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사이버고객센터 홈페이지 개선 및 정비계획

문서번호 전산정보과-8311 결재일자 2017.8.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전산정보과장 요금관리부장 오경미 한병주 08/03 조세연 협 조 주무관 서정실 사이버고객센터 홈페이지 개선 및 정비 계획 2017. 8 요금관리부 (전산정보과) 사이버고객센터 홈페이지 개선 및 정비계획 사이버고객센터 시스템의 효율적인 관리 및 사용자 이용환경 개선을 위하여 서버용SW 업그레이드로 안정적 운영환경을 확보하고 콘텐츠 현행화 등 시민고객 이용편의를 도모하고자 함 Ⅰ 추진배경 PC사용자의 다양한 환경을 맞추기 위하여 개정된 『전자정부서비스 호환성 준수지침』(행정자치부고시 제2016-20,‘16.6.28)에 따라 강화된 웹표준기술 적용 - 전자정부서비스 사용자 이용환경 개선을 위한 “Active-X 제거”등 기능 정비 모바일, PC 등 다양한 이용 환경 지원을 위하여 멀티브라우저(익스플로러, 크롬, 사파리 등) 지원이 가능한 보안서버인증서(SSL) 적용 서울시 2017년도 상반기 홈페이지 운영기관 평가 결과 및 2017년 서울시 홈페이지 웹접근성․호환성 자체점검 결과에 따른 콘텐츠 현행화 등 사이버고객센터 홈페이지 정비 Ⅱ 운영현황 및 문제점 사이버고객센터 운영 현황 ❍ 시스템 구성 구 분 위 치 사용자 주요업무 사이버고객센터 홈페이지 외부망 (인터넷) 시민 회원가입, 요금조회, 이사정산, 민원신청, 자가검침 등 다산콜센터 상담시스템 내부망 다산콜센터 상담원 수도요금 관련 민원응대용 정보조회 및 이사정산 등록 대행업무 지원시스템 외부망 (인터넷) 대행 업체 (서울시설공단) 요금정보, 검침자료, 계량기교체대상 등 자료조회, 고지서출력, 업무연락/지시 웹회원관리 내부망 본부/사업소 관리자 관리자시스템 (사용자/권한 관리, 게시판관리 등) ❍ 서버용 S/W 현황 구분 SW명 도입일시 도입수량 용도 비고 공인인증 솔루션 Magic Line4 2013.10 2식 홈페이지 회원가입/로그인시 공인인증서의 유효성 검증 Active-X 방식비표준기술 키보드보안 프로그램 nProtect keycrypt 2013.12 2식 키보드를 통해 입력되는 정보의 암호화 ❍ 보안서버 인증서(SSL) 구분 SW명 발급기관 용도 비고 인증서 G-SSL 한국지역정보개발원 (행정전자서명 인증관리센터) 회원가입/로그인 등 송수신 정보 암호화 전송 인증서 인터넷익스플로러 브라우저만 지원 문제점 ❍ 한국지역정보개발원에서 발급한 인증서(G-SSL)의 멀티브라우저(i-os, 안드로이드 등 모바일 포함) 지원 불가로 회원가입 등 불편 ❍ 최신 웹브라우저(인터넷 익스플로러, 크롬 등)에서 Active-X등의 비표준기술에 대한 지원 중단으로 인터넷 사용 불편 Ⅲ 추진계획 추진내용 ❍ Active-X 방식의 서버용 S/W 업그레이드 - 공인인증 솔루션, 키보드보안 프로그램 업그레이드 ․ 모바일환경 및 다양한 브라우저(크롬 등)에서 접근 가능하도록 지원 ❍ 보안서버인증서(SSL) 교체 - 기 사용중인 한국지역정보개발원에서 발급한 보안서버인증서(G-SSL)를 서울시 구매 보안서버인증서(SSL)로 교체 적용 ❍ 사이버고객센터 홈페이지 콘텐츠 현행화 - 웹 호환성 점검결과에 따라 웹표준 문법 준수(프로그램 보완) ‣ W3C Markup Validator(http://validator.w3.org)에서 진단 결과 출력된 오류 수정 - 사이버고객센터 메인화면 하단(푸터-Footer) 링크 보완 ‣ 클릭 시 페이지 전환 처리 - 사이버고객센터 홈페이지 사이트맵(메뉴구성도) 정비 ‣ 사이트맵과 상단메뉴 구조 및 명칭 일치화 ‣ 유관기관 및 정보서비스 관련 링크 사이트 오류 정비 - 서울시 통합검색 컨텐츠 연계 및 브랜드 현행화 등 ‣ 사이버고객센터 홈페이지에 서울시 통합검색 컨텐츠 연계 ‣ 브랜드 삽입 및 서울시 홈페이지 링크 추진일정 ❍ 보안서버인증서(SSL) 교체 및 테스트 : ‘17. 7.31.~ 8. 4. ❍ Active-X 방식의 서버용 S/W 업그레이드 : ‘17. 8. 7.~ 8.27. ❍ 사이버고객센터 홈페이지 콘텐츠 현행화 : ‘17. 8.14.~ 8.27. Ⅳ 기대효과 프로그램의 과도한 설치, 기능 충돌 등 비표준기술 이용에 따른 사용자 불편 해소 다양한 환경의 기기(PC, 모바일 등) 및 브라우저에서 이용 가능한 웹 호환성 확보로 대민서비스 품질 향상 홈페이지 콘텐츠 현행화 및 최근 정보 등록 등 최신 정보 적시 제공으로 신뢰도 향상.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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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고객센터 홈페이지 개선 및 정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요금관리부 전산정보과
문서번호 전산정보과-8311 생산일자 2017-08-0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오경미 (3146-1580) 관리번호 D0000030953583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기반시설및인력 > 상수도전산화운영및관리 > 요금관리시스템운영및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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