동 온라인 이벤트 현장 지원 ❍ 일 시: '17. 9. 1.(금) 13:00~14:00 ❍ 장 소: 에어서울㈜ 시즈오카 지점 ❍ 내 용 − 랩핑버스 활용 서울시-에어서울㈜ 공동 온라인 이벤트 페이지 현지 점검 − 현지 매체 활용 온라인 광고 추진 및 관련 사항 실무 인수인계 《 랩핑버스 활용 온라인 이벤트》 ‣시즈오카현 시내 운행 버스 중 서울관광 광고 랩핑 버스의 인증샷을 찍어 본인 SNS채널(인스타그램)에 #visitseoul 해시태그를 붙여서 공유 ‣이벤트 종료 후 #visitseoul 해시태그가 달린 콘텐츠를 모두 수집하여 응모자 중 당첨자 선발 ※ 특정 해시태그의 콘텐츠를 수집하여 노출하는 ‘해시트리’ 서비스 이용 -기 간 : ’17. 9월 ~ ’17. 10월 (변경 가능) -대 상 : 시즈오카 현 내 일본인(타 지역 일본인 포함) -경 품 : 시즈오카-서울 왕복 항공권(에어서울㈜ 제공) ※ 에어서울㈜과 경품 수량 협의중 -당첨자 선정 : 이벤트 응모자 중 SNS채널 영향력(팬 수 등) -이벤트 홍보 : 서울관광홈페이지(visitseoul.net) 일본어 사이트, 서울시 일본어권 SNS(facebook), 에어서울 홈페이지 및 기내지 3. 여행 경비 ❍ 총 액: 금 1,012,446원 ※ 시즈오카현 초청 항공권 지원(공문 추후 첨부) ❍ 산출 내역 (단위 : 원) 구분 성 명 계 준비금 교통비 체 재 비 비고 (여비등급) 항공료 (타견적) 항공료 견적 소 계 일 비 식 비 숙박비 (할인정액) 합계 1,012,446 69,460 696,000 - $826 (942,986) $168 $216 $442 관광 체육국 국외공무여행비 김가영 538,845 35,500 (여행자보험 및 인천공항세) 348,000 - $441 (503,345) $30×3일= $90 $59×1/3×6식 =$118 $137×2일×0.85 =$233 (실비상한액의 85%) 2호 가목 최도희 473,602 33,960 (여행자보험 및 인천공항세) 348,000 - $385 (439,642) $26×3일= $78 $49×1/3×6식 =$98 $123×2일×0.85 =$209 (실비상한액의 85%) 2호 나목 ※ 기준환율 : 1USD = 1,141.63원('17.8.1 KEB하나은행 매입기준 환율 적용) ❍ 예산과목 :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아시아 최고 관광도시로의 도약, 서울 관광자원 발굴 4. 여행효과 ❍ 일본 중소도시 신규시장인 시즈오카 현지 시민 대상 서울 관광 홍보로 관광객 유치 확대 ❍ 양 도시 간 관광 교류 협력 강화 및 네트워크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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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사업과-7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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